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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 영재교육에 대한 유치원 학부모의 인식 조사
(The) Study on Parents' attitude of the Special Education for Gifted Children 원문보기


윤금순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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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 영재교육의 필요성을 전제로 하여 보다 효율적인 영재교육을 위해서 유치원 학부모들이 유아 영재교육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인식을 분석하여 앞으로의 유아 영재교육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위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유치원 학부모들의 유아 영재교육에 대한 인식과 교과영역에 대한 요구도는 어떠한가 ? 2. 영재교육 경험 유·무에 따른 유치원 학부모들의 유아 영재교육에 대한 인식과 교과영역에 대한 요구도는 어떠한가? 3. 유아 영재교육에 대한 인식과 교과영역에 대한 요구도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에 참여한 대상은 울산시에 위치하고 있는 유치원에 재원중인 학부모 640명이다. 사용된 질문지는 유아 영재교육에 대한 유치원 학부모들의 인식(24문항)과 교과영역 요구도를 알아보기 위한 질문(18문항)으로 각 문항은 4점 리커드 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의 자료처리는 SPSS PC.+ 10.0프로그램을 사용하였고 영재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빈도를 백분율로 사용하였으며 가정환경변인 인식정도와 교과영역의 요구도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변량분석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유치원 학부모들이 지닌 유아 영재교육의 여러 효과나 요구도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재교육을 받으면 IQ와 창의성이 높아지고 아이에게 자신감을 키워줄 것이라는 인식이 높다. 반면에 영재교육을 받는다고 대인관계가 좋아지는 것은 아니며 자만심이 생기거나 영재교육을 못 받는 아이들에게 위화감을 줄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영재교육은 빠르면 빠를수록 좋고 영재라고 판별된 아이들만 받아야 된다는 데에는 반대의 인식이 높아서 영재교육이 영재를 위한 교육이 아닌, 조기에 영재교육을 시켜서 영재를 만들어 보려는 조기교육으로 잘못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영재교육을 위해서 국가 예산을 투자해야 하지만 그것이 국가의 지도자를 양성하거나 과학자를 양성하기 위한 것은 아니라는 인식이 높다. 영재교육은 유치원에서도 필요하다는 인식과 영재교육의 올바른 정보를 얻고 싶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버지 학력에 따른 인식 차이 분석결과 아버지의 학력이 전문대졸 이상인 경우 영재교육은 아이에게 자신감을 키워줄 수 있고 영재라고 판별된 아이들만 영재교육을 받아야 된다고 보았다. 영재교육을 위해 잘 준비된 교사가 좋은 프로그램을 가지고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영재교육을 실시해야 하며 영재교육을 위해 국가 예산을 투자해야 한다고 보았다. 어머니 학력에 따른 인식 차이 분석결과 어머니의 학력이 고졸 이하인 경우는 영재교육은 예·체능의 소질을 계발하고, 과학자를 양성하기 위함이라는 인식이 높았다. 또한 영재교육은 아이에게 자만심을 키워 줄 수 있고 모든 아이가 다 영재교육을 받아야 된다는 인식이 높았다. 월수입에 따른 인식 차이에서는 월수입이 100~200만원 미만인 학부모들은 영재교육은 예·체능의 소질을 계발하는 것이라고 보았고 아이에게 자만심을 키워줄 수 있다고 보았다. 월수입이 200~300만원 미만인 집단은 학교성적이 좋아질 것이고 과학자를 양성하기 위함이라고 보았다. 유아의 연령에 따라서는 연령이 높은 만 4~5세 집단에서, 영재교육을 받으면 학교성적이 좋아지고 좋은 대학에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s parents' attitude of the special education for Gifted children. In order to get this goal, the questions were developed on following subjects. 1. Denolgraphic information of the household. 2. kindergarten parents' attitude on the specal education for the gifted. 3. kindergarten ...

주제어

#유아 영재교육  #학부모  #요구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금순
학위수여기관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
발행연도 2002
총페이지 viii, 86p.
키워드 유아 영재교육, 학부모, 요구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40628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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