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음악사의 태동을 연구해보면 음악사의 근본적인 사상적 바탕은 철학과 인문학이 아닌 신학 즉 기독교에서 기인된 것임을 알수가 있다 . 중세는 800여년의 암흑기를 겪으면서 기독교 음악을 발전 시켜왔다. 성. 암부로시우스챤트(St.Ambrosious Chant)나 성 그레고리안챤트(St.Gregorian Chant)는 긴 암흑기의 불리어진 성가곡 이라고 볼수있다. 기독교는 인간 위에 군림하면서 절대 종교로서 신(神)께로 가는 방법은 오직 사제를 통해야만 한다고 하였던 것이다. 하나님은 은총을 베푸시는 분이지만 잘못된 과오를 체벌한다고 가르쳤으며, 그로인해 심적 위압감을 느낀 대중들이 교회를 등지는 원인이기도 했던 것이다. 많은 사람이 성전의 권위에 눌려 종교에 수동적인 동안 교회의 역사는 어두운암흑기로 계속 접어들어 갔다고 볼수있는 것이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서 그레고리우스 1세는 AD 590년에 교황으로 즉위한후 많은 성가곡으로 포교에 힘썼으나 그레고리안 챤트의 대부분은 성도가 아닌 사제의 전례 미사음악 이었으므로 대중의 포교에는 그 힘이 미약 하였다고 본다. 구 기독교는 사회의 진리에 힘입어 급속도로 쇠퇴 하였으며,대중들의 종교적 수용및 참여도 미비에따른 종교상황은 결국 쇠퇴적 상황의 도착점에 봉착하게 되었던 것이다. 결국 명분과 권위주의를 표방하던 ...
서양음악사의 태동을 연구해보면 음악사의 근본적인 사상적 바탕은 철학과 인문학이 아닌 신학 즉 기독교에서 기인된 것임을 알수가 있다 . 중세는 800여년의 암흑기를 겪으면서 기독교 음악을 발전 시켜왔다. 성. 암부로시우스챤트(St.Ambrosious Chant)나 성 그레고리안챤트(St.Gregorian Chant)는 긴 암흑기의 불리어진 성가곡 이라고 볼수있다. 기독교는 인간 위에 군림하면서 절대 종교로서 신(神)께로 가는 방법은 오직 사제를 통해야만 한다고 하였던 것이다. 하나님은 은총을 베푸시는 분이지만 잘못된 과오를 체벌한다고 가르쳤으며, 그로인해 심적 위압감을 느낀 대중들이 교회를 등지는 원인이기도 했던 것이다. 많은 사람이 성전의 권위에 눌려 종교에 수동적인 동안 교회의 역사는 어두운암흑기로 계속 접어들어 갔다고 볼수있는 것이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서 그레고리우스 1세는 AD 590년에 교황으로 즉위한후 많은 성가곡으로 포교에 힘썼으나 그레고리안 챤트의 대부분은 성도가 아닌 사제의 전례 미사음악 이었으므로 대중의 포교에는 그 힘이 미약 하였다고 본다. 구 기독교는 사회의 진리에 힘입어 급속도로 쇠퇴 하였으며,대중들의 종교적 수용및 참여도 미비에따른 종교상황은 결국 쇠퇴적 상황의 도착점에 봉착하게 되었던 것이다. 결국 명분과 권위주의를 표방하던 스콜라 철학은 대중의 기반을 얻지 못하였으며 .중세의 기독교는 스콜라 철학과 함께 프로테스탄트 종교개혁의 힘에 밀려 역사의 뒤안길로 소멸되어 갔던것이다. 르네쌍스의 기본이념인 휴머니즘(Humanism)은 교회로부터 억압된 중세의 기반을 약화 시키려는 인간의 움직임이였다. 인문주의의 전신인 휴머니즘의 기본정신은 중세 종교로부터 자유를 갈망하였다고 볼수있다. 르네쌍스(Renaissance)가 이탈리아에서 북유럽,독일등으로 급속히 파급되면서 스콜라철학에 바탕을 둔 교회의 권위를 더욱 실추시켰으며 교회의 타락으로 인한 사회는 르네쌍스의 급속한 변화를 수용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르네쌍스는 유럽에 인본사상을 파급시키며, 시민이 참여하는 대중의 지지를 기반으로 유럽사회에 인문주의를 깊게 뿌리내리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는 종교개혁에 강한 영향을 주는 계기가 되었다고 볼수있는 것이다. 루터는 인간의 생명을 원천적으로 중요시하며 믿음에 대한 올바른 신앙적 가치관을 대중들에게 표방하며 인간을 한층 더 신께 가까이 인도한 성직자요 작곡가였다. 