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금연광고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지각적 영향력에 관한 것이다. 흡연률이 점차 늘어나면서 국외에서 많이 진행되어오던 금연캠페인에 대한 연구가 국내에서도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동시에 금연광고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시점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금연광고가 청소년에게 어떠한 지각적 영향력을 불러일으키는 지를 알 수 있다면 청소년 대상의 금연광고를 제작하여 실효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이론적 배경이 되는 3자 효과는 메시지의 성격이나 타인에 대한 사회적 거리감, 자아 ...
본 연구는 금연광고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지각적 영향력에 관한 것이다. 흡연률이 점차 늘어나면서 국외에서 많이 진행되어오던 금연캠페인에 대한 연구가 국내에서도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동시에 금연광고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시점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금연광고가 청소년에게 어떠한 지각적 영향력을 불러일으키는 지를 알 수 있다면 청소년 대상의 금연광고를 제작하여 실효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이론적 배경이 되는 3자 효과는 메시지의 성격이나 타인에 대한 사회적 거리감, 자아 관여도, 메시지의 수용방향, 연령과 성별이라는 매개변인에 따라서 그 크기와 방향이 달라진다. 그동안 3자 효과에 관한 선행 연구들은 미디어 영향에 대한 편향된 지각들의 표현과 함의에 관심을 두고 있었다. 성인들은 최근까지 이러한 연구들의 초점이 되어왔으나, 청소년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었다. 3자 효과는 기본적으로 자신이 타인보다 더 적은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하는 편향된 지각을 의미한다. 또한 3자 효과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많은 선행연구들의 결과는 대부분 3자 효과를 지지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기존의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공익광고는 청소년에게 많은 영향을 주고 특히 응답자 자신이 선호하는 인물에 대해서는 그 인물이 소개하는 것들에 대해 기본적으로 긍정적인 태도를 취한다는 결과가 있었다. 그런 점을 배제하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실험물로 특정인이 들어가지 않은 메시지를 중심으로 한 인쇄광고물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들이 많은 선행연구들을 통해서 성인들에 대해 입증되었던 것과 동일한 지각적 편견을 과연 보여주는가를 측정하기 위해서이다. 이를 위해서 3자 효과의 다양한 매개변인 가운데 사회적 거리, 자아 관여도, 메시지의 수용방향, 연령과 성별이라는 매개변인을 사용하여 청소년의 지각 형성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검증을 시도해 보았다. 청소년의 지각적 편견을 측정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연구가설 1> 청소년들은 금연광고에서 자신이 타인보다 금연광고의 영향을 더 크게 받는다고 지각할 것이다. <연구가설 2> 금연광고의 지각된 영향에 있어서 청소년들은 다른 또래의 청소년과 자신간의 격차가 자신의 친한 친구와 자신간의 격차보다 더 크다고 지각할 것이다. <연구가설 3> 금연광고의 지각적 효과는 수용방향(긍정/부정)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연구가설 4> 금연광고의 지각적 효과는 자아관여도(본인의 흡연 유/무, 흡연친구의 유/무)에 따라서 차이가 있을 것이다. <연구가설 5> 금연광고의 지각적 효과는 연령과 성별에 따라서 지각적 차이가 있을 것이다. 위에서 제시한 5개의 연구가설을 검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가설 1에서는 청소년이 금연광고를 시청하고 자신이 더 많은 영향을 받을 것이라는 편향된 지각을 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영향력 평가점수를 비교해보았다. 분석결과 본 연구에서 측정된 청소년의 지각적 영향력 평가점수는 금연광고가 자신에게 미치는 영향력 평가점수(평균값=3.2613)가 또래의 청소년들이 받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영향력 평가 점수(평균값=3.7210)보다 더 작게 나타났다. 즉, 공익광고에 대한 청소년의 지각적 영향력은 3자 효과를 반대로 지지하는 결과(역3자 효과)를 가져왔다. 이 결과는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하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따라서 연구가설 1은 검증되었다. 연구가설 2에서는 금연광고물에 대한 청소년의 편향된 지각을 지각적 영향력 평가점수로 비교해보았다. 즉, 청소년들은 금연광고가 자신과 타인에 미치는 지각 영향간의 차이를 다른 또래보다는 자신의 가장 친한 친구와 자신을 비교할 때가 더 적은 차이가 있다고 지각할 것이라는 사회적 거리감(social distance)을 측정하기 위한 가설이었다. 분석결과 자신과 자신의 친한 친구간의 지각적 차이(평균값=.5815)는 자신과 또래의 청소년간의 지각적 차이(평균값=.4597)보다 더 크게 나타났다. 그러나 사회적 거리감은 응답자가 본인과 더 가깝다고 느낄 수 있는 친구집단과 타인집단간의 차이는 오히려 반대로 나타났다. 즉, 응답자 본인이 또래 청소년 집단이 지각한다고 생각하는 정도(평균값 차이=.46)는 응답자 본인과 친구 집단 사이에서의 거리감(평균값 차이=.58)보다 적게 나타나는 결과가 나타났다. 