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대전·충남 지역의 남·녀 중·고등학생 721명을 대상으로 질문지법을 사용하여 그들의 인터넷 의복구매행동, 의복쇼핑성향과 그에 따른 인터넷 쇼핑행동을 살펴보았다. 이는 구매력이 점점 증가하는 청소년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파악하고 잠재된 소비자로서의 구매행동을 파악하는 데 의미가 있다고 판단된다. 또한 인터넷 쇼핑몰 패션 제품 구매자로서의 특성을 이해하여 그에 따른 인터넷 패션 쇼핑몰 구축과 적절한 상품 배치와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또한 청소년들의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의복구매행동을 파악하여 잠재된 소비자로서 교육현장에서의 올바른 소비자 교육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의복구매행동에 대한 결과를 살펴보면 인터넷 쇼핑몰 이용현황은 중·고등학생의 전체 78.3%가 인터넷 쇼핑몰에서 의류제품구매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높은 편이었다. 인터넷 쇼핑몰에서 의류를 구입하는 이유로는 ‘힘들게 외출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가격이 저렴해서’, ‘제품이 다양해서’, ‘여러 제품을 비교해 볼 수 있어서’의 순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쇼핑몰에서 의류제품 구매 시 위험지각요인은 ‘사이트상의 상품과 실제상품의 차이(색상, 디자인 등)’가 가장 중요한 위험지각 요인으로 나타났고 ‘사이즈(착용감)의 문제 때문에’, ‘교환/반품의 복잡함과 불확실성 때문에’, ‘상품 배달의 불확실성 때문에’ 순으로 나타났다. 의류구입 시 주요 지불수단은 무통장 입금이 가장 높았고, 그 다음으로는 카드결제로, 이 두 가지 수단이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의류제품구매 후 대체적으로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재구매의도 역시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의류제품 구입 시 선호하는 인터넷 쇼핑몰 유형은 종합쇼핑몰을 가장 선호하며, 그 중 G마켓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류 구입 시 선호하는 인터넷 쇼핑몰을 처음 알게 된 경로는 ‘검색엔진(네이버, 다음 등)을 통해서’가 절반 가까이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는 ‘친구등 주위의 추천이나 권유 등을 통해서’가 30% 정도로 이 두 가지 경로가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류 구입 시 주로 이용하는 인터넷 쇼핑몰의 선호 이유는 ‘다양한 상품구색’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저렴한 가격’이 두 번째 이유로 나타났다. 인터넷 쇼핑몰에 접속하는 횟수는 ‘한 달에 1∼2회’, ‘2∼3달에 1회’, ‘일주일에 1∼2회’ 순으로 나타났다. 주로 이용하는 인터넷 의류 쇼핑몰의 수는 ‘1∼2개’, ‘3∼5개’ 순으로 나타났으며 전체의 약 90%가 5개 이하의 쇼핑몰을 이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최근 1년간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구입한 의류의 품목은 상의류, 하의류, 신발류, 외투류 순으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1년간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구입한 의류품목별 가격을 살펴보면 상의류, 하의류, 내의류, 가방류, 액세서리는 ‘1∼3만 원대’가 가장 높았고 외투류, 신발류, ...
본 연구에서는 대전·충남 지역의 남·녀 중·고등학생 721명을 대상으로 질문지법을 사용하여 그들의 인터넷 의복구매행동, 의복쇼핑성향과 그에 따른 인터넷 쇼핑행동을 살펴보았다. 이는 구매력이 점점 증가하는 청소년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파악하고 잠재된 소비자로서의 구매행동을 파악하는 데 의미가 있다고 판단된다. 또한 인터넷 쇼핑몰 패션 제품 구매자로서의 특성을 이해하여 그에 따른 인터넷 패션 쇼핑몰 구축과 적절한 상품 배치와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또한 청소년들의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의복구매행동을 파악하여 잠재된 소비자로서 교육현장에서의 올바른 소비자 교육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의복구매행동에 대한 결과를 살펴보면 인터넷 쇼핑몰 이용현황은 중·고등학생의 전체 78.3%가 인터넷 쇼핑몰에서 의류제품구매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높은 편이었다. 인터넷 쇼핑몰에서 의류를 구입하는 이유로는 ‘힘들게 외출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가격이 저렴해서’, ‘제품이 다양해서’, ‘여러 제품을 비교해 볼 수 있어서’의 순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쇼핑몰에서 의류제품 구매 시 위험지각요인은 ‘사이트상의 상품과 실제상품의 차이(색상, 디자인 등)’가 가장 중요한 위험지각 요인으로 나타났고 ‘사이즈(착용감)의 문제 때문에’, ‘교환/반품의 복잡함과 불확실성 때문에’, ‘상품 배달의 불확실성 때문에’ 순으로 나타났다. 의류구입 시 주요 지불수단은 무통장 입금이 가장 높았고, 그 다음으로는 카드결제로, 이 두 가지 수단이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의류제품구매 후 대체적으로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재구매의도 역시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의류제품 구입 시 선호하는 인터넷 쇼핑몰 유형은 종합쇼핑몰을 가장 선호하며, 그 중 G마켓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류 구입 시 선호하는 인터넷 쇼핑몰을 처음 알게 된 경로는 ‘검색엔진(네이버, 다음 등)을 통해서’가 절반 가까이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는 ‘친구등 주위의 추천이나 권유 등을 통해서’가 30% 정도로 이 두 가지 경로가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류 구입 시 주로 이용하는 인터넷 쇼핑몰의 선호 이유는 ‘다양한 상품구색’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저렴한 가격’이 두 번째 이유로 나타났다. 