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는 국토의 대동맥이며 수송량에서 단연 1위를 차지하는 주요한 사회간접자본시설이다. 늘어나는 자동차수와 협소한 국토여건, 그리고 물류비감소를 통한 국제경쟁력을 생각할 때 고속도로의 지능화 및 첨단화의 필요성이 절실히 요청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지능형교통관리리스템(ITS)의 일환으로 한국도로공사의 주관하에 고속도로교통관리시스템(FTMS:Freeway Traffic Management System)을 실시하고 있다. 한국도로공사가 추진하는 고속도로교통관리시스템의 집행과정을 절충적 접근법이라는 분석모형에 입각하여 정책해석, 집행계획, 조직화, 자원관리, 조정ㆍ통제, 위기관리, 공공관계의 일곱 개의 분야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 전반적으로 정책집행이 정책해석과 집행계획, 그리고 조직화에 많은 비중이 실려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는 고속도로교통관리시스템이 기존에 선례가 없던 새로운 사업일 뿐 아니라 사업의 초기단계에 있기 때문이고 또한 연계되는 사업과 민자고속도로의 건설확대로 인해 조정ㆍ통제의 부분에서도 많은 노력이 기울여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위기관리나 공공관계에 대해서는 아직 충분한 내용이 마련되지 못한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첫째, 조직화의 측면에서는 건설부문의 업무량은 2001년을 정점으로 감소하는 반면 유지ㆍ관리 및 운영부문은 꾸준히 증가하는 것을 통해 핵심 업무가 건설에서 관리ㆍ운영으로 중심이 옮겨져야 하고 이와 함께 조직구조도 이에 적극적으로 대응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둘째, 고속도로 유지ㆍ관리ㆍ운영을 위해 ...
고속도로는 국토의 대동맥이며 수송량에서 단연 1위를 차지하는 주요한 사회간접자본시설이다. 늘어나는 자동차수와 협소한 국토여건, 그리고 물류비감소를 통한 국제경쟁력을 생각할 때 고속도로의 지능화 및 첨단화의 필요성이 절실히 요청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지능형교통관리리스템(ITS)의 일환으로 한국도로공사의 주관하에 고속도로교통관리시스템(FTMS:Freeway Traffic Management System)을 실시하고 있다. 한국도로공사가 추진하는 고속도로교통관리시스템의 집행과정을 절충적 접근법이라는 분석모형에 입각하여 정책해석, 집행계획, 조직화, 자원관리, 조정ㆍ통제, 위기관리, 공공관계의 일곱 개의 분야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 전반적으로 정책집행이 정책해석과 집행계획, 그리고 조직화에 많은 비중이 실려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는 고속도로교통관리시스템이 기존에 선례가 없던 새로운 사업일 뿐 아니라 사업의 초기단계에 있기 때문이고 또한 연계되는 사업과 민자고속도로의 건설확대로 인해 조정ㆍ통제의 부분에서도 많은 노력이 기울여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위기관리나 공공관계에 대해서는 아직 충분한 내용이 마련되지 못한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첫째, 조직화의 측면에서는 건설부문의 업무량은 2001년을 정점으로 감소하는 반면 유지ㆍ관리 및 운영부문은 꾸준히 증가하는 것을 통해 핵심 업무가 건설에서 관리ㆍ운영으로 중심이 옮겨져야 하고 이와 함께 조직구조도 이에 적극적으로 대응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둘째, 고속도로 유지ㆍ관리ㆍ운영을 위해 ITS 사업이 지속적으로 추진되어 왔으나 폭증하는 ITS 업무에 비해 담당인력의 부족으로 인해 전문인력을 확보해야 문제가 발견되었다. ITS의 주요한 특징이 실시간 교통정보제공이므로 이용자의 요구사항에 부응하기 위해 ITS 인력확충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다. 