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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8 no.5, 2010년, pp.55 - 64
박종헌 (서울도시철도공사 기술본부) , 박재철 (서울도시철도공사 환경관리팀) , 음성직 (서울도시철도공사)
In order to prepare an efficient solution for PM10 reduction in underground stations, the authors measured PM10 concentration levels every 30 minutes in the concourse, platform, and tunnel of Gaehwasan Station of Seoul's subway line 5. Through a correlation analysis of each changing pattern of PM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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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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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세먼지 측정역사로 개화산역을 선정한 이유는 무엇인가? | 미세먼지 측정역사는 서울지하철 5호선 개화산역으로 선정하였다. 개화산역은 <그림 2>에서와 같이 역사 외부에 상가, 아파트단지 등이 위치해 있으나 서울 도심에 비해 한적하며 녹지대가 많고, 환기구 주변 도로에는 교통량이 적어 지하역사 공기질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외부 오염원들을 최대한 배제할 수 있어 지하철 운행으로 발생된 미세먼지의 변화추이 분석을 통해 지하역사 내 미세먼지의 확산방향과 확산속도를 파악하는 데 용이하다. | |
열차가 터널 내를 달릴 때 어떤 현상이 발생하는가? | 열차가 터널 내를 달릴 때 열차의 피스톤 효과로 인해 열차 전방에 발생되는 강한 열차풍이 터널 내 탁한 공기를 밖으로 배출시키며, 반대로 열차 후부에 발생되는 음압에 의해 밖으로부터 맑은 공기가 유입되어 터널 내 탁한 공기가 희석된다(김신도 등, 2004 : 김종호 등, 1995 : Gerhart et al, 1998 : Chen et al, 1998 : Salma et al, 2007 : Johansson et al, 2003). 그러나 서울 제2기 지하철(5~8호선)의 경우 터널의 심도가 깊어 열차운행 시 피스톤 효과에 의한 외부공기와의 환기량이 적어, 지하역사 환기는 대부분 본선터널과 승강장, 대합실에 설치된 급기/배기 시스템에 의한 강제환기에 의존하고 있다. | |
지하역사 내 위치별 미세먼지의 확산방향과 확산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중요하게 작용되는 것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지하역사 내 위치별 미세먼지의 확산방향과 확산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중요하게 작용되는 것은 열차 운행 시 강하게 발생되는 열차풍과 위치별 온도차에 의한 기류형성, 환기에 의한 내외 공기의 교환, 미세먼지농도 차이에 의한 확산 등을 꼽을 수 있다. 그러나 <그림 4>에서와 같이 각 장소에서의 미세먼지농도 변화 패턴이 열차운행빈도 변화 패턴과 상관관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열차풍에 의한 요인이 가장 큰 것으로 보이며, 그 외의 다른 요인들에 의해 일시적인 변화가 나타나는 것으로 추정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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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도시철도공사 홈페이지(http://www.smrt.co.kr)
서울메트로공사(http://www.seoulmetro.co.kr)
서울특별시 대기환경정보서비스홈페이지(http://air.seoul.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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