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가 하나의 시장으로 인식되면서 보다 넓은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해외로 눈을 돌리는 기업이 급증하고 WTO(세계무역기구)의 출범, EU(유럽연합), NAFTA(북미자유무역지대)의 결성 등 세계화의 물결이 거세게 일어나고 있다. 이런 시점에서 중국의 소비시장이 성숙하고 시장 개방 정책이 추진됨에 따라 의류업체의 중국 진출이 계속 가속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의 20-30대 중상류층 여성이 착용하는 의복 스타일과 의복 구매행동 등을 조사함으로써 의류업체의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1) 한국과 중국 20-30대 중상류층 여성의 착용 의복 스타일을 분석하고, 2) 한국과 중국 20-30대 중상류층 여성의 의복 구매행동, 즉 의복 구매동기, 구매 정보원, 브랜드 선호 이유, 의복 구매장소 및 구매장소 선택이유, 지불수단, 구매 고려요인, 구매 후 만족도 등을 비교하며, 3) 한국과 중국 20-30대 중상류층 여성의 인구통계적 변인에 따른 의복 구매행동의 차이를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중상류층에 대한 변별력을 높이기 위해 한국과 중국의 패션 중심도시(서울, 상해)에서 백화점을 찾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사진 조사와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사진은 한국과 중국을 합하여 총 100장 이상을 분석하였고, 회수된 설문지 중 총 269부를 분석자료로 사용하였으며 ...
세계가 하나의 시장으로 인식되면서 보다 넓은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해외로 눈을 돌리는 기업이 급증하고 WTO(세계무역기구)의 출범, EU(유럽연합), NAFTA(북미자유무역지대)의 결성 등 세계화의 물결이 거세게 일어나고 있다. 이런 시점에서 중국의 소비시장이 성숙하고 시장 개방 정책이 추진됨에 따라 의류업체의 중국 진출이 계속 가속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의 20-30대 중상류층 여성이 착용하는 의복 스타일과 의복 구매행동 등을 조사함으로써 의류업체의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1) 한국과 중국 20-30대 중상류층 여성의 착용 의복 스타일을 분석하고, 2) 한국과 중국 20-30대 중상류층 여성의 의복 구매행동, 즉 의복 구매동기, 구매 정보원, 브랜드 선호 이유, 의복 구매장소 및 구매장소 선택이유, 지불수단, 구매 고려요인, 구매 후 만족도 등을 비교하며, 3) 한국과 중국 20-30대 중상류층 여성의 인구통계적 변인에 따른 의복 구매행동의 차이를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중상류층에 대한 변별력을 높이기 위해 한국과 중국의 패션 중심도시(서울, 상해)에서 백화점을 찾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사진 조사와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사진은 한국과 중국을 합하여 총 100장 이상을 분석하였고, 회수된 설문지 중 총 269부를 분석자료로 사용하였으며 자료분석은 SPSS/PC+를 이용하여 평균, 빈도분석, t-test, 일원분산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한국과 중국의 20-30대 중상류층 여성이 착용하는 의복 스타일에 있어 캐주얼류는 편안함과 활동성을, 정장류는 심플한 세련미를 추구한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나타났으나, 한국에 비해 중국이 실용성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차이를 보였다. 1990년대 한국에서 유행한 스타일이 지금 중국 여성들에게 많이 입혀지고 있었으며, 캐주얼의 경우 2∼3년 전 한국에서 유행한 디자인이 중국 여성들의 의복 스타일이었다. 2) 20-30대 중상류층 여성들은 옷차림으로 자신을 표현하고 소유의복과 조화를 이루기 위해, 매장 디스플레이를 보고 충동을 느껴서 의복을 구매하고 있었다. 한국보다 중국 여성이 매장 디스플레이에서 충동구매를 느끼는 반면, 한국 여성은 중국보다 할인판매 광고를 보고 옷을 싸게 구입하고자 하는 성향이 강했다. 3) 한국의 경우 매장 디스플레이, 친구, TV/잡지 등 대중매체가, 중국은 친구, 직장동료, 매장 디스플레이, 판매원 등이 구매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 중국은 한국보다 가족/친척, 친구, 직장동료 등에서, 한국은 중국보다 TV/잡지 등 대중매체에서 중요도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한국과 비교하여 중국 여성들은 가격이 만족스럽고 상표 신뢰성, 명성이 우수하며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가 좋아서 특정 브랜드를 선호하고 있었다. 4) 한국과 중국 20-30대 중상류층 여성들은 브랜드 전문매장과 백화점을 자주 가는 구매장소로 이용하고 있었다. 그 이유는 상품이 다양하고 교통이 편리하며 매장 디스플레이가 마음에 들기 때문이었으며, 한국보다 중국 여성이 매장 디스플레이나 상표 및 상점의 유명도, 판매원의 서비스 등을 고려해 구매장소를 선택하는 경향을 보였다. 5) 조사대상자들은 의복 구입 시 현금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었고, 중국과 비교하여 한국 여성이 은행 신용카드와 백화점 카드의 이용률이 높았다. 구매 시 고려요인으로는 디자인이나 맞음새(사이즈), 품질, 색상 등이었으며, 한국에 비해 중국이 유행성, 상표의 유명도, 가격의 적정성 등을 더 고려하고 있었다. 