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내년 3월 개항을 앞둔 현시점에서 인천국제공항이 급변하는 국내 및 세계 항공화물의 수요를 충족하고 나아가서는 동북아시아에서 허브공항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이웃국가의 공항들과의 경쟁력 비교를 실시하였으며, 비교대상 공항은 동북아시아 지역에서 허브 공항이 되기 위한 요건을 충족하고 있는 공항인 동경 나리따 공항, 오사카 간사이공항, 상해 푸동공항, 홍콩의 카이탁공항으로 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 급변하고 있는 세계 항공화물시장의 현...
본 연구는 내년 3월 개항을 앞둔 현시점에서 인천국제공항이 급변하는 국내 및 세계 항공화물의 수요를 충족하고 나아가서는 동북아시아에서 허브공항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이웃국가의 공항들과의 경쟁력 비교를 실시하였으며, 비교대상 공항은 동북아시아 지역에서 허브 공항이 되기 위한 요건을 충족하고 있는 공항인 동경 나리따 공항, 오사카 간사이공항, 상해 푸동공항, 홍콩의 카이탁공항으로 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 급변하고 있는 세계 항공화물시장의 현주소와 이에 대해 인천국제공항 건설의 필요성을 확인하였으며 현재 동북아시아 각국의 허브공항개발 현황 및 선진허브공항과의 비교연구를 통하여 경쟁력 강화 방안을 모색하였다.
현재 예상되는 인천국제공항의 허브화에 대한 문제점은 경쟁공항에 비교하여 열세에 있는 국내의 항공화물수요와 부실한 재정현황 및 화물터미널의 비효율적 배치로 인한 내부적인 문제점과 그리고 개항초기 인천국제공항으로의 접근 교통로 취약 및 김포공항보다 장거리 수송으로 인한 시간·물류비의 과다 발생 등의 문제이다. 이에 대하여 인천국제공항공사 및 정부는 보다 견실한 공항운영 및 김포공항의 활용방안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다음으로 인천국제공항이 이웃국가 허브공항과의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은 아래와 같다.
첫째, 인천국제공항이 동북아지역의 허브(HUB)공항으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태평양과 아시아를 잇는 지리적 이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동북아 물류기지로서의 입지를 확보하여야 한다. 이는 인천국제공항이 동북아시아 여러나라와 북미 또는 유럽을 연결하는 항공노선의 관문에 자리잡아 이들 지역까지 직항할 수 있으나, 홍콩 첵랍콕 공항이나 중국 푸동 공항에서 미국 동부로 가려면 중간에 추가 급유를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들 위해서는 목적별 터미널 건설로 특화된 서비스의 제공 및 24시간 무중단 물류서비스도 제공하여야 한다.
둘째, 경쟁공항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공사비를 이용한 적정한 공항사용료를 책정하여야 한다. 이웃 일본 간사이 공항은 천문학적 건설비에 따른 비싼 공항 사용료가 걸림돌로 작용하고, 최근 급증 추세를 보이고 있는 중국의 항공화물수요를 흡수하기 위하여서도 저렴한 공항사용료로 환적 화물을 유치하여 대륙의 관문으로써 허브공항으로서의 위치를 확립하여야 한다. 그리고 최저 수준의 공항사용료를 보전하기 위하여서는 면세점이나 Concession 개발 등의 비항공 분야 수익을 증대시켜야 한다.
셋째, 인천국제공항은 낮은 국고보조금으로 현재의 부실한 재무 구조를 개선하기 위하여 인천국제공항 운영권 양도를 통한 외자 유치 및 민영화 그리고 다양한 수입원 발굴에 보다 적극적이 되어야 한다.
