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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패스트 푸드 산업에서의 신제품 개발에 관한 연구 : 우리나라 3개사의 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of the new product development of fast food industry 원문보기


이혜전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마케팅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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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패스트 푸드 산업은 최근 그 경쟁이 더욱 치열해 감에 따라 각 기업들은 그들의 계속적인 성장과 유지를 위해 그리고 이윤 창출을 위해 신제품을 앞다투어 출시하고 있다. 이와 함께 소비자의 니즈(Needs)는 더욱 다양해가고 있으며, 그러므로, 기업에 있어서 신제품 출시는 하나의 수혈과정과 같은 것으로 모든 활동을 원할하게 해줄 수 있는 필수적인 요건이라 하겠다. 일반적으로 외식 산업에서의 제품은 흔히 메뉴라고 불리우는데 본 연구에서는 보다 광범위한 범위의 제품 개념으로 접근하여 보았다. 본 연구는 신제품 개발이 좀 더 체계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는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접근하였다. 첫째, 신제품 개발에 대한 이론적 접근으로 신제품 개념, 제품 개발 과정 및 성공 및 실패 요인을 분석하여 보았으며, 둘째, 패스트 푸드의 특성, 패스트 푸드의 역사와 국내외의 현황을 살펴보고 성장과정과 추이를 검토하였고 패스트 푸드 산업에서의 제품의 개념과 현황을 살펴보았으며, 셋째, 패스트 푸드 산업에서의 신제품 개발 과정과 신제품 현황을 살펴보고 최근의 추세를 점검하였으며, 넷째, 우리나라 대표적인 패스트 푸드 기업의 사례를 연구함으로써 각 개발 과정과 성공과 실패 요인을 함께 알아보았으며, 그로 인해 도출된 패스트 푸드에서의 신제품 개발 모형을 제시하였고, 우리나라 패스트 푸드 산업의 신제품 개발시 개선되어야 할 점을 살펴보았다. 그러면, 본 연구에서 발견된 중요한 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패스트 푸드에서 신제품 개발시 체계적인 접근이 필요한다는 것이다. 다음과 같은 프로세스로 개발 될 것이 제안되어진다. 1) 매출 부진등 여러가지 원인으로 인한 신제품 개발의 필요 2) 여러 경로를 통한 아이디어 개발3) 제품 컨셉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because of economical growth of nation, elevation of consumption levels of People and the changes of the eating out industry situation and consumers behavior, eating out market in Korea has been rapidly growing. And also a part of total Korean industry on eating out industry become more hi...

주제어

#신제품 개발 패스트 푸드 산업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혜전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마케팅
발행연도 2000
총페이지 v, 117 p.
키워드 신제품 개발 패스트 푸드 산업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54889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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