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우리나라 공공도서관의 어린이실에서 실시하고 있는 독서지도 현황을 통하여 독서지도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어린이들에게 독서홍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재미있고 교육적인 독서지도 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어린이들의 건전한 독서습관을 형성하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연구 결과는 공공도서관이나 기타 어린이를 위한 기관이 독서지도시 직접 실행해 볼 수 있고, 새로운 독서지도 프로그램을 계획하거나 개발하는 데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도 있도록 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는 문헌조사와 설문지 조사를 병행하였다. 우선, 문헌을 통해서 어린이를 위한 독서지도의 필요성을 고찰해보고, 어린이들이 지니고 있는 독서흥미와 그에 따른 지도방안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설문조사를 통해서 우리나라 공공도서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어린이를 위한 독서지도 현황을 파악하였다. 조사는 서울특별시립도서관 가운데 어린이실이 설치되어 있는 18개 도서관중 어린이도서관을 제외한 17개관의 어린이실 담당자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설문조사 및 면담법을 조사방법으로 사용하였다. 조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어린이실에는 보통 사서자격증을 지닌 2명의 담당사서가 고정 배치되어 운영하고 있다. 장서규모는 평균 10,470권이나, 9개 도서관(53%)이 장서구입에 따른 별도의 기준을 마련하고 있지 않아 체계적인 장서관리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음을 보였다. 2. 독서지도 프로그램 가운데 '1일 독서교실'은, 하루에 국민학교 한 학급씩을 대상으로 독서 및 도서관 이용과 관련된 지도를 실시하는 것이다. 그러나 짧은 시간에 많은 어린이를 대상으로 교육해야 하기 때문에 독서지도보다는 도서관 이용지도에 치중하고 있었다. 또한 여름·겨울 방학기간 중 10일간 실시하는 '독서교실'은 참가자격이 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2-4명의 어린이로 제한되어 있고, 수료 후 계속해서 독서활동을 할 수 있는 여건이 미비하여 지속적인 독서지도가 되지 못하고 있다. 3. 독서지도 프로그램 가운데 가장 지속적인 성격을 띠고 있는 '독서회'는, 회원구성이 대부분 독서교실 수료자 위주로 되어 있어 일반 어린이의 참여가 거의 불가능했고, 가능하더라도 그 수가 적었다. 회원수는 보통 30명이상으로 그 규모가 큰데다가 대부분 월 1회 모임을 갖고 있기 때문에, 독서회 운영이 활발하지 않았다. 또한 독서회 조직 운영안을 가지고 있는 도서관은 2개관(11.8%)이고, 활동에 대한 프로그램 계획안을 가지고 있는 도서관은 4개관(23.5%)에 불과해, 독서회 관련 활동이 대부분 담당사서의 일방적인 판단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대부분의 도서관들은 독서회 활동을 위한 표준 프로그램을 원하고 있었다. 4. 현재 운영되고 있는 독서지도 프로그램만으로는 64.7%의 어린이실 담당사서들이 독서지도가 불충분하다는 견해를 보였으며, 대다수인 94.1%가 독서지도 프로그램 활성화를 원하고 있었다. 독서지도를 운영하는데 있어 가장 큰 문제점으로는 프로그램 부족을 들고 있었으며, 독서지도만 전적으로 담당하는 전담사서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100%의 지지를 보였다. 이상의 공공도서관 어린이실에서 운영하고 있는 독서지도 현황을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 독서회에서 적용할 수 있는 독서지도 프로그램을 작성해 보았다. 이것은 독서 후 감상문을 적어와 발표하는 식의 일반적이고도 상식적인 독서회 프로그램에서 벗어나, 독서에 관심이 없는 어린이에게는 독서흥미를 유발시키고, 독서에 흥미를 느끼는 어린이에게는 올바른 독서방향을 제시한다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프로그램의 총제목은 "슬기로운 생활"로 하였으며, 월 2회 이상 모임을 갖도록 구성하였다. 먼저 연간 프로그램 계획표를 작성하여 주제 및 전체적인 활동내역을 기술하였다. 그리고, 이를 기초로 월별/주별 활동목표를 설정하였으며, 목표에 따른 세부적인 활동내용 또한 제시하였다. 더불어 활동내용 가운데 그 명칭만으로는 실행방법이 모호할 경우를 대비하여, 활동에 필요한 자료와 활동방법 등을 상세히 기술한 세부 프로그램 운영안도 작성하였다. 프로그램 내용은 독서관련 프로그램과 교양 및 문화활동 프로그램을 절충하여 작성하였다. 독서관련 프로그램은 어린이들이 다양한 책을 읽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월별로 각기 다른 주제 분야를 선정하여 구성하였다. 운영방식은 다루어질 주제와 관련된 과제를 미리 부여하여 어린이의 흥미를 유발시키고, 이것을 다시 자발적인 독서 토론으로 이어지도록 하였다. 그 다음 그 주제가 가지고 있는 재미있는 이야기를 해주거나, 각 주제를 소재로 하여 만든 놀이 등을 통해 어린이의 흥미가 지속될 수 있도록 하였다. 교양 및 문화활동 프로그램은 어린이들이 독서지도 이외에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도록 노력하였다. 어린이를 위한 독서지도가 보다 활성화되기 위해서 다음의 몇가지 사항을 제언하였다. 첫째, 독서지도만을 전적으로 담당하는 어린이 독서지도 전담사서가 필요하다. 즉, 효율적인 독서지도가 되기 위해서는 어린이에 대한 깊은 애정과 폭넓은 이해를 가지고 있으며, 동시에 어린이의 자료에 대한 요구와 흥미를 파악하여, 어린이와 자료를 적절히 연결시켜 줄 수 있는 독서지도 전담사서가 있어야 한다. 