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store attributes, purchasing experience, clothing product evaluation and store trust on store loyalty of discount store. With convenience sampling, the research was surveyed to women who have bought apparels at the discount store. The 374 r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store attributes, purchasing experience, clothing product evaluation and store trust on store loyalty of discount store. With convenience sampling, the research was surveyed to women who have bought apparels at the discount store. The 374 responses were analyzed by frequency analysis, factor analysis, reliability test, t-test and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the clothing product evaluation was significantly affected by the variety of products, reliable advertisement, good display, convenient store location, purchasing cost and buying experience of PB apparel. Second, the trust of discount store was significantly affected by store attributes, purchasing experience and clothing product evaluation. Third, the discount store loyalty was analyzed as fashion store loyalty. The store loyalty was affected by purchasing experience and clothing product evaluation. Fourth, the clothing product evaluation and store loyalty were appeared high by people who had bought PB, PNB and trendy apparel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store attributes, purchasing experience, clothing product evaluation and store trust on store loyalty of discount store. With convenience sampling, the research was surveyed to women who have bought apparels at the discount store. The 374 responses were analyzed by frequency analysis, factor analysis, reliability test, t-test and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the clothing product evaluation was significantly affected by the variety of products, reliable advertisement, good display, convenient store location, purchasing cost and buying experience of PB apparel. Second, the trust of discount store was significantly affected by store attributes, purchasing experience and clothing product evaluation. Third, the discount store loyalty was analyzed as fashion store loyalty. The store loyalty was affected by purchasing experience and clothing product evaluation. Fourth, the clothing product evaluation and store loyalty were appeared high by people who had bought PB, PNB and trendy appare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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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점포속성 변수인 상품, 광고, 입지, 점포 분위기, 서비스 이외에 가격의 경우, 대형 할인점의 애고 행동과 재구매 의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기존 선행연구를 통해서 이미 밝혀졌다 (김지연, 이은영, 2004; 이종인, 1999;진병호, 고애란, 1995).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기존 선행연구에서 언급된 다양한 관련 변수들 중에서, 가격, 요인을 제외하고 대형 할인점의 점포 속성요인을 상품, 광고, 서비스, 점포 분위 기, 그리고 교통의 편리성을 포함한 입지로 선정하고, 대형할인점의 점포 속성이 의류제품 평가, 점포 신뢰, 점포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기존 선행연구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대형 할인 점의 점포 충성도에 영향을 주는 변수를 점포 속성, 구매 경험, 의류제품 평가, 점포 신뢰로 두고서 단계적으로 점포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하지만 의류 분야에서 이루어지는 대형 할인점의 연구는 아울렛이나 상설 할인매장과 연관지어 연구된 것이 대부분으로 대형할인점만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부족한 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할인점, 양판점, 하이퍼마켓, 슈퍼센터 형태의 대형 할인점만을 대상으로 삼아, 대형 할인점의 점포 속성과 구매 경험 , 의류제품 평가, 점포 신뢰가 대형할인점 패션점포에 대한 점포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 1986; Kolter, 1988).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형할인점의 의류제품에 초점을 맞추어 대형 할인점의 의류제품 구매자를 대상으로, 대 형할인점의 점포속성, 구매 경험, 의류제품 평가 및 점포 신뢰가 점포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대형할인점의 의류상품 구매 경험에 따른 의류제품 평가와 점 포충성도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대형 할인점 업체가 의류 제품을 판매하고 개발하며 대형할 인점의 패션 점포에 지속적인 충성도를 갖게 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함에 있어 도움을 주는데 연구 의의 가 있다.
먼저, 대형 할인점의 자체 상표(PB) 의류 제품과 유명 업체의 할인점용(PNB) 의류 제품의 구매경험 여부에 따라서 대형할인점의 모든 의류제품에 대한 평가와 점포 충성도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그 결과, 대형할 인점 자체 상표 의류 제품을 구입해 본 경험이 있는 응답자들이 구입해 본 경험이 없는 자들에 비해 대형할인 점의 의류가 전반적으로 유행을 잘 따르며 관리하기 쉽고 경제적이라고 평가하였으며 패션 점포에 대한 점포충성도도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대형 할인점의 점포 속성, 구매 경험, 의류제품 평가 및 점포 신뢰가 점포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며, 이에 따른 본 연구 문제와 연구모형을 과 같이 설정하였다.