중세의 봉건적인 사회흐름은 루터의 개혁적 신앙을 이해하지 못하였으나 암흑기의 중세는 긴 시간의 침묵을 깨고 많은 사회적 개혁과 개신교의 물결에 결국 밀리고 말았다고 볼수있는 것이다. 루터는 자신의 올바른 신앙적 가치관과 믿음이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되는것을 바라며 올바른 신(神)의 뜻을 알리고자 하였다. 또한 루터는 종교개혁자 이면서 음악가로서 신앙과 음악에대한 연관성과 절대 필요성에 대하여 절감하고 음악부분에 코랄(Choral)이라는 음악적 쟝르를 연구하게 되었다. 그 결과로 모국어인 독일어로 대중들이 쉽게 부를수 있도록 대중창(大衆昌)을 작곡하게 되는 결과로 이여지게 되었다. 세속가와 그레고리안챤트,창작곡으로 구성된 코랄은 많은 독일민족에게 정신적, 신앙적으로 깊게 뿌리내리기 시작하면서 새로운 예술문화가 되어 루터의 사후(死後)에도 바로크의 바흐에게 이여져 코랄음악은 절정을 이루게 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바로크시대 이후에도 음악적 쟝르중 합창과 , 교회음악 ,코랄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고 볼수있는 것이다. 후에 코랄은 칸타다,변주곡,전주곡,파르티타,모테트,환타지아. 등으로 발전하게 되는데 이러한 사실은 대중창인 코랄이 다른 음악 쟝르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고 볼수있는 자료가 되는 것이다. 이러한 음악적 변천과정 상황은 단성성가인 암부로시우스 챤트나 그레고리안 챤트가 다성음악으로 서서히 변화되는 과정이 되기도 하였다고 볼수있을 것이다. 코랄은 중세의 그레고리안 챤트와 세속가요와 창작곡을 사용하여 대중화에 힘썼던 음악이었다. 중세의 선법은 그레고리안 챤트에 주로 사용된 선율이라고 볼수있는데, 루터는 16세기부터 다시 사용된 선법인 (C -Ionia)선법을 주로 사용하고 있음을 그의 자작코랄에서 알수가 있다. 이오니아(Ionia)는 후에 장조스케일로 발전되는 선법으로서 근대 서양음악사의 기초를 제시한 선법이라고 할 수가 있다. 이러한 이오니아 선법의 사용영향은 대중의 호응으로 향후 300여년의 음악사에 장조스케일의 사용이라는 결과에 영향을 주었으며 루터의 종교개혁과 이오니아 선법의 창작은 음악사의 가장 중요한 계기의 한 사건이 되었던 것이다. 코랄창작의 방법은 기존 음계의 사용과 토속적인가요양식의 접목과 전통적으로 전수되어져 왔던 그레고리안 챤트의 활용 등으로 시대적 상황변화의 흐름에 입각한 창작이라고 볼수가 있다. 종교개혁은 성공되어지면서 루터의 음악은 그의사후 170여년후 바흐의 창작기에 종교와 음악적인 부분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고 볼수있는 것이다. 이미 갖추어진 제창송인코랄은 8도 UNISON 과 5도와 4도의 화성이 진행되는 합창에서 자연스런 화성의 발전으로 이어져 새로운 코랄의 탄생과함께 다성음악 으로의 길을 열게 하는 근간이 되기도 하였다고 볼수가 있다. 이러한 화성음악의 발달은 바흐에게 많은 방법의 코랄편곡으로 이어져 코랄의 완성으로 발전하게 되며 이러한 역사적 사실로 인하여 개신교의 제창송이 바로크에 절정을 이루게 되었던 것이다. 또한 프로테스탄트의 코랄은 독일어 사용으로 인하여 독일민들에게 많은 영향을 주어 음악의 대중화에 기여함으로 이오니아 선법의 대중화로 이여지게 되었던 것으로 볼수있다. 이러한 음악사의 개혁적 사실은 결국 바로크의 화성 합창음악과 기악발전으로 이여지는 계기가 되여 바로크 음악발전에 큰 비중이 되었다고 볼수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바흐코랄 편곡집의 고찰을 통해 루터곡을 바흐가 리듬,선율,화성에 변화를 주어 편곡한 27곡을 발췌하여 루터의 음악이 바로크의 바흐시대에 완성되어 지금까지 발전, 계승, 되었다는 것으로 인지하려 함이다. 그러므로 교회음악의 역사가 바로크에 끼친 역사적 사실을 연구하여 음악사의 사실적 기반의 완성기인 바로크에 교회음악의 비중을 확인하려 함에 그 뜻이 있을 것이다.
