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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학습능력 및 스마트 러닝 교수설계 모형 연구
21st Century Learning ability and Smart Learning Instructional Design Model Study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2년도 제46차 하계학술발표논문집 20권2호, 2012 July 11, 2012년, pp.151 - 154  

정재훈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선회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남동수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태욱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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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21세기에 인재양성에 필요한 학습능력의 동향을 알아보고 전통적 교육에서 스마트 교육으로 변화함에 따라 스마트 러닝 교수설계 모형을 제안하고자 한다. 21세기 사회는 지식기반사회, 지식정보사회 등 '지식'이 핵심 키워드라 할 수 있다. 기존의 전통적 지식과 21세기에 필요한 학습능력을 통합하여 디지털 교과서, 온라인 수업, 클라우드 교육 서비스, 스마트 교육환경의 콘텐츠와 교수학습 모형을 융합하는 새로운 교수설계 모형이 필요하며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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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21세기 사회가 요구하는 지식생산자가갖추어야 할 핵심 역량에 대해서 알아보고 학교 현장에서 교사들이 스마트 러닝 교수환경에 적용할 수 있는교수설계 모형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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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 교육의 시대로서 필요한 것은? 21세기는 스마트 교육의 시대로서 스마트 교육에 알맞은 학습 환경, 교수방법, 교육과정, 교수설계 및 교육과정 모형 등이 필요하다. 이러한 스마트 교육은 21세기 학습자의 역량 강화를 위한 지능형 맞춤 학습 체제로써 교육 환경, 교육내용, 교육방법 및 평가 등 교육체제를 혁신하는 미래사회 인재양성을 위한 동력이 될 수 있다.
스마트 교육은 어떤 동력이 되는가? 21세기는 스마트 교육의 시대로서 스마트 교육에 알맞은 학습 환경, 교수방법, 교육과정, 교수설계 및 교육과정 모형 등이 필요하다. 이러한 스마트 교육은 21세기 학습자의 역량 강화를 위한 지능형 맞춤 학습 체제로써 교육 환경, 교육내용, 교육방법 및 평가 등 교육체제를 혁신하는 미래사회 인재양성을 위한 동력이 될 수 있다. SMART 교육은 Self-directed(자기주도적), Motivated(흥미), Adaptive(수준과 적성), Resource Free(풍부한 자료), Technology Embedded(정보기술 활용)을 핵심 내용으로 하고 있다.
스마트 교육에서 학교가 해야 하는 것은? 스마트 교육에서 교사는 지식 전달자에서 학습자의 조력자로 변화해야하고 학생 중심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학교는 지식을 전달하는 수동적인 형태에서 학생의 수준과 적성에 맞는 개별화된 학습을 지원하는 능동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생에게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그리고 단일교과영역의 수업은 21세기 학습능력을 중심으로 통합되고 다학문 교육과정을 구성하여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풍부한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며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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