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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역사 미세먼지(PM10)의 확산방향과 확산속도 추정 (서울 지하철 5호선 개화산역을 대상으로)
Estimation of Diffusion Direction and Velocity of PM10 in a Subway Station (For Gaehwasan Station of Subway Line 5 in Seoul)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8 no.5, 2010년, pp.55 - 64  

박종헌 (서울도시철도공사 기술본부) ,  박재철 (서울도시철도공사 환경관리팀) ,  음성직 (서울도시철도공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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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역사 미세먼지의 효율적 저감방안 마련을 위하여 서울지하철 5호선 개화산역 대합실, 승강장, 본선터널 3곳의 미세먼지 농도를 동시간대에 30분 단위로 측정하고, 각 위치에서 측정한 미세먼지농도 변화패턴 사이의 상관관계 분석을 통하여 지하역사에서의 미세먼지 확산방향과 확산속도를 추정하였다. 지하역사의 미세먼지 농도는 본선터널이 가장 높고, 승강장, 대합실 순으로 낮아진다. 본선터널과 승강장, 대합실의 미세 먼지농도는 열차운행이 많은 혼잡시간대에는 증가하고 비 혼잡시간대에는 감소하는 패턴을 보인다. 위치에 따른 미세먼지농도의 상대적인 크기와 변화패턴에 대한 통계적 분석결과 본선터널의 높은 미세먼지농도가 승강장으로 확산되고, 승강장의 미세먼지 중 일부가 대합실로 확산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지하역사의 미세먼지를 효율적으로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본선터널 내 미세먼지 집중발생지점과 발생원, 확산경로, 확산수단 등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발생원을 제거하거나 발생량을 저감시키는 것이 중요하며, 환기시스템 가동을 위치별로 미세먼지농도가 높아지는 시간대에 맞추어 가동시킴으로써 전력사용량과 피크전력을 줄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prepare an efficient solution for PM10 reduction in underground stations, the authors measured PM10 concentration levels every 30 minutes in the concourse, platform, and tunnel of Gaehwasan Station of Seoul's subway line 5. Through a correlation analysis of each changing pattern of PM10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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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미세먼지 측정기를 대합실, 승강장, 본선터널에 각각 1대씩 동시에 설치하여 동시간 30분 단위로 30분간의 평균 미세먼지농도를 측정하였다. 각 장소에서 측정된 미세먼지농도의 상대적 크기와 시간대별 변화패턴 분석을 통해 지하역사에서 발생되는 미세먼지의 주된 발생장소와 발생된 미세먼지의 확산방향, 확산 속도 등을 파악함으로써 지하역사의 공기질 개선을 위한 노력과 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보다 효과적인 전략을 제시하는 것에 연구목적이 있다. 1장 서론에 이어, 2장 연구방법에서는 미세먼지 측정장소와 측정기간, 측정방법 등을 기술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지하역사의 효율적인 공기질 관리방법을 개발하기 위하여 대합실, 승강장, 본선터널 사이의 미세먼지 확산방향과 확산속도를 구하였다. 서울지하철 5호선 개화산역을 중심으로 대합실, 승강장, 본선터널에 대한 시간대별 미세먼지농도를 측정하고, 각 장소에서의 미세먼지농도 변화패턴 사이의 상관관계 분석을 통하여 지하역사 내 미세먼지의 시간적, 공간적 확산특성을 파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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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세먼지 측정역사로 개화산역을 선정한 이유는 무엇인가? 미세먼지 측정역사는 서울지하철 5호선 개화산역으로 선정하였다. 개화산역은 <그림 2>에서와 같이 역사 외부에 상가, 아파트단지 등이 위치해 있으나 서울 도심에 비해 한적하며 녹지대가 많고, 환기구 주변 도로에는 교통량이 적어 지하역사 공기질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외부 오염원들을 최대한 배제할 수 있어 지하철 운행으로 발생된 미세먼지의 변화추이 분석을 통해 지하역사 내 미세먼지의 확산방향과 확산속도를 파악하는 데 용이하다.
열차가 터널 내를 달릴 때 어떤 현상이 발생하는가? 열차가 터널 내를 달릴 때 열차의 피스톤 효과로 인해 열차 전방에 발생되는 강한 열차풍이 터널 내 탁한 공기를 밖으로 배출시키며, 반대로 열차 후부에 발생되는 음압에 의해 밖으로부터 맑은 공기가 유입되어 터널 내 탁한 공기가 희석된다(김신도 등, 2004 : 김종호 등, 1995 : Gerhart et al, 1998 : Chen et al, 1998 : Salma et al, 2007 : Johansson et al, 2003). 그러나 서울 제2기 지하철(5~8호선)의 경우 터널의 심도가 깊어 열차운행 시 피스톤 효과에 의한 외부공기와의 환기량이 적어, 지하역사 환기는 대부분 본선터널과 승강장, 대합실에 설치된 급기/배기 시스템에 의한 강제환기에 의존하고 있다.
지하역사 내 위치별 미세먼지의 확산방향과 확산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중요하게 작용되는 것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지하역사 내 위치별 미세먼지의 확산방향과 확산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중요하게 작용되는 것은 열차 운행 시 강하게 발생되는 열차풍과 위치별 온도차에 의한 기류형성, 환기에 의한 내외 공기의 교환, 미세먼지농도 차이에 의한 확산 등을 꼽을 수 있다. 그러나 <그림 4>에서와 같이 각 장소에서의 미세먼지농도 변화 패턴이 열차운행빈도 변화 패턴과 상관관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열차풍에 의한 요인이 가장 큰 것으로 보이며, 그 외의 다른 요인들에 의해 일시적인 변화가 나타나는 것으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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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김신도.송지한.이희관 (2004), 지하철 터널내 운행열차에 의한 열차풍의 산정, 설비공학논문집 vol. 16, no. 7, pp.652-6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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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T.Y. Chen, Y.T. Lee, C.C. Hsu (1998), Investigations of piston-effect and jet fan-effect in model vehicle tunnels, Journal of Wind Engineering and Industrial Aerodynamics 73, pp.99-110. 

  22. Yu-H Cheng, Yi-Lun Lin, Chia-Chen Liu (2008), Levels of PM10 and PM2.5 in Taipei Rapid Transit System, Atmospheric Environment 42, pp.7242-7249. 

  23. 서울특별시도시철도공사 홈페이지(http://www.smrt.co.kr) 

  24. 서울메트로공사(http://www.seoulmetro.co.kr) 

  25. 서울특별시 대기환경정보서비스홈페이지(http://air.seoul.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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