둘째, 어린이를 위한 독서지도 프로그램의 개발에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특히, 지역내 학교와 연계하여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다 많은 어린이들이 보다 확대된 공간에서 다양하게 구성된 프로그램을 접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또한, 부모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개발하여, 부모들이 도서관 및 독서지도의 필요성을 인식하도록 유도함으로써, 가정에서도 올바른 독서지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셋째, 독서지도를 담당하고 있는 각 도서관의 어린이실 사서들의 정규 모임이 있어야 한다. 이런 모임을 통해 독서지도 사서들은 서로의 정보를 교환할 수 있고, 함께 지도의 관점·계획·방법 등에 대해 반성 및 평가를 할 수도 있다. 그 결과, 보다 나은 독서지도를 위한 새로운 개선방향도 모색해 볼 수 있다. 넷째, 독서지도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려면, 훌륭한 선정도서목록이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즉, 필독도서와 권장도서목록을 작성하여, 어린이들이 그들의 발달과정에 알맞은 책을 골라 읽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도서관은 어린이 독서지도를 위하여 예산 확보에 적극적이어야 한다. 충분한 예산은 효과적인 자료수집과 봉사활동, 훌륭한 어린이실 사서를 확보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수단이 되기 때문이다.The aim of this paper is to form sound reading habits for children by reorganizing the for reading programs through the study of children sections' current situations in public libraries and by developing educational reading programs which will stimulate the interest of the children. the result can be carried out in reading guidance programs by public libraries and similar organizations as well a be referenced in the development or planning of new reading programs. To achieve the desired goals, researching was done through both questionnaires and documents. Frist, through documents, the need for reading guidance for children, their reading interests and possible guidelines were investigated. To get a full picture of current reading guidance situations for children in public libraries, 18 Seoul public libraries which have children's sections were selected, and interviews were conducted with the librarians in charge of these sections. the results are as follows. 1. Two librarians with general librarian certificates were in charge of the children's section. The book collections averaged about 10,470 books, but nine of the libraries (53%) did not have a specific standard for selecting and buying children's books which shows that the book collection systems are not very systemized. 2. Among the reading programs, the 'one day reading class' guides one elementary school class per day. But as there are a large number of children and very little ...
본 연구는 우리나라 공공도서관의 어린이실에서 실시하고 있는 독서지도 현황을 통하여 독서지도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어린이들에게 독서홍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재미있고 교육적인 독서지도 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어린이들의 건전한 독서습관을 형성하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연구 결과는 공공도서관이나 기타 어린이를 위한 기관이 독서지도시 직접 실행해 볼 수 있고, 새로운 독서지도 프로그램을 계획하거나 개발하는 데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도 있도록 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는 문헌조사와 설문지 조사를 병행하였다. 우선, 문헌을 통해서 어린이를 위한 독서지도의 필요성을 고찰해보고, 어린이들이 지니고 있는 독서흥미와 그에 따른 지도방안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설문조사를 통해서 우리나라 공공도서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어린이를 위한 독서지도 현황을 파악하였다. 조사는 서울특별시립도서관 가운데 어린이실이 설치되어 있는 18개 도서관중 어린이도서관을 제외한 17개관의 어린이실 담당자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설문조사 및 면담법을 조사방법으로 사용하였다. 조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어린이실에는 보통 사서자격증을 지닌 2명의 담당사서가 고정 배치되어 운영하고 있다. 장서규모는 평균 10,470권이나, 9개 도서관(53%)이 장서구입에 따른 별도의 기준을 마련하고 있지 않아 체계적인 장서관리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음을 보였다. 2. 독서지도 프로그램 가운데 '1일 독서교실'은, 하루에 국민학교 한 학급씩을 대상으로 독서 및 도서관 이용과 관련된 지도를 실시하는 것이다. 