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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아개념 증진 활동 중재가 발달지체유아의 자아개념과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elf-Concept Promotion Activity on Self-Concept and Playfulness of Young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 원문보기


유지승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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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아개념은 한 개인의 지각과 관련하여 환경을 인지하고 자신의 경험을 해석하도록 하며 행동의 방향을 정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특별히 유아기는 이러한 자아개념이 형성되는 시기로, 신체·사회·정서·언어·인지적인 모든 영역에서의 유아의 경험이 이들의 자아개념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발달지체유아는 제한된 사회접촉과 경험으로 인하여 조화로운 발달을 보이지 못하며 이에 따라 바람직한 양상의 자아개념을 형성하는데 어려움을 갖는다. 유아기 때 형성된 자아개념은 이후 성인기까지 지속되어 성인기의 행동과 삶의 질을 좌우하므로 발달지체유아의 긍정적인 자아개념 형성을 위한 계획되고 체계적인 중재가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만 4, 5세 발달지체유아의 자아개념발달과 놀이발달 문제에 초점을 두고, 소집단 활동으로 쉽게 실행할 수 있는 자아개념 증진 활동이 발달지체유아의 자아개념과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6개 조기교육기관의 발달지체유아 38명을 선정하여 실험집단 19명과 통제집단 19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실험집단의 발달지체유아들은 4개의 소집단으로 구성되어 연구에 참여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프로그램은 Bessell과 Palomares(1972)가 제작한 인간발달프로그램(Human Development Program)으로 자신에 대한 이해활동과 타인에 대한 이해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실험집단에게 이들이 제작한 활동 중에서 발달지체유아에게 적합하다고 판단된 15회기를 제공하였다. 자아개념 증진 활동은 대상유아가 속해있는 기관의 소집단활동 시간에 각 회기 당 15-20분간에 걸쳐 실시되었다. 통제집단은 유치원 교육 일정에 따라 전통적인 주제중심의 소집단 활동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검사도구는 Bentley와 Yeatts(1974)가 공동 제작한「나는 이렇게 느껴요(I feel......Me feel).」라는 자아개념 그림 검사와 Barnett(1982, 1984, 1990, 1991)가 학령 전 유아의 놀이 성향을 측정하기 위해 제작한 Children's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ee the effects of self-concept promotion activity on self-concept and playfulness of young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 For this study, thirty-eight young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 were selected, based on CA, PEP, and SQ results. The 38 subjects were di...

주제어

#자아개념  #발달지체유아  #놀이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지승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특수교육전공
발행연도 2002
총페이지 vii, 100p.
키워드 자아개념, 발달지체유아, 놀이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34891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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