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급 한국어 학습자의 글쓰기 전략 연구 : '문제-해결' 글쓰기 중심으로 (A) study on writing strategies of advanced Korean learners : principally based on 'problem-solving' writing원문보기
본 연구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글쓰기 교육에서 고급 수준의 한국어 학습자가 학문적 글쓰기에서 보인 글쓰기 전략에 대해 조사한 것이다. 학습자들은 고급 단계로 진행될수록 다양한 글쓰기를 학습하며, 학습자 나름대로 한국어 학습 목표를 구체화한다. 최근에는 한국에서 대학이나 대학원에 입학하여 공부하고자 하는 학습자들도 있는데, 특별히 이들에게는 '학문적 글쓰기'가 필요하다. 학문적 글쓰기는 다른 종류의 글쓰기에 비해 학습자의 상위 인지 능력과 이를 ...
본 연구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글쓰기 교육에서 고급 수준의 한국어 학습자가 학문적 글쓰기에서 보인 글쓰기 전략에 대해 조사한 것이다. 학습자들은 고급 단계로 진행될수록 다양한 글쓰기를 학습하며, 학습자 나름대로 한국어 학습 목표를 구체화한다. 최근에는 한국에서 대학이나 대학원에 입학하여 공부하고자 하는 학습자들도 있는데, 특별히 이들에게는 '학문적 글쓰기'가 필요하다. 학문적 글쓰기는 다른 종류의 글쓰기에 비해 학습자의 상위 인지 능력과 이를 잘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글쓰기 전략이 필요한데, 이에 부합되는 글쓰기 전략이 바로 '문제-해결' 중심의 글쓰기 전략이다. '문제-해결' 글쓰기란 학습자가 글쓰기 과제를 하나의 문제로 인식하는 것에서 출발해, 글쓰기가 끝날 때 까지 인식한 문제를 해결해 가는 일련의 활동이다. 이러한 글쓰기의 장점은 학습자가 글쓰기 과정에서 겪게 될 문제를 예견하여 보다 다양한 전략을 활용할 수 있어, 좀더 쉽게 글쓰기를 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문적 글쓰기에서 보인 '문제-해결' 중심의 글쓰기 전략에 기초해 연구 대상자들의 글쓰기 전략을 분석하고 조사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현재 한국어 글쓰기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가늠할 수 있으며, 한국어 글쓰기 전략 사용의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학문적 글쓰기에서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글쓰기 전략을 논의하기 위해 능숙한 필자를 중심으로 전략을 글쓰기 단계에 따라 유형화할 것이다. 특별히 교사가 '문제-해결' 중심의 글쓰기 전략을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훈련시킨다면, 이들은 보다 효율적으로 글쓰기를 할 수 있을 것이다.
1장에서는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을 소개하였다. 지금까지 한국어 교육 연구분야 에서 글쓰기 전략에 대한 연구가 미진하였음을 지적하고, 이에 관한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또한 고급 한국어 학습자들이 학문적 글쓰기에서 나타난 글쓰기 전략을 '문제-해결' 접근의 글쓰기 전략을 중심으로 유형화하고자 하는 본 연구의 목적에 대해 밝혔다.
2장에서는 연구에 필요한 이론적 배경으로서 모국어 및 외국어의 글쓰기와 글쓰기 전략에 대해 살폈다. 먼저 모국어 글쓰기와 외국어 글쓰기의 관계 및 글쓰기 전략을 검토하고 나서 '문제-해결' 중심의 글쓰기 모형을 바탕으로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문제-해결' 중심의 글쓰기 모형 및 전략의 유형화에 대해 논의했다.
3장에서는 본 연구의 방법과 진행 절차를 소개하였다. 연구 대상은 대학 기관이나 사설학원 등에서 공부하고 있는 고급수준의 한국어 학습자 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학습자들은 학문적 글쓰기 유형인 논설문 글쓰기를 했으며, 글쓰기 결과물은 한국어 교육 현장에 있는 2명의 평가자에 의해 평가됐다. 이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자는 연구 대상자들을 능숙한 필자와 미숙한 필자로 구분했다. 능숙한 필자와 미숙한 필자의 글쓰기 전략 차이를 개인 면담과 연구자의 관찰 일지를 통해 분석했다.