선행연구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의류제품 평가의 기준을 추구혜택 수준으로 두고서, 대형 할인점의 의류제품구매경험 여부에 따른 의류제품 평가에 대한 차이를 알아보고 대형할인점의 의류제품 평가가 점포 신뢰 및 점포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 문제 1.대형할인점의 점포 속성과 구매 경험이 의류제품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연구 문제 2.대형할인점의 점포 속성, 구매 경험 및 의류제품평가가 점포 신뢰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연구 문제 3.대형할인점의 점포 속성, 구매 경험, 의류제품평가 및 점포 신뢰가 점포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연구 문제 4.대형할인점의 의류제품 구매 경험에 따라 의류제품 평가와 점포 충성도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이상의 선행연구를 통해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이 식품 및 의류, 잡화, 가전제품 등 다양한 품목의 정상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점포인 할인점, 하이퍼마켓, 양판점, 슈퍼센터 형태를 대형할인점(Discount Store)으로 정의하고, 대형 할인점에서 의류 제품을 구매해 본 경험이 있는 여성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문항을 측정하기 위하여 점포 속성, 의류제품 평가, 점포 신뢰, 점포 충성도에 관한 문항들은 5점 Likert형 척도로 구성하였고, , 전혀 그렇지 않다 '를 1점으로, 매우 그렇다, 를 5점으로 환산하였다. 구매 경험과 인구통계적 특성에 관한 문항은 명목 척도로 측정하였다.
보완하고 재구성하여 총 15문항을, 대형할인점에 대한 신뢰, 재구매 의도, 추천의향, 재방문의도를 물어본 점포신뢰 및 점포 충성도는 강미연(2002)의 문항 중에서 연구자가 수정, 보완을 통해 재구성하여 각각 3문항과 5문항으로 구성하였고, 인구통계적 특성에 관한 문항은 총 4문항으로 작성하였다. 문항을 측정하기 위하여 점포 속성, 의류제품 평가, 점포 신뢰, 점포 충성도에 관한 문항들은 5점 Likert형 척도로 구성하였고, , 전혀 그렇지 않다 '를 1점으로, 매우 그렇다, 를 5점으로 환산하였다. 구매 경험과 인구통계적 특성에 관한 문항은 명목 척도로 측정하였다.
의류제품 평가는 최지선(2002)과 김지연, 이은영(2004)의 문항을 수정. 보완하고 재구성하여 총 15문항을, 대형할인점에 대한 신뢰, 재구매 의도, 추천의향, 재방문의도를 물어본 점포신뢰 및 점포 충성도는 강미연(2002)의 문항 중에서 연구자가 수정, 보완을 통해 재구성하여 각각 3문항과 5문항으로 구성하였고, 인구통계적 특성에 관한 문항은 총 4문항으로 작성하였다. 문항을 측정하기 위하여 점포 속성, 의류제품 평가, 점포 신뢰, 점포 충성도에 관한 문항들은 5점 Likert형 척도로 구성하였고, , 전혀 그렇지 않다 '를 1점으로, 매우 그렇다, 를 5점으로 환산하였다.
본 연구 문제를 조사하기 위하여 점포 속성, 구매 경 험, 의류제품 평가, 점포 신뢰, 점포 충성도, 인구통계적 특성에 관한 문항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이용하였다. 설문지의 문항은 점포 속성의 경우 김창준(2002), 최지선(2002), 채정학(2003)의 문항을 기초로 29문항을, 구매 경험의 경우 홍덕기(1999)의 문항을 재구성하여 9문항으로 작성하였다.
본 연구 문제를 조사하기 위하여 점포 속성, 구매 경 험, 의류제품 평가, 점포 신뢰, 점포 충성도, 인구통계적 특성에 관한 문항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이용하였다. 설문지의 문항은 점포 속성의 경우 김창준(2002), 최지선(2002), 채정학(2003)의 문항을 기초로 29문항을, 구매 경험의 경우 홍덕기(1999)의 문항을 재구성하여 9문항으로 작성하였다. 의류제품 평가는 최지선(2002)과 김지연, 이은영(2004)의 문항을 수정.
유행 경향에 영향을 많이 받는 정장, 남성. 여성 캐주얼 의류는 트렌디 의류 제품으로, 그리고 나머지 의 류품목은 베이직 의류 제품으로 분류하여 이들 제품을 구매한 경험에 따라 대형 할인점의 의류제품에 대한 평가와 점포 충성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트렌디한 의류제품을 구입한 응답자들이 베이직 의류 제품을 구입한 응답자보다 대형 할인점 의류는 품질이 좋고 유행을 잘 따르며 세탁 및 보관 등 관리하기가 쉽고 가격이 저렴하다고 평가하였으며, 대형할인점 내 패션 점포에 대하여 충성도가 높게 나타났다.
