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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재아의 부모 특성이 영재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A Meta-Analysis of Parental Involvement and Gifted Development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2 no.3, 2002년, pp.671 - 681  

김성원 (이화여자대학교) ,  최성연 (이화여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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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효과적인 영재 교육을 위해 영재아의 특성을 이해하고 영재성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알기 위하여 영재의 정의 및 영재아의 특성을 분석하여 영재아의 지적, 심리적 특성을 파악하고, 영재성에 영향을 주는 변수를 정리하여, 그 영향력을 알아보았다. ERIC에서 1990년에서 2001년 10월 사이에 발표된 영재아의 부모와 관련한 문헌을 대상으로 선정된 463개의 문헌을 출판 연도, 출한 형식, 문헌 유형, 대상 학년, 연구 주제, 문헌 출처로 분류하고, 이 중에서 설문이나 인터뷰를 통한 실험 연구 자료를 포함하는 15개의 연구 문헌을 대상으로 문헌 분류를 실시하고, 통계방법을 이용하여 영재성에 영향을 주는 37개의 변수를 정리하여, 영재아의 부모 특성이 영재아의 영재성에 미치는 영향을 효과크기로 알아보았다. 그 결과, 부모와 학생 자신의 학습 동기 요소, 학급에서 인정받음, 학습에 대한 부모의 적적적인 참여 등의 순서이었고, 영재성 개발에 영향을 주는 외적변수 중에서는, 어머니의 직업, 아버지의 교육 학력 수준의 영향력, 자신의 성별과 인종의 특성, 형제에 의한 영향럭, 가정의 경제적 수준 등의 순서이었다. 또한 남자 영재아는 사회적 요소를 지니는 변수와 자아 개념과 같은 내적 변수에 의해 여자 영재아 보다 많은 영향을 받는 반면, 여자 영재아의 경우 외부의 도움이나 학습 도구, 준비 태도에 있어 남자 영재아에 비해 더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dea that parental involvement has a positive influence on gifted children is so intuitively appearing that society in general. and educators in particular, have considered parental involvement as the remedy for many problems in education. However the vast proportion of the literatures in this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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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그동안 연구(흥숙회와 김성원, 2000) 룰 참조하여 ERIC을 검색한 다음 영재아 부모에 대한 연구의 동향욜 살펴보고 영재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분류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고자 다음의 두 단계 애 의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때 메타 분석(Wolf.
  • 본 연구에서는 효과적인 영재 교육을 위해 영재아의 특성을 이해하고 영재성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알기 위하여 영재의 정의 및 영재아의 특성을 분석하여영재아의 지적. 심리적 특성을 파악하고 영재성에 영향을 주는 변수를 정리하여, 그 영향력을 알아보았다.
  • 이번에는 인종, 사회-경제적 지위, 가족 구성, 부모의 강요 부모의 지원 도움, 지적 학습 도구, 준비하는 태도 일반적인 자아개념, 수학과의 자아개념, 과학과의 자아 개념, 일반 학습 성취도가 영재아의 성별에 따라 어떻게 나타나는지룰 알아보았다. 그 결과인종의 차이는 t=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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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홍숙희 . 김성원(2000). ERIC 검색을 통한 과학영재 교육 프로그램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1), 112-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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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Wolf, F. M.(1986). Meta-analysis: Quantitative methods for research synthesis. Newbury Park, CA: S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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