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은 텍스트를 통해 이루어진다. 따라서 언어적 표현과 이해 과정을 총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으며, 학습자가 표현과 이해 과정에서 겪게 되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실질적 도움을 제공할 수 있는 텍스트 분석 방법의 개발이 국어교육 현장에서 꾸준히 요청되어 왔다.
본고는 전술한 국어교육적 유용성을 만족시킬 수 있는 텍스트 분석 방법을 개발하기 위해, ‘기능 구조(Functional Structure)’를 제안하였다.
본고는 의사소통적 목적을 발화수반행위로 한정하여, 표현에 있어서는 생산자의 표현 의도를 수용자에게 인식시키는 것으로, 이해에 있어서는 생산자의 표현 의도를 수용자가 인식하는 것으로 한정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의사 소통적 목적에 따라 텍스트 구성 요소들이 수행하는 구실을 ‘기능(機能)’이라고 하고, 의사소통적 목적에 따라 일정한 구실을 하는 텍스트 구성 요소를 ‘구성 성분’이라고 정의하였다. 다음으로, 본고는 텍스트의 구성 성분들이 의사소통적 목적에 이끌리는 정도 차이와, 텍스트 구성 성분간의 긴밀성의 정도 차이에 따라 각각 위계 관계와 통합 관계를 이룬다고 보았다. 그리고 이들 관계들이 연합하여 이루는 전체 텍스트 구조를 ‘기능 구조(Functional Structure)’라고 하였다.
본고는 텍스트 기능 ...
국어교육은 텍스트를 통해 이루어진다. 따라서 언어적 표현과 이해 과정을 총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으며, 학습자가 표현과 이해 과정에서 겪게 되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실질적 도움을 제공할 수 있는 텍스트 분석 방법의 개발이 국어교육 현장에서 꾸준히 요청되어 왔다.
본고는 전술한 국어교육적 유용성을 만족시킬 수 있는 텍스트 분석 방법을 개발하기 위해, ‘기능 구조(Functional Structure)’를 제안하였다.
본고는 의사소통적 목적을 발화수반행위로 한정하여, 표현에 있어서는 생산자의 표현 의도를 수용자에게 인식시키는 것으로, 이해에 있어서는 생산자의 표현 의도를 수용자가 인식하는 것으로 한정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의사 소통적 목적에 따라 텍스트 구성 요소들이 수행하는 구실을 ‘기능(機能)’이라고 하고, 의사소통적 목적에 따라 일정한 구실을 하는 텍스트 구성 요소를 ‘구성 성분’이라고 정의하였다. 다음으로, 본고는 텍스트의 구성 성분들이 의사소통적 목적에 이끌리는 정도 차이와, 텍스트 구성 성분간의 긴밀성의 정도 차이에 따라 각각 위계 관계와 통합 관계를 이룬다고 보았다. 그리고 이들 관계들이 연합하여 이루는 전체 텍스트 구조를 ‘기능 구조(Functional Structure)’라고 하였다.
본고는 텍스트 기능 구조 분석 방법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한국어공동체에서 왕성하게 소통되는 특정 장르인 ‘독자투고문’의 기능 구조를 분석 하였다. 분석 결과, 독자투고문의 구성 성분이 갖는 기능은 ‘화제 제시, 문제 제시, 원인 제시, 해결 방안 제시, 정당화, 정교화’로 분류 가능하였다.
본고는 마지막으로 텍스트 분석 방법을 국어교육적으로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서 이해와 표현으로 대별하여 모색하였다. 이해에 있어, 본고의 기능 구조가 중심 내용 파악과 요약의 기준과 방법을 제시할 수 있으며 또한 내용의 추론과 확인에 적용 가능함을 실례를 들어 밝혔다. 표현에 있어서는, 본고의 기능 구조 분석이 내용의 선정과 조직, 내용 교정에 적용 가능하다는것을 밝혔다.
국어교육은 텍스트를 통해 이루어진다. 따라서 언어적 표현과 이해 과정을 총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으며, 학습자가 표현과 이해 과정에서 겪게 되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실질적 도움을 제공할 수 있는 텍스트 분석 방법의 개발이 국어교육 현장에서 꾸준히 요청되어 왔다.
본고는 전술한 국어교육적 유용성을 만족시킬 수 있는 텍스트 분석 방법을 개발하기 위해, ‘기능 구조(Functional Structure)’를 제안하였다.
