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도시화와 국민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인하여 자동차는 급속히 증가하였고 통행량의 급속한 증가와 수송 인구의 급증으로 수도권지역은 심각한 교통문체에 시달리고 있다. 대중교통문제의 해결 방안 측면에서 운행중인 서울시 지하철은 하루 400만명 이상의 시민이 이용하고 있으며 수도권 교통정책의 일환으로 한국철도에서도 지하철을 건설운영하고 있으며 연장선공사를 시행중에 있는 현시점에서 시민의 대중교통과 관계된 중요한 실내 생활 공간 중의 하나인 지하역사는 전국민적 관심을 가질 만큼 중요한 생활공간이 되었다. 지하철의 지하생활권은 폐쇄적 공간이라는 특수한 인위적 환경으로서 수많은 사람이 이용하고 왕래함에 따라. 각종 유해물질이 내부에서 발생하거나 외부에서 유입된다. 또한 부적절한 관리나 환기 시스템 등에 의해 심각한 실내공기오염 문제도 야기되고 있다. 지하철역의 경우 지하 1층에서 더 낮은 층으로 내려갈수록 오염이 심화되고 있으며 이것은 지하역 내의 미세먼지의 대부분이 지하철 내부에서 유입되고 있다는 것을 입증하며 승강장 승객탑승 위치보다 선로사이에서 침착량이 더 많게 나타난 것은 열차의 운행에 관련하여 발생된 먼지 유입이나 발생량이 많았기 때문일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기 오염물질별 위해성과 ...
대도시화와 국민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인하여 자동차는 급속히 증가하였고 통행량의 급속한 증가와 수송 인구의 급증으로 수도권지역은 심각한 교통문체에 시달리고 있다. 대중교통문제의 해결 방안 측면에서 운행중인 서울시 지하철은 하루 400만명 이상의 시민이 이용하고 있으며 수도권 교통정책의 일환으로 한국철도에서도 지하철을 건설운영하고 있으며 연장선공사를 시행중에 있는 현시점에서 시민의 대중교통과 관계된 중요한 실내 생활 공간 중의 하나인 지하역사는 전국민적 관심을 가질 만큼 중요한 생활공간이 되었다. 지하철의 지하생활권은 폐쇄적 공간이라는 특수한 인위적 환경으로서 수많은 사람이 이용하고 왕래함에 따라. 각종 유해물질이 내부에서 발생하거나 외부에서 유입된다. 또한 부적절한 관리나 환기 시스템 등에 의해 심각한 실내공기오염 문제도 야기되고 있다. 지하철역의 경우 지하 1층에서 더 낮은 층으로 내려갈수록 오염이 심화되고 있으며 이것은 지하역 내의 미세먼지의 대부분이 지하철 내부에서 유입되고 있다는 것을 입증하며 승강장 승객탑승 위치보다 선로사이에서 침착량이 더 많게 나타난 것은 열차의 운행에 관련하여 발생된 먼지 유입이나 발생량이 많았기 때문일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기 오염물질별 위해성과 환경기준과 지하공기질 기준을 검토하였으며 지하철의 환기시스템과 각국의 적용사례 지하철역사의 공기의 청정을 위한 집진시스템과 현재 설치 운영중인 집진기 현황을 알아보았고 새로 건설되는 신공항선에 적용되는 승강장 스크린 도어와 역사 공기질 향상을 위한 분진흡입열차와 공기질 향상을 위한 승강장 분수대 설치의 효과와 역사 덕트 청소효과 등을 알아보고 지하공기질 향상을 위하여 시설의 운영상황과 환기 및 공기여과 설비의 관리 운영 방안에 관한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미세먼지에 중점을 두고 연구 모색해보았다. 지하생활 공기질에서 영향이 큰 미세기후인자의 온도환경 개선을 위해서는 하절기의 냉동기를 적정 가동하지만 그 이외의 계절에는 환기를 위주로 하게되므로 환기량 증대를 위한 적정 환기량을 검토하기 위해 집진효율에 따른 환기량을 검토하였다. 