그러므로 가설 2는 기각되었다. 연구가설 3은 금연광고의 수용방향(긍정/부정)에 따라 그 지각적 효과가 다르게 나타날 것이라는 가설이었다. 이 가설은 모두 유의한 값으로 지지되었다. 금연광고물의 설득정도와 객관성, 만족감등에 대해 청소년이 평가하는 것이 곧 금연광고의 영향력과 연관성을 가지게 된다는 것이다. 이것은 금연광고물의 질적인 수준이 지각적 영향력에도 차이를 불러일으킨다는 것을 의미한다. 연구가설 4는 본인의 흡연 유/무와 흡연친구의 유/무가 본인의 지각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추정한 것이다. 흡연을 하는 학생은 평균값이 4.53으로 금연광고를 지각할 때 비흡연자(평균값=3.18)보다 금연광고물의 영향을 덜 받는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또한 흡연을 하는 친구가 있는 응답자의 평균값이 4.01로 흡연을 하는 친구가 없는 응답자가 금연광고를 지각할 때(평균값=2.89) 보다 금연광고물의 영향을 덜 받는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자아관여도에 의해서 지각적으로 변화가 생길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가설 5는 인구사회학적 변인인 연령과 성별이 지각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추정한 것이다. 그 결과 연령은 본인의 지각과 친구의 지각, 또래 청소년의 지각을 예측하는데(β=.385, .418, .369; p<0.05) 유의하게 나타났으나, 성별은 유의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들이 많은 선행 연구들이 어른들에 대해 입증하였던 것과 동일한 지각적 편견을 보여주는지를 설명하기 위함이었다. 그 결과 청소년들도 어른들과 마찬가지로 자신을 미화시키는 경향들을 공유하고 있었다. 이러한 점들은 검증이 되었으나, 여러 가지 변인들로 인하여 검증되지 못한 한계도 가지고 있다.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공익광고의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진행하고, 여러 변인들을 고려하여 한층 발전된 연구를 해야할 것이다.
본 연구는 금연광고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지각적 영향력에 관한 것이다. 흡연률이 점차 늘어나면서 국외에서 많이 진행되어오던 금연캠페인에 대한 연구가 국내에서도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동시에 금연광고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시점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금연광고가 청소년에게 어떠한 지각적 영향력을 불러일으키는 지를 알 수 있다면 청소년 대상의 금연광고를 제작하여 실효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이론적 배경이 되는 3자 효과는 메시지의 성격이나 타인에 대한 사회적 거리감, 자아 관여도, 메시지의 수용방향, 연령과 성별이라는 매개변인에 따라서 그 크기와 방향이 달라진다. 그동안 3자 효과에 관한 선행 연구들은 미디어 영향에 대한 편향된 지각들의 표현과 함의에 관심을 두고 있었다. 성인들은 최근까지 이러한 연구들의 초점이 되어왔으나, 청소년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었다. 3자 효과는 기본적으로 자신이 타인보다 더 적은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하는 편향된 지각을 의미한다. 또한 3자 효과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많은 선행연구들의 결과는 대부분 3자 효과를 지지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기존의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공익광고는 청소년에게 많은 영향을 주고 특히 응답자 자신이 선호하는 인물에 대해서는 그 인물이 소개하는 것들에 대해 기본적으로 긍정적인 태도를 취한다는 결과가 있었다. 그런 점을 배제하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실험물로 특정인이 들어가지 않은 메시지를 중심으로 한 인쇄광고물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들이 많은 선행연구들을 통해서 성인들에 대해 입증되었던 것과 동일한 지각적 편견을 과연 보여주는가를 측정하기 위해서이다. 이를 위해서 3자 효과의 다양한 매개변인 가운데 사회적 거리, 자아 관여도, 메시지의 수용방향, 연령과 성별이라는 매개변인을 사용하여 청소년의 지각 형성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검증을 시도해 보았다. 청소년의 지각적 편견을 측정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연구가설 1> 청소년들은 금연광고에서 자신이 타인보다 금연광고의 영향을 더 크게 받는다고 지각할 것이다. <연구가설 2> 금연광고의 지각된 영향에 있어서 청소년들은 다른 또래의 청소년과 자신간의 격차가 자신의 친한 친구와 자신간의 격차보다 더 크다고 지각할 것이다. <연구가설 3> 금연광고의 지각적 효과는 수용방향(긍정/부정)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연구가설 4> 금연광고의 지각적 효과는 자아관여도(본인의 흡연 유/무, 흡연친구의 유/무)에 따라서 차이가 있을 것이다. <연구가설 5> 금연광고의 지각적 효과는 연령과 성별에 따라서 지각적 차이가 있을 것이다. 위에서 제시한 5개의 연구가설을 검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가설 1에서는 청소년이 금연광고를 시청하고 자신이 더 많은 영향을 받을 것이라는 편향된 지각을 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영향력 평가점수를 비교해보았다. 