설문지의 문항은 점포 속성의 경우 김창준(2002), 최지선(2002), 채정학(2003)의 문항을 기초로 29문항을, 구매 경험의 경우 홍덕기(1999)의 문항을 재구성하여 9문항으로 작성하였다. 의류제품 평가는 최지선(2002)과 김지연, 이은영(2004)의 문항을 수정. 보완하고 재구성하여 총 15문항을, 대형할인점에 대한 신뢰, 재구매 의도, 추천의향, 재방문의도를 물어본 점포신뢰 및 점포 충성도는 강미연(2002)의 문항 중에서 연구자가 수정, 보완을 통해 재구성하여 각각 3문항과 5문항으로 구성하였고, 인구통계적 특성에 관한 문항은 총 4문항으로 작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2005년 4월 10일부터 4월 16일까지 대형 할인점에서 의류 제품을 구입해 본 경험이 있는 20대~40대의 여성 50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한 후 부적절하다고 생각되는 문항을 수정하여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조사는 2005년 4월 17일부터 4월 30일까지 편의표본추출 방법을 통해 선정된 20대~40대 여성들 중, 대형 할인점에서 의류 제품을 구입해 본 경험이 있는 대상들에게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2005년 4월 10일부터 4월 16일까지 대형 할인점에서 의류 제품을 구입해 본 경험이 있는 20대~40대의 여성 50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한 후 부적절하다고 생각되는 문항을 수정하여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조사는 2005년 4월 17일부터 4월 30일까지 편의표본추출 방법을 통해 선정된 20대~40대 여성들 중, 대형 할인점에서 의류 제품을 구입해 본 경험이 있는 대상들에게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50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459부가 회수되었으며, 그 중에서 불성실하게 응답된 설문지 85부를 제외하고 374부가 통계조사에 사용되었다.
본 조사는 2005년 4월 17일부터 4월 30일까지 편의표본추출 방법을 통해 선정된 20대~40대 여성들 중, 대형 할인점에서 의류 제품을 구입해 본 경험이 있는 대상들에게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50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459부가 회수되었으며, 그 중에서 불성실하게 응답된 설문지 85부를 제외하고 374부가 통계조사에 사용되었다.
데이터처리
대형할인점의 점포 속성과 구매 경험이 의류 제품 평가 요인인 품질, 유행성, 관리성, 경제성에 영향을 미치는 상대적인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위계적 회귀분석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는 과 같다.
대형할인점의 점포 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의 상대적인 개별 효과와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위계적 회귀분석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실시하였다. 1단계에서는 점포 속성을, 2단계에서는 구매경험을, 3단계에서는 의류제품 평가를 차례대로 투입하여 종속변수인 점포 신뢰에 영향을 주는 변이에 대한 상대적 기여도를 파악하였다.
대형할인점의 패션 점포에 대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각각의 독립변수들의 종속 변수인 점포 충성도에 대한 상대적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1단계에서는 점 포속성 변수를, 2단계에서는 구매 경험 변수, 3단계에서는 의류제품 평 가, 4단계 에서는 점 포신뢰를 단계별로 투입하여 위계적 회귀분석(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는 와 같다.
먼저 대형할인점의 점포 속성과 의류제품 평가변수가 어떠한 차원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요인 분석과 신뢰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분석은 SPSS 12.0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응답자의 인구통계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점포 속성과 의류 제품 평가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살펴보기 위하여 주성분 분석을 통하여 요인 분석과 신뢰도 검사를 실시하였고, 의류제품 구매 경험에 따른 의류제품 평가와 점포 충성도에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t-test를 실시하였다.
