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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MS(Variable Message Sign)를 통한 교통정보 제공이 운전자의 운행경로 전환에 미치는 영향 분석
The Influence of Traffic Information based on VMS(Variable Message Sign) on the Selection of Drivers' Route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31 no.2D, 2011년, pp.193 - 201  

정헌영 (부산대학교 도시공학과) ,  손수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이정호 (부산발전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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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정보 제공은 개인의 통행시간 절약뿐만 아니라, 도로 운영의 효율성을 향상하여 사회적 편익을 증진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 중에서 VMS(도로전광판 Variable Message Sign: 이하 VMS)는 운전자가 주행 중에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함은 물론 불특정 다수에게 실시간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다. 그렇지만 VMS로부터 제공되는 정보가 운전자의 경로 선택에 있어서 어느 정도의 영향을 미치는지를 명확히 밝히고 있는 연구는 부족한 상태이다. 본 연구에서는 운전자들의 VMS 교통정보 이용 형태 및 이용 만족도 등에 대해 살펴보고, VMS 정보에서 통행시간이 수치적으로 표현되었을 때, 경로선택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경로전환 예측모형을 구축하였다. 경로전환예측 모형은 우회도로의 상태에 따라 조건I, 조건II, 조건III으로 구분하여 확률을 추정하였다. 또한 VMS 교통정보 제공으로 인해 발생하는 운전자의 통행단축시간에 따른 전환율과 그에 따른 민감도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 조건I의 경우 단축시간 5분에서 10.0%의 전환율을 보이지만 단축시간이 20분일 때 81.6%까지 늘어났다. 조건II에서는 단축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14.2%에서 92.7%까지, 조건III은 최대 99.1%의 전환율의 결과를 나타냈다. 각 조건별 통행단축시간에 따른 전환확률 민감도 분석에서는 조건I일때 약 11분, 조건II는 약 9분, 조건III은 약 5분의 통행단축시간에서 민감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ovision of traffic information plays an important role in increasing social benefit not only by saving travel time for individuals but also by improving the efficiency of road operation. VMS(Variable Message Sign) helps on-wheel drivers easily understand the road situation, and also provides 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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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운전자들의 VMS 교통정보 이용 행태 및 이용 만족도 등에 대해 살펴보고, VMS에서 제공되는 통행시간 정보가 주행경로 전환 형태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연구들과는 달리 VMS 정보의 종류뿐만 아니라 통행시간이 수치적으로 표현되었을 때, 운전자들의 경로선택에 있어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경로전환 예측모형을 구축하고자 한다. 또한 우회도로의 상태에 따른 경로전환확률의 차이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단축시간의 정도에 따른 경로전환 탄력도에 대해서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VMS를 통해 제공되는 교통정보로 인하여 차량운전자의 운행경로 전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제공받은 정보로부터 단축시간의 정도에 따라 기존 경로에서 다른 경로로 전환하는 전환율 예측 모델을 구축하였다. 전환율 예측을 위한 전환모형은 기존에 이용하던 경로와 새로운 경로 중에 하나를 선택하는 이항로짓모델(Binary Logit Model)을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VMS를 통한 통행시간 단축에 대한 전환율 예측모형을 구축하기 위해, 설문조사에서 가상시나리오를 설정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가상시나리오의 내용은 운전자가 가고자 하는 목적지까지 평소 이용하는 경로로 통행할 경우 소요될 평균 통행시간이 60분이며2), 사고가 발생했다는 상황을 전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VMS에 의해 전달된 통행 단축시간이 운전자들의 운행경로의 전환에 얼마만큼의 영향을 끼치는지를 파악할 수 있는 통행 시간 단축에 따른 전환율 예측 모델을 구축할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VMS에서 제공되는 교통정보의 이용실태와 교통정보가 운전자의 경로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부산시의 운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VMS의 이용특성 및 선호도 분석에 있어서 운전자만을 대상으로 한 이유는, 실제 운전자를 대상으로 하여야 보다 정확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되었기 때문이다.
  • 또한 이용자 만족도 모형 개발을 바탕으로 정보 제공에 따른 이용자 만족에 대한 영향 요인을 분석하고, 정보 제공에 관한 효과가치 등을 분석하는 연구들이 행해졌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연구들과는 달리 VMS 정보의 종류뿐만 아니라 통행시간이 수치적으로 표현되었을 때, 운전자들의 경로선택에 있어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경로전환 예측모형을 구축하고자 한다. 또한 우회도로의 상태에 따른 경로전환확률의 차이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운전자들의 VMS 교통정보 이용 행태 및 이용 만족도 등에 대해 살펴보고, VMS를 통해 제공되는 교통정보로 인하여 차량 운전자의 운행경로 전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통행시간 단축에 따른 운전자 경로 전환 모형을 구축하였으며, 단축시간에 따른 전환확률에 대한 민감도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통행단축시간에 따른 전환율과 그에 따른 민감도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활용하여 기존 도로 상에서 돌발상황 발생시 운전자가 쉽게 돌발상황을 인식하여 경로를 전환할 수 있고, 통행시간 손실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 또한 우회도로의 상태에 따른 경로전환확률의 차이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단축시간의 정도에 따른 경로전환 탄력도에 대해서도 도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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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정보는 어떤 매체를 통하여 제공되는가? 이러한 교통정보는 교통 방송과 VMS, 인터넷, ARS, 휴대폰, KIOSK 등의 매체를 통하여 제공되고 있으며, 그 중에서 VMS(도로전광판 Variable Message Sign: 이하 VMS)는 운전자가 주행 중에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불특정 다수에게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다. 그렇지만 VMS로부터 제공되는 정보가 운전자에게 얼마나 쉽고, 정확하게 인식되는지, 이러한 정보를 받은 운전자는 경로 선택에 있어 어느 정도의 영향을 받는지를 명확히 밝히고 있는 연구는 부족한 상태이다.
교통정보 제공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교통정보 제공은 개인의 통행시간 절약뿐만 아니라, 도로 운영의 효율성을 향상하여 사회적 편익을 증진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 중에서 VMS(도로전광판 Variable Message Sign: 이하 VMS)는 운전자가 주행 중에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함은 물론 불특정 다수에게 실시간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다.
부산시 교통안내 전광판은 민자유치와 부산시가 몇개소를 운영하는가? 부산시 교통안내 전광판 구축현황은 2008년을 기준으로 표 1에 제시된 바와 같이, 총 79개소(도형식 23개소, 문자식 56개소)가 설치 운영되고 있다. 이 중 민자 유치에 의한 35개소의 문자식 VMS가 운영되고 있고, 부산시에 의해 44개소가 운영되고 있다. 향후 추가 설치 계획으로는 간선도로 교통종합개선사업, 교통사고 잦은 곳 사업 등 연차적으로 추진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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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김나영, 김희영, 김미영, 서혜선, 양경숙(2007) SPSS를 활용한 회귀분석. 한나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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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김상황, 윤대식(2001) 교통정보 제공에 따른 통행자의 통행형태 변화 분석,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지,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제36권 2호 pp. 101-115. 