분석결과 본 연구에서 측정된 청소년의 지각적 영향력 평가점수는 금연광고가 자신에게 미치는 영향력 평가점수(평균값=3.2613)가 또래의 청소년들이 받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영향력 평가 점수(평균값=3.7210)보다 더 작게 나타났다. 즉, 공익광고에 대한 청소년의 지각적 영향력은 3자 효과를 반대로 지지하는 결과(역3자 효과)를 가져왔다. 이 결과는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하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따라서 연구가설 1은 검증되었다. 연구가설 2에서는 금연광고물에 대한 청소년의 편향된 지각을 지각적 영향력 평가점수로 비교해보았다. 즉, 청소년들은 금연광고가 자신과 타인에 미치는 지각 영향간의 차이를 다른 또래보다는 자신의 가장 친한 친구와 자신을 비교할 때가 더 적은 차이가 있다고 지각할 것이라는 사회적 거리감(social distance)을 측정하기 위한 가설이었다. 분석결과 자신과 자신의 친한 친구간의 지각적 차이(평균값=.5815)는 자신과 또래의 청소년간의 지각적 차이(평균값=.4597)보다 더 크게 나타났다. 그러나 사회적 거리감은 응답자가 본인과 더 가깝다고 느낄 수 있는 친구집단과 타인집단간의 차이는 오히려 반대로 나타났다. 즉, 응답자 본인이 또래 청소년 집단이 지각한다고 생각하는 정도(평균값 차이=.46)는 응답자 본인과 친구 집단 사이에서의 거리감(평균값 차이=.58)보다 적게 나타나는 결과가 나타났다. 그러므로 가설 2는 기각되었다. 연구가설 3은 금연광고의 수용방향(긍정/부정)에 따라 그 지각적 효과가 다르게 나타날 것이라는 가설이었다. 이 가설은 모두 유의한 값으로 지지되었다. 금연광고물의 설득정도와 객관성, 만족감등에 대해 청소년이 평가하는 것이 곧 금연광고의 영향력과 연관성을 가지게 된다는 것이다. 이것은 금연광고물의 질적인 수준이 지각적 영향력에도 차이를 불러일으킨다는 것을 의미한다. 연구가설 4는 본인의 흡연 유/무와 흡연친구의 유/무가 본인의 지각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추정한 것이다. 흡연을 하는 학생은 평균값이 4.53으로 금연광고를 지각할 때 비흡연자(평균값=3.18)보다 금연광고물의 영향을 덜 받는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또한 흡연을 하는 친구가 있는 응답자의 평균값이 4.01로 흡연을 하는 친구가 없는 응답자가 금연광고를 지각할 때(평균값=2.89) 보다 금연광고물의 영향을 덜 받는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자아관여도에 의해서 지각적으로 변화가 생길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가설 5는 인구사회학적 변인인 연령과 성별이 지각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추정한 것이다. 그 결과 연령은 본인의 지각과 친구의 지각, 또래 청소년의 지각을 예측하는데(β=.385, .418, .369; p<0.05) 유의하게 나타났으나, 성별은 유의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들이 많은 선행 연구들이 어른들에 대해 입증하였던 것과 동일한 지각적 편견을 보여주는지를 설명하기 위함이었다. 그 결과 청소년들도 어른들과 마찬가지로 자신을 미화시키는 경향들을 공유하고 있었다. 이러한 점들은 검증이 되었으나, 여러 가지 변인들로 인하여 검증되지 못한 한계도 가지고 있다.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공익광고의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진행하고, 여러 변인들을 고려하여 한층 발전된 연구를 해야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whether adolescents exhibit the same perceptual bias that so many studies have demonstrated for adults. Current understanding of third-person effects if limited to knowing how adults think about media influence. Adults have beec the exclusive focus of trevi...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whether adolescents exhibit the same perceptual bias that so many studies have demonstrated for adults. Current understanding of third-person effects if limited to knowing how adults think about media influence. Adults have beec the exclusive focus of trevious research. No published study demonstrates whether adolescents exhibit third-person perception. This study could answer several questions about phenomenon. Example : Does third-person perception exist for adolescents as it does adults? Do children's and adults perceptions result from the same or different underlying mechanisms? So in this thesis, I tried to find out some phenomena of the third-person effect in ad focusing on : H1 : Adolescents will perceive greater influence of anti-smoking ad on themselves than on others. H2 : The difference between perceived influence of anti-smoking ad on self and others will be smaller when adolescents compare themselves with their best friends than with other peers. H3 : Perceived effect of anti-smoking ad will be more