서양음악사의 태동을 연구해보면 음악사의 근본적인 사상적 바탕은 철학과 인문학이 아닌 신학 즉 기독교에서 기인된 것임을 알수가 있다 . 중세는 800여년의 암흑기를 겪으면서 기독교 음악을 발전 시켜왔다. 성. 암부로시우스챤트(St.Ambrosious Chant)나 성 그레고리안챤트(St.Gregorian Chant)는 긴 암흑기의 불리어진 성가곡 이라고 볼수있다. 기독교는 인간 위에 군림하면서 절대 종교로서 신(神)께로 가는 방법은 오직 사제를 통해야만 한다고 하였던 것이다. 하나님은 은총을 베푸시는 분이지만 잘못된 과오를 체벌한다고 가르쳤으며, 그로인해 심적 위압감을 느낀 대중들이 교회를 등지는 원인이기도 했던 것이다. 많은 사람이 성전의 권위에 눌려 종교에 수동적인 동안 교회의 역사는 어두운암흑기로 계속 접어들어 갔다고 볼수있는 것이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서 그레고리우스 1세는 AD 590년에 교황으로 즉위한후 많은 성가곡으로 포교에 힘썼으나 그레고리안 챤트의 대부분은 성도가 아닌 사제의 전례 미사음악 이었으므로 대중의 포교에는 그 힘이 미약 하였다고 본다. 구 기독교는 사회의 진리에 힘입어 급속도로 쇠퇴 하였으며,대중들의 종교적 수용및 참여도 미비에따른 종교상황은 결국 쇠퇴적 상황의 도착점에 봉착하게 되었던 것이다. 결국 명분과 권위주의를 표방하던 스콜라 철학은 대중의 기반을 얻지 못하였으며 .중세의 기독교는 스콜라 철학과 함께 프로테스탄트 종교개혁의 힘에 밀려 역사의 뒤안길로 소멸되어 갔던것이다. 르네쌍스의 기본이념인 휴머니즘(Humanism)은 교회로부터 억압된 중세의 기반을 약화 시키려는 인간의 움직임이였다. 인문주의의 전신인 휴머니즘의 기본정신은 중세 종교로부터 자유를 갈망하였다고 볼수있다. 르네쌍스(Renaissance)가 이탈리아에서 북유럽,독일등으로 급속히 파급되면서 스콜라철학에 바탕을 둔 교회의 권위를 더욱 실추시켰으며 교회의 타락으로 인한 사회는 르네쌍스의 급속한 변화를 수용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르네쌍스는 유럽에 인본사상을 파급시키며, 시민이 참여하는 대중의 지지를 기반으로 유럽사회에 인문주의를 깊게 뿌리내리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는 종교개혁에 강한 영향을 주는 계기가 되었다고 볼수있는 것이다. 루터는 인간의 생명을 원천적으로 중요시하며 믿음에 대한 올바른 신앙적 가치관을 대중들에게 표방하며 인간을 한층 더 신께 가까이 인도한 성직자요 작곡가였다. 중세의 봉건적인 사회흐름은 루터의 개혁적 신앙을 이해하지 못하였으나 암흑기의 중세는 긴 시간의 침묵을 깨고 많은 사회적 개혁과 개신교의 물결에 결국 밀리고 말았다고 볼수있는 것이다. 루터는 자신의 올바른 신앙적 가치관과 믿음이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되는것을 바라며 올바른 신(神)의 뜻을 알리고자 하였다. 또한 루터는 종교개혁자 이면서 음악가로서 신앙과 음악에대한 연관성과 절대 필요성에 대하여 절감하고 음악부분에 코랄(Choral)이라는 음악적 쟝르를 연구하게 되었다. 그 결과로 모국어인 독일어로 대중들이 쉽게 부를수 있도록 대중창(大衆昌)을 작곡하게 되는 결과로 이여지게 되었다. 세속가와 그레고리안챤트,창작곡으로 구성된 코랄은 많은 독일민족에게 정신적, 신앙적으로 깊게 뿌리내리기 시작하면서 새로운 예술문화가 되어 루터의 사후(死後)에도 바로크의 바흐에게 이여져 코랄음악은 절정을 이루게 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바로크시대 이후에도 음악적 쟝르중 합창과 , 교회음악 ,코랄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고 볼수있는 것이다. 