넷째, 관세자유지역 및 국제업무지역 등 인천국제공항 주변지역의 개발로 일괄물류 수송체계의 시스템을 확립하는 복합기능의 airport city를 지향하고, 또 김포국제공항이 인천국제공항 접근로 및 배후시설 조성 전까지의 인천공항을 지원하고 그 후로는 수도권 물류거점으로써의 활용과 air cargo complex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인천국제공항 허브공항으로써의 성공여부를 좌우할 국적항공사의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항공자유화협정 체결확대 및 자유로운 취항보장으로 외항사의 취항유도 및 자유로운 경쟁활동을 할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 그리고 허브공항으로써의 통과화물 관련제도 개선과 작업의 효율성을 제고하여야 한다.
인천국제공항은 단순한 김포공항의 역할분담이 아닌 동북아시아의 항공시장 선점을 위한 허브공항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여야 할 것이며 이를 위해 주변국가들과의 허브공항 경쟁우위에 있기 위해서는 상기에 언급한 사항들을 참고로 하여 장래의 동북아시아 항공시장에서 우리나라가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하여야겠다.
본 연구는 내년 3월 개항을 앞둔 현시점에서 인천국제공항이 급변하는 국내 및 세계 항공화물의 수요를 충족하고 나아가서는 동북아시아에서 허브공항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이웃국가의 공항들과의 경쟁력 비교를 실시하였으며, 비교대상 공항은 동북아시아 지역에서 허브 공항이 되기 위한 요건을 충족하고 있는 공항인 동경 나리따 공항, 오사카 간사이공항, 상해 푸동공항, 홍콩의 카이탁공항으로 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 급변하고 있는 세계 항공화물시장의 현주소와 이에 대해 인천국제공항 건설의 필요성을 확인하였으며 현재 동북아시아 각국의 허브공항개발 현황 및 선진허브공항과의 비교연구를 통하여 경쟁력 강화 방안을 모색하였다.
현재 예상되는 인천국제공항의 허브화에 대한 문제점은 경쟁공항에 비교하여 열세에 있는 국내의 항공화물수요와 부실한 재정현황 및 화물터미널의 비효율적 배치로 인한 내부적인 문제점과 그리고 개항초기 인천국제공항으로의 접근 교통로 취약 및 김포공항보다 장거리 수송으로 인한 시간·물류비의 과다 발생 등의 문제이다. 이에 대하여 인천국제공항공사 및 정부는 보다 견실한 공항운영 및 김포공항의 활용방안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다음으로 인천국제공항이 이웃국가 허브공항과의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은 아래와 같다.
첫째, 인천국제공항이 동북아지역의 허브(HUB)공항으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태평양과 아시아를 잇는 지리적 이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동북아 물류기지로서의 입지를 확보하여야 한다. 이는 인천국제공항이 동북아시아 여러나라와 북미 또는 유럽을 연결하는 항공노선의 관문에 자리잡아 이들 지역까지 직항할 수 있으나, 홍콩 첵랍콕 공항이나 중국 푸동 공항에서 미국 동부로 가려면 중간에 추가 급유를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들 위해서는 목적별 터미널 건설로 특화된 서비스의 제공 및 24시간 무중단 물류서비스도 제공하여야 한다.
둘째, 경쟁공항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공사비를 이용한 적정한 공항사용료를 책정하여야 한다. 이웃 일본 간사이 공항은 천문학적 건설비에 따른 비싼 공항 사용료가 걸림돌로 작용하고, 최근 급증 추세를 보이고 있는 중국의 항공화물수요를 흡수하기 위하여서도 저렴한 공항사용료로 환적 화물을 유치하여 대륙의 관문으로써 허브공항으로서의 위치를 확립하여야 한다. 그리고 최저 수준의 공항사용료를 보전하기 위하여서는 면세점이나 Concession 개발 등의 비항공 분야 수익을 증대시켜야 한다.
셋째, 인천국제공항은 낮은 국고보조금으로 현재의 부실한 재무 구조를 개선하기 위하여 인천국제공항 운영권 양도를 통한 외자 유치 및 민영화 그리고 다양한 수입원 발굴에 보다 적극적이 되어야 한다.