그러나 짧은 시간에 많은 어린이를 대상으로 교육해야 하기 때문에 독서지도보다는 도서관 이용지도에 치중하고 있었다. 또한 여름·겨울 방학기간 중 10일간 실시하는 '독서교실'은 참가자격이 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2-4명의 어린이로 제한되어 있고, 수료 후 계속해서 독서활동을 할 수 있는 여건이 미비하여 지속적인 독서지도가 되지 못하고 있다. 3. 독서지도 프로그램 가운데 가장 지속적인 성격을 띠고 있는 '독서회'는, 회원구성이 대부분 독서교실 수료자 위주로 되어 있어 일반 어린이의 참여가 거의 불가능했고, 가능하더라도 그 수가 적었다. 회원수는 보통 30명이상으로 그 규모가 큰데다가 대부분 월 1회 모임을 갖고 있기 때문에, 독서회 운영이 활발하지 않았다. 또한 독서회 조직 운영안을 가지고 있는 도서관은 2개관(11.8%)이고, 활동에 대한 프로그램 계획안을 가지고 있는 도서관은 4개관(23.5%)에 불과해, 독서회 관련 활동이 대부분 담당사서의 일방적인 판단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대부분의 도서관들은 독서회 활동을 위한 표준 프로그램을 원하고 있었다. 4. 현재 운영되고 있는 독서지도 프로그램만으로는 64.7%의 어린이실 담당사서들이 독서지도가 불충분하다는 견해를 보였으며, 대다수인 94.1%가 독서지도 프로그램 활성화를 원하고 있었다. 독서지도를 운영하는데 있어 가장 큰 문제점으로는 프로그램 부족을 들고 있었으며, 독서지도만 전적으로 담당하는 전담사서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100%의 지지를 보였다. 이상의 공공도서관 어린이실에서 운영하고 있는 독서지도 현황을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 독서회에서 적용할 수 있는 독서지도 프로그램을 작성해 보았다. 이것은 독서 후 감상문을 적어와 발표하는 식의 일반적이고도 상식적인 독서회 프로그램에서 벗어나, 독서에 관심이 없는 어린이에게는 독서흥미를 유발시키고, 독서에 흥미를 느끼는 어린이에게는 올바른 독서방향을 제시한다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프로그램의 총제목은 "슬기로운 생활"로 하였으며, 월 2회 이상 모임을 갖도록 구성하였다. 먼저 연간 프로그램 계획표를 작성하여 주제 및 전체적인 활동내역을 기술하였다. 그리고, 이를 기초로 월별/주별 활동목표를 설정하였으며, 목표에 따른 세부적인 활동내용 또한 제시하였다. 더불어 활동내용 가운데 그 명칭만으로는 실행방법이 모호할 경우를 대비하여, 활동에 필요한 자료와 활동방법 등을 상세히 기술한 세부 프로그램 운영안도 작성하였다. 프로그램 내용은 독서관련 프로그램과 교양 및 문화활동 프로그램을 절충하여 작성하였다. 독서관련 프로그램은 어린이들이 다양한 책을 읽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월별로 각기 다른 주제 분야를 선정하여 구성하였다. 운영방식은 다루어질 주제와 관련된 과제를 미리 부여하여 어린이의 흥미를 유발시키고, 이것을 다시 자발적인 독서 토론으로 이어지도록 하였다. 그 다음 그 주제가 가지고 있는 재미있는 이야기를 해주거나, 각 주제를 소재로 하여 만든 놀이 등을 통해 어린이의 흥미가 지속될 수 있도록 하였다. 교양 및 문화활동 프로그램은 어린이들이 독서지도 이외에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도록 노력하였다. 어린이를 위한 독서지도가 보다 활성화되기 위해서 다음의 몇가지 사항을 제언하였다. 첫째, 독서지도만을 전적으로 담당하는 어린이 독서지도 전담사서가 필요하다. 즉, 효율적인 독서지도가 되기 위해서는 어린이에 대한 깊은 애정과 폭넓은 이해를 가지고 있으며, 동시에 어린이의 자료에 대한 요구와 흥미를 파악하여, 어린이와 자료를 적절히 연결시켜 줄 수 있는 독서지도 전담사서가 있어야 한다. 둘째, 어린이를 위한 독서지도 프로그램의 개발에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특히, 지역내 학교와 연계하여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다 많은 어린이들이 보다 확대된 공간에서 다양하게 구성된 프로그램을 접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또한, 부모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개발하여, 부모들이 도서관 및 독서지도의 필요성을 인식하도록 유도함으로써, 가정에서도 올바른 독서지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셋째, 독서지도를 담당하고 있는 각 도서관의 어린이실 사서들의 정규 모임이 있어야 한다. 이런 모임을 통해 독서지도 사서들은 서로의 정보를 교환할 수 있고, 함께 지도의 관점·계획·방법 등에 대해 반성 및 평가를 할 수도 있다. 그 결과, 보다 나은 독서지도를 위한 새로운 개선방향도 모색해 볼 수 있다. 넷째, 독서지도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려면, 훌륭한 선정도서목록이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즉, 필독도서와 권장도서목록을 작성하여, 어린이들이 그들의 발달과정에 알맞은 책을 골라 읽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도서관은 어린이 독서지도를 위하여 예산 확보에 적극적이어야 한다. 충분한 예산은 효과적인 자료수집과 봉사활동, 훌륭한 어린이실 사서를 확보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수단이 되기 때문이다.The aim of this paper is to form sound reading habits for children by reorganizing the for reading programs through the study of children sections' current situations in public libraries and by developing educational reading programs which will stimulate the interest of the children. the result can be carried out in reading guidance programs by public libraries and similar organizations as well a be referenced in the development or planning of new reading programs. To achieve the desired goals, researching was done through both questionnaires and documents. Frist, through documents, the need for reading guidance for children, their reading interests and possible guidelines were investigated. To get a full picture of current reading guidance situations for children in public libraries, 18 Seoul public libraries which have children's sections were selected, and interviews were conducted with the librarians in charge of these sections. the results are as follows. 