후에 코랄은 칸타다,변주곡,전주곡,파르티타,모테트,환타지아. 등으로 발전하게 되는데 이러한 사실은 대중창인 코랄이 다른 음악 쟝르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고 볼수있는 자료가 되는 것이다. 이러한 음악적 변천과정 상황은 단성성가인 암부로시우스 챤트나 그레고리안 챤트가 다성음악으로 서서히 변화되는 과정이 되기도 하였다고 볼수있을 것이다. 코랄은 중세의 그레고리안 챤트와 세속가요와 창작곡을 사용하여 대중화에 힘썼던 음악이었다. 중세의 선법은 그레고리안 챤트에 주로 사용된 선율이라고 볼수있는데, 루터는 16세기부터 다시 사용된 선법인 (C -Ionia)선법을 주로 사용하고 있음을 그의 자작코랄에서 알수가 있다. 이오니아(Ionia)는 후에 장조스케일로 발전되는 선법으로서 근대 서양음악사의 기초를 제시한 선법이라고 할 수가 있다. 이러한 이오니아 선법의 사용영향은 대중의 호응으로 향후 300여년의 음악사에 장조스케일의 사용이라는 결과에 영향을 주었으며 루터의 종교개혁과 이오니아 선법의 창작은 음악사의 가장 중요한 계기의 한 사건이 되었던 것이다. 코랄창작의 방법은 기존 음계의 사용과 토속적인가요양식의 접목과 전통적으로 전수되어져 왔던 그레고리안 챤트의 활용 등으로 시대적 상황변화의 흐름에 입각한 창작이라고 볼수가 있다. 종교개혁은 성공되어지면서 루터의 음악은 그의사후 170여년후 바흐의 창작기에 종교와 음악적인 부분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고 볼수있는 것이다. 이미 갖추어진 제창송인코랄은 8도 UNISON 과 5도와 4도의 화성이 진행되는 합창에서 자연스런 화성의 발전으로 이어져 새로운 코랄의 탄생과함께 다성음악 으로의 길을 열게 하는 근간이 되기도 하였다고 볼수가 있다. 이러한 화성음악의 발달은 바흐에게 많은 방법의 코랄편곡으로 이어져 코랄의 완성으로 발전하게 되며 이러한 역사적 사실로 인하여 개신교의 제창송이 바로크에 절정을 이루게 되었던 것이다. 또한 프로테스탄트의 코랄은 독일어 사용으로 인하여 독일민들에게 많은 영향을 주어 음악의 대중화에 기여함으로 이오니아 선법의 대중화로 이여지게 되었던 것으로 볼수있다. 이러한 음악사의 개혁적 사실은 결국 바로크의 화성 합창음악과 기악발전으로 이여지는 계기가 되여 바로크 음악발전에 큰 비중이 되었다고 볼수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바흐코랄 편곡집의 고찰을 통해 루터곡을 바흐가 리듬,선율,화성에 변화를 주어 편곡한 27곡을 발췌하여 루터의 음악이 바로크의 바흐시대에 완성되어 지금까지 발전, 계승, 되었다는 것으로 인지하려 함이다. 그러므로 교회음악의 역사가 바로크에 끼친 역사적 사실을 연구하여 음악사의 사실적 기반의 완성기인 바로크에 교회음악의 비중을 확인하려 함에 그 뜻이 있을 것이다.
The developmental stages in Western Music history are the stages of Renaissance, Baroque, Classic and Romanticism. In those historical stages, the periods in which the Church music was rising as the most important are Middle ages, Renaissance and Baroque stages. However, the malignity of the theory ...
