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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외래어 발음 교육 방안
Teaching Methods of Korean Loanword Pronunciation for Japanese Learners 원문보기


김정희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한국어교육과 국내석사)

초록

본 논문의 목적은 한국어와 일본어의 외래어를 음운론적 관점에서 대조 분석하여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가 한국어 외래어 발음을 예측할 수 있는 규칙성을 교육 방안으로 제시하는 데 있다. 1장에서는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국어 외래의 발음 사용에 대한 설문을 통해 연구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일본인 학습자는 한국어 외래어 사용에서 발음이 가장 어렵다고 답했으며 한국어 외래어 발음과 비슷하게 하기 위해 스스로 만든 규칙을 적용하고 있었다. 그러나 학습자가 사용하는 규칙의 수가 적고 모국어 발음 간섭으로 한국어 외래어 발음에 어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suggest regularity that Japanese learners of Korean language can predict Korean loanword pronunciation as a teaching method by comparing analyzing Korean and Japanese loanwords phonologically. Chapter 1 checked the necessity of the study through explanation about use ...

주제어

#한국어 교육 외래어 발음 일본인 학습자 발음 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정희
학위수여기관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한국어교육과
지도교수 소신애
발행연도 2014
키워드 한국어 교육 외래어 발음 일본인 학습자 발음 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1589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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