가장 효과적인 환기는 환기구를 증설하는 것이지만 기존 시설물에는 적용할 수 없으므로 환기구에 환기휀 등을 설치와 적정 가동으로 공기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고 공조시설을 비롯한 지하 시설물의 적절한 청소상태 유지와 합께 집진기의 효율을 높이고 현재 지하철공사에서 도입 사용중인 분진흡입열차는 대형이며 고가장비인 관계로 도입이 어려운 현실을 감안할 때 대형 장비에 의한 작업의 비효율화를 방지하고 비용측면을 고려하여 비록 분진흡입 효율은 떨어지나 운행속도를 고려하고 노선별로 여러 역사와 터널을 신속하고 광범위하게 운행할 수 있는 소규모 분진 흡입 열차나 차량자체에 분진흡입설비를 부착하여 분진 발생을 방지하는 방법도 고려해 보아야 하겠다. 또 선로와 격리되는 스크린과 자동문을 설치하여 지하철이 역내로 진입할 때 동반되는 열차풍이나 부유분진 등의 유입을 차단하여 승강장에 대기중인 승객에게 쾌적하고 안락한 지하생활 공간을 제공하는 방법도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new temp406806 생활폐기물 매립지에서 발생되는 침출수는 매립되는 쓰레기의 종류, 매립쓰레기량, 매립기간 등 많은 환경변수에 따라 수질과 발생량이 다양하게 나타나며, 더욱이 최근에는 생활수준과 산업기술의 발달로 새로운 합성물질이 함유된 생활폐기물의 매립으로 인하여 침출수의 질은 더욱 다양하고 복잡하게 나타난다. 본 연천군 환경사업소 위생매립장은 1994년부터 매립이 시작되어 매립경과년 수가 10년 남짓 되어서인지 침출수 유입원수의 수질이 타 매립장보다 비교적 낮게 분석되었다. 유입 BOD 농도가 너무 낮아서 생물학적 처리공법으로는 어렵다고 판단되어 물리·화학적 처리공법으로 시설 개선하여 처리시설 시운전 가동시 본 연구를 모형 실험장치 대신 현장에 시공된 매립장 침출수처리시절 실증 Plant를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세가지 Type으로 나누어 실험분석하고, 여기서 분석한 최적 조건에 의해 침출수의 총제거율을 분석하였다. A-Type은 침출수 30m³을 유입후 평균 27℃의 수온에서 24시간 포기가 이루어지는데, pH 변화에 따른 질소 제거율은 pH가 상승함에 따라 암모니아 탈기 효율이 높아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pH 10에서 급격히 효율이 증가하여 pH 11에서 서서히 증가하는데, 여기서 알 수 있는 것은 pH가 높을수록 효율은 증가하나 분해조에서의 pH 유지 최적조건은 11이하로 하는 것이 적절할 것으로 판단된다. B-Type은 침출수 30m³을 유입후 (1)에서 최적조건으로 산출한 pH를 11로 조정하고, 24시간 포기가 이루어지는데, 수온 변화에 따른 질소 제거율은 수온이 상승함에 따라 암모니아 탈기 효율이 높아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수온이 높아질수록 질소 처리효율은 증가하지만, 20℃이상을 유지하는 것이 적절할 것으로 판단된다. C-Type은 침출수 30m³을 유입 후 평균수온은 약 24℃에서 pH를 10, 11, 12의 세 유형으로 조정하고, 24시간 포기가 이루어지는데, 폭포식의 물리적 가압 유무에 따른 질소 제거효율은 pH 10에서는 35.6%에서 47.9%로 12.3% 증가하였고, pH 11에서는 62.4%에서 68.5%로 6.1% 증가하였고, pH 12에서는 70.8% 에서 75.3%로 4.5% 증가하였다. 따라서, 격렬한 포기와 폭포식의 물리적 가압에 의한 방식이 암모니아 탈기 효율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의 세가지 Type의 분석결과에 의해 최적 pH는 11, 수온은 20℃이상으로 유지하고 폭포식의 물리적 가압에 의한 방식을 겸한 처리방식으로 유입수와 최종 방류수의 암모니아성 질소의 총제거율은 평균 817.4mg/ℓ로 유입되고, 평균 50.3mg/ℓ으로 방류되어 평균 93.8%로 나타났고, CODMn 총제거효율은 평균 149.5mg/ℓ로 유입되고, 평균 42.2mg/ℓ로 방류되어 평균 71.8%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 현 위생매립장의 비교적 낮은 수질 농도와 물리·화학적인 처리방법으로만의 처리로 볼 때, 위에서 분석된 최적의 조건으로 운전된다면 가장 문제시되는 질소 등의 처리효율이 안정적이라고 판단된다.
