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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2년도 제46차 하계학술발표논문집 20권2호, 2012 July 11, 2012년, pp.151 - 154
정재훈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선회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남동수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태욱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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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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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교육의 시대로서 필요한 것은? | 21세기는 스마트 교육의 시대로서 스마트 교육에 알맞은 학습 환경, 교수방법, 교육과정, 교수설계 및 교육과정 모형 등이 필요하다. 이러한 스마트 교육은 21세기 학습자의 역량 강화를 위한 지능형 맞춤 학습 체제로써 교육 환경, 교육내용, 교육방법 및 평가 등 교육체제를 혁신하는 미래사회 인재양성을 위한 동력이 될 수 있다. | |
스마트 교육은 어떤 동력이 되는가? | 21세기는 스마트 교육의 시대로서 스마트 교육에 알맞은 학습 환경, 교수방법, 교육과정, 교수설계 및 교육과정 모형 등이 필요하다. 이러한 스마트 교육은 21세기 학습자의 역량 강화를 위한 지능형 맞춤 학습 체제로써 교육 환경, 교육내용, 교육방법 및 평가 등 교육체제를 혁신하는 미래사회 인재양성을 위한 동력이 될 수 있다. SMART 교육은 Self-directed(자기주도적), Motivated(흥미), Adaptive(수준과 적성), Resource Free(풍부한 자료), Technology Embedded(정보기술 활용)을 핵심 내용으로 하고 있다. | |
스마트 교육에서 학교가 해야 하는 것은? | 스마트 교육에서 교사는 지식 전달자에서 학습자의 조력자로 변화해야하고 학생 중심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학교는 지식을 전달하는 수동적인 형태에서 학생의 수준과 적성에 맞는 개별화된 학습을 지원하는 능동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생에게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그리고 단일교과영역의 수업은 21세기 학습능력을 중심으로 통합되고 다학문 교육과정을 구성하여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풍부한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며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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