0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응답자의 인구통계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점포 속성과 의류 제품 평가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살펴보기 위하여 주성분 분석을 통하여 요인 분석과 신뢰도 검사를 실시하였고, 의류제품 구매 경험에 따른 의류제품 평가와 점포 충성도에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t-test를 실시하였다. 점포 속성, 구매 경험, 의류제품 평가 및 점포 신뢰 가 점포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볼 때 제외되는 변수가 없이 각각의 독립변수들 간의 점포 충성도에 영향을 주는 변이에 대한 상대적 효과를 검증하고자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응답자의 인구통계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점포 속성과 의류 제품 평가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살펴보기 위하여 주성분 분석을 통하여 요인 분석과 신뢰도 검사를 실시하였고, 의류제품 구매 경험에 따른 의류제품 평가와 점포 충성도에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t-test를 실시하였다. 점포 속성, 구매 경험, 의류제품 평가 및 점포 신뢰 가 점포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볼 때 제외되는 변수가 없이 각각의 독립변수들 간의 점포 충성도에 영향을 주는 변이에 대한 상대적 효과를 검증하고자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의류제품에 대한 평가기준을 종합적 체계로 살펴보면 의류제품을 구성하는 구성요소 수준과 주구혜택 수준 그리고 이두 수준의 중간 상태인 중간적 연결 수준의 평가기준으로 나뉜다(이은영, 1997).기존 선행연구들(강은미, 박은주, 2003; 김성희, 2001; 김지연, 이은영, 2004; 최지선, 2002)을 살펴보면 의류제품을 평가할 때, 측정상의 어려움으로 인해 구성요소 수준이나 중간적 연결 수준 대신에 추구혜택 수준의 평가기준을 채택하였다. 추구혜택 수준은 유행성, 관리 및 세탁의 용이성, 편안함, 내구성 등으로 소비자가 제품에서 얻고자 하는 이 점들을 말하는데, 평가기준은 '미, 와, 실용성, 이라는 두 차원으로 크게 나뉘며, 미, 는, 유행성, 과, 신분상징성 차원'으로 다시 구분되고, '실용성'의 경우는, 실용성'과, 경제성, 차원으로 구분된다(이은영, 1997; Morganosky & Lazarde, 1987).
성능/효과
대형할인점 내 패션 점포에 대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본 결과, 점포 속성이 가장 많은 영향력을 미쳤으며 그 다음으로는 의류제품 평가변수 와 구매경험 변수의 순으로 대형할인점 내 패션 점포에 대한 점포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점포신뢰 변수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점포속성' 변수의 경우는 1단계와 2단계에서는, 상품 '과 '광고'가 패션점포의 점포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3단계에서 의류제품 평가 변수가 투입되면서 '광고, 만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점포 신뢰를 투입한 4단계에서는 점포속성 변수 모두가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대형 할인점 의류매장의 점포속성이 의류매장 재방문에 영향을 미친다고 밝힌 김창준(2002)의 연구와 차이를 보이고 있다.
그 결과 에서 알 수 있듯이 1단계에서 점포 속성 변수만을 투입했을 때는 대형 할인점의 '상품'과, 광고, 요인만이 영향을 끼쳤고 2단계에서 구매경험 변 수가 투입되자, 상품, , , 광고, 외에, 레이아웃, 이 점포 신뢰에 영향을 미쳤고, 구매 경험에서는 '의류제품 구 매횟수'와, PB의류구매경험, 이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나타냈다.
여성 캐주얼 의류는 트렌디 의류 제품으로, 그리고 나머지 의 류품목은 베이직 의류 제품으로 분류하여 이들 제품을 구매한 경험에 따라 대형 할인점의 의류제품에 대한 평가와 점포 충성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트렌디한 의류제품을 구입한 응답자들이 베이직 의류 제품을 구입한 응답자보다 대형 할인점 의류는 품질이 좋고 유행을 잘 따르며 세탁 및 보관 등 관리하기가 쉽고 가격이 저렴하다고 평가하였으며, 대형할인점 내 패션 점포에 대하여 충성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는 강은미, 박은주(2003)의 연구와 유사한 결과로서 의복관여에 따라 의류제품을 평가하는 데 차이가 있음을 보여준다.