이와 함께 한국과 중국 여성들은 의복구매 후 디자인/색상, 맞음새(사이즈), 활동성 및 착용감 등에서 만족하고 있었는데, 중국은 한국보다 품질이나 가격, 세탁 및 관리성, 서비스 등에서 더 만족하는 편이었다. 6) 인구통계적 변인에 따른 차이에서 한국의 기혼 여성은 미혼에 비해 옷이 낡았기 때문에, 미혼 여성은 기혼에 비해 매장 디스플레이를 보고 충동 구매하는 편이었고, 중국은 기혼보다 미혼이, 24세∼29세에 비해 30세∼34세 여성이 친구, 친지들의 옷차림과 조화를 이루려는 목적으로 의복을 구입하고 있었다. 특히 한국에서는 고졸 여성에 비해 대학 졸업 이상의 여성이, 월 평균 수입이 낮은 여성보다 높은 여성이 백화점을 더 많이 이용하고 있었으며, 중국은 미혼보다 기혼이, 월 평균 수입이 많을수록, 대학생에 비해 대학을 졸업한 여성이 고급 백화점을 자주 이용하고 있었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한국과 중국의 20-30대 중상류층 여성이 착용하는 의복 스타일이나 의복 구매행동 등에 있어 여러 가지 차이점이 나타났다. 한국과 중국 여성들이 특징적으로 보인 결과에 따라 이에 적절한 시장 세분화전략이나 마케팅을 실시한다면 앞으로 의류업체의 중국 시장 진출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세계가 하나의 시장으로 인식되면서 보다 넓은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해외로 눈을 돌리는 기업이 급증하고 WTO(세계무역기구)의 출범, EU(유럽연합), NAFTA(북미자유무역지대)의 결성 등 세계화의 물결이 거세게 일어나고 있다. 이런 시점에서 중국의 소비시장이 성숙하고 시장 개방 정책이 추진됨에 따라 의류업체의 중국 진출이 계속 가속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의 20-30대 중상류층 여성이 착용하는 의복 스타일과 의복 구매행동 등을 조사함으로써 의류업체의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1) 한국과 중국 20-30대 중상류층 여성의 착용 의복 스타일을 분석하고, 2) 한국과 중국 20-30대 중상류층 여성의 의복 구매행동, 즉 의복 구매동기, 구매 정보원, 브랜드 선호 이유, 의복 구매장소 및 구매장소 선택이유, 지불수단, 구매 고려요인, 구매 후 만족도 등을 비교하며, 3) 한국과 중국 20-30대 중상류층 여성의 인구통계적 변인에 따른 의복 구매행동의 차이를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중상류층에 대한 변별력을 높이기 위해 한국과 중국의 패션 중심도시(서울, 상해)에서 백화점을 찾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사진 조사와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사진은 한국과 중국을 합하여 총 100장 이상을 분석하였고, 회수된 설문지 중 총 269부를 분석자료로 사용하였으며 자료분석은 SPSS/PC+를 이용하여 평균, 빈도분석, t-test, 일원분산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한국과 중국의 20-30대 중상류층 여성이 착용하는 의복 스타일에 있어 캐주얼류는 편안함과 활동성을, 정장류는 심플한 세련미를 추구한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나타났으나, 한국에 비해 중국이 실용성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차이를 보였다. 1990년대 한국에서 유행한 스타일이 지금 중국 여성들에게 많이 입혀지고 있었으며, 캐주얼의 경우 2∼3년 전 한국에서 유행한 디자인이 중국 여성들의 의복 스타일이었다. 2) 20-30대 중상류층 여성들은 옷차림으로 자신을 표현하고 소유의복과 조화를 이루기 위해, 매장 디스플레이를 보고 충동을 느껴서 의복을 구매하고 있었다. 한국보다 중국 여성이 매장 디스플레이에서 충동구매를 느끼는 반면, 한국 여성은 중국보다 할인판매 광고를 보고 옷을 싸게 구입하고자 하는 성향이 강했다. 3) 한국의 경우 매장 디스플레이, 친구, TV/잡지 등 대중매체가, 중국은 친구, 직장동료, 매장 디스플레이, 판매원 등이 구매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 중국은 한국보다 가족/친척, 친구, 직장동료 등에서, 한국은 중국보다 TV/잡지 등 대중매체에서 중요도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한국과 비교하여 중국 여성들은 가격이 만족스럽고 상표 신뢰성, 명성이 우수하며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가 좋아서 특정 브랜드를 선호하고 있었다. 4) 한국과 중국 20-30대 중상류층 여성들은 브랜드 전문매장과 백화점을 자주 가는 구매장소로 이용하고 있었다. 그 이유는 상품이 다양하고 교통이 편리하며 매장 디스플레이가 마음에 들기 때문이었으며, 한국보다 중국 여성이 매장 디스플레이나 상표 및 상점의 유명도, 판매원의 서비스 등을 고려해 구매장소를 선택하는 경향을 보였다. 5) 조사대상자들은 의복 구입 시 현금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었고, 중국과 비교하여 한국 여성이 은행 신용카드와 백화점 카드의 이용률이 높았다. 구매 시 고려요인으로는 디자인이나 맞음새(사이즈), 품질, 색상 등이었으며, 한국에 비해 중국이 유행성, 상표의 유명도, 가격의 적정성 등을 더 고려하고 있었다. 이와 함께 한국과 중국 여성들은 의복구매 후 디자인/색상, 맞음새(사이즈), 활동성 및 착용감 등에서 만족하고 있었는데, 중국은 한국보다 품질이나 가격, 세탁 및 관리성, 서비스 등에서 더 만족하는 편이었다. 6) 인구통계적 변인에 따른 차이에서 한국의 기혼 여성은 미혼에 비해 옷이 낡았기 때문에, 미혼 여성은 기혼에 비해 매장 디스플레이를 보고 충동 구매하는 편이었고, 중국은 기혼보다 미혼이, 24세∼29세에 비해 30세∼34세 여성이 친구, 친지들의 옷차림과 조화를 이루려는 목적으로 의복을 구입하고 있었다. 특히 한국에서는 고졸 여성에 비해 대학 졸업 이상의 여성이, 월 평균 수입이 낮은 여성보다 높은 여성이 백화점을 더 많이 이용하고 있었으며, 중국은 미혼보다 기혼이, 월 평균 수입이 많을수록, 대학생에 비해 대학을 졸업한 여성이 고급 백화점을 자주 이용하고 있었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한국과 중국의 20-30대 중상류층 여성이 착용하는 의복 스타일이나 의복 구매행동 등에 있어 여러 가지 차이점이 나타났다. 