significant difference in accordance with the preparations to receive(positive attitude and negative attitude). H4 : Perceived effect of anti-smoking ad will be more significant difference in accordance with the ego-envolvement(smoker and non-smoker). H5 : Perceived effect of anti-smoking ad will be more siginificant difference if accordance with the population socialogy's parameters(age and gender). By doing a survey research responded by; about 509 students in A elementary school(fifth and sixth) and two middle schools, A high school in Gwang Ju. From the total 509 responders, the numbers of men was 242 and that of women was 267. Third-person perception was assessed by asking adolescents about concrete effects of anti-smoking ad on themselves, their best friends, and their peers their age. Specifically, adolescents used a 7-point scale to answer the question. The response scale and question were repeated for the two comparison groups-that is, your best friends and peers your age. To test the study hypotheses, data were analyzed in a paired T-test, independent T-test and analysis of multiple regression. One within-subjects factor compared perceived influence on three target(self, best friends, and other peers). Several additional variables were measured(self currently smoke & non-smoke, their best friends smoke & non-smoke). This study measured the gap of the third person perception according to age and gender among the population socialogical parameters. Hypothesis results indicated that for anti-smoking ad, people estimated themselves to be more yielding than others. That is adolescents believed that anti-smoking ad have greater influence on themselves than others(a reverse third-person perception). This results suggest that third-person perception is not unique to adults. But, Hypothesis 2 is not supported. Besides, individuals appraise message influence differently, depending on how they assess message content and quality. And Perceived effect of anti-smoking ad is more significant difference in accordance with the ego-envolvement(smoker and non-smoker) and age. But, gender is not more significant difference Third-Person effect research if concerned with the expression and implications of biased perceptions of media influence. Adults have been the exclusive focus of the research to date. Although adolescents social comparisons have much less attention, this study suggests that adolescents share adults self-flattering tendencies. In fact, adolescents compare themselves favorably to others in a variety of circumstances. The limitation of this research is the study did not take into account myriad attributes that vary between message. Any of these factors may be important to the study result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whether adolescents exhibit the same perceptual bias that so many studies have demonstrated for adults. Current understanding of third-person effects if limited to knowing how adults think about media influence. Adults have beec the exclusive focus of trevious research. No published study demonstrates whether adolescents exhibit third-person perception. This study could answer several questions about phenomenon. Example : Does third-person perception exist for adolescents as it does adults? Do children's and adults perceptions result