대도시화와 국민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인하여 자동차는 급속히 증가하였고 통행량의 급속한 증가와 수송 인구의 급증으로 수도권지역은 심각한 교통문체에 시달리고 있다. 대중교통문제의 해결 방안 측면에서 운행중인 서울시 지하철은 하루 400만명 이상의 시민이 이용하고 있으며 수도권 교통정책의 일환으로 한국철도에서도 지하철을 건설운영하고 있으며 연장선공사를 시행중에 있는 현시점에서 시민의 대중교통과 관계된 중요한 실내 생활 공간 중의 하나인 지하역사는 전국민적 관심을 가질 만큼 중요한 생활공간이 되었다. 지하철의 지하생활권은 폐쇄적 공간이라는 특수한 인위적 환경으로서 수많은 사람이 이용하고 왕래함에 따라. 각종 유해물질이 내부에서 발생하거나 외부에서 유입된다. 또한 부적절한 관리나 환기 시스템 등에 의해 심각한 실내공기오염 문제도 야기되고 있다. 지하철역의 경우 지하 1층에서 더 낮은 층으로 내려갈수록 오염이 심화되고 있으며 이것은 지하역 내의 미세먼지의 대부분이 지하철 내부에서 유입되고 있다는 것을 입증하며 승강장 승객탑승 위치보다 선로사이에서 침착량이 더 많게 나타난 것은 열차의 운행에 관련하여 발생된 먼지 유입이나 발생량이 많았기 때문일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기 오염물질별 위해성과 환경기준과 지하공기질 기준을 검토하였으며 지하철의 환기시스템과 각국의 적용사례 지하철역사의 공기의 청정을 위한 집진시스템과 현재 설치 운영중인 집진기 현황을 알아보았고 새로 건설되는 신공항선에 적용되는 승강장 스크린 도어와 역사 공기질 향상을 위한 분진흡입열차와 공기질 향상을 위한 승강장 분수대 설치의 효과와 역사 덕트 청소효과 등을 알아보고 지하공기질 향상을 위하여 시설의 운영상황과 환기 및 공기여과 설비의 관리 운영 방안에 관한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미세먼지에 중점을 두고 연구 모색해보았다. 지하생활 공기질에서 영향이 큰 미세기후인자의 온도환경 개선을 위해서는 하절기의 냉동기를 적정 가동하지만 그 이외의 계절에는 환기를 위주로 하게되므로 환기량 증대를 위한 적정 환기량을 검토하기 위해 집진효율에 따른 환기량을 검토하였다. 가장 효과적인 환기는 환기구를 증설하는 것이지만 기존 시설물에는 적용할 수 없으므로 환기구에 환기휀 등을 설치와 적정 가동으로 공기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고 공조시설을 비롯한 지하 시설물의 적절한 청소상태 유지와 합께 집진기의 효율을 높이고 현재 지하철공사에서 도입 사용중인 분진흡입열차는 대형이며 고가장비인 관계로 도입이 어려운 현실을 감안할 때 대형 장비에 의한 작업의 비효율화를 방지하고 비용측면을 고려하여 비록 분진흡입 효율은 떨어지나 운행속도를 고려하고 노선별로 여러 역사와 터널을 신속하고 광범위하게 운행할 수 있는 소규모 분진 흡입 열차나 차량자체에 분진흡입설비를 부착하여 분진 발생을 방지하는 방법도 고려해 보아야 하겠다. 