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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설계 이론. 모형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신동금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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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이후, 현대 산업사회는 정보화 사회로의 대전환기를 맞게 되었고, 교육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론을 모색하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적 요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하여 대두된 교육공학은 특히 체제적 접근의 교수설계의 개념을 중심으로 발전되어왔다. 교수설계 분야는 교육공학에 있어서 핵심적인 영역으로서, 다양한 학문 분야로부터의 이론과 원리를 받아들여 질적, 양적으로 팽창해왔다. 보다 효과적인 교육을 위한 교수설계의 중요성은 끊임없이 강조되어 왔으나, 실제 교육 현장에 있어서 교수설계이론 및 모형이 어떻게 적용될 수 있으며, 어떠한 역할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반성의 소리도 계속 되어왔다. 이러한 시점에서 이제까지의 교수 설계 이론 및 모형에 관해 다각적으로 고찰해보고, 이들 교수설계 이론 및 모형이 우리의 교육현실에 있어서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으려면, 어떻게 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가능성을 모색해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교수설계의 역사적 발달과정을 살펴보고, 교수설계 이론 및 모형들을 그것들의 기능, 특성 및 적용을 중심으로 고찰하며,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교육현실에서의 교수설계에 관한 전반적 이해 및 적용 정도와 적용에 따르는 문제점을 조사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연구의 목적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가 행해졌다. 첫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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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n the 20th century, the industrial society has changed to the information society, and we become to need a new methodology to solve the educational difficulties effectively. In this situation, educational technology which can meet these needs has developed rapidly. Various Instructional Design theo...

주제어

#교육공학 모형 교수설계 이론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동금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공학
발행연도 1993
총페이지 141 p.
키워드 교육공학 모형 교수설계 이론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48443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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