from the same or different underlying mechanisms? So in this thesis, I tried to find out some phenomena of the third-person effect in ad focusing on : H1 : Adolescents will perceive greater influence of anti-smoking ad on themselves than on others. H2 : The difference between perceived influence of anti-smoking ad on self and others will be smaller when adolescents compare themselves with their best friends than with other peers. H3 : Perceived effect of anti-smoking ad will be more significant difference in accordance with the preparations to receive(positive attitude and negative attitude). H4 : Perceived effect of anti-smoking ad will be more significant difference in accordance with the ego-envolvement(smoker and non-smoker). H5 : Perceived effect of anti-smoking ad will be more siginificant difference if accordance with the population socialogy's parameters(age and gender). By doing a survey research responded by; about 509 students in A elementary school(fifth and sixth) and two middle schools, A high school in Gwang Ju. From the total 509 responders, the numbers of men was 242 and that of women was 267. Third-person perception was assessed by asking adolescents about concrete effects of anti-smoking ad on themselves, their best friends, and their peers their age. Specifically, adolescents used a 7-point scale to answer the question. The response scale and question were repeated for the two comparison groups-that is, your best friends and peers your age. To test the study hypotheses, data were analyzed in a paired T-test, independent T-test and analysis of multiple regression. One within-subjects factor compared perceived influence on three target(self, best friends, and other peers). Several additional variables were measured(self currently smoke & non-smoke, their best friends smoke & non-smoke). This study measured the gap of the third person perception according to age and gender among the population socialogical parameters. Hypothesis results indicated that for anti-smoking ad, people estimated themselves to be more yielding than others. That is adolescents believed that anti-smoking ad have greater influence on themselves than others(a reverse third-person perception). This results suggest that third-person perception is not unique to adults. But, Hypothesis 2 is not supported. Besides, individuals appraise message influence differently, depending on how they assess message content and quality. And Perceived effect of anti-smoking ad is more significant difference in accordance with the ego-envolvement(smoker and non-smoker) and age. But, gender is not more significant difference Third-Person effect research if concerned with the expression and implications of biased perceptions of media influence. Adults have been the exclusive focus of the research to date. Although adolescents social comparisons have much less attention, this study suggests that adolescents share adults self-flattering tendencies. In fact, adolescents compare themselves favorably to others in a variety of circumstances. The limitation of this research is the study did not take into account myriad attributes that vary between message. Any of these factors may be important to the study resul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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