한국과 중국 여성들이 특징적으로 보인 결과에 따라 이에 적절한 시장 세분화전략이나 마케팅을 실시한다면 앞으로 의류업체의 중국 시장 진출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theoretical background of fashion style and apparel purchasing behaviors of middle-upper class woman of 20-30 age in Korea and China to be using as basic data for Korean clothes manufactures when they will introduce their products into China. The specific...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theoretical background of fashion style and apparel purchasing behaviors of middle-upper class woman of 20-30 age in Korea and China to be using as basic data for Korean clothes manufactures when they will introduce their products into China. The specific objectives of the survey were : 1) to analyze of middle-upper class woman's fashion style of 20-30 age in Korea and China 2) to analyze the reasons why(where) their choose the clothes, payment, satis-faction, prefer brand and source of information for clothes 3) to examine the difference of apparel purchasing behavior according to consumer factors. The data was administered to over 269 subjects who had visited depart-ment store in Seoul & Shaghai. And the data was collected from Jul through Oct in 2000. Spss package was used for analysis, and the following methods such as Means, Frequencies, t-test and One-way anova.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ellows : 1) The middle-upper class woman of 20-30 age of both countries have common sense in comfortable and active casual, simple suit fashion. The deferent is China prefer more practical clothes. And it was very similar with the 90s' style and 2-3 years old casual style in Korea. 2) They(both) are purchasing clothes to make combination with their own clothes as shown on displayed in shop from impulse and this tendency is more higher in China and Korea consumers are more sensitive in price. 3) The influential elements of purchasing in Korea were display, friend and mess media but in China, friend, company, display and salesman in shop. And Chinese consumers are prefer more well known brand as repu-tation and confidence with reasonable price. 4) The main shopping place of both consumers are speciality brand shop and department stores. The deferent of the point of vital statistics is married woman in Korea and single in China are more easily purchase displayed clothes from impulse. Korean woman are using department store as shopping place for convenient, good location, display of shop. 5) The main payment of both is cash, but Korean woman are payed by credit and membership card more than Chinese. The main reason of choice when they purchasing clothes are design, size, quality and color. The Chinese are more considering of brand reputation with price and after purchasing they are satisfied in quality, price, design, color and after service than Korean. 6) The older and married woman, higher income woman who have a special job are prefer department store for shopping as good display, repu-tation of shop and service of salesman in China. As shown on this study, there are several deferents between middle-upper woman of 20-30 age of Korean and Chinese. So, we would like to be helpful this study as basic data for Korean clothes manufactures when they try to introduce their products into China.