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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패스트푸드(fast-food)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통한 이미지 연구 - KFC, 롯데리아, 맥도날드, 버거킹, B.B.Q, 파파이스, 피자헛 -
On the Images of Fast-food brands' identity: B.B.Q, Burger King, KFC, Lotteria, McDonald, Pizza Hut, Popeye's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6 no.1, 2003년, pp.169 - 180  

박규원 (한양대학교 디자인학부) ,  윤홍열 (남서울대학교 시각정보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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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 산업에 있어 다국적 브랜드가 국내 외식사업을 잠식하고 있고 그러한 브랜드가 국내 소비자에게 인지도가 높아가고 있는 시점에서 패스트푸드도 브랜드화된 하나의 제품이라 보고 그 가치를 느끼게 하는 비쥬얼 아이덴티티를 중심으로 브랜드 인지도와 이미지 연상을 연구를 통하여 전개하고자 한다. 최근에 외식산업의 발달로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의한 브랜드 이미지를 통해서 자산가치가 새로히 평가받고 있는 이때에 무엇보다도 여러가지 마케팅 포지셔닝이 다양한 패스트푸드업을 통해서 브랜드 연상(Brand Association)과 그 의미를 확인하는데 그 연구 목적이 있다. 서비스를 제공하는 음식의 제조와 판매가 분리된 조직적인 경영기법인 프랜차이징 시스템(Franchising System)으로 운영하는 특성을 갖고 있다. 이러한 경영전략은 소비자에게 자사 브랜드의 인지도와 충성도를 높이는 매우 중요한 포지셔닝(Positioning)으로 차지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이미 발생된 브랜드 마크에 의한 색체와 도형 등 비쥬얼이미지(Visual Image)에 의한 연상(Association)이 어떻게 나타내고 있는가 연구함으로 국내 패스트푸드업의 프랜차이즈(Fran chise)의 활성화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ultinational brands have rapidly penetrated into the domestic dining business and their brands are increasingly recognized by Koreans. Considering fast-food as a kind of brand product, we attempt to investigate recognition of brands and association by images with the focus on visual identity. The 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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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소비자들은 왜 브랜드 등의 의미에 신경을 쓰는가 라는 문제를 연구하였다. 그의 연구에서 맥주를 소비하는 대학 생들은 '남성(Masculinity)의 표현'과 동일한 의미를 찾는데 이것이 자신의 정체성에 부합된다고 생각하는 맥주 브랜드 를 소비함으로 자신의 개성과 브랜드의 개성을 일치시킨다는 것을 연구함으로써 브랜드 개성의 의미를 증거하였다.
  • 최근 조사 발 표된 패스트푸드 브랜드 선호도와 연구자가 조사한 브랜드 이미지의 일치 및 유관한 여부를 점검함과 동시에 브랜드 색채에 대한 머천다이징 프로세스의 아이텐티티의 연상력 등을 확인하는 것으로 범위를 삼겠다. 또한 이미 발생된 브 랜드 마크에 의한 색채와 도형 등 비쥬얼이미지(Visual Image)에 의한 연상(Association)이 어떻게 나타내고 있는가 연구함으로 국내 패스트푸드업의 프랜차이즈(Franchise)의 활 성화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국내에 확산되어 자리잡고 있는 패스트 푸트 업계의 마케팅이 전략과 시각적 포지셔닝 등 다각적 조사를 통해서 브랜드 선호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선호도는 브랜드 에 의해 발생, 연상작용되는 인성의 집합으로 보는데 이것이 곧 브랜드 개성 (Brand Personality)라고 볼 수 있다.
  • 외식산업에 있어 다국적 브랜드가 국내 외식사업을 잠식 하고 있고 그러한 브랜드가 국내 소비자에게 인지도가 높아 가고 있는 시점에서 패스트푸드도 브랜드화된 하나의 제품 이라 보고 그 가치를 느끼게 하는 비쥬얼 아이덴티티를 중심으로 브랜드 인지도와 이미지 연상을 사례 연구를 통하여 전개하고자 한다.
  • 이렇듯 특정한 패스트 푸드업체의 브랜드가 얼마만큼 소 비자에게 개성적으로 일치하는가를 알아보자. 최근 조사 발 표된 패스트푸드 브랜드 선호도와 연구자가 조사한 브랜드 이미지의 일치 및 유관한 여부를 점검함과 동시에 브랜드 색채에 대한 머천다이징 프로세스의 아이텐티티의 연상력 등을 확인하는 것으로 범위를 삼겠다.
  • 최근 외식산업의 발달로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의한 브랜 드 이미지를 통해서 자산가치가 새로이 평가받고 있는 이때 무엇보다도 여러가지 마케팅 포지셔닝이 다양한 패스트 푸 드업을 통해서 브랜드 연상(Brand Association)과 그 의미를 확인하는데 그 연구 목적이 있다.
  • 햄버 거 등에 관련된 패스트 푸드라는 제품의 성격상 조사대상 8 개 회사인 패스트푸드업체가 모두 Red, Yellow, Orange Color를 공통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패스트푸드 업계에서 사용되고 있는 색상이 얼마만큼 효과적인 선택이었는지 확인 해보자. 브랜드 칼라에 대한 조사방법은 각 업체에서 발생한 각종 인쇄물을 수거 표준조합 색상을 찾아내고 브랜드 마크 를 10등분해서 색상의 분포를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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