4장에서는 고급 한국어 학습자의 글쓰기 전략을 글쓰기 단계인, 계획하기·수행하기·조절하기 단계에 따라 유형화했다. 능숙한 필자는 미숙한 필자보다 점검하기 단계에서 두드러진 차이를 보였으며, 이들은 모국어 글쓰기의 경험이 미숙한 필자에 비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계획하기 단계에서 이용할 수 있는 명세화 전략, 초점 맞추기 전략, 구성 전략, 지식 기반 활성화 전략 중 명세화 전략은 한국어 글쓰기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 그러나 필자는 이 전략을 단지 모국어에서 의례적으로 진행되는 하나의 절차로만 인식하는 경우가 많았다. 수행하기 단계에서는 외국인이라는 특수 상황의 경험을 글로 표현하려 했지만, 이들은 대부분 학문적 글쓰기라는 글쓰기 종류를 염두에 두지 않고 글을 씀으로써, 학문적 글쓰기 형식에서 벗어난 글을 쓰는 경향이 있었다. 또한, '문제-해결' 글쓰기 전략에서는 글쓰기 행위를 독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한 행위로 보기 때문에 독자를 고려한 전략이 필요한데 이 전략의 사용이 미숙했다. 그리고 한국어 글쓰기에서 나타난 두드러진 '문제-해결' 전략으로는 '언어적'인 부분이 있는데, 언어 관련 전략으로는 번역 전략, 간결화 전략, 유사 표현 대치전략, 단어 확인 전략을 사용했다.
5장에서는 앞에서 얻은 연구 결과를 통해 현재 한국어 글쓰기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논의한 후, 학문적 글쓰기를 위해 '문제-해결' 중심의 글쓰기 활동이 필요함을 시사했다. 먼저 한국어 글쓰기에서 나타난 문제점으로는 모국어와 한국어 글쓰기 차이에 대한 인식 부족, 경험 이외의 폭넓은 화제 지식의 활용 부족, 점검하기 활동의 부족, 한국어 글쓰기 전략 활용의 미숙을 들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글쓰기 전략에 대한 훈련이 필요한데, 교사는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글쓰기를 통해 나타난 문제점이 무엇인지, 스스로 진단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하며, 능숙한 필자들의 전략을 미숙한 필자들에게 훈련시키도록 할 것을 제안했다.
6장에서는 지금까지의 연구 내용을 정리하고, 이를 토대로 본 연구가 갖는 의의를 살펴보았다. 더불어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 남는 몇 가지 문제에 대한 제언을 덧붙였다.
본 연구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글쓰기 교육에서 고급 수준의 한국어 학습자가 학문적 글쓰기에서 보인 글쓰기 전략에 대해 조사한 것이다. 학습자들은 고급 단계로 진행될수록 다양한 글쓰기를 학습하며, 학습자 나름대로 한국어 학습 목표를 구체화한다. 최근에는 한국에서 대학이나 대학원에 입학하여 공부하고자 하는 학습자들도 있는데, 특별히 이들에게는 '학문적 글쓰기'가 필요하다. 학문적 글쓰기는 다른 종류의 글쓰기에 비해 학습자의 상위 인지 능력과 이를 잘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글쓰기 전략이 필요한데, 이에 부합되는 글쓰기 전략이 바로 '문제-해결' 중심의 글쓰기 전략이다. '문제-해결' 글쓰기란 학습자가 글쓰기 과제를 하나의 문제로 인식하는 것에서 출발해, 글쓰기가 끝날 때 까지 인식한 문제를 해결해 가는 일련의 활동이다. 이러한 글쓰기의 장점은 학습자가 글쓰기 과정에서 겪게 될 문제를 예견하여 보다 다양한 전략을 활용할 수 있어, 좀더 쉽게 글쓰기를 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문적 글쓰기에서 보인 '문제-해결' 중심의 글쓰기 전략에 기초해 연구 대상자들의 글쓰기 전략을 분석하고 조사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현재 한국어 글쓰기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가늠할 수 있으며, 한국어 글쓰기 전략 사용의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학문적 글쓰기에서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글쓰기 전략을 논의하기 위해 능숙한 필자를 중심으로 전략을 글쓰기 단계에 따라 유형화할 것이다. 특별히 교사가 '문제-해결' 중심의 글쓰기 전략을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훈련시킨다면, 이들은 보다 효율적으로 글쓰기를 할 수 있을 것이다.
1장에서는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을 소개하였다. 지금까지 한국어 교육 연구분야 에서 글쓰기 전략에 대한 연구가 미진하였음을 지적하고, 이에 관한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또한 고급 한국어 학습자들이 학문적 글쓰기에서 나타난 글쓰기 전략을 '문제-해결' 접근의 글쓰기 전략을 중심으로 유형화하고자 하는 본 연구의 목적에 대해 밝혔다.
2장에서는 연구에 필요한 이론적 배경으로서 모국어 및 외국어의 글쓰기와 글쓰기 전략에 대해 살폈다. 먼저 모국어 글쓰기와 외국어 글쓰기의 관계 및 글쓰기 전략을 검토하고 나서 '문제-해결' 중심의 글쓰기 모형을 바탕으로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문제-해결' 중심의 글쓰기 모형 및 전략의 유형화에 대해 논의했다.
