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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배너광고 디자인에 대한 선호도 연구 : FGI 방법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Preference Degree of Internet Banner Advertisement Design : by the focus group interview(FGI) method 원문보기


심재화 (전남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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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날로 늘어나는 인터넷 이용자들 가운데 활용도가 높은 20대 대학생들이 배너광고 디자인에 대해 어떤 반응을 보이는 가를 표적 집단 인터뷰(FGI) 방법을 택했다. 표적 집단 인터뷰 연구는 질적 연구 방법(qualitative research)으로서 소수의 생플( small/purposive sample)을 심층적으로 인터뷰함으로서 양적 연구(quantitative research)에서 얻기 어려운 조사결과를 구하는데 활용되고 있다. 이 연구에서 질적 방법을 택한 것은 인터넷 활용도가 높은 20대 젊은 대학생들을 통해 인터넷 배너광고 디자인에 대한 반응을 알아보는 데 양적 방법보다 더 낫게 판단됐기 때문이다. 표적 집단은 전남대 신문방송학과 학생을 중심으로 2년 내외의 인터넷 접속경험을 가진 16명을 선발한 뒤 이들을 두 개의 인터뷰 그룹으로 나눴다. 사회자는 미리 마련한 질문을 차례대로 물어가면서 반응을 조사해 나갔다. 1996년이래 2000년까지 국내에서 나온 인터넷 배너광고에 관한 논문은 50여 편이 있으나 그나마 배너광고 디자인에 관한 논문은 경영학과 미술분야를 다룬 2편뿐이어서 선행연구가 부족했다. 연구문제는 대학생들이 배너광고 디자인가운데 각기 다른 유형(type), 크기(size), 그리고 각기 다른 색상(color)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는가에 두었다. 표적 집단인 대학생들이 이들에 대해 어떤 선호도를 보이는지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해 알아보기로 했다. <연구문제 1> 인터넷 이용자들은 배너광고의 어떤 디자인을 선호하는가? <연구문제 1-1> 인터넷 이용자들은 어떤 유형(type)의 배너광고 디자인을 선호하는가? <연구문제 1-2> 인터넷 이용자들은 어떤 크기(size)의 배너광고 디자인을 선호하는가? <연구문제 1-3> 인터넷의 정화상과 동화상 배너광고 중에 어떤 디자인을 선호하는가? <연구문제 2> 인터넷 이용자들은 어떤 색상(color)의 배너광고 디자인을 선호하는가? 이 연구문제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유형의 경우 직사각 수평유형의 배너광고를 가장 선호했다. 그 이유는 같은 크기의 직사각 수직 유형보다 안에 들어있는 메시지 내용을 읽기 쉽고 더 친근감이 든다는 때문이었다. 정사각 유형은 좌우 상하로 같은 유형이 겹쳐있을 경우 답답하다는 반응을 보여 선호도가 낮았다. 두 번째, 크기의 경우 풀 배너가 가장 좋은 반응을 보였는데 그 이유는 커서 눈에 잘 들어오고 신뢰도가 높기 때문이라고 응답했다. 세 번째, 정화상과 동화상의 반응 조사에서 이용자들은 움직여 이목을 끌기 때문에 동화상을 대부분 선호했으나 일부는 동화상이 너무 눈을 피곤하게 하기 때문에 오히려 안정감 있게 호소하는 정화상을 선호한다는 반응을 보여 주목되기도 했다. 그리고 어떤 색상을 선호하느냐는 문제에서 대부분 시원하고 눈에 잘 띈다는 이유로 파란 색을 선호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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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net users are increasing in this computer-mediated society. Internet advertising delivers advertising messages to the users by the means of internet banner advertising. Although the history of internet advertising is behind printed and television media, it became one of the most influencing adv...

주제어

#인터넷배너광고 디자인 선호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심재화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신문방송학과
지도교수 변동현
발행연도 2001
총페이지 75p.
키워드 인터넷배너광고 디자인 선호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20238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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