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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구형 기하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증명 학습
Proofs Learning Using Exploratory Geometry Software 원문보기


윤태숙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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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한 수학 교육의 목표로 연역적 추론 능력과 같은 수학적 사고력의 신장을 강조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장 교실에서는 사고의 과정보다는 결과를 중시하고, 암기하며 기계적으로 문제 상황에 적용하는 교육이 현실이다. 연역적 추론 능력의 신장을 목표로 하는 증명 학습에 있어서도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 이루어지고 있지만, 학생들은 증명을 어려워하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며 성취도 또한 극히 낮다. 또한, 증명의 패턴을 단순히 암기하여 사용하고 증명의 과정보다는 결과 이용에 치중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 연구에서는 탐구형 기하 소프트웨어의 하나인 Cabri II를 활용한 증명 학습이 증명에 대한 이해와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태도의 신장에 유용한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탐구형 기하 소프트웨어(Cabri II)를 활용한 학습을 하기 전 전통적인 지필 환경에서 이미 증명 학습이 이루어진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의 증명에 대한 이해도가 어느 정도인가? 2. 탐구형 기하 소프트웨어(Cabri II) 환경은 증명의 구성 요소에 대한 이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3. 탐구형 기하 소프트웨어(Cabri II) 환경은 기호화, 도형의 해석 능력 및 증명에의 이용, 가정과 결론의 구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4. 탐구형 기하 소프트웨어(Cabri II) 환경은 수학에 대한 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이러한 연구 문제를 해결하고자 이 연구에서는 서울시 소재 J중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3월 셋째 주 증명의 구성 요소에 대한 지필 검사를 실시하였고, 동일 학교 3학년 학생 4명을 대상으로 6회에 걸친 활동 수업을 실시하였다. 활동 수업의 과제 구성은 연구 대상자들이 이미 증명 학습이 이루어진 점을 감안하여 교과서 밖의 문제 상황과 컴퓨터를 활용하여야 해결할 수 있는 문제 상황을 중심으로 제작되었다. 학생들의 활동 수업의 관찰과 지필 검사, 녹음, 녹화, 활동지, 비공식 면담, Cabri II에 저장된 내용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첫째, 탐구형 기하 소프트웨어(Cabri II)를 활용한 학습을 하기 전 전통적인 지필 환경에서 이미 증명 학습이 이루어진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의 증명에 대한 이해도가 어느 정도인지 알아보기 위하여 서동엽(1999)의 증명의 구성요소에 관련된 조사 문항을 가지고 지필 검사를 실시한 결과 추론의 구성과 관련된 지필 검사 1에서는 대부분 높은 성취를 보였지만, 그 중 몇 개 요소인 '추론규칙'의 '조건삼단논법', '정의와 성질의 구분', '기호화', '문장화'의 요소에서는 많은 학생들의 이해가 이루어지지 못함을 알 수 있었다. 또, 증명의 의미와 관련된 요소에 있어서는 모든 문항에서 낮은 성취도를 보였다. 둘째, 탐구형 기하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증명 수업 후 증명의 구성 요소에 관한 사후 검사를 실시한 결과 추론의 구성과 관련된 요소에 대해서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ently the development of mathematical thinking such as deductive reasoning has been emphasized as one of the important objectives of mathematical education. However, school mathematics still focus on the result rather than the process of thinking and ask the students to memorize it and solve the...

주제어

#탐구형 기하 소프트웨어  #증명 학습  #Cabri Ⅱ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태숙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수학교육전공
발행연도 2002
총페이지 viii, 146p.
키워드 탐구형 기하 소프트웨어, 증명 학습, Cabri 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34888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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