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시각적 사실기로 접어든 초등학교 중학년 어린이들의 창의적 인 발상을 돕기 위해 미적 체험 활동을 바탕으로 한 창의적인 발상 방법을 연 구하여 그 지도 과정 안을 구안·제시하는 데 있다. 연구 목적의 수행을 위해, 먼저 미적 체험의 개념, 필요성, 지도방법 및 발상의 의미, 방법, 지도 과정의 본질에 대한 문헌 고찰을 통해 미적 체험과 발상과의 괸련성을 살펴보았다. 다음으로는 미적 체험 활동을 바탕으로 한 발상 지도의 방안으로서, 중학년 어린이들의 미술 표현상의 특징을 미술 교육자들의 견해와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살펴보면서 이 시기 어린이들에게 미적 체험과 발상을 연계하여 지도할 필요성을 고찰해보았다. 그리고 3, 4학년 미술과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각 단원별 필수 학습 요소를 추출하였는데, 그 요소는 해당 단원에서 중점적으로 다루어지는 학습 내용으로서 미적 체험 활동을 통해 그 요소와 관련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점에 입각하여 미적 체험 활동에서 이루어져야 할 체험의 내 용과 지도 방법을 모색해 보았다. 마지막으로 지도의 실제에서는 연상법, 브레인 스토밍법, 상상법, 설문법의 발상법을 활용하여, 미적 체험한 것을 토대로 하여 창의적으로 발상시키기 위한 지도 과정안을 구안·제시하였다. 위의 연구 과정에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각 단원의 미적 체험 활동 제재와 표현 활동 제재를 분석하여 추출된 필수 학습 요소는, 미적 체험 활동의 내용과 지도 방법을 계획하는데 바탕이 된다, 둘째, 연상법, 브레인스토밍법, 상상법, 설문법 등은 초등학교 중학년을 대상으로 미적 체험 활동을 바탕으로 발상 시키는데 유용한 방법들로서, 효율적인 발상 지도를 위해서는 각 발상법 나름대로의 특성이나 절차를 익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셋째, 지도의 실제에서 마련한 '사전 지도'는, 미적 체험한 내용이 발상으로 자연스럽게 연계될 수 있도록 할뿐만 아니라 발상법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돕는다. 넷째, 연상법을 통한 발상 지도는 표현 주제 및 주제의 효과적인 표현을 위해 적절한 조형 형식을 계획하는데, 브레인스토밍을 통한 발상 지도는 주제 표현을 위해 다양한 재료와 용구를 사용하여 협동 작품을 만드는 데 유용하다. 또한 상상법을 통한 발상 지도는 상상의 표현 내용뿐만 아니라 재료와 용구의 창의적인 사용으로 색다른 표현 방법을 시도해 보는데, 설문법은 기존의 것을 바탕으로 새로운 것을 창안하는데 효과적인 발상법이다. 다섯째, 미적 체험 활동을 바탕으로 한 발상 지도는 표현에의 자신감을 심어주어 긍정적인 자아 개념과 ...
