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은 1995년 5월 31일 교육개혁 방안에 의해 실천위주의 인성교육으로 받아들여지면서부터 제도화되어 실시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봉사활동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가에 대한 정형화된 틀이 부족한 실정이다.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프로그램의 부족, 또는 학생 청소년 봉사활동의 근본적인 취지를 이해하지 못하고 학생들에게 적합한 봉사활동 프로그램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형식적 봉사활동으로 운영되고 있는 경우가 많은 것이 현실이다. 이처럼 비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자원봉사활동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추진하여 학생들의 자원봉사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형성과 사회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값진 체험이 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우리나라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실태를 조사, 분석하여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모색하였고, 앞으로 우리나라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이 지향해야 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첫째, 사회적 인식의 확대 및 참여를 유도해야 한다. 자원봉사활동을 일반화하기 위해서는 사회적인 인식이 공유되어야 할 것이다. 청소년들에게 자원봉사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가지게 하여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참여를 유발시키는 길이 바로 청소년 자원봉사를 활성화시킬 방법이다. 이것은 청소년들에게 자율적 참여 동기를 최대화시켜 개개인의 적성과 능력에 맞는 활동 영역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새로운 경험을 통해 흥미를 갖게 함과 동시에 자신의 능력을 평가하고 나아가 자신의 진로 결정에 도움을 줌으로 청소년 자원봉사의 교육적 목적을 달성하게 된다. 둘째, 봉사자에 대한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 자원봉사활동이 일반화되고 전문화 추세에 있는 현 시점에서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교육은 필수적이며, 특히 청소년의 경우는 더욱더 필요할 것이다. 특히,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자원봉사는 청소년들의 특징을 정확히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봉사자와 봉사대상자들간의 세대차이나 인식의 차이 등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기관이나 시설, 단체에서의 교육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자원봉사 교육 전문가의 육성, 확보가 병행되어야 한다. 특히 일선 교사들이 청소년 자원봉사지도를 효과적으로 이끌어 가게 하기 위해 그들을 정기적으로 ...
우리나라의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은 1995년 5월 31일 교육개혁 방안에 의해 실천위주의 인성교육으로 받아들여지면서부터 제도화되어 실시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봉사활동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가에 대한 정형화된 틀이 부족한 실정이다.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프로그램의 부족, 또는 학생 청소년 봉사활동의 근본적인 취지를 이해하지 못하고 학생들에게 적합한 봉사활동 프로그램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형식적 봉사활동으로 운영되고 있는 경우가 많은 것이 현실이다. 이처럼 비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자원봉사활동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추진하여 학생들의 자원봉사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형성과 사회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값진 체험이 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우리나라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실태를 조사, 분석하여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모색하였고, 앞으로 우리나라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이 지향해야 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첫째, 사회적 인식의 확대 및 참여를 유도해야 한다. 