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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세 유아의 가정환경과 언어 및 사고능력과의 관계 원문보기


백현옥 (원광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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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가정환경 변인과 유아의 언어 및 사고능력과 관계를 살펴보고 이를 유아의 연령과 성에 따라 어떻게 다른지를 알아보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가정환경이 언어 및 사고능력과 관계는 어떠하며, 연령과 성에 따라서는 어떻게 다른가? 둘째, 가정환경의 변인중 유아의 언어능력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는 어떠하며, 연령과 성에 따라 어떻게 다른가? 본 연구의 대상은 광주지역에 거주하는 취학전 4세-6세까지 사립 유치원에 다니는 남녀 유아 180명과 그들의 어머니 18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검사도구는 유아의 가정환경을 알아보기 위하여 Syracuse 대학에서 만3-7세 아동의 가정환경의 다양한 변인들을 측정하기 위하여 고안하고 장영애와 이은해(1982)가 번안하여 우리의 문화배경에 맞게 수정한 가정환경 자극검사(HOME)을 실시하였다. 유아의 언어능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주영희(1982)가 개발한 언어능력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가정환경변인과 유아의 언어 및 사고능력은 정적인 상관이 있다. 가정환경 전체 점수와 유아의 언어능력 전체 점수와의 상관은 .531(p<0.1)으로 높은 상관을 보였다. 또한, 가정환경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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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clarify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variation of infants' home environment and their linguistic abilities. To this end, two research questions have been set up in this study. Research Question 1. What specific relations are found between infants' linguistic abilitie...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백현옥
학위수여기관 원광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발행연도 2001
총페이지 7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30640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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