또 선로와 격리되는 스크린과 자동문을 설치하여 지하철이 역내로 진입할 때 동반되는 열차풍이나 부유분진 등의 유입을 차단하여 승강장에 대기중인 승객에게 쾌적하고 안락한 지하생활 공간을 제공하는 방법도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new temp406806 생활폐기물 매립지에서 발생되는 침출수는 매립되는 쓰레기의 종류, 매립쓰레기량, 매립기간 등 많은 환경변수에 따라 수질과 발생량이 다양하게 나타나며, 더욱이 최근에는 생활수준과 산업기술의 발달로 새로운 합성물질이 함유된 생활폐기물의 매립으로 인하여 침출수의 질은 더욱 다양하고 복잡하게 나타난다. 본 연천군 환경사업소 위생매립장은 1994년부터 매립이 시작되어 매립경과년 수가 10년 남짓 되어서인지 침출수 유입원수의 수질이 타 매립장보다 비교적 낮게 분석되었다. 유입 BOD 농도가 너무 낮아서 생물학적 처리공법으로는 어렵다고 판단되어 물리·화학적 처리공법으로 시설 개선하여 처리시설 시운전 가동시 본 연구를 모형 실험장치 대신 현장에 시공된 매립장 침출수처리시절 실증 Plant를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세가지 Type으로 나누어 실험분석하고, 여기서 분석한 최적 조건에 의해 침출수의 총제거율을 분석하였다. A-Type은 침출수 30m³을 유입후 평균 27℃의 수온에서 24시간 포기가 이루어지는데, pH 변화에 따른 질소 제거율은 pH가 상승함에 따라 암모니아 탈기 효율이 높아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pH 10에서 급격히 효율이 증가하여 pH 11에서 서서히 증가하는데, 여기서 알 수 있는 것은 pH가 높을수록 효율은 증가하나 분해조에서의 pH 유지 최적조건은 11이하로 하는 것이 적절할 것으로 판단된다. B-Type은 침출수 30m³을 유입후 (1)에서 최적조건으로 산출한 pH를 11로 조정하고, 24시간 포기가 이루어지는데, 수온 변화에 따른 질소 제거율은 수온이 상승함에 따라 암모니아 탈기 효율이 높아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수온이 높아질수록 질소 처리효율은 증가하지만, 20℃이상을 유지하는 것이 적절할 것으로 판단된다. C-Type은 침출수 30m³을 유입 후 평균수온은 약 24℃에서 pH를 10, 11, 12의 세 유형으로 조정하고, 24시간 포기가 이루어지는데, 폭포식의 물리적 가압 유무에 따른 질소 제거효율은 pH 10에서는 35.6%에서 47.9%로 12.3% 증가하였고, pH 11에서는 62.4%에서 68.5%로 6.1% 증가하였고, pH 12에서는 70.8% 에서 75.3%로 4.5% 증가하였다. 따라서, 격렬한 포기와 폭포식의 물리적 가압에 의한 방식이 암모니아 탈기 효율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의 세가지 Type의 분석결과에 의해 최적 pH는 11, 수온은 20℃이상으로 유지하고 폭포식의 물리적 가압에 의한 방식을 겸한 처리방식으로 유입수와 최종 방류수의 암모니아성 질소의 총제거율은 평균 817.4mg/ℓ로 유입되고, 평균 50.3mg/ℓ으로 방류되어 평균 93.8%로 나타났고, CODMn 총제거효율은 평균 149.5mg/ℓ로 유입되고, 평균 42.2mg/ℓ로 방류되어 평균 71.8%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 현 위생매립장의 비교적 낮은 수질 농도와 물리·화학적인 처리방법으로만의 처리로 볼 때, 위에서 분석된 최적의 조건으로 운전된다면 가장 문제시되는 질소 등의 처리효율이 안정적이라고 판단된다.