본고는 의사소통적 목적을 발화수반행위로 한정하여, 표현에 있어서는 생산자의 표현 의도를 수용자에게 인식시키는 것으로, 이해에 있어서는 생산자의 표현 의도를 수용자가 인식하는 것으로 한정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의사 소통적 목적에 따라 텍스트 구성 요소들이 수행하는 구실을 ‘기능(機能)’이라고 하고, 의사소통적 목적에 따라 일정한 구실을 하는 텍스트 구성 요소를 ‘구성 성분’이라고 정의하였다. 다음으로, 본고는 텍스트의 구성 성분들이 의사소통적 목적에 이끌리는 정도 차이와, 텍스트 구성 성분간의 긴밀성의 정도 차이에 따라 각각 위계 관계와 통합 관계를 이룬다고 보았다. 그리고 이들 관계들이 연합하여 이루는 전체 텍스트 구조를 ‘기능 구조(Functional Structure)’라고 하였다.
본고는 텍스트 기능 구조 분석 방법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한국어공동체에서 왕성하게 소통되는 특정 장르인 ‘독자투고문’의 기능 구조를 분석 하였다. 분석 결과, 독자투고문의 구성 성분이 갖는 기능은 ‘화제 제시, 문제 제시, 원인 제시, 해결 방안 제시, 정당화, 정교화’로 분류 가능하였다.
본고는 마지막으로 텍스트 분석 방법을 국어교육적으로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서 이해와 표현으로 대별하여 모색하였다. 이해에 있어, 본고의 기능 구조가 중심 내용 파악과 요약의 기준과 방법을 제시할 수 있으며 또한 내용의 추론과 확인에 적용 가능함을 실례를 들어 밝혔다. 표현에 있어서는, 본고의 기능 구조 분석이 내용의 선정과 조직, 내용 교정에 적용 가능하다는것을 밝혔다.
Students read and write by the text. Accordingly it has been called up on to develope an analysis method of text. Because teachers think that the analysis help students in solving problems which meet in reading and writing a text. Problems are concretely finding out main idea, organizing the content...
Students read and write by the text. Accordingly it has been called up on to develope an analysis method of text. Because teachers think that the analysis help students in solving problems which meet in reading and writing a text. Problems are concretely finding out main idea, organizing the contents.
So the purpose of this study are to develope an analysis method applicable to education and to apply it educationally. This study consists of two major parts. The first part is to develope the analysis method for Korean Language Education and the latter is to apply it to reading and writing.
To accomplish these objects, this study makes an overture Functional Structure to explain inner relation of text's factors and outer relation of language users.
Text have a purpose. The purpose is illocutionary act. Roles of text-factors are limited and defined by the purpose. This study names the role of text-factors 'function'. By the way, there are difference between the function of text-factors in degree being led by illocutionary act. And there are difference in closeness with each others. These difference make structure of text. This study names the structure of text 'functional structure'.
This study analyzes a periodical contribution to probate appropriateness of 'functional structure'. To be result, there are 'Topic, Problem, Cause, Solution, Justification, Elaboration' in the type of function. And these functions form horizontal relation and vertical relation.
Educational applications of the analysis method are divided into the comprehension content and the organization structure of the text. This study applied the finding main idea, summarizing etc. And the analysis method invented by this study was applied to student's writing.
Students read and write by the text. Accordingly it has been called up on to develope an analysis method of text. Because teachers think that the analysis help students in solving problems which meet in reading and writing a text. Problems are concretely finding out main idea, organizing the contents.
So the purpose of this study are to develope an analysis method applicable to education and to apply it educationally. This study consists of two major parts. The first part is to develope the analysis method for Korean Language Education and the latter is to apply it to reading and writing.
To accomplish these objects, this study makes an overture Functional Structure to explain inner relation of text's factors and outer relation of language users.
Text have a purpose. The purpose is illocutionary act. Roles of text-factors are limited and defined by the purpose. This study names the role of text-factors 'function'. By the way, there are difference between the function of text-factors in degree being led by illocutionary act. And there are difference in closeness with each others. These difference make structure of text. This study names the structure of text 'functional structure'.
This study analyzes a periodical contribution to probate appropriateness of 'functional structure'. To be result, there are 'Topic, Problem, Cause, Solution, Justification, Elaboration' in the type of function. And these functions form horizontal relation and vertical relation.
Educational applications of the analysis method are divided into the comprehension content and the organization structure of the text. This study applied the finding main idea, summarizing etc. And the analysis method invented by this study was applied to student's writing.
주제어
#설명적 텍스트
#기능 구조
#중심 내용
#내용 구성
#expository text
#functional structure
#main idea
#organizing the contents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경대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 전공
지도교수
김하수
발행연도
2002
총페이지
90 p.
키워드
설명적 텍스트,
기능 구조,
중심 내용,
내용 구성,
expository text,
functional structure,
main idea,
organizing the content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