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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소의 봄」의 分析的 考察
ANALYSIS ON MUSICAL STRUCTURE OF 원문보기


김경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음악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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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북한의 가야금협주곡 <초소의 봄>을 21현가야금독주 선율을 중심으로 음악적 구조를 고찰하여 그 음악적 특징을 밝히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다. 연구방법의 첫째로 <초소의 봄>의 조성을 살펴보고 전통음악의 조성과의 관계를 알아보았다. 둘째로 16단락으로 이루어진 이 곡을 박자, 조성, 빠르기, 선율의 특징적 형태에 따라 3개의 악장으로 나누어 가야금독주(이하 독주라고 함)의 선율 및 독주와 관현악반주의 상호관계, 리듬, 구성형식, 연주기법을 고찰하였다. 북한의 21현가야금은 본래 내림나(B♭)조성을 가지고 있는데 기보상의 편리를 위해 장2도(본래 9도이나 옥타브를 제함)를 올려 기보한다. く초소의 봄>의 악보상 조성은 약93%가 바장조 (F Major)인데 이것은 실음상으로 볼 때 내림 마장조(E♭M)에 해당한다. 이러한 내림마장조(E♭M)는 전통음악 중 향피리 또는 거문고중심의 정악 조성과 같다. 제 1악장의 구성형식은 A(서주부)-B(제시부)-C(a-a`-b-c, 발전부)-D(a″-a-a″, 재현부)-E(COd3)로 구분된다. 서주부는 ad lib.(연주자 임의)으로 연주되는 자유스러운 리듬(free rhythm)을 보이며 독주와 단소가 응답형식(call-and-response)을 취한다. 제시부 이하는 안땅장단의 리듬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며 꺾는 소리가 이끔음인 e´에서 이루어지고 꺾은 다음에는 4도 위의 a'나 2도 아래의 d' 음이 등장하여 산조의 꺾는음 진행과 유사하다. 또한 연튕김에 의한 주제 선율이 확대, 변주되며 중국의 5음계 도, 레, 미, 솔, 라(FM:f, g, a, c, d)가 나타난다. 독주와 관현악의 상호관계에 있어서 현악은 독주의 선율에 대해 리듬반주형식을 띄는 반면 관악은 지속음 또는 독주선율의 모방 형태로 나타난다. 제2악장은 기쁘고 ,쾌활한(Lieto) 굿거리 리듬의 선율이 무곡(舞曲)적인 분위기를 표현하고 있다. 4마디의 작은악절(phrase)로 이루어진 제1주제를 중심으로 각각 다른 주제가 나타나는 A(a-b-a')-B(c)-A(a'-d)의 고전 론도 형식을 취하고 있다. 1악장과 비교할 때 현악은 적극적인 선율진행 형태를 나타내는 반면 관악은 소극적인 선율 진행을 한다. 제3악장의 구성형식은 A(제시)-B(a-a'-b, 발전)-C(종결)단락으로 구분된다. 전반부의 선율은 1악장의 반복형태이며 후반부는 전반부의 선율 중 하나의 동기(motive)를 모방하거나 다른 선율을 삽입하여 변주형식으로 발전시킨다. 본 곡은 1, 3악장의 안땅장단과 2악장의 굿거리장단에 의한 대조적인 선율이 군 초소의 역동성과 서정적인 봄의 정서를 형상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꺾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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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thesis contemplates the musical characteristics by analyzing the structure of the "Chosoyui bom" widely known in North Korea focusing 0n the 21 string Kayakum solo melody. As a method of study, firstly, the present writer verify the key of the "Chosoyui bom" and the relations with the tradition...

주제어

#초소의 봄 가야금 독주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경순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학과
발행연도 2001
총페이지 viiii, 81p.
키워드 초소의 봄 가야금 독주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16351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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