3장에서는 본 연구의 방법과 진행 절차를 소개하였다. 연구 대상은 대학 기관이나 사설학원 등에서 공부하고 있는 고급수준의 한국어 학습자 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학습자들은 학문적 글쓰기 유형인 논설문 글쓰기를 했으며, 글쓰기 결과물은 한국어 교육 현장에 있는 2명의 평가자에 의해 평가됐다. 이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자는 연구 대상자들을 능숙한 필자와 미숙한 필자로 구분했다. 능숙한 필자와 미숙한 필자의 글쓰기 전략 차이를 개인 면담과 연구자의 관찰 일지를 통해 분석했다.
4장에서는 고급 한국어 학습자의 글쓰기 전략을 글쓰기 단계인, 계획하기·수행하기·조절하기 단계에 따라 유형화했다. 능숙한 필자는 미숙한 필자보다 점검하기 단계에서 두드러진 차이를 보였으며, 이들은 모국어 글쓰기의 경험이 미숙한 필자에 비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계획하기 단계에서 이용할 수 있는 명세화 전략, 초점 맞추기 전략, 구성 전략, 지식 기반 활성화 전략 중 명세화 전략은 한국어 글쓰기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 그러나 필자는 이 전략을 단지 모국어에서 의례적으로 진행되는 하나의 절차로만 인식하는 경우가 많았다. 수행하기 단계에서는 외국인이라는 특수 상황의 경험을 글로 표현하려 했지만, 이들은 대부분 학문적 글쓰기라는 글쓰기 종류를 염두에 두지 않고 글을 씀으로써, 학문적 글쓰기 형식에서 벗어난 글을 쓰는 경향이 있었다. 또한, '문제-해결' 글쓰기 전략에서는 글쓰기 행위를 독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한 행위로 보기 때문에 독자를 고려한 전략이 필요한데 이 전략의 사용이 미숙했다. 그리고 한국어 글쓰기에서 나타난 두드러진 '문제-해결' 전략으로는 '언어적'인 부분이 있는데, 언어 관련 전략으로는 번역 전략, 간결화 전략, 유사 표현 대치전략, 단어 확인 전략을 사용했다.
5장에서는 앞에서 얻은 연구 결과를 통해 현재 한국어 글쓰기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논의한 후, 학문적 글쓰기를 위해 '문제-해결' 중심의 글쓰기 활동이 필요함을 시사했다. 먼저 한국어 글쓰기에서 나타난 문제점으로는 모국어와 한국어 글쓰기 차이에 대한 인식 부족, 경험 이외의 폭넓은 화제 지식의 활용 부족, 점검하기 활동의 부족, 한국어 글쓰기 전략 활용의 미숙을 들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글쓰기 전략에 대한 훈련이 필요한데, 교사는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글쓰기를 통해 나타난 문제점이 무엇인지, 스스로 진단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하며, 능숙한 필자들의 전략을 미숙한 필자들에게 훈련시키도록 할 것을 제안했다.
6장에서는 지금까지의 연구 내용을 정리하고, 이를 토대로 본 연구가 갖는 의의를 살펴보았다. 더불어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 남는 몇 가지 문제에 대한 제언을 덧붙였다.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inquire into strategies for advanced learners' writing in Korean as a second language, especially from an academic writing perspective. When a learner goes on to anadvanced stage, he learns diversified ways of writing. Today a number of foreign learners wish to pro...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inquire into strategies for advanced learners' writing in Korean as a second language, especially from an academic writing perspective. When a learner goes on to anadvanced stage, he learns diversified ways of writing. Today a number of foreign learners wish to prosecute their studies in a Korean university or a graduate school, which awakens us to the necessity for the education of academic writing. Unlike ordinary writing, academic writing necessitates varied strategies, for which a high level of cognitive power and its application are needed. For that reason, 'problem-solving'-based strategies for writing is recommended. The problem-solving writing is a series of activities to cognize and solve a writing subject as a problem. The advantage of this writing consists in predicting such problems that a learner will be confronted with in the process of writing and utilizes diverse strategies for them. With this in view, this study conducted an analysis of writing strategies based on problem-solution writing for an academic purpose. The result of this analysis is expected to contribute to solving the question as to how writing education in Korea is currently carried out and what mooted points are arising from it.
Chapter I introduced the necessity for and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Furthermore, it was pointed out that studies have been little conducted of writing strategies in the Korean language education field in comparison with its significance, along with the presentation of the necessity for it. And then the purport of this study consisted in classifying writing strategies based on problem-solving writing for advanced learners.
Chapter II reviewed as a needed theoretical ground strategies for writing in the vernacular language and foreign languages. Moreover, discussions were made of a problem-solution writing models and the classification of its strategies on the basis of the writing model.