먼저, 대형 할인점의 자체 상표(PB) 의류 제품과 유명 업체의 할인점용(PNB) 의류 제품의 구매경험 여부에 따라서 대형할인점의 모든 의류제품에 대한 평가와 점포 충성도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그 결과, 대형할 인점 자체 상표 의류 제품을 구입해 본 경험이 있는 응답자들이 구입해 본 경험이 없는 자들에 비해 대형할인 점의 의류가 전반적으로 유행을 잘 따르며 관리하기 쉽고 경제적이라고 평가하였으며 패션 점포에 대한 점포충성도도 높게 나타났다. 유명 업체의 할인점용 의류 제품을 구매해 본 적이 있는 응답자들도 구매해본 경험이 없는 응답자들에 비해 대형 할인점의 의류제품은 전반적으로 유행을 잘 따르고 있다고 평가했으며 재구매 의도나 추천 의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형할인점의 패션점포에 대한 점포충성도에 대해서는 점포 신뢰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독립변수가 모형에 투입됨에 따라 점포 속성의 영향력은 점차 사라지고 의류제품 구매 횟수와 PNB의류구매경험, 의 류제품평가요 인이 영향을 미쳤다. 넷째, 대형할인점 의 자체 상표 의류 제품과 유명 의류업체의 할인점용 의 류제품을 구매해 본 응답자들과 정장, 캐주얼 등 유행 경향을 많이 받는 트렌디한 의류 제품을 구입한 사람들이 대형할인점의 전반적인 의류 제품에 대해서 보다 좋게 평가하며 점포 충성도도 높게 나타났다.
대형할인점 내 패션 점포에 대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본 결과, 점포 속성이 가장 많은 영향력을 미쳤으며 그 다음으로는 의류제품 평가변수 와 구매경험 변수의 순으로 대형할인점 내 패션 점포에 대한 점포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점포신뢰 변수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점포속성' 변수의 경우는 1단계와 2단계에서는, 상품 '과 '광고'가 패션점포의 점포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3단계에서 의류제품 평가 변수가 투입되면서 '광고, 만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점포 신뢰를 투입한 4단계에서는 점포속성 변수 모두가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강은미, 박은주(2003)의 연구와 유사한 결과로서 의복관여에 따라 의류제품을 평가하는 데 차이가 있음을 보여준다. 대형할인점에서 판매하고 있는 정장과 캐주얼 등의 트렌디한 의류 제품이 좋다고 생각하여 구매를 한 후 기대 수준에 비해 실제로 좋은 제품임을 경험하였기 때문에, 단순히 베이직한 의류제품을 구매했다는 응답자보다 더 대형할인점의 의류제품이 전반적으로 품질, 유행, 관리면에서 우수하다고 평가하였고, 대형할인점 패션 점포에서의 재구매 의도나 추천의 향이 더 높게 나타났을 것이라고 짐작해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대형할 인점은 프리미엄급 자체상표 제품을 개발하고 유명의 류업체 상표를 적극적으로 판매하며 유행 경향에 영향을 받는 정장이나 캐주얼 웨어를 강화하여, 소비자에게 대형할인점에서 판매하는 의류에 대해 좋은 이미지를 갖게 하며 재구매를 일으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할 필요가 있겠다.
대형할인점의 의류제품 평가에 대한 요인 분석 결과는 로, 총 4개의 요인이 추출되었으며 전체 변 량의 75.09%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대형할인점의 의 류제품평가에 대해서는 상품이 다양하고 신뢰할 수 있는 광고, 편리한 쇼핑을 위한 정책 서비스와 디스플러)이, 교통이 편리한 점포의 입지가 의류제품 구매 횟 수와 의류제품 구매 금액보다 좀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형할인점의 점포신뢰에 대해서는 점포 속성, 의류제품 평가, 구매 경험의 순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형할인점의 패션점포에 대한 점포충성도에 대해서는 점포 신뢰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독립변수가 모형에 투입됨에 따라 점포 속성의 영향력은 점차 사라지고 의류제품 구매 횟수와 PNB의류구매경험, 의 류제품평가요 인이 영향을 미쳤다.
또한 할인점용으로 출시된 유명 의류업체 제품(PNB)을 구매해 본 경험이 패션 점포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소비자들이 유명 상표의 좋은 제품을 저렴하게 구입했기 때문에 대형 할인점에서 재구매하겠다는 의도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생각된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대형 할인점은 다양한 유명의 류업체 제품을 갖추도록 판매 계획을 수립해야 하며, 유명 의류업체도 대형할인점을 새로운 유통경로로 인식하여 제품 개발 및 홍보에 주력할 필요가 있다.