이 연구의 목적은 시각적 사실기로 접어든 초등학교 중학년 어린이들의 창의적 인 발상을 돕기 위해 미적 체험 활동을 바탕으로 한 창의적인 발상 방법을 연 구하여 그 지도 과정 안을 구안·제시하는 데 있다. 연구 목적의 수행을 위해, 먼저 미적 체험의 개념, 필요성, 지도방법 및 발상의 의미, 방법, 지도 과정의 본질에 대한 문헌 고찰을 통해 미적 체험과 발상과의 괸련성을 살펴보았다. 다음으로는 미적 체험 활동을 바탕으로 한 발상 지도의 방안으로서, 중학년 어린이들의 미술 표현상의 특징을 미술 교육자들의 견해와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살펴보면서 이 시기 어린이들에게 미적 체험과 발상을 연계하여 지도할 필요성을 고찰해보았다. 그리고 3, 4학년 미술과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각 단원별 필수 학습 요소를 추출하였는데, 그 요소는 해당 단원에서 중점적으로 다루어지는 학습 내용으로서 미적 체험 활동을 통해 그 요소와 관련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점에 입각하여 미적 체험 활동에서 이루어져야 할 체험의 내 용과 지도 방법을 모색해 보았다. 마지막으로 지도의 실제에서는 연상법, 브레인 스토밍법, 상상법, 설문법의 발상법을 활용하여, 미적 체험한 것을 토대로 하여 창의적으로 발상시키기 위한 지도 과정안을 구안·제시하였다. 위의 연구 과정에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각 단원의 미적 체험 활동 제재와 표현 활동 제재를 분석하여 추출된 필수 학습 요소는, 미적 체험 활동의 내용과 지도 방법을 계획하는데 바탕이 된다, 둘째, 연상법, 브레인스토밍법, 상상법, 설문법 등은 초등학교 중학년을 대상으로 미적 체험 활동을 바탕으로 발상 시키는데 유용한 방법들로서, 효율적인 발상 지도를 위해서는 각 발상법 나름대로의 특성이나 절차를 익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셋째, 지도의 실제에서 마련한 '사전 지도'는, 미적 체험한 내용이 발상으로 자연스럽게 연계될 수 있도록 할뿐만 아니라 발상법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돕는다. 넷째, 연상법을 통한 발상 지도는 표현 주제 및 주제의 효과적인 표현을 위해 적절한 조형 형식을 계획하는데, 브레인스토밍을 통한 발상 지도는 주제 표현을 위해 다양한 재료와 용구를 사용하여 협동 작품을 만드는 데 유용하다. 또한 상상법을 통한 발상 지도는 상상의 표현 내용뿐만 아니라 재료와 용구의 창의적인 사용으로 색다른 표현 방법을 시도해 보는데, 설문법은 기존의 것을 바탕으로 새로운 것을 창안하는데 효과적인 발상법이다. 다섯째, 미적 체험 활동을 바탕으로 한 발상 지도는 표현에의 자신감을 심어주어 긍정적인 자아 개념과 자기 주도적 학습 태도를 형성함으로써 미술을 통한 전인 교육에 이바지한다. 본 연구는 실제 수업에 적용하여 어린이들이 얼마나 창의적인 발상을 하는가를 검증해보는 후속 연구를 필요로 하며, 표현 영역을 넘어서 감상까지 연계, 확대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도 깊이 있는 연구가 있어야겠다.
이 연구의 목적은 시각적 사실기로 접어든 초등학교 중학년 어린이들의 창의적 인 발상을 돕기 위해 미적 체험 활동을 바탕으로 한 창의적인 발상 방법을 연 구하여 그 지도 과정 안을 구안·제시하는 데 있다. 연구 목적의 수행을 위해, 먼저 미적 체험의 개념, 필요성, 지도방법 및 발상의 의미, 방법, 지도 과정의 본질에 대한 문헌 고찰을 통해 미적 체험과 발상과의 괸련성을 살펴보았다. 다음으로는 미적 체험 활동을 바탕으로 한 발상 지도의 방안으로서, 중학년 어린이들의 미술 표현상의 특징을 미술 교육자들의 견해와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살펴보면서 이 시기 어린이들에게 미적 체험과 발상을 연계하여 지도할 필요성을 고찰해보았다. 그리고 3, 4학년 미술과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각 단원별 필수 학습 요소를 추출하였는데, 그 요소는 해당 단원에서 중점적으로 다루어지는 학습 내용으로서 미적 체험 활동을 통해 그 요소와 관련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점에 입각하여 미적 체험 활동에서 이루어져야 할 체험의 내 용과 지도 방법을 모색해 보았다. 마지막으로 지도의 실제에서는 연상법, 브레인 스토밍법, 상상법, 설문법의 발상법을 활용하여, 미적 체험한 것을 토대로 하여 창의적으로 발상시키기 위한 지도 과정안을 구안·제시하였다. 위의 연구 과정에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각 단원의 미적 체험 활동 제재와 표현 활동 제재를 분석하여 추출된 필수 학습 요소는, 미적 체험 활동의 내용과 지도 방법을 계획하는데 바탕이 된다, 둘째, 연상법, 브레인스토밍법, 상상법, 설문법 등은 초등학교 중학년을 대상으로 미적 체험 활동을 바탕으로 발상 시키는데 유용한 방법들로서, 효율적인 발상 지도를 위해서는 각 발상법 나름대로의 특성이나 절차를 익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셋째, 지도의 실제에서 마련한 '사전 지도'는, 미적 체험한 내용이 발상으로 자연스럽게 연계될 수 있도록 할뿐만 아니라 발상법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돕는다. 넷째, 연상법을 통한 발상 지도는 표현 주제 및 주제의 효과적인 표현을 위해 적절한 조형 형식을 계획하는데, 브레인스토밍을 통한 발상 지도는 주제 표현을 위해 다양한 재료와 용구를 사용하여 협동 작품을 만드는 데 유용하다. 또한 상상법을 통한 발상 지도는 상상의 표현 내용뿐만 아니라 재료와 용구의 창의적인 사용으로 색다른 표현 방법을 시도해 보는데, 설문법은 기존의 것을 바탕으로 새로운 것을 창안하는데 효과적인 발상법이다. 다섯째, 미적 체험 활동을 바탕으로 한 발상 지도는 표현에의 자신감을 심어주어 긍정적인 자아 개념과 자기 주도적 학습 태도를 형성함으로써 미술을 통한 전인 교육에 이바지한다. 본 연구는 실제 수업에 적용하여 어린이들이 얼마나 창의적인 발상을 하는가를 검증해보는 후속 연구를 필요로 하며, 표현 영역을 넘어서 감상까지 연계, 확대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도 깊이 있는 연구가 있어야겠다.