1. Two librarians with general librarian certificates were in charge of the children's section. The book collections averaged about 10,470 books, but nine of the libraries (53%) did not have a specific standard for selecting and buying children's books which shows that the book collection systems are not very systemized. 2. Among the reading programs, the 'one day reading class' guides one elementary school class per day. But as there are a large number of children and very little time, the focus is set more on library usage than on reading guidance. The '10 day reading class' during summer and winter vacation restricts the participants to only 2 to 4 children with principal's recommendations, and there is no provisions for continuous reading guidance after the completion of the course. 114.tif 밑에서 2번째 단락 초록 미입력 , 64.7% of the librarians replied that the current programs are not enough, and 94.1% of the children librarians approved of the plan to stimulate reading guidance programs. The biggest problem pointed out was the lack of reading guidance programs, and the subject of librarians in charge exclusively of reading guidance and the need for them met with 100% approval. In this paper reading guidance program which can be used in the children club is formed on the basis of the situation noted above. The purpose of this program is to move away from the normal everyday reading programs, to spark the reading interest of the children and to provide proper reading environment. The program in titled " Prudent Life" with meetings twice a month. Frist, the yearly program schedule is given with its subject and activities. On the basis of this, monthly/weekly goals are set and more detailed activities are given. And for those activities which are unclear with title only, necessary materials and methods are given to help understand the flow. Content of the program itself is composite of reading related programs and cultural activities. To allow children to read a variety of books, different subject areas are selected every month. The purpose of these reading programs is to stimulate the interest of the children by giving them the topic and topic-related exercises beforehand, to induce voluntary reading discussions, and to prolong the interest through games and such activities based on the topic. Cultural activity programs are set on guiding children to experience things other than reading. For children's reading guidance to be more active, the following is suggested. Firstly, rearing of children librarian specializing in reading guidance is crucial. Librarian who has a deep affection for and understanding of children and who, at the same time, by recognizing the materials of need and interest to the children, can act as a bridge between the two is needed. Secondly, much research on reading guidance programs for children is necessary. Especially, libraries and schools in the same district must work together on