  5. 김성민, 김태형, 오철, 장명순(2007) 운전자 판독능력을 고려한 VMS 메시지 설계 방법론 개발 및 적용,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25권, 제3호, pp. 99-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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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김장욱, 김태희, 이수범(2008) 교통정보 제공에 따른 이용자 만족도 모형 개발(고속도로상의 VMS정보제공을 중심으로),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8권 제5D호, pp. 597-607. 

  8. 문병섭, 장정아, 최기주(2005) 고속도로에서의 우회(국도)교통정보 제공에 따른 경로전환 효과분석,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5권 제2D호, pp. 221-226. 

  9. 부산광역시(2009) VMS설치 현황보고서. 

  10. 오승훈, 최윤혁, 최기주(2007) 운전자 경로전환 의사결정에 작용하는 정보이용 매체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7권 제6D호, pp. 705-712. 

  11. 유태호, 이기영, 이상수, 오영태(2007) 고속도로 VMS 교통정보의 가치산정에 관한 연구, 한국도로학회논문집, 한국도로학회, 제9권 3호, pp. 63-74. 

  12. 원제무(2000) 알기 쉬운 교통. 박영사. 

  13. 원제무, 오영태, 황준환(2003) 첨단교통론. 한울아카데미. 

  14. 이수범, 임준범, 연복모, 홍지연(2009) VMS 교통정보 제공에 따른 이용자 만족도 모형 개발, 한국ITS학회논문지, 한국ITS학회, 제8권 제3호, pp. 11-19. 

  15. 이준, 정진혁(2007) 이용자 대안노선을 고려한 가변정보표지판 (VMS)의 정보 표출 방안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7권 제6D호, pp. 691-696. 

  16. 이창우, 정진혁(2006) 운전자 형태를 고려한 VMS의 실시간 경로안내 정보 제공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24권 제7호, pp. 65-79. 

  17. 장석용, 정헌영, 고상선(2008) 무선교통정보수집제공시스템(UTIS) 서비스의 이용 수요 예측 및 이용료 적정 수준 산정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26권 제5호, pp. 101-115. 

  18. Asad J. Khattak, Joseph L. Schofer, and Frank. S, Koppelman (1993) Commuters' enroute diversion and return decisions: Analysis and implications for advanced traveler information system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A, Vol. 27, pp. 101-111. 

  19. Ben-Akiva, M. and S. R. Lerman (1985) Discrete Choice Analysis, Theory and Application to Travel Demand, MIT, p. 31, 194. 

  20. Richard H. M. Emmerink, Peter Nijkamp, Piet Rietveld and Jos N. Van Ommeren, Jos N (1996) Variable Message Signs and Radio Traffic Information :An Integrated Empirical Analysis of Drivers' Route Choice Behaviour,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A, Vol.. 30, No. .2, pp. 135-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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