Chapter III elucidated the method and progress of this study. Sampled out for that purpose were nine advanced Korean learners from those who had acquired experience at a college institute or a private institution. Essay writing, an academic writing pattern, was practised and the outcome of the writing was evaluated by two evaluators. Based on these results, the present study classified the study subjects into able and unskilled writers, an alysing the differences of their writing strategies through interviews and observational diaries.
In Chapter IV advanced Korean learners' writing strategies were classified into writing stages such as plotting, writing and finishing. The able writer group showed a remarkable difference in writing at a checking stage, as compared with that of the unskilled writer group. The plotting stage utilized strategies of manifestation, focusing, construction, and the vitalization of the knowledge base. The writing stage used strategies of organization, expression by experience, consideration of readers, linguistic specificity in the Korean language learning.
Chapter V discussions were made of mooted points arising from writing in Korean on the basis of the results obtained, with emphasis upon the necessity for problem-solving-centered writing activities for an academic purpose. In order for us to resolve the mooted points out of the results, training is needed for strategies for writing.
Chapter VI arranged the results thus far acquired, on the basis of which the significance was elucidated that this study can provide, along with suggestions of a few matters related to the limits of the present study.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inquire into strategies for advanced learners' writing in Korean as a second language, especially from an academic writing perspective. When a learner goes on to anadvanced stage, he learns diversified ways of writing. Today a number of foreign learners wish to prosecute their studies in a Korean university or a graduate school, which awakens us to the necessity for the education of academic writing. Unlike ordinary writing, academic writing necessitates varied strategies, for which a high level of cognitive power and its application are needed. For that reason, 'problem-solving'-based strategies for writing is recommended. The problem-solving writing is a series of activities to cognize and solve a writing subject as a problem. The advantage of this writing consists in predicting such problems that a learner will be confronted with in the process of writing and utilizes diverse strategies for them. With this in view, this study conducted an analysis of writing strategies based on problem-solution writing for an academic purpose. The result of this analysis is expected to contribute to solving the question as to how writing education in Korea is currently carried out and what mooted points are arising from it.
Chapter I introduced the necessity for and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Furthermore, it was pointed out that studies have been little conducted of writing strategies in the Korean language education field in comparison with its significance, along with the presentation of the necessity for it. And then the purport of this study consisted in classifying writing strategies based on problem-solving writing for advanced learners.
Chapter II reviewed as a needed theoretical ground strategies for writing in the vernacular language and foreign languages. Moreover, discussions were made of a problem-solution writing models and the classification of its strategies on the basis of the writing model.
Chapter III elucidated the method and progress of this study. Sampled out for that purpose were nine advanced Korean learners from those who had acquired experience at a college institute or a private institution. Essay writing, an academic writing pattern, was practised and the outcome of the writing was evaluated by two evaluators. Based on these results, the present study classified the study subjects into able and unskilled writers, an alysing the differences of their writing strategies through interviews and observational diaries.
In Chapter IV advanced Korean learners' writing strategies were classified into writing stages such as plotting, writing and finishing. The able writer group showed a remarkable difference in writing at a checking stage, as compared with that of the unskilled writer group. The plotting stage utilized strategies of manifestation, focusing, construction, and the vitalization of the knowledge base. The writing stage used strategies of organization, expression by experience, consideration of readers, linguistic specificity in the Korean language learning.
Chapter V discussions were made of mooted points arising from writing in Korean on the basis of the results obtained, with emphasis upon the necessity for problem-solving-centered writing activities for an academic purpose. In order for us to resolve the mooted points out of the results, training is needed for strategies for writing.
Chapter VI arranged the results thus far acquired, on the basis of which the significance was elucidated that this study can provide, along with suggestions of a few matters related to the limits of the present study.
주제어
#학문적 글쓰기
#'문제-해결' 글쓰기
#글쓰기 전략
#언어적 글쓰기
#고급한국어 학습자
#academic writing
#'problem-solving'-centered writing strategies
#strategies at a planning stage
#strategies at a writing stage
#strategies at a checking stage
#strategies for self adjustment
#problem solution of linguistic writing
#able writer
#unskilled writer
학위논문 정보
저자
여순민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전공
지도교수
강승혜
발행연도
2002
총페이지
vii, 121 p.
키워드
학문적 글쓰기,
'문제-해결' 글쓰기,
글쓰기 전략,
언어적 글쓰기,
고급한국어 학습자,
academic writing,
'problem-solving'-centered writing strategies,
strategies at a planning stage,
strategies at a writing stage,
strategies at a checking stage,
strategies for self adjustment,
problem solution of linguistic writing,
able writer,
unskilled writer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