program development to provide children with better reading environment. Also, for proper reading guidance to take place in homes, programs which allow parents to participate and to recognize the importance of the library and reading guidance must be developed. Thirdly, there is need for regular meetings between the librarians in charge of reading guidance. Through these meetings, the librarians can exchange information and evaluate the perspectives, the planning and the methodology of reading guidance. As a result, improvement for better guidance can be sought out. Fourthly, in order for the reading guidance to be effective, a list of good book selections is needed. In short, lists of must-read-books and recommended books should be made, and children must be allowed to select and read books suitable for their own development. Lastly, libraries need to acquire the necessary funds for children's reading guidance as abundance of funds is the most fundamental way toward effective material collection and service and in securing a good children librarian.
본 연구는 우리나라 공공도서관의 어린이실에서 실시하고 있는 독서지도 현황을 통하여 독서지도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어린이들에게 독서홍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재미있고 교육적인 독서지도 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어린이들의 건전한 독서습관을 형성하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연구 결과는 공공도서관이나 기타 어린이를 위한 기관이 독서지도시 직접 실행해 볼 수 있고, 새로운 독서지도 프로그램을 계획하거나 개발하는 데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도 있도록 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는 문헌조사와 설문지 조사를 병행하였다. 우선, 문헌을 통해서 어린이를 위한 독서지도의 필요성을 고찰해보고, 어린이들이 지니고 있는 독서흥미와 그에 따른 지도방안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설문조사를 통해서 우리나라 공공도서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어린이를 위한 독서지도 현황을 파악하였다. 조사는 서울특별시립도서관 가운데 어린이실이 설치되어 있는 18개 도서관중 어린이도서관을 제외한 17개관의 어린이실 담당자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설문조사 및 면담법을 조사방법으로 사용하였다. 조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어린이실에는 보통 사서자격증을 지닌 2명의 담당사서가 고정 배치되어 운영하고 있다. 장서규모는 평균 10,470권이나, 9개 도서관(53%)이 장서구입에 따른 별도의 기준을 마련하고 있지 않아 체계적인 장서관리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음을 보였다. 2. 독서지도 프로그램 가운데 '1일 독서교실'은, 하루에 국민학교 한 학급씩을 대상으로 독서 및 도서관 이용과 관련된 지도를 실시하는 것이다. 그러나 짧은 시간에 많은 어린이를 대상으로 교육해야 하기 때문에 독서지도보다는 도서관 이용지도에 치중하고 있었다. 또한 여름·겨울 방학기간 중 10일간 실시하는 '독서교실'은 참가자격이 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2-4명의 어린이로 제한되어 있고, 수료 후 계속해서 독서활동을 할 수 있는 여건이 미비하여 지속적인 독서지도가 되지 못하고 있다. 3. 독서지도 프로그램 가운데 가장 지속적인 성격을 띠고 있는 '독서회'는, 회원구성이 대부분 독서교실 수료자 위주로 되어 있어 일반 어린이의 참여가 거의 불가능했고, 가능하더라도 그 수가 적었다. 회원수는 보통 30명이상으로 그 규모가 큰데다가 대부분 월 1회 모임을 갖고 있기 때문에, 독서회 운영이 활발하지 않았다. 또한 독서회 조직 운영안을 가지고 있는 도서관은 2개관(11.8%)이고, 활동에 대한 프로그램 계획안을 가지고 있는 도서관은 4개관(23.5%)에 불과해, 독서회 관련 활동이 대부분 담당사서의 일방적인 판단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대부분의 도서관들은 독서회 활동을 위한 표준 프로그램을 원하고 있었다. 4. 현재 운영되고 있는 독서지도 프로그램만으로는 64.7%의 어린이실 담당사서들이 독서지도가 불충분하다는 견해를 보였으며, 대다수인 94.1%가 독서지도 프로그램 활성화를 원하고 있었다. 독서지도를 운영하는데 있어 가장 큰 문제점으로는 프로그램 부족을 들고 있었으며, 독서지도만 전적으로 담당하는 전담사서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100%의 지지를 보였다. 이상의 공공도서관 어린이실에서 운영하고 있는 독서지도 현황을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 독서회에서 적용할 수 있는 독서지도 프로그램을 작성해 보았다. 이것은 독서 후 감상문을 적어와 발표하는 식의 일반적이고도 상식적인 독서회 프로그램에서 벗어나, 독서에 관심이 없는 어린이에게는 독서흥미를 유발시키고, 독서에 흥미를 느끼는 어린이에게는 올바른 독서방향을 제시한다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프로그램의 총제목은 "슬기로운 생활"로 하였으며, 월 2회 이상 모임을 갖도록 구성하였다. 