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적 체험 활동을 바탕으로 한 창의적 발상지도 : 초등학교 3,4학년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이기화 (大邱敎育大學校 敎育大學院 초등미술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시각적 사실기로 접어든 초등학교 중학년 어린이들의 창의적 인 발상을 돕기 위해 미적 체험 활동을 바탕으로 한 창의적인 발상 방법을 연 구하여 그 지도 과정 안을 구안·제시하는 데 있다. 연구 목적의 수행을 위해, 먼저 미적 체험의 개념, 필요성, 지도방법 및 발상의 의미, 방법, 지도 과정의 본질에 대한 문헌 고찰을 통해 미적 체험과 발상과의 괸련성을 살펴보았다. 다음으로는 미적 체험 활동을 바탕으로 한 발상 지도의 방안으로서, 중학년 어린이들의 미술 표현상의 특징을 미술 교육자들의 견해와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살펴보면서 이 시기 어린이들에게 미적 체험과 발상을 연계하여 지도할 필요성을 고찰해보았다. 그리고 3, 4학년 미술과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각 단원별 필수 학습 요소를 추출하였는데, 그 요소는 해당 단원에서 중점적으로 다루어지는 학습 내용으로서 미적 체험 활동을 통해 그 요소와 관련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점에 입각하여 미적 체험 활동에서 이루어져야 할 체험의 내 용과 지도 방법을 모색해 보았다. 마지막으로 지도의 실제에서는 연상법, 브레인 스토밍법, 상상법, 설문법의 발상법을 활용하여, 미적 체험한 것을 토대로 하여 창의적으로 발상시키기 위한 지도 과정안을 구안·제시하였다. 위의 연구 과정에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각 단원의 미적 체험 활동 제재와 표현 활동 제재를 분석하여 추출된 필수 학습 요소는, 미적 체험 활동의 내용과 지도 방법을 계획하는데 바탕이 된다, 둘째, 연상법, 브레인스토밍법, 상상법, 설문법 등은 초등학교 중학년을 대상으로 미적 체험 활동을 바탕으로 발상 시키는데 유용한 방법들로서, 효율적인 발상 지도를 위해서는 각 발상법 나름대로의 특성이나 절차를 익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셋째, 지도의 실제에서 마련한 '사전 지도'는, 미적 체험한 내용이 발상으로 자연스럽게 연계될 수 있도록 할뿐만 아니라 발상법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돕는다. 넷째, 연상법을 통한 발상 지도는 표현 주제 및 주제의 효과적인 표현을 위해 적절한 조형 형식을 계획하는데, 브레인스토밍을 통한 발상 지도는 주제 표현을 위해 다양한 재료와 용구를 사용하여 협동 작품을 만드는 데 유용하다. 또한 상상법을 통한 발상 지도는 상상의 표현 내용뿐만 아니라 재료와 용구의 창의적인 사용으로 색다른 표현 방법을 시도해 보는데, 설문법은 기존의 것을 바탕으로 새로운 것을 창안하는데 효과적인 발상법이다. 다섯째, 미적 체험 활동을 바탕으로 한 발상 지도는 표현에의 자신감을 심어주어 긍정적인 자아 개념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are many reasons which prevent children' creativity in their artistic activities. Thinking creatively is very important when children begin their art makingactivity. Lack of this ability pushes child to draw, make, or design, with referring to textbooks or copying from others. I believe that l...

주제어

#미 체험활동 창의 미술 미술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기화
학위수여기관 大邱敎育大學校 敎育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미술교육
발행연도 2002
총페이지 v,78p.
키워드 미 체험활동 창의 미술 미술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17677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