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합주 활동이 초등학교 학생들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박지영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음악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음악교육은 아동이 음악적으로 계속 성장, 발전하여 인간성을 풍요롭게 하며 조화로운 인격을 기르고, 바람직한 국민으로서 교양을 높여 행복한 삶을 사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중요성을 지닌 음악 교육에서 상호 협조와 존종의 음악적 태도를 중요시하는 기악 합주 활동은 어린이들에게 효과적이고 유익한 음악 교육이 될 수 있다. 기악합주를 통한 체험은 어린이들의 활동적 정서에 어울리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음색은 어린이들을 매료시키기에 충분하다. 또한 합주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표현능력이나 다른 사람과 연주하는 데서 얻을 수 있는 협동감과 조화로움은 생활 전체를 발전시키며 삶의 맛을 느끼게 해준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학생들의 합주 활동이 조화로운 인간 교육의 기초를 열어 준다는 데에 큰 의미를 두면서, 아동들의 인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연구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합주 활동이 아동들의 인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설문조사와 인성검사를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협동심, 책임감, 정서적 안정성, 음악적 흥미도, 음악 애호심, 가치 내면화에 대한 6가지 항목의 설문조사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각 항목별로 일반 학생들은 2.0%∼11.0%의 증가를 보였으나 합주부 학생들은 12.6%∼40.65%의 증가를 보였다. 둘째, 합주부 지도 교사의 관찰에서 합주부 아동들은 '책임감이 강하다' 66.7%, '협동성과 사회성이 높다' 58.3%로 긍정적인 반응이었다. 또 합주 활동은 아동들에게 인화단결과 협동심을 길러 주며(33.0%), 매사에 적극적이고 자신감을 갖게 한다(25.0%)고 하였으며 '정서 교육 및 인격 형성에 꼭 필요(41.7%)'하므로 지도 교사의 83.3%가 합주 활동을 권장하고 싶다고 하였다. 셋째, 인성검사에서 일반학생은 10가지 항목에서 T점수 0.43∼5.83의 증가로 별다른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합주부 학생은 10가지 항목 중 활동성, 정서적 안정성, 충동통제력, 흥미성향에서는 1.04∼5.70으로 큰 차이가 없었으나 사교성, 지배성,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usic education to children helps to continue to develop and improve themselves musically, enrich humanity, build up harmonious character, and acquire culture as a desirable citizen and therefore plays an important role in the creation of happy lives. Since music education has an important meaning l...

Keyword

#합주 초등학교 초등학생 인성 음악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지영
학위수여기관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음악교육
발행연도 2002
총페이지 vi, 71p.
키워드 합주 초등학교 초등학생 인성 음악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36686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