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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베르 드 지방시 (Hubert de Givenchy) 디자인의 미적 특성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허정아 (이화여자대학교 의류직물학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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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위베르 드 지방시(Hubert do Givenchy)의 디자인을 형태, 소재, 색채, 무늬, 그리고 장식을 중심으로 미적 특성에 관한 연구이다. 이를 위한 이론적 배경으로는 지방시가 작품 활동을 시작하던 1952년부터 1992년까지의 시기인 20세기 후반의 미술사조와 복식사적 배경에 대해 살펴보았다. 20세기 후반의 미술사조를 통해 본 표현양식은 순수성의 지향과 우연성의 존중을 근저로 하여 다양한 표현 활동을 하였으며 동시대의 복식에서도 조형적 특색은 일반조형과 그 기본적인 경향을 같이했다. 즉 소재의 특성을 살리며 소재와 형태의 다양성을 이루며, 강렬한 색채의 사용및 심플한 형태를 표현하고 독특한 개성이 복식에 뚜렷하게 나타났다. 오트 쿠튀르 시대(1952-1967년)에 지방시의 디자인은 그 당시의 디오르나 발렌시아가와 같이 현대적이지만 더 젊은 디자인으로 선구자적인 위치에 있었다. 그러나 프레타 포르테 시대(1968-1992년)에는 '50, '60년대를 기반으로 한 클래식하고 엘레강스한 작품들을 현대미를 가미하면서 발표하여 프랑스 복식의 오소독스한 특질을 이었다. 한편 지방시는 20세기 중반의 영화 의상을 통해 배우 '오드리 헵번'을 탄생시켜, 기존의 관능적이고 성숙한 여성미 대신 마른 체형의 청순하고 깜찍한 소녀타입의 '헵번 이미지'를 부각시 켰다. 안감이나 심지를 넣지 않고 비구축적인 실루엣으로 육체의 자연미를 나타내는 60년대, 민속조 복식이 주류를 이룬 70년대에 이어 뉴 웨이브적인 비구조적 형태가 나타난 80년대 조형의 흐름에도 불구하고 지방시는 40년동안 변함없이 '50, '60년대의 양식을 기반으로한 구조적인 형태와 클래식한 스타일로 일관되게 여성의 아름다움을 표현했다. 이러한 지방시 디자인을 형태, 소재, 색채, 무늬, 장식을 중심으로 그 미적 특성을 고찰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형태: 「고전미」,「간결성(simplicity)」, 그리고 「볼륨과 비대칭의 조화」를 기본으로 한 「전통 서구복식의 구조적인 형태」가 그 기본을 이룬다고 할 수 있다. 지방시는 자연적인 실루엣의 드레이퍼리를 표현한 것이 아니라 다아트와 솔기로 구성한 입체형 의복에 어깨 패드와 심지, 안감 등을 넣어 딱딱하게 정형화한 구조적 형태를 만들었으며, 소재의 특질을 살리고 기술적인 재단을 이용하여 볼륨있는 형을 만들었다. 한편 장식의 절제와 간결한 직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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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is thesis, I studied esthetic charicteristic of Hubert de Givenchy's designs centering around form, material, colors, patterns and decoration appeared in his designs. As a theoretic background for these, I looked into artistic trends and costume history of the second half of 20th century from t...

주제어

#의류 디자인 디자인 위베르 드 지방시 

학위논문 정보

저자 허정아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의류직물학
발행연도 1993
총페이지 92 p.
키워드 의류 디자인 디자인 위베르 드 지방시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48480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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