Seoul Metropolitan area is currently facing serious traffic problem due to the rapid increase of transporting population. More than 4 million people per day use Seoul City Subway, Korea railroad office also operates subway lines and the line extention is under construction to meet the metropolitan t...
Seoul Metropolitan area is currently facing serious traffic problem due to the rapid increase of transporting population. More than 4 million people per day use Seoul City Subway, Korea railroad office also operates subway lines and the line extention is under construction to meet the metropolitan traffic policy. Since the subway station is one of the indoor space, the subway environment becomes important to the public health. The subway space is seudo-closed system such that numerous hazardous materials is produced by the public use within the inside as well as by the input from the outside. The poor management of ventilation system also contributes to the pollution problem in the subway space. In the subway station, the lower the floor is, the more polluted it is, This shows that most of the fine dust in the subway station produces within the subway and it is considered that the more dust deposition in the rail track than the platform is mainly due to the train operation. Therefore this study investigates subway air pollutants and their air quality standards, the ventilation and dust collection system used in this country as well as many other countries. Also studied are the air quality enhancement effect of platform screen door, dust absorbing train operation, platform spring and duct cleaning, Fine dust is chosen as a key pollutant for this study. In the subway, ventilation is normal process for most seasons except air conditioning in summer time for temperature control. Therefore this study focuses on optimum ventilation for dust collection efficiency, Most effective way to enhance air quality in the subway station is to add more vents, but it is unrealistic to add more vents to the existing facilities. Therefore followings are proposed for air quality enhancement in the subway station: 1. Installation of ventilation fan in the vent and its proper operation 2. Appropriate cleaning of HVAC and underground facilities 3, The operation of small-scale dust absorbing train or train with dust absorbing facilities for the rapid use in subway stations and tubes scattered in the extended ares 4. Installation of the screen and automatic door system in the station which separates platform railway track for protect people from the dust generated in the subway tube.@new
Seoul Metropolitan area is currently facing serious traffic problem due to the rapid increase of transporting population. More than 4 million people per day use Seoul City Subway, Korea railroad office also operates subway lines and the line extention is under construction to meet the metropolitan traffic policy. Since the subway station is one of the indoor space, the subway environment becomes important to the public health. The subway space is seudo-closed system such that numerous hazardous materials is produced by the public use within the inside as well as by the input from the outside. The poor management of ventilation system also contributes to the pollution problem in the subway space. In the subway station, the lower the floor is, the more polluted it is, This shows that most of the fine dust in the subway station produces within the subway and it is considered that the more dust deposition in the rail track than the platform is mainly due to the train operation. Therefore this study investigates subway air pollutants and their air quality standards, the ventilation and dust collection system used in this country as well as many other countries. Also studied are the air quality enhancement effect of platform screen door, dust absorbing train operation, platform spring and duct cleaning, Fine dust is chosen as a key pollutant for this study. In the subway, ventilation is normal process for most seasons except air conditioning in summer time for temperature control. Therefore this study focuses on optimum ventilation for dust collection efficiency, Most effective way to enhance air quality in the subway station is to add more vents, but it is unrealistic to add more vents to the existing facilities. Therefore followings are proposed for air quality enhancement in the subway station: 1. Installation of ventilation fan in the vent and its proper operation 2. Appropriate cleaning of HVAC and underground facilities 3, The operation of small-scale dust absorbing train or train with dust absorbing facilities for the rapid use in subway stations and tubes scattered in the extended ares 4. Installation of the screen and automatic door system in the station which separates platform railway track for protect people from the dust generated in the subway tube.@n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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