자원봉사활동을 일반화하기 위해서는 사회적인 인식이 공유되어야 할 것이다. 청소년들에게 자원봉사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가지게 하여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참여를 유발시키는 길이 바로 청소년 자원봉사를 활성화시킬 방법이다. 이것은 청소년들에게 자율적 참여 동기를 최대화시켜 개개인의 적성과 능력에 맞는 활동 영역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새로운 경험을 통해 흥미를 갖게 함과 동시에 자신의 능력을 평가하고 나아가 자신의 진로 결정에 도움을 줌으로 청소년 자원봉사의 교육적 목적을 달성하게 된다. 둘째, 봉사자에 대한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 자원봉사활동이 일반화되고 전문화 추세에 있는 현 시점에서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교육은 필수적이며, 특히 청소년의 경우는 더욱더 필요할 것이다. 특히,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자원봉사는 청소년들의 특징을 정확히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봉사자와 봉사대상자들간의 세대차이나 인식의 차이 등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기관이나 시설, 단체에서의 교육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자원봉사 교육 전문가의 육성, 확보가 병행되어야 한다. 특히 일선 교사들이 청소년 자원봉사지도를 효과적으로 이끌어 가게 하기 위해 그들을 정기적으로 지역사회 자원봉사 기관단체들에 보내거나, 세미나나 워크샵(workshop)에 보내 교육시킬 필요가 있다. 셋째, 청소년의 관심에 바탕을 둔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청소년들이 자신의 진로와 관련된 분야를 학습하게 함으로 교육적 효과를 거둘 수 있어야 한다. 또 청소년의 발달 단계나 능력을 고려해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은 자원봉사자 뿐 만 아니라 자원봉사 대상자들에 대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봉사대상자들은 그들의 특성에 맞게 봉사업무를 수행해야 하며, 청소년들을 끌어들일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다양한 봉사활동의 프로그램을 가지고 자원봉사자의 특성과 능력을 감안하여 그들에게 알맞은 프로그램을 연계하여 활동하도록 한다면 효율적인 프로그램이 전개될 뿐 만 아니라 자원봉사자들도 자신들의 활용에 만족할 것이다. 넷째, 기관이나 단체에서 봉사자 및 단체회원들에 대한 관리를 체계적으로 해야 한다. 그리고 동등한 입장에서 대우를 해주어야 하며, 무엇보다도 봉사자들을 유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원봉사자의 체계적 관리을 위한 관리카드 작성 및 자원봉사자 수첩이나 명찰 등의 지급은 이들로 하여금 참여에 대한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즉, 자원봉사관리 운영위원회를 조직하여 자원봉사자 관리에 대한 조직을 강화해야 하며, 자원봉사 전담직원을 두어 관리하여 봉사자에 대한 주요사항이나 관리운영방침을 결정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이를 위해서는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보조금을 비롯한 사회복지 지원단체의 지원금 요청과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하는 민간자원의 동원이 요청된다. 이와 더불어 자원봉사자들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봉사자의 참여 형태, 담당직원의 배치, 업무배정, 커뮤니케이션 유지, 활동중단에 대한 대책 등이 마련되어야 한다. 다섯째, 자원봉사센터의 적극적 활용이다.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자원봉사 수요와 공급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일을 맡아서 하는 곳이 자원봉사센터이다. 즉, 청소년 자원봉사센터의 기능 중 학교봉사활동 지원기능을 강화한다. 자원봉사 관련 지역사회 기관·단체를 조직화하여 학교와 연계하는 기능, 지역사회단위 봉사활동 프로그램 평가·인증, 학생봉사활동 교육을 강화하기 위한 교사 연수 및 훈련, 각급 학교와 기관의 봉사활동 지도를 위한 중간 지도자 훈련 및 배치, 지역사회 단위 청소년 봉사활동 프로그램 개발 지원 및 보급, 봉사활동에 필요한 각종 기자재, 교육자료 등의 대여 및 지역사회 인적 자원에 대한 정보 제공, 청소년 봉사활동에 대한 상담·자원기능을 수행하여 학교차원에서 수행하기 어려운 전문기능을 지원한다.
