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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규율에 대한 청소년들의 인식과 저항운동
(The) Recent movement amongst students against the schools control of the discipline system 원문보기


류지영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사회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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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학교 규율의 통제성에 대한 청소년들의 저항인식과 최근 발생한 저항운동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하였다. 먼저 앞선 논의로 학교 규율의 통제성에 대한 분석을 시도하였는데, 지금까지도 지속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학교 규율은 일제 식민지에서 비롯되었다. 식민지 체제는 학생들을 좀 더 효율적이고 쉽게 지배하기 위해서 훈련항목을 정하여 일상 생활을 감시하고 통제하였다. 또한 획일화 된 교육방식은 개인의 중요성보다는 국가나 단체를 우선시 하여 그 구성원으로서의 소속감을 높이고, 규율의 일상화, 강요되는 생활방식, 처벌을 통한 통제 강화로 이어져 억압적인 권력은 지속적으로 생산되었다. 해방 후 독립적인 교육체제를 갖춘 뒤에도 이러한 학생에 대한 통제성은 여전하였다. 이데올로기의 대립이라는 혼란한 사회 분위기가 지속되면서 자본주의 체제를 맞이한 한국 사회는 경제발전이라는 커다란 국가적 사업을 위해 효율적인 노동력 생산이 필수 과제였다. 그러기 위해서는 국가의 교육에 대한 통제가 불가피했고, 학교 규율이 무엇보다 중요하게 작용하였다. 이러한 생성 배경에서 볼 수 있듯이 학교 규율은 효율적인 학생 통제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우리 나라의 교육 여건이나 사회 현실을 반영하면서 지금까지 용인되어 왔다. 학교 규율의 통제성을 대표할 수 있는 성격으로는 획일성과 비민주성을 들 수 있다. 특히 두발이나 복장에 대한 규율과 같이 신체관련 규율은 매우 세부사항까지 규제하여 모든 학생에게 똑같은 모습을 강요하고 있다. 예를 들면 머리는 학교가 정한 길이로 잘라야 하고, 학교가 정한 것이 아니면 색깔 있는 운동화도 신을 수 없고, 머리 핀도 마음대로 할 수가 없다. 또한 이를 지도하기 위해 각 종 검사를 동원하고 위반하여 적발될 경우 그에 따르는 처벌은 교사와 학생 사이에 많은 갈등을 일으키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다른 조직의 규율과는 다르게 학교 규율은 미성년자에 대한 것이라는 이유로 제정 절차나 적용 과정 역시 비민주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학생회는 있으나 학생이 학교 규율을 만드는데 참여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일이고, 단지 일방적인 결정과 통보에 순응하기를 강요하고 있다. 이러한 규율 외에도 학생들을 통제하기 위한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대표적인 것으로 학생들에게 규율을 지키도록 하기 위해 실시하는 각 종 검사제도와 체벌, 징계 등을 들 수 있다. 더욱이 학생들은 학교에서 자신들의 의사를 마음대로 표현할 수 있는 장치나 제도가 없으며, 학생회나 동아리 활동 등의 학생 차지기구는 유명무실한 실정이다. 이렇게 획일적인 규율과 처벌, 비민주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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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thesis sets out to discuss the recent movement amongst students against the schools control of the discipline system. First, an effort was applied to analyzing the discipline system. The rules and regulations of schools that exist today were inherited from the Japanese colonial times. The colon...

주제어

#학교 규율  #청소년  #저항운동 

학위논문 정보

저자 류지영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학과
발행연도 2001
총페이지 vi, 103p.
키워드 학교 규율, 청소년, 저항운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15914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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