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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할인점 의류매장 제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점포속성요인
(The) Effects of Store Attributes on Revisit Intensions of Appared Store in Discount Store 원문보기


김창준 (중앙대학교 대학원 의류학과 패션마케팅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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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6년 유통시장 개방이후 거대한 자본력, 신업태 경영에 대한 노하우와 최첨단 물류시스템을 갖춘 거대 해외 유통업체들과 이에 비해 전국적으로 많은 점포를 보유하고, 국내 정서에 맞는 상품공급력과 마케팅능력을 갖춘 국내 유통업체간의 치열한 생존경쟁이 이루어지고 있다. 2002년 현재 대형할인점 업계는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지만, 소비자들의 구매패턴 변화와 업체간의 치열한 경쟁 등으로 인하여 수익성이 갈수록 둔화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대형할인점 업계는 이익구조의 개선, 투자비의 조기회수, 타 업계 대비 차별화 등의 이유로 의류상품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는데, 상품이나 판매형식 등의 문제로 인하여 긍정적으로만 평가되고 있지는 않다. 본 연구에서는 대형할인점 소비자의 점포 내 의류상품 구매경험과 점포 및 점포 내 의류매장속성 평가, 재방문의도를 바탕으로 소비자 니즈(needs)에 부합하는 의류매장의 상품 및 서비스, 촉진 전략을 통한 의류상품의 매출증대 방안을 모색하고, 소비자들의 점포 재방문의도와 점포 내 의류매장 재방문의도와의 상관관계를 밝힘으로서, 의류매장 활성화로 인한 소비자의 내점빈도 확대를 유도하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논문은 현황 분석과 이론적 고찰, 실증적 연구로 구성되었다.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점포속성 및 의류매장속성, 재방문의도 관련문항을 개발하여 설문지를 구성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20대 이상의 대형할인점 소비자 400명의 응답을 바탕으로 자료의 분석이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라 점포속성과 점포 내 의류매장속성 평가에 차이를 나타냈으며, 전반적으로 소비자들은 점포속성보다 의류매장속성에 낮은 점수를 주었다. 소비자들은 상품자체 보다 편의성이나 서비스 같은 상품이외의 측면을 더 긍정적으로 평가했고, 반면 상품이나 점포환경에 있어서는 부정적인 평가를 하였다. 특히, 점포 및 점포 내 의류매장속성 평가 모두에서 서비스/대면판매의 요인이 가장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점포 내 의류상품 구매경험에 따른 점포속성 평가에서는 구매횟수가 많은 소비자가 점포환경과 서비스요인을 더 긍정적으로 평가하였고, 점포내 의류매장속성 평가에 있어서는 의류상품 구매경험이 있고, 구매횟수가 많은 소비자일수록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했다. 셋째, 점포속성요인 중 점포 내 의류매장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점포환경요인과 상품요인이었고, 의류매장속성요인은 상품요인과 광고/촉진요인이었다. 넷째, 점포재방문 의도와 점포 내 의류매장 재방문의도와의 상관관계는 매우 높게 나타났다. 다섯째,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구매경험에 있어서 결혼여부, 학력, 연령대, 직업, 점포이용 횟수, 점포지출에 따라 구매경험의 차이를 나타냈고, 특히 기혼자가 미혼자보다 구매경험이 훨씬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의류상품 품목별 구매빈도에 있어서는 내의류, 액세서리류, 상의류, 유아동복, 하의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fter the distribution market was opened in 1996, the severe struggle for existence between the foreign distribution companies which established the knowhow about the huge capital power and new industrial pattern, and the technologically improved distribution system and the domestic distribution com...

주제어

#패션마케팅 대형할인점 의류매장 제방문의도 점포속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창준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의류학과 패션마케팅전공
발행연도 2002
총페이지 iv, 90p.
키워드 패션마케팅 대형할인점 의류매장 제방문의도 점포속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48196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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