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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할인점인 점포속성 및 의류제품평가가 점포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Discount Store Attributes and Clothing Product - Evaluation on Store Loyalty -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0 no.7 = no.155, 2006년, pp.1066 - 1077  

권유진 (중앙대학교 의류학과) ,  홍병숙 (중앙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store attributes, purchasing experience, clothing product evaluation and store trust on store loyalty of discount store. With convenience sampling, the research was surveyed to women who have bought apparels at the discount store. The 374 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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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점포속성 변수인 상품, 광고, 입지, 점포 분위기, 서비스 이외에 가격의 경우, 대형 할인점의 애고 행동과 재구매 의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기존 선행연구를 통해서 이미 밝혀졌다 (김지연, 이은영, 2004; 이종인, 1999;진병호, 고애란, 1995).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기존 선행연구에서 언급된 다양한 관련 변수들 중에서, 가격, 요인을 제외하고 대형 할인점의 점포 속성요인을 상품, 광고, 서비스, 점포 분위 기, 그리고 교통의 편리성을 포함한 입지로 선정하고, 대형할인점의 점포 속성이 의류제품 평가, 점포 신뢰, 점포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기존 선행연구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대형 할인 점의 점포 충성도에 영향을 주는 변수를 점포 속성, 구매 경험, 의류제품 평가, 점포 신뢰로 두고서 단계적으로 점포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 하지만 의류 분야에서 이루어지는 대형 할인점의 연구는 아울렛이나 상설 할인매장과 연관지어 연구된 것이 대부분으로 대형할인점만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부족한 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할인점, 양판점, 하이퍼마켓, 슈퍼센터 형태의 대형 할인점만을 대상으로 삼아, 대형 할인점의 점포 속성과 구매 경험 , 의류제품 평가, 점포 신뢰가 대형할인점 패션점포에 대한 점포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 , 1986; Kolter, 1988).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형할인점의 의류제품에 초점을 맞추어 대형 할인점의 의류제품 구매자를 대상으로, 대 형할인점의 점포속성, 구매 경험, 의류제품 평가 및 점포 신뢰가 점포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대형할인점의 의류상품 구매 경험에 따른 의류제품 평가와 점 포충성도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대형 할인점 업체가 의류 제품을 판매하고 개발하며 대형할 인점의 패션 점포에 지속적인 충성도를 갖게 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함에 있어 도움을 주는데 연구 의의 가 있다.
  • 먼저, 대형 할인점의 자체 상표(PB) 의류 제품과 유명 업체의 할인점용(PNB) 의류 제품의 구매경험 여부에 따라서 대형할인점의 모든 의류제품에 대한 평가와 점포 충성도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그 결과, 대형할 인점 자체 상표 의류 제품을 구입해 본 경험이 있는 응답자들이 구입해 본 경험이 없는 자들에 비해 대형할인 점의 의류가 전반적으로 유행을 잘 따르며 관리하기 쉽고 경제적이라고 평가하였으며 패션 점포에 대한 점포충성도도 높게 나타났다.
  • 본 연구에서는 대형 할인점의 점포 속성, 구매 경험, 의류제품 평가 및 점포 신뢰가 점포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며, 이에 따른 본 연구 문제와 연구모형을 과 같이 설정하였다.
  • 선행연구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의류제품 평가의 기준을 추구혜택 수준으로 두고서, 대형 할인점의 의류제품구매경험 여부에 따른 의류제품 평가에 대한 차이를 알아보고 대형할인점의 의류제품 평가가 점포 신뢰 및 점포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연구 문제 1.대형할인점의 점포 속성과 구매 경험이 의류제품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연구 문제 2.대형할인점의 점포 속성, 구매 경험 및 의류제품평가가 점포 신뢰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연구 문제 3.대형할인점의 점포 속성, 구매 경험, 의류제품평가 및 점포 신뢰가 점포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연구 문제 4.대형할인점의 의류제품 구매 경험에 따라 의류제품 평가와 점포 충성도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 이상의 선행연구를 통해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이 식품 및 의류, 잡화, 가전제품 등 다양한 품목의 정상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점포인 할인점, 하이퍼마켓, 양판점, 슈퍼센터 형태를 대형할인점(Discount Store)으로 정의하고, 대형 할인점에서 의류 제품을 구매해 본 경험이 있는 여성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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