There are many reasons which prevent children' creativity in their artistic activities. Thinking creatively is very important when children begin their art makingactivity. Lack of this ability pushes child to draw, make, or design, with referring to textbooks or copying from others. I believe that l...
There are many reasons which prevent children' creativity in their artistic activities. Thinking creatively is very important when children begin their art makingactivity. Lack of this ability pushes child to draw, make, or design, with referring to textbooks or copying from others. I believe that lack of this ability has far reaching effects in children' life. Therefore it is very important for teachers to solve this problem in school education. To do this teachers need to provide students effective, instructive and affluent programs which could give students aesthetic experiences. The purpose of this study are to develop a teaching-learning model for the development of students' creative thinking. To conduct this purpose the researcher followed the research process. First, characteristics of aesthetic experience and conception of ideas of students in the middle grades are literary studied. Second, art curriculum on aesthetic experience domain are analyzed to use the results for the development of teaching-learning program. Third, teaching-learning program are developed based upon aesthetic experiences through with methods for Association of ideas, Brain-storming, Imagination of ideas, and Questing. The teaching-learning program based upon aesthetic experiences should be introduced into school art classroom in order to verify its propriety in practice. Furthermore more studies are needed for the relative activity between the activity of creative conception of ideas based upon aesthetic experiences and art appreciation activity.
There are many reasons which prevent children' creativity in their artistic activities. Thinking creatively is very important when children begin their art makingactivity. Lack of this ability pushes child to draw, make, or design, with referring to textbooks or copying from others. I believe that lack of this ability has far reaching effects in children' life. Therefore it is very important for teachers to solve this problem in school education. To do this teachers need to provide students effective, instructive and affluent programs which could give students aesthetic experiences. The purpose of this study are to develop a teaching-learning model for the development of students' creative thinking. To conduct this purpose the researcher followed the research process. First, characteristics of aesthetic experience and conception of ideas of students in the middle grades are literary studied. Second, art curriculum on aesthetic experience domain are analyzed to use the results for the development of teaching-learning program. Third, teaching-learning program are developed based upon aesthetic experiences through with methods for Association of ideas, Brain-storming, Imagination of ideas, and Questing. The teaching-learning program based upon aesthetic experiences should be introduced into school art classroom in order to verify its propriety in practice. Furthermore more studies are needed for the relative activity between the activity of creative conception of ideas based upon aesthetic experiences and art appreciation activ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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