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theoretical background of fashion style and apparel purchasing behaviors of middle-upper class woman of 20-30 age in Korea and China to be using as basic data for Korean clothes manufactures when they will introduce their products into China. The specific objectives of the survey were : 1) to analyze of middle-upper class woman's fashion style of 20-30 age in Korea and China 2) to analyze the reasons why(where) their choose the clothes, payment, satis-faction, prefer brand and source of information for clothes 3) to examine the difference of apparel purchasing behavior according to consumer factors. The data was administered to over 269 subjects who had visited depart-ment store in Seoul & Shaghai. And the data was collected from Jul through Oct in 2000. Spss package was used for analysis, and the following methods such as Means, Frequencies, t-test and One-way anova.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ellows : 1) The middle-upper class woman of 20-30 age of both countries have common sense in comfortable and active casual, simple suit fashion. The deferent is China prefer more practical clothes. And it was very similar with the 90s' style and 2-3 years old casual style in Korea. 2) They(both) are purchasing clothes to make combination with their own clothes as shown on displayed in shop from impulse and this tendency is more higher in China and Korea consumers are more sensitive in price. 3) The influential elements of purchasing in Korea were display, friend and mess media but in China, friend, company, display and salesman in shop. And Chinese consumers are prefer more well known brand as repu-tation and confidence with reasonable price. 4) The main shopping place of both consumers are speciality brand shop and department stores. The deferent of the point of vital statistics is married woman in Korea and single in China are more easily purchase displayed clothes from impulse. Korean woman are using department store as shopping place for convenient, good location, display of shop. 5) The main payment of both is cash, but Korean woman are payed by credit and membership card more than Chinese. The main reason of choice when they purchasing clothes are design, size, quality and color. The Chinese are more considering of brand reputation with price and after purchasing they are satisfied in quality, price, design, color and after service than Korean. 6) The older and married woman, higher income woman who have a special job are prefer department store for shopping as good display, repu-tation of shop and service of salesman in China. As shown on this study, there are several deferents between middle-upper woman of 20-30 age of Korean and Chinese. So, we would like to be helpful this study as basic data for Korean clothes manufactures when they try to introduce their products into China.
주제어
#fashion consumer clothes purchasing status & trend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경숙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패션비지니스
발행연도
2000
총페이지
vii, 80 p.
키워드
fashion consumer clothes purchasing status & tr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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