그 결과 <표 4>에서 알 수 있듯이 1단계에서 점포 속성 변수만을 투입했을 때는 대형 할인점의 '상품'과, 광고, 요인만이 영향을 끼쳤고 2단계에서 구매경험 변 수가 투입되자, 상품, , , 광고, 외에, 레이아웃, 이 점포 신뢰에 영향을 미쳤고, 구매 경험에서는 '의류제품 구 매횟수'와, PB의류구매경험, 이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나타냈다. 마지막 3단계에서 의류제품 평가변수가 투입되면서 '품질', '유행성'이 대형할인점 점포 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점포 신뢰를 설명하는 설명력도 1단계에서는 34%, 2단계에서는 4% 증가한 38%, 그리고 3단계에서는 10% 증가한 48%^, 대형할인점의 점포속성, 의류제품 평가, 구매경험의 순으로 대형할인점 점포 신뢰에 영향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에 따른 시사점을 제시하면, 첫째 대형할인점의 자체 상표 및 유명 의류업체의 할인점용 의 류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좋은 인식은 지속적인 구매를 불러일으키고 나아가 대형할인점의 의류제품을 보다 높게 평가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대형할인점 의 류제품전체에 대해서 긍정적인 영향을 줄 있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대형 할인점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자체 개 발한 상표에 대한 지속적인 홍보 및 높은 품질의 프리미엄급 PB의류제품 개발에 주력해야 할.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대형할인점의 의 류제품평가에 대해서는 상품이 다양하고 신뢰할 수 있는 광고, 편리한 쇼핑을 위한 정책 서비스와 디스플러)이, 교통이 편리한 점포의 입지가 의류제품 구매 횟 수와 의류제품 구매 금액보다 좀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형할인점의 점포신뢰에 대해서는 점포 속성, 의류제품 평가, 구매 경험의 순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형할인점의 점포신뢰에 대해서는 점포 속성, 의류제품 평가, 구매 경험의 순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형할인점의 패션점포에 대한 점포충성도에 대해서는 점포 신뢰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독립변수가 모형에 투입됨에 따라 점포 속성의 영향력은 점차 사라지고 의류제품 구매 횟수와 PNB의류구매경험, 의 류제품평가요 인이 영향을 미쳤다. 넷째, 대형할인점 의 자체 상표 의류 제품과 유명 의류업체의 할인점용 의 류제품을 구매해 본 응답자들과 정장, 캐주얼 등 유행 경향을 많이 받는 트렌디한 의류 제품을 구입한 사람들이 대형할인점의 전반적인 의류 제품에 대해서 보다 좋게 평가하며 점포 충성도도 높게 나타났다.
그 결과, 대형할 인점 자체 상표 의류 제품을 구입해 본 경험이 있는 응답자들이 구입해 본 경험이 없는 자들에 비해 대형할인 점의 의류가 전반적으로 유행을 잘 따르며 관리하기 쉽고 경제적이라고 평가하였으며 패션 점포에 대한 점포충성도도 높게 나타났다. 유명 업체의 할인점용 의류 제품을 구매해 본 적이 있는 응답자들도 구매해본 경험이 없는 응답자들에 비해 대형 할인점의 의류제품은 전반적으로 유행을 잘 따르고 있다고 평가했으며 재구매 의도나 추천 의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 형할인점의 PB의류제품과 PNB의류제품이 좋다고 생각하여 구매를 하였고 기대치보다 실제로 의류제품이 좋다는 것을 경험하였기 때문에 구매해 본 응답자들이 좀 더 대형할인점의 모든 의류제품에 대해서 좋게 평가하고 점포 충성도도 높은 것으로 사료된다.
의류제품평가의 품질, 유행성, 관리성, 경제성에 대해서 대형할인점에서의 구매경험 변수보다는 점포 속성이 의류제품 평가에 좀 더 많은 영향을 주게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2단계에서 구매경험 변수가 투입됨에 따라, 관리성의 경우는 1단계에서 영향을 주던 광고의 영향력이 사라졌으며 경제성의 경우는 상품의 영향력이 사라지고 대형 할인점의 디스플레이에 대한 영향력이 나타났다.
마지막 3단계에서 의류제품 평가변수가 투입되면서 '품질', '유행성'이 대형할인점 점포 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점포 신뢰를 설명하는 설명력도 1단계에서는 34%, 2단계에서는 4% 증가한 38%, 그리고 3단계에서는 10% 증가한 48%^, 대형할인점의 점포속성, 의류제품 평가, 구매경험의 순으로 대형할인점 점포 신뢰에 영향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대형 할인점은 상품을 다양하게 구성하고 믿을 수 있는 광고를 제작하며 쇼핑하기 편한 점포의 레이아웃을 갖추면서 대형할인 점 의류 제품에 대한 품질과 유행성을 강화시켜 소비자로 하여금 대형 할인점에 대한 신뢰를 가지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후속연구
본 연구에서는 대형 할인점에서 의류 제품을 구입해 본 경험이 있는 응답자를 서울 및 수도권에 거주하는 20대~40대 여성으로 한 정지었기 때문에 본 연구 결과를 확대 해석하는 것은 무리가 있을 수 있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대형할인점의 의류제품 평가를 유행성, 경제성, 관리성, 품질차원에서 살펴보았지만, 차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척도를 통해 의류제 품평가를 실시해 볼 필요가 있겠다.