셋째로 ITS 관련조직이 3개부처, 교통정보센터, 연구소등으로 분산되어 있어 신속한 의사결정이 어렵고 업무의 중복, 의사결정의 혼란 등의 문제가 발생할 여지가 있으므로 ITS를 종합하여 관리할 기구의 필요성이 요청된다. 둘째, 통제ㆍ조정과 관련하여서는 도로는 종류 및 등급(고속도로, 국도, 시도, 지방도 등)별로 상호연결되어 있어 현재 각각의 도로에서 운영되고 있는 교통관리시스템들은 상호 연계 운영되어야 하므로 고속도로 교통관리시스템(FTMS) 또한 고속도로와 연계 가능한 시스템들과 연계 운영하고 있거나 연계운영을 위한 협의를 진행해야 한다. 도로관리자가 시행하는 ITS 사업에 한정하여 자가통신망간에 상호 자유롭게 접속 운영될 수 있도록 관련법규의 정비가 필요하다. 셋째, 위기관리에 대해서는 운영자의 업무를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각각의 비상사태에 대하여 알고리즘과 같이 대응방안을 마련해 놓고 있어 지침으로 활용하기에는 바람직하나 구체적인 위기대처 상황에 대한 데이터베이스가 구축이 되지 않아 실질적인 위기관리가 아직 미흡한 실정에 있다. 이러한 위기에 대해 우리나라보다 앞서 시행하고 있는 외국의 사례를 조사하여 위기상황에 대한 대응방식을 보다 실제적으로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넷째, 고속도로교통관리시스템정책 집행 중에서 가장 미흡한 부분이 공공관계라고 할수 있다. 현재로써는 교통관리센터 견학, 인터넷 온라인자료, 간행물 등으로 사업을 홍보하고 있다. 그러나 홍보의 수단인 인터넷은 고속도로교통관리시스템에 대해 한페이지 정도만을 할애하여 매우 단편적인 지식만을 제공하고 있으며 또한 간행물의 배포와 발행은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것이 아니라 접근에 한계가 있다. 고속도로교통관리시스템정책의 주요수혜자는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일반대중이고 또 현재사업의 초기단계에서 일반대중의 관심과 참여가 중요하므로 이들이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매체인 인터넷 홈페이지 상에서 고속도로교통관리시스템에 대한 내용을 보다 강화할 필요가 있다. 간행물에 대해서도 전문기술적인 것 뿐만 아니라 일반대중에 대한 간행물 또한 발행하여 각 도서관, 공공기관 등에 배포함으로 접근도를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
고속도로는 국토의 대동맥이며 수송량에서 단연 1위를 차지하는 주요한 사회간접자본시설이다. 늘어나는 자동차수와 협소한 국토여건, 그리고 물류비감소를 통한 국제경쟁력을 생각할 때 고속도로의 지능화 및 첨단화의 필요성이 절실히 요청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지능형교통관리리스템(ITS)의 일환으로 한국도로공사의 주관하에 고속도로교통관리시스템(FTMS:Freeway Traffic Management System)을 실시하고 있다. 한국도로공사가 추진하는 고속도로교통관리시스템의 집행과정을 절충적 접근법이라는 분석모형에 입각하여 정책해석, 집행계획, 조직화, 자원관리, 조정ㆍ통제, 위기관리, 공공관계의 일곱 개의 분야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 전반적으로 정책집행이 정책해석과 집행계획, 그리고 조직화에 많은 비중이 실려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는 고속도로교통관리시스템이 기존에 선례가 없던 새로운 사업일 뿐 아니라 사업의 초기단계에 있기 때문이고 또한 연계되는 사업과 민자고속도로의 건설확대로 인해 조정ㆍ통제의 부분에서도 많은 노력이 기울여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위기관리나 