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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어 모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발음 교육 방안 연구 원문보기


전미순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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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일본어 모어 학습자를 위한 효과적인 한국어 발음 교육 방안을 모색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발음은 의사 전달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반면 잘못 굳어진 발음은 좀처럼 고치기 어렵다. 그러므로 정확한 한국어 표준 발음은 한국어로서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학습자들이 익혀야 할 중요한 학습항목이라 하겠다. 본고에서는 학습 초기 단계의 발음 연습을 비롯하여 한국어를 이미 배운 학습자들의 발음을 교정할 수 있는 한국어 발음 지도 방안을 제시하였다. 2장에서는 외국어 교수법에서의 발음 교육을 검토해 보고, 한국어 교육에서의 발음 교육 현황을 살펴보기 위해 연세대 한국어학당의 한국어 발음과 고려대 한국어 문화 연수부의 표준 한국어 발음연습 1, 2를 대상으로 교재를 분석하였다. 발음 학습 내용을 이루는 초·중·종성의 발음 교육 과정 및 발음 연습 유형이 어떠한 방식으로 교재에 반영되어 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실제 발음 지도에 필요한 기준을 마련하는데 유용하였다. 3장에서는 학습자들의 발음에 어떠한 오류가 발생하는지를 조사하기 위하여 발음 평가 문제지를 만들어 일본인 대학생 15명을 대상으로 실험하였으며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초·중·종성의 발음 오류 조사 결과 및 오류의 유형을 살피고 한국어와 일본어의 음성적 특징을 대조 분석하여 오류의 원인을 찾아보았다. 4장에서는 이러한 내용을 토대로 발음 교육 지도 방안을 마련하였다. 논의의 범위는 한국어 초성에서의 평음·경음·격음과 중성에서의 /ㅓ/와/ㅗ/, /ㅡ/와/ㅜ/, 종성에서의 /ㄴ/, /ㅁ/, /ㅇ/으로 설정하였다. 먼저 발음 교육 원리를 설명하고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전미순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전공
발행연도 2001
총페이지 vii, 115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16440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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