우리나라의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은 1995년 5월 31일 교육개혁 방안에 의해 실천위주의 인성교육으로 받아들여지면서부터 제도화되어 실시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봉사활동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가에 대한 정형화된 틀이 부족한 실정이다.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프로그램의 부족, 또는 학생 청소년 봉사활동의 근본적인 취지를 이해하지 못하고 학생들에게 적합한 봉사활동 프로그램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형식적 봉사활동으로 운영되고 있는 경우가 많은 것이 현실이다. 이처럼 비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자원봉사활동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추진하여 학생들의 자원봉사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형성과 사회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값진 체험이 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우리나라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실태를 조사, 분석하여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모색하였고, 앞으로 우리나라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이 지향해야 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첫째, 사회적 인식의 확대 및 참여를 유도해야 한다. 자원봉사활동을 일반화하기 위해서는 사회적인 인식이 공유되어야 할 것이다. 청소년들에게 자원봉사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가지게 하여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참여를 유발시키는 길이 바로 청소년 자원봉사를 활성화시킬 방법이다. 이것은 청소년들에게 자율적 참여 동기를 최대화시켜 개개인의 적성과 능력에 맞는 활동 영역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새로운 경험을 통해 흥미를 갖게 함과 동시에 자신의 능력을 평가하고 나아가 자신의 진로 결정에 도움을 줌으로 청소년 자원봉사의 교육적 목적을 달성하게 된다. 둘째, 봉사자에 대한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 자원봉사활동이 일반화되고 전문화 추세에 있는 현 시점에서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교육은 필수적이며, 특히 청소년의 경우는 더욱더 필요할 것이다. 특히,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자원봉사는 청소년들의 특징을 정확히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봉사자와 봉사대상자들간의 세대차이나 인식의 차이 등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기관이나 시설, 단체에서의 교육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자원봉사 교육 전문가의 육성, 확보가 병행되어야 한다. 특히 일선 교사들이 청소년 자원봉사지도를 효과적으로 이끌어 가게 하기 위해 그들을 정기적으로 지역사회 자원봉사 기관단체들에 보내거나, 세미나나 워크샵(workshop)에 보내 교육시킬 필요가 있다. 셋째, 청소년의 관심에 바탕을 둔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청소년들이 자신의 진로와 관련된 분야를 학습하게 함으로 교육적 효과를 거둘 수 있어야 한다. 또 청소년의 발달 단계나 능력을 고려해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은 자원봉사자 뿐 만 아니라 자원봉사 대상자들에 대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봉사대상자들은 그들의 특성에 맞게 봉사업무를 수행해야 하며, 청소년들을 끌어들일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다양한 봉사활동의 프로그램을 가지고 자원봉사자의 특성과 능력을 감안하여 그들에게 알맞은 프로그램을 연계하여 활동하도록 한다면 효율적인 프로그램이 전개될 뿐 만 아니라 자원봉사자들도 자신들의 활용에 만족할 것이다. 넷째, 기관이나 단체에서 봉사자 및 단체회원들에 대한 관리를 체계적으로 해야 한다. 그리고 동등한 입장에서 대우를 해주어야 하며, 무엇보다도 봉사자들을 유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원봉사자의 체계적 관리을 위한 관리카드 작성 및 자원봉사자 수첩이나 명찰 등의 지급은 이들로 하여금 참여에 대한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즉, 자원봉사관리 운영위원회를 조직하여 자원봉사자 관리에 대한 조직을 강화해야 하며, 자원봉사 전담직원을 두어 관리하여 봉사자에 대한 주요사항이나 관리운영방침을 결정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이를 위해서는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보조금을 비롯한 사회복지 지원단체의 지원금 요청과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하는 민간자원의 동원이 요청된다. 이와 더불어 자원봉사자들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봉사자의 참여 형태, 담당직원의 배치, 업무배정, 커뮤니케이션 유지, 활동중단에 대한 대책 등이 마련되어야 한다. 다섯째, 자원봉사센터의 적극적 활용이다.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자원봉사 수요와 공급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일을 맡아서 하는 곳이 자원봉사센터이다. 즉, 청소년 자원봉사센터의 기능 중 학교봉사활동 지원기능을 강화한다. 자원봉사 관련 지역사회 기관·단체를 조직화하여 학교와 연계하는 기능, 지역사회단위 봉사활동 프로그램 평가·인증, 학생봉사활동 교육을 강화하기 위한 교사 연수 및 훈련, 각급 학교와 기관의 봉사활동 지도를 위한 중간 지도자 훈련 및 배치, 지역사회 단위 청소년 봉사활동 프로그램 개발 지원 및 보급, 봉사활동에 필요한 각종 기자재, 교육자료 등의 대여 및 지역사회 인적 자원에 대한 정보 제공, 청소년 봉사활동에 대한 상담·자원기능을 수행하여 학교차원에서 수행하기 어려운 전문기능을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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