공공관계에 대해서는 아직 충분한 내용이 마련되지 못한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첫째, 조직화의 측면에서는 건설부문의 업무량은 2001년을 정점으로 감소하는 반면 유지ㆍ관리 및 운영부문은 꾸준히 증가하는 것을 통해 핵심 업무가 건설에서 관리ㆍ운영으로 중심이 옮겨져야 하고 이와 함께 조직구조도 이에 적극적으로 대응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둘째, 고속도로 유지ㆍ관리ㆍ운영을 위해 ITS 사업이 지속적으로 추진되어 왔으나 폭증하는 ITS 업무에 비해 담당인력의 부족으로 인해 전문인력을 확보해야 문제가 발견되었다. ITS의 주요한 특징이 실시간 교통정보제공이므로 이용자의 요구사항에 부응하기 위해 ITS 인력확충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다. 셋째로 ITS 관련조직이 3개부처, 교통정보센터, 연구소등으로 분산되어 있어 신속한 의사결정이 어렵고 업무의 중복, 의사결정의 혼란 등의 문제가 발생할 여지가 있으므로 ITS를 종합하여 관리할 기구의 필요성이 요청된다. 둘째, 통제ㆍ조정과 관련하여서는 도로는 종류 및 등급(고속도로, 국도, 시도, 지방도 등)별로 상호연결되어 있어 현재 각각의 도로에서 운영되고 있는 교통관리시스템들은 상호 연계 운영되어야 하므로 고속도로 교통관리시스템(FTMS) 또한 고속도로와 연계 가능한 시스템들과 연계 운영하고 있거나 연계운영을 위한 협의를 진행해야 한다. 도로관리자가 시행하는 ITS 사업에 한정하여 자가통신망간에 상호 자유롭게 접속 운영될 수 있도록 관련법규의 정비가 필요하다. 셋째, 위기관리에 대해서는 운영자의 업무를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각각의 비상사태에 대하여 알고리즘과 같이 대응방안을 마련해 놓고 있어 지침으로 활용하기에는 바람직하나 구체적인 위기대처 상황에 대한 데이터베이스가 구축이 되지 않아 실질적인 위기관리가 아직 미흡한 실정에 있다. 이러한 위기에 대해 우리나라보다 앞서 시행하고 있는 외국의 사례를 조사하여 위기상황에 대한 대응방식을 보다 실제적으로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넷째, 고속도로교통관리시스템정책 집행 중에서 가장 미흡한 부분이 공공관계라고 할수 있다. 현재로써는 교통관리센터 견학, 인터넷 온라인자료, 간행물 등으로 사업을 홍보하고 있다. 그러나 홍보의 수단인 인터넷은 고속도로교통관리시스템에 대해 한페이지 정도만을 할애하여 매우 단편적인 지식만을 제공하고 있으며 또한 간행물의 배포와 발행은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것이 아니라 접근에 한계가 있다. 고속도로교통관리시스템정책의 주요수혜자는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일반대중이고 또 현재사업의 초기단계에서 일반대중의 관심과 참여가 중요하므로 이들이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매체인 인터넷 홈페이지 상에서 고속도로교통관리시스템에 대한 내용을 보다 강화할 필요가 있다. 간행물에 대해서도 전문기술적인 것 뿐만 아니라 일반대중에 대한 간행물 또한 발행하여 각 도서관, 공공기관 등에 배포함으로 접근도를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
Freeway is the main artery of a country and one of the main social overhead capital(SOC) that takes the first place in the volume of traffic. When we consider the growing number of cars, the narrow country situation and the international competitive power by reducing the cost of transportion, we hav...
