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생의 자아정체감과 직업흥미 일관도와의 관계
(The) Relationships between Identity and job interest amongst middle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이영숙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심리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중학생의 자아정체감과 직업흥미 일관도와의 관계를 알아보고, 중학생의 중요한 과업인 자아정체감의 형성과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의 적성과 흥미를 바르게 이해하여 직업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진로결정기술을 확립하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직업흥미 일관도란 Holland가 제시한 육각형이론의 6가지 직업 영역가운데 유사한 영역에 대해 높은 흥미를 지니고 있음을 의미한다. 연구대상은 서울특별시 광진구, 강동구, 강남구, 강서구에 소재한 중학생 456명을 임의 표집하여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측정도구는 박아청이 개발한 『한국형 자아정체감 검사』를 이승국(1999)이 수정·보완한 척도를 사용하였고, 직업흥미 일관도는 노동부 중앙고용정보 관리소에서 고려대학교에 의뢰하여 중학교 2학년~고등학생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발행한 『청소년용 직업흥미 검사』지를 사용하여 개인의 흥미에 대한 과학적인 분석방법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의 자아 정체감과 직업흥미 일관도와의 관계는 서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이 나타났다. 자아정체감이 높은 단계에 있는 학생은 직업흥미 일관도가 높게 나타났고, 자아정체감이 낮은 단계에 있는 학생들은 직업흥미 일관도가 낮게 나타났다. 둘째, 남·녀간 자아정체감의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유형별 직업흥미도에서는 남·녀별 선호도 차이가 나타났다. 남학생은 탐구형, 예술형, 설득형에서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고, 여학생은 실재형, 예술형에서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들은 진로나 직업에 대한 생각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Identity and job interest amongst middle school students. Identity is one of major factors for middle school students while they are growing, therefore will enable them to understand their aptitude and personal interest appropriatel...

주제어

#중학생  #자아정체감  #직업흥미  #일관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영숙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심리전공
발행연도 2002
총페이지 iv, 46p.
키워드 중학생, 자아정체감, 직업흥미, 일관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34892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