먼저 연간 프로그램 계획표를 작성하여 주제 및 전체적인 활동내역을 기술하였다. 그리고, 이를 기초로 월별/주별 활동목표를 설정하였으며, 목표에 따른 세부적인 활동내용 또한 제시하였다. 더불어 활동내용 가운데 그 명칭만으로는 실행방법이 모호할 경우를 대비하여, 활동에 필요한 자료와 활동방법 등을 상세히 기술한 세부 프로그램 운영안도 작성하였다. 프로그램 내용은 독서관련 프로그램과 교양 및 문화활동 프로그램을 절충하여 작성하였다. 독서관련 프로그램은 어린이들이 다양한 책을 읽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월별로 각기 다른 주제 분야를 선정하여 구성하였다. 운영방식은 다루어질 주제와 관련된 과제를 미리 부여하여 어린이의 흥미를 유발시키고, 이것을 다시 자발적인 독서 토론으로 이어지도록 하였다. 그 다음 그 주제가 가지고 있는 재미있는 이야기를 해주거나, 각 주제를 소재로 하여 만든 놀이 등을 통해 어린이의 흥미가 지속될 수 있도록 하였다. 교양 및 문화활동 프로그램은 어린이들이 독서지도 이외에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도록 노력하였다. 어린이를 위한 독서지도가 보다 활성화되기 위해서 다음의 몇가지 사항을 제언하였다. 첫째, 독서지도만을 전적으로 담당하는 어린이 독서지도 전담사서가 필요하다. 즉, 효율적인 독서지도가 되기 위해서는 어린이에 대한 깊은 애정과 폭넓은 이해를 가지고 있으며, 동시에 어린이의 자료에 대한 요구와 흥미를 파악하여, 어린이와 자료를 적절히 연결시켜 줄 수 있는 독서지도 전담사서가 있어야 한다. 둘째, 어린이를 위한 독서지도 프로그램의 개발에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특히, 지역내 학교와 연계하여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다 많은 어린이들이 보다 확대된 공간에서 다양하게 구성된 프로그램을 접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또한, 부모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개발하여, 부모들이 도서관 및 독서지도의 필요성을 인식하도록 유도함으로써, 가정에서도 올바른 독서지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셋째, 독서지도를 담당하고 있는 각 도서관의 어린이실 사서들의 정규 모임이 있어야 한다. 이런 모임을 통해 독서지도 사서들은 서로의 정보를 교환할 수 있고, 함께 지도의 관점·계획·방법 등에 대해 반성 및 평가를 할 수도 있다. 그 결과, 보다 나은 독서지도를 위한 새로운 개선방향도 모색해 볼 수 있다. 넷째, 독서지도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려면, 훌륭한 선정도서목록이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즉, 필독도서와 권장도서목록을 작성하여, 어린이들이 그들의 발달과정에 알맞은 책을 골라 읽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도서관은 어린이 독서지도를 위하여 예산 확보에 적극적이어야 한다. 충분한 예산은 효과적인 자료수집과 봉사활동, 훌륭한 어린이실 사서를 확보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수단이 되기 때문이다.The aim of this paper is to form sound reading habits for children by reorganizing the for reading programs through the study of children sections' current situations in public libraries and by developing educational reading programs which will stimulate the interest of the children. the result can be carried out in reading guidance programs by public libraries and similar organizations as well a be referenced in the development or planning of new reading programs. To achieve the desired goals, researching was done through both questionnaires and documents. Frist, through documents, the need for reading guidance for children, their reading interests and possible guidelines were investigated. To get a full picture of current reading guidance situations for children in public libraries, 18 Seoul public libraries which have children's sections were selected, and interviews were conducted with the librarians in charge of these sections. the results are as follows. 1. Two librarians with general librarian certificates were in charge of the children's section. The book collections averaged about 10,470 books, but nine of the libraries (53%) did not have a specific standard for selecting and buying children's books which shows that the book collection systems are not very systemized. 2. Among the reading programs, the 'one day reading class' guides one elementary school class per day. But as there are a large number of children and very little time, the focus is set more on library usage than on reading guidance. The '10 day reading class' during summer and winter vacation restricts the participants to only 2 to 4 children with principal's recommendations, and there is no provisions for continuous reading guidance after the completion of the course. 