Freeway is the main artery of a country and one of the main social overhead capital(SOC) that takes the first place in the volume of traffic. When we consider the growing number of cars, the narrow country situation and the international competitive power by reducing the cost of transportion, we have a great need for Intelligent Transport System(ITS). Korea has been implementing Freeway Traffic Management System(FTMS) as one of IT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se the implementaion of FTMS policy and get a better direction for developing the FTMS policy implemention. This Study uses as analytical model the compromising approach which includes policy interpretation, implementation plan, organization, management of resources, controlㆍmonitoring, crisis management and public relationship. On the side of organization, the volume of construction has been decreasing since 2001 while the volume of maintenance and management has been increasing continually, so there is a need to confront this trend and move the focus from on construction to on maintenance and management. Second, the volume of affairs has been greatly increasing, but the lack of experts who will manage it causes a serious problem. One of the prime character of ITS is the real-time information service, so it is necessary to enlarge the staff to meet the clients' demand. Third, ITS related organizations are divided into three departments, the traffic information center and research center, so it's difficult to make a quick and efficient decisions. The organization which will totally manage ITS is demanded. Concerning the controlㆍmonitoring, the roads are connected with each other and the managers of the road are different respectively. But the traffic management systems operated on each roads must be connected, so FTMS has to cooperate with other connectable systems or proceed the negotiation for cooperative management. With regard to the crisis management, there are detailed directions for managers in each case of crisis in the form of algorithm, but the substantial crisis managements such as piling up the database for particular case of crisis are still to come. One of the weekest parts of FTMS implementation is public relationship. So far FTMS uses the visit of traffic management center, online datas on internet and periodicals as the means of advertisement. But the Internet assigns only one page for FTMS and the periodicals have some limitation for access because it's not for the commons but for the experts. The complement of contents about FTMS on the Internet must be made and the periodicals should be published for the commons as well as for the experts and circulated to the libraty and public agencies for better access.
Freeway is the main artery of a country and one of the main social overhead capital(SOC) that takes the first place in the volume of traffic. When we consider the growing number of cars, the narrow country situation and the international competitive power by reducing the cost of transportion, we have a great need for Intelligent Transport System(ITS). Korea has been implementing Freeway Traffic Management System(FTMS) as one of IT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se the implementaion of FTMS policy and get a better direction for developing the FTMS policy implemention. This Study uses as analytical model the compromising approach which includes policy interpretation, implementation plan, organization, management of resources, controlㆍmonitoring, crisis management and public relationship. On the side of organization, the volume of construction has been decreasing since 2001 while the volume of maintenance and management has been increasing continually, so there is a need to confront this trend and move the focus from on construction to on maintenance and management. Second, the volume of affairs has been greatly increasing, but the lack of experts who will manage it causes a serious problem. One of the prime character of ITS is the real-time information service, so it is necessary to enlarge the staff to meet the clients' demand. Third, ITS related organizations are divided into three departments, the traffic information center and research center, so it's difficult to make a quick and efficient decisions. The organization which will totally manage ITS is demanded. Concerning the controlㆍmonitoring, the roads are connected with each other and the managers of the road are different respectively. But the traffic management systems operated on each roads must be connected, so FTMS has to cooperate with other connectable systems or proceed the negotiation for cooperative management. With regard to the crisis management, there are detailed directions for managers in each case of crisis in the form of algorithm, but the substantial crisis managements such as piling up the database for particular case of crisis are still to come. One of the weekest parts of FTMS implementation is public relationship. So far FTMS uses the visit of traffic management center, online datas on internet and periodicals as the means of advertisement. But the Internet assigns only one page for FTMS and the periodicals have some limitation for access because it's not for the commons but for the experts. The complement of contents about FTMS on the Internet must be made and the periodicals should be published for the commons as well as for the experts and circulated to the libraty and public agencies for better access.
주제어
#고속도로교통관리시스템 한국도로공사 지능형교통체계 정책집행 절충적 접근법 집행계획 조직화 자원관리 통제조정 위기관리 공공관계 Freeway Traffic Management System(FTMS) Korea Highway Corporation Intelligent Transport System(ITS) Policy Implementation compromising approach implementation plan organization management of resources controlㆍmonitoring crisis management public relationship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은숙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행정학과
지도교수
정철현
발행연도
2002
총페이지
vi, 111p.
키워드
고속도로교통관리시스템 한국도로공사 지능형교통체계 정책집행 절충적 접근법 집행계획 조직화 자원관리 통제조정 위기관리 공공관계 Freeway Traffic Management System(FTMS) Korea Highway Corporation Intelligent Transport System(ITS) Policy Implementation compromising approach implementation plan organization management of resources controlㆍmonitoring crisis management public relationsh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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