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문화체험 기반 동화읽기가 유아의 창의성과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tory Book Reading Based of Cultural Experience on Creativity and Self-Concept of Young Children 원문보기


손미경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교육심리(교원)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동화의 배경이 되는 덴마크의 문화를 간접적으로 체험해 보는 활동, 즉 문화체험 활동을 하면서 동화읽기를 하는 것이 창의성과 자아개념 효과적인지를 확인하는데 있다. 따라서 문화체험을 기반으로 한 동화읽기가 유아의 창의성과 자아개념 향상에 효과적인지의 연구문제를 선정하여 실험을 통해 확인하였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S시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4세 유아 두 학급의 유아 39명으로, 한 학급은 실험집단, 다른 학급은 통제집단으로 무선배정하였다. 실험집단에게는 동화책 5권을 선정한 후, 1차시 활동으로 동화 속 이야기에 있는 문화를 체험한 후, 후속활동인 2차시 활동으로 동화읽기 활동을 진행하였다. 통제집단은 동일한 동화책을 활용하여 이야기를 나누는 활동을 하였다. 실험은 2018년 10월01일 부터 10월30일까지 5주에 걸쳐 총 10회기로 실시하였으며, 실험이 끝난 후 실시된 사후검사 점수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figure out how story book reading is effective in improving creativity and self-concept of young children while having a cultural experience (i.e. having an indirect experience of the culture in Denmark where provides a background of story books). Therefore, the stu...

주제어

#"창의성", "동화", "자아개념", "문화체험"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손미경
학위수여기관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상담교육심리(교원)
지도교수 이경화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75p
키워드 "창의성", "동화", "자아개념", "문화체험"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1567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