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구매 영향력과 의복소비행동에 관한 연구
(A) Study on Adolescents' Purchase Influence and Clothing Consumption Behavior 원문보기


문정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의류직물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오늘날 구매력이 급속하게 향상되고 있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그들이 의류제품을 구매함에 있어 부모로부터 어느 정도의 독립적인 구매결정력이 있는가를 알아보고 이러한 청소년의 구매 영향력에 따라서 그들의 의복소비행동의 특성을 파악하여, 마케팅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가족의사소통, 의복관심, 인구통계적 특성과 구매 영향력의 관계를 알아보고, 유형화 된 가족의사소통과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구매 영향력의 차이를 알아본다. 둘째, 청소년의 구매 영향력과 의복쇼핑성향과의 관계를 알아보고, 구매 영향력 집단에 따른 의복구매행동의 차이를 알아본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에서 중 ·고등학교의 수가 가장 많은 지역에 위치한 학교를 선정하여 중학생 1, 2, 3학년과 고등학생 1학년을 중심으로 660부를 배부하였다. 자료수집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chasing power of adolescents has increased dramatically in recent years and it is important for consumer researchers to understand adolescents and how they cope in the world of consumption both inside and outside the context of the family. The general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t...

주제어

#청소년 구매 영향력 의복소비행동 Adolescents 

학위논문 정보

저자 문정미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의류직물학과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vi, 83p.
키워드 청소년 구매 영향력 의복소비행동 Adolescents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59136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