114.tif 밑에서 2번째 단락 초록 미입력 , 64.7% of the librarians replied that the current programs are not enough, and 94.1% of the children librarians approved of the plan to stimulate reading guidance programs. The biggest problem pointed out was the lack of reading guidance programs, and the subject of librarians in charge exclusively of reading guidance and the need for them met with 100% approval. In this paper reading guidance program which can be used in the children club is formed on the basis of the situation noted above. The purpose of this program is to move away from the normal everyday reading programs, to spark the reading interest of the children and to provide proper reading environment. The program in titled " Prudent Life" with meetings twice a month. Frist, the yearly program schedule is given with its subject and activities. On the basis of this, monthly/weekly goals are set and more detailed activities are given. And for those activities which are unclear with title only, necessary materials and methods are given to help understand the flow. Content of the program itself is composite of reading related programs and cultural activities. To allow children to read a variety of books, different subject areas are selected every month. The purpose of these reading programs is to stimulate the interest of the children by giving them the topic and topic-related exercises beforehand, to induce voluntary reading discussions, and to prolong the interest through games and such activities based on the topic. Cultural activity programs are set on guiding children to experience things other than reading. For children's reading guidance to be more active, the following is suggested. Firstly, rearing of children librarian specializing in reading guidance is crucial. Librarian who has a deep affection for and understanding of children and who, at the same time, by recognizing the materials of need and interest to the children, can act as a bridge between the two is needed. Secondly, much research on reading guidance programs for children is necessary. Especially, libraries and schools in the same district must work together on program development to provide children with better reading environment. Also, for proper reading guidance to take place in homes, programs which allow parents to participate and to recognize the importance of the library and reading guidance must be developed. Thirdly, there is need for regular meetings between the librarians in charge of reading guidance. Through these meetings, the librarians can exchange information and evaluate the perspectives, the planning and the methodology of reading guidance. As a result, improvement for better guidance can be sought out. Fourthly, in order for the reading guidance to be effective, a list of good book selections is needed. In short, lists of must-read-books and recommended books should be made, and children must be allowed to select and read books suitable for their own development. Lastly, libraries need to acquire the necessary funds for children's reading guidance as abundance of funds is the most fundamental way toward effective material collection and service and in securing a good children librari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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