The developmental stages in Western Music history are the stages of Renaissance, Baroque, Classic and Romanticism. In those historical stages, the periods in which the Church music was rising as the most important are Middle ages, Renaissance and Baroque stages. However, the malignity of the theory of divine right which had lasted more than 1000 years led the middle age's Catholic to corruption. A continuous count current in the whole European society such as politics, economy and culture began to rise with the fundamental beginning of Renaissance in 15th - 16th century. The powerful historical phenomenon of Renaissance gave a profound influence on the whole human life. The liberalistic surge exerted an effect on the European religion and served as a momentum of Reformation. Martin Luter was a theologist, priest of old Catholic church, musician and professor of Witenberg. In order to collect the view of those around him about old Catholic's sale of indulgence and to notify the impropriety of it, Martin Luter, a priest of Middle age, began Protestant Reformation by presenting 95 arguments to Witenberg Church in 1517. Luter approached the public with a church doctrine different from the Old Catholic. The Old Catholic of those days asserted that the Human belief did not keep in direct contact with God and was able to contact with God only through a priest. Luter's religious egalitarianism made an open attack against such an illogical religious axiology, and led public's respondence in church service and religious belief of collective participation. Realizing the importance of music service for the unity of service and blessing of the apostle, Luter composed a Choral sung easily by his fellow countrymen. There was an issue for him that the Choral must be of the vernacular language, easy to approach and sing, and composed of popular tune for the faithful's gaining of God's grace. Such an ardent wish obtained a good response by creating, and inducing into congregation service, unique Chorales which were composed of revisions of the St. Gregorian Chante, his own compositions, the arrangements of classical song and the european folk song at that time. After 170 years later, such an effort of Luter and the result of it continued to the period of J. S. Bach's composition. Taking a profound concern for Choral, J. S. Bach developed and supplied Choral Culture in Baroque period by arranging 27 chorals among Luter's 37 chorals in various ways. This dissertation studied Luter's religious belief and music and the influence of Luter's Choral on the Baroque music by suggesting the fact that the various developments of 27 chorales connected to, and developed by, J. S. Bach. Furthermore, Luter established the 12 Church mode by enlarging the existing 8 church Mode. Especially his reuse of Ionia Mode has succeeded and been induced today to the Major Scale. It is possible to say that Luter's Choral has exerted an enormous influence on the historical development of Western music, because all of these developments had their origin in it. This study referred to the historical fact that Luter's Music had developed and completed by being succeeded to J. S. Bach, because his Choral had developed and completed by J. S. Bach's arranging and collecting of 27 chorales of Luter's Chorales. From these all historical facts, I thought that Luter's Chorale had a great influence on the development of Western Music history.
The developmental stages in Western Music history are the stages of Renaissance, Baroque, Classic and Romanticism. In those historical stages, the periods in which the Church music was rising as the most important are Middle ages, Renaissance and Baroque stages. However, the malignity of the theory of divine right which had lasted more than 1000 years led the middle age's Catholic to corruption. A continuous count current in the whole European society such as politics, economy and culture began to rise with the fundamental beginning of Renaissance in 15th - 16th century. The powerful historical phenomenon of Renaissance gave a profound influence on the whole human life. The liberalistic surge exerted an effect on the European religion and served as a momentum of Reformation. Martin Luter was a theologist, priest of old Catholic church, musician and professor of Witenberg. In order to collect the view of those around him about old Catholic's sale of indulgence and to notify the impropriety of it, Martin Luter, a priest of Middle age, began Protestant Reformation by presenting 95 arguments to Witenberg Church in 1517. Luter approached the public with a church doctrine different from the Old Catholic. The Old Catholic of those days asserted that the Human belief did not keep in direct contact with God and was able to contact with God only through a priest. Luter's religious egalitarianism made an open attack against such an illogical religious axiology, and led public's respondence in church service and religious belief of collective participation. Realizing the importance of music service for the unity of service and blessing of the apostle, Luter composed a Choral sung easily by his fellow countrymen. There was an issue for him that the Choral must be of the vernacular language, easy to approach and sing, and composed of popular tune for the faithful's gaining of God's grace. Such an ardent wish obtained a good response by creating, and inducing into congregation service, unique Chorales which were composed of revisions of the St. Gregorian Chante, his own compositions, the arrangements of classical song and the european folk song at that time. After 170 years later, such an effort of Luter and the result of it continued to the period of J. S. Bach's composition. Taking a profound concern for Choral, J. S. Bach developed and supplied Choral Culture in Baroque period by arranging 27 chorals among Luter's 37 chorals in various ways. This dissertation studied Luter's religious belief and music and the influence of Luter's Choral on the Baroque music by suggesting the fact that the various developments of 27 chorales connected to, and developed by, J. S. Bach. Furthermore, Luter established the 12 Church mode by enlarging the existing 8 church Mode. Especially his reuse of Ionia Mode has succeeded and been induced today to the Major Scale. It is possible to say that Luter's Choral has exerted an enormous influence on the historical development of Western music, because all of these developments had their origin in it. This study referred to the historical fact that Luter's Music had developed and completed by being succeeded to J. S. Bach, because his Choral had developed and completed by J. S. Bach's arranging and collecting of 27 chorales of Luter's Chorales. From these all historical facts, I thought that Luter's Chorale had a great influence on the development of Western Music hist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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