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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udolf von Laban과 Mary Wigman의 표현주의 무용에 관한 비교연구
(A) COMPARITIVE STUDY OF EXPRESSIONISM DANCE BETWEEN RUDOLF VON LABAN AND MARY WIGMAN 원문보기


김윤선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체육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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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 프랑소와 델사르트(Francois Delsart, 1811∼1871)때부터 내면세계의 표출의 가능성을 예언했던 표현주의 예술이 무용에 있어서는 이사도라 던컨(Isadora Duncan, 1878∼1927)과 루돌프 폰 라반(Rudolf Von Laban, 1879∼1958) 그리고 마리 뷔그만(Mary Wigman, 1866∼1959)으로 이어지면서 점진적인 방법론이 이루어졌고, 이에 따른 외형적이며 구조적인 형태가 체계화 되었다. 표현주의라는 움직임은 전쟁패배로 인하여 정치와 사회 그리고 문화 모든 면에서 혼란스럽고 격정적이었던 20세기 초 독일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여기서부터 시작한 표현이란 인간 소외로 인한 자아의 내면세계를 표현함으로써 인간성 회복을 예측하는 진실적인 단계의 움직임을 말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은 표현주의의 대표적인물인 독일 무용가이자 교육자인 라반과 뷔그만의 무용을 비교 고찰해 봄으로서 「표현」이라는 개념의 맥락을 찾고 무용사상사에 끼친 그들의 영향을 확인하고 비교고찰하여 두 표현기법을 이해하고 계승 발전시키려 함에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한 연구내용으로는 표현주의 무용의 이해를 위해서 독일 문예사조가 대두된 시대적 배경과 표현주의 무용의 성립과 목적, 그리고 라반과 뷔그만의 무용철학, 동작 기술과 공간구성, 무용음악과 무대미술, 아울러 대표작 등을 고찰하고 그들의 표현형식과 그 기법의 차이점을 비교하였다. 그 결과, 독일의 표현주의 현대무용가인 라반은 조형리듬과 동작자체를 위한 동작의 우월성이 잘 나타나 있었다. 그는 움직임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서 「무음악 무용」, 「수축과 이완」, 「인공적인 공간」,「교육중심의 무용」,「옥외무대」에 관한 관심을 보였으며 뷔그만은 신체 내부에서 일어나는 내적인 에너지를 외적으로 표현하기 위하여 항상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xpressionism dance, predicting the possibility of presenting inside world from the time of francois Delsasrt(1811 ∼ 1871) in 19th century, was led to Isadora Duncan(1878~ 1927) Rudolf von Laban(1879~1958) and Mary Wigman(1866∼1959) in dance, with its gradual methodology, and external, structural fo...

주제어

#Laban  #Wigman  #표현주의  #무용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윤선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체육교육전공
발행연도 1997
총페이지 vi, 63p.
키워드 Laban, Wigman, 표현주의, 무용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42379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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