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공용중인 교량은 시공시에 비해 이음부재 및 볼트에 각종 하중이 작용하는 상태이고, 시간에 따른 볼트 축력의 감소, 이물질 혹은 부식에 의해 표면마찰상태의 변화, 초기 마찰이음에서 지압이음으로 변화 등에 의해서 역학적 성능저하 현상이 발생하게 되며, 이와 함께 시공중 볼트체결불량, 과대공, 이음판 용접 및 공용중 차량에 의한 진동 풀림 또는 리벳이음의 병행 사용 등 각종 결함이 발생되고 있다. 실험적인 연구에 의해 이러한 결함들이 있는 고장력볼트 이음부의 역학적 성질을 규명하기 위해서는 수많은 변수가 고려되어야 하고 이를 위해 많은 시간, 경비 및 노동력을 필요로 하므로 사실상 모든 제 변수를 고려한다는 것인 사실상 불가능한 실정이다. 따라서, 실험적으로 밝혀내기 어려운 결함이 있는 고장력볼트 이음부의 거동과 구조적 특성을 ...
저자 | 김동조 |
---|---|
학위수여기관 | 경희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토목공학과 구조공학전공 |
발행연도 | 2002 |
총페이지 | 35p. |
키워드 | 결함 고장력 볼트 이음부 비선형 유한요소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819200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