넷째, 관세자유지역 및 국제업무지역 등 인천국제공항 주변지역의 개발로 일괄물류 수송체계의 시스템을 확립하는 복합기능의 airport city를 지향하고, 또 김포국제공항이 인천국제공항 접근로 및 배후시설 조성 전까지의 인천공항을 지원하고 그 후로는 수도권 물류거점으로써의 활용과 air cargo complex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인천국제공항 허브공항으로써의 성공여부를 좌우할 국적항공사의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항공자유화협정 체결확대 및 자유로운 취항보장으로 외항사의 취항유도 및 자유로운 경쟁활동을 할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 그리고 허브공항으로써의 통과화물 관련제도 개선과 작업의 효율성을 제고하여야 한다.
인천국제공항은 단순한 김포공항의 역할분담이 아닌 동북아시아의 항공시장 선점을 위한 허브공항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여야 할 것이며 이를 위해 주변국가들과의 허브공항 경쟁우위에 있기 위해서는 상기에 언급한 사항들을 참고로 하여 장래의 동북아시아 항공시장에서 우리나라가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하여야겠다.
Inchon Int'l airport was compared with airport in neighbor countries to report how competitive it is in this changing surroundings and how it can meet the needs of domestic and international air shipping as hub airport. Competitors are limited to that of neighboring countries such as China, Japan, T...
Inchon Int'l airport was compared with airport in neighbor countries to report how competitive it is in this changing surroundings and how it can meet the needs of domestic and international air shipping as hub airport. Competitors are limited to that of neighboring countries such as China, Japan, Taiwan and Hong Kong. Though the research of developed hub airports and the status of other Northeastern airports we will confirm the necessities of Inchon Int'l airport in the international air shipping business as well as will seek strategies to strengthen competitive power. The problems that might be arisen in opening Inchon Int'l airport are that it is less competitive in the needs of air shipping and that financial status is unstable. Notice the plans that as follow.
First, we should take the geological advantage at most as the central base of Northeastern Asia.
Second, we should invite transferring shipments to fix flexible price to them.
Third, we should introduce foreign capital to strengthen financial status.
Forth, we should take advantage over Kimpo airport efficiently and develop the area of nearby the airport
Finally, we should execute the hub of shipping in accordance with national airlines and maximize profits in accordance with introduction of competition among airlines to putting on the line at their will.
Inchon Int'l airport will play the role of Air cargo hub airport in the air shipping market of Northeastern Asia not simply as a sharer of Kimpo airport. In reference to the above we should occupy the air cargo shipping market of Northeast Asia to play a major role in this area and it should be more competitive than any other ones in Northeastern Asia.
Inchon Int'l airport was compared with airport in neighbor countries to report how competitive it is in this changing surroundings and how it can meet the needs of domestic and international air shipping as hub airport. Competitors are limited to that of neighboring countries such as China, Japan, Taiwan and Hong Kong. Though the research of developed hub airports and the status of other Northeastern airports we will confirm the necessities of Inchon Int'l airport in the international air shipping business as well as will seek strategies to strengthen competitive power. The problems that might be arisen in opening Inchon Int'l airport are that it is less competitive in the needs of air shipping and that financial status is unstable. Notice the plans that as follow.
First, we should take the geological advantage at most as the central base of Northeastern Asia.
Second, we should invite transferring shipments to fix flexible price to them.
Third, we should introduce foreign capital to strengthen financial status.
Forth, we should take advantage over Kimpo airport efficiently and develop the area of nearby the airport
Finally, we should execute the hub of shipping in accordance with national airlines and maximize profits in accordance with introduction of competition among airlines to putting on the line at their will.
Inchon Int'l airport will play the role of Air cargo hub airport in the air shipping market of Northeastern Asia not simply as a sharer of Kimpo airport. In reference to the above we should occupy the air cargo shipping market of Northeast Asia to play a major role in this area and it should be more competitive than any other ones in Northeastern As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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