꾸준히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디스카운트 스토어 형태의 대형 할인점 의류 제품에 관한 연구가 부족한 편이므로 앞으로 이와 관련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필요가 있겠다. 본 연구에서는 대형 할인점에서 의류 제품을 구입해 본 경험이 있는 응답자를 서울 및 수도권에 거주하는 20대~40대 여성으로 한 정지었기 때문에 본 연구 결과를 확대 해석하는 것은 무리가 있을 수 있다.
것이다. 둘째로 대형할인점의 의류제품평가는 다양한 점포속성에 영향을 받으므로 소비자들의 의류제품에 대한 평가를 높이기 위해서는 의류제품 자체뿐만 아니라 점포의 다양한 속성변수들을 보다 개선하여 고객의 인식을 향상시켜야 하겠다. 마지막으로 대형할인점의 패션 점포에 대한 신뢰와 충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점포와 의류제품에 대한 질적 향상을 도모하면서 동시에 대형할인점에서 백화점과 같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받으며 좋은 품질의 제품을 경제적으로 구입하기를 원하는 소비자들의 구매 태도와 심리를 주의 깊게 관찰.
본 연구 결과에 따른 시사점을 제시하면, 첫째 대형할인점의 자체 상표 및 유명 의류업체의 할인점용 의 류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좋은 인식은 지속적인 구매를 불러일으키고 나아가 대형할인점의 의류제품을 보다 높게 평가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대형할인점 의 류제품전체에 대해서 긍정적인 영향을 줄 있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대형 할인점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자체 개 발한 상표에 대한 지속적인 홍보 및 높은 품질의 프리미엄급 PB의류제품 개발에 주력해야 할. 것이다.
꾸준히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디스카운트 스토어 형태의 대형 할인점 의류 제품에 관한 연구가 부족한 편이므로 앞으로 이와 관련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필요가 있겠다. 본 연구에서는 대형 할인점에서 의류 제품을 구입해 본 경험이 있는 응답자를 서울 및 수도권에 거주하는 20대~40대 여성으로 한 정지었기 때문에 본 연구 결과를 확대 해석하는 것은 무리가 있을 수 있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대형할인점의 의류제품 평가를 유행성, 경제성, 관리성, 품질차원에서 살펴보았지만, 차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척도를 통해 의류제 품평가를 실시해 볼 필요가 있겠다.
특히 2단계에서 구매경험 변수가 투입됨에 따라, 관리성의 경우는 1단계에서 영향을 주던 광고의 영향력이 사라졌으며 경제성의 경우는 상품의 영향력이 사라지고 대형 할인점의 디스플레이에 대한 영향력이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대형 할인점은 상품을 다양하게 구성하고 신뢰성이 높은 광고를 제작하며, 편리한 쇼핑을 위한 정책적 서비스와 디스플레이 설치를 실시하고 교통이 편리한 곳에 점포가 위치하도록 마케팅 전략을 실시하여 대형할인점 의류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평가를 높이는 방향을 모색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대형할인점에서 판매하고 있는 정장과 캐주얼 등의 트렌디한 의류 제품이 좋다고 생각하여 구매를 한 후 기대 수준에 비해 실제로 좋은 제품임을 경험하였기 때문에, 단순히 베이직한 의류제품을 구매했다는 응답자보다 더 대형할인점의 의류제품이 전반적으로 품질, 유행, 관리면에서 우수하다고 평가하였고, 대형할인점 패션 점포에서의 재구매 의도나 추천의 향이 더 높게 나타났을 것이라고 짐작해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대형할 인점은 프리미엄급 자체상표 제품을 개발하고 유명의 류업체 상표를 적극적으로 판매하며 유행 경향에 영향을 받는 정장이나 캐주얼 웨어를 강화하여, 소비자에게 대형할인점에서 판매하는 의류에 대해 좋은 이미지를 갖게 하며 재구매를 일으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할 필요가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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