인터넷 쇼핑몰에 접속하는 횟수는 ‘한 달에 1∼2회’, ‘2∼3달에 1회’, ‘일주일에 1∼2회’ 순으로 나타났다. 주로 이용하는 인터넷 의류 쇼핑몰의 수는 ‘1∼2개’, ‘3∼5개’ 순으로 나타났으며 전체의 약 90%가 5개 이하의 쇼핑몰을 이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최근 1년간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구입한 의류의 품목은 상의류, 하의류, 신발류, 외투류 순으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1년간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구입한 의류품목별 가격을 살펴보면 상의류, 하의류, 내의류, 가방류, 액세서리는 ‘1∼3만 원대’가 가장 높았고 외투류, 신발류, 스포츠웨어는 ‘3∼5만 원대’가 가장 높아 인터넷 의류 제품은 주로 저가의 제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의복구매동기는 ‘계절이 바뀌기 때문에’, ‘적당히 입을 옷이 없기 때문에’, ‘광고나 매장에 진열된 옷을 보고 마음에 들어서’ 순으로 나타났다. 의복선택기준은 ‘디자인/스타일’, ‘색상 및 무늬’, ‘가격’ 순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상품평 및 사용후기 참고현황을 살펴보면, 중·고등학생은 인터넷 쇼핑몰에서 상품평이나 사용후기를 많이 참고하고 대체적으로 신뢰하며 구매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 상품평의 유형은 전체 중·고등학생의 약 70%가 부정적인 상품평과 긍정적인 상품평 둘 다 참고하고, 그 다음으로는 부정적인 상품평, 긍정적인 상품평 순으로 참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의 의복쇼핑성향으로는 쾌락적 쇼핑성향, 브랜드지향적 쇼핑성향, 유행지향적 쇼핑성향, 편의적 쇼핑성향, 상표·점포 충성적 쇼핑성향, 경제적 쇼핑성향의 6개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청소년들은 이 중 쾌락적 쇼핑성향과 브랜드지향적 쇼핑성향이 비교적 높은 수준이었다. 청소년들을 의복쇼핑성향에 따라 세분화한 결과 편의지향형, 유행지향형, 경제지향형, 브랜드지향형의 4개의 세분집단으로 분류되었다. 편의지향형은 편의적 쇼핑성향이 매우 강한 소비자 집단으로서 남자와 고등학생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많은 집단이었다. 유행지향형은 유행지향적 쇼핑성향이 높은 소비자로서 중학생이 상대적으로 많은 집단으로서 의복이나 쇼핑에 관심이 있다기보다는 친구들과의 동일시를 위해 최근의 유행이나 트렌드에 민감한 청소년집단으로 보인다. 경제지향형은 경제적 쇼핑성향이 매우 높은 소비자로서 한 달 용돈이나 의류구입비가 적은 편이며 의복관심 역시 다른 세분 집단에 비해 낮은 편이었다. 브랜드지향형은 브랜드지향적 쇼핑성향이 매우 높고 쾌락적 쇼핑성향 또한 가장 높았다. 이 집단은 의복에 대한 관심이 다른 집단에 비해 높고 용돈과 의복구입비도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셋째, 청소년의 의복쇼핑성향에 따른 인터넷 의복구매행동을 살펴보면, 의류구매 경험 유무는 브랜드지향형이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의류 구매 경험이 월등히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편의지향형, 경제지향형, 유행지향형 순이었다. 인터넷 쇼핑몰을 통한 의류 구매 의도는 브랜드지향형이 다른 세 집단에 비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의류 제품 구입 쇼핑몰에 대해 살펴보면, 의류 구입 시 주로 이용하는 인터넷 쇼핑몰의 선호 이유에서 경제지향형은 저렴한 가격을 가장 중요시하였고, 나머지 세 유형은 다양한 상품구색을 가장 중요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로 이용하는 인터넷 의류쇼핑몰의 수와 인터넷 쇼핑몰의 평균 접속 횟수는 브랜드지향형이 다른 세 집단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의복쇼핑성향에 따른 최근 1년간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구입한 의류품목별 수량은 브랜드지향형이 다른 세분집단에 비해 상의류, 하의류, 가방류, 액세서리를 구입하는 경향이 높고, 그 개수도 비교적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의복구매동기는 ‘체형변화 때문에 맞는 옷이 없어서’라는 응답을 제외하고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브랜드지향형이 ‘체형변화 때문에 맞는 옷이 없어서’라는 항목을 제외한 모든 의복구매동기에서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의복선택기준은 브랜드지향형은 ‘관리의 용이성’, ‘활동에 편리함’, ‘착용감’의 세 항목을 제외한 모든 항목에서 가장 높은 편으로 나타났고, 경제지향형은 ‘가격’을 가장 중시하였다. 의복정보구매원은 ‘가족, 친구, 주위 사람의 권유로’, 거리에서 보는 다른 사람들의 옷차림을 보고‘, 유명 연예인의 의복을 보고’, ‘패션잡지를 보고’라는 항목에서 의복쇼핑성향에 따른 차이가 있음을 나타났으며, 브랜드지향형은 4가지 항목 모두 다른 집단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의복쇼핑성향에 따른 상품평이나 사용후기의 참고현황을 살펴보면, 경제지향형이 다른 집단에 비해 상품평이나 사용후기를 가장 많이 참고하고, 브랜드지향형이 상품평이나 사용후기를 가장 많이 신뢰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유행지향형은 다른 유형에 비해 가장 적게 신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품평이 구매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은 브랜드지향형, 편의지향형, 경제지향형이 유행지향형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상품평 유형은 편의지향형이 긍정적인 상품평과 부정적인 상품평 모두 가장 많이 참고하였고, 긍정적인 상품평을 가장 많이 참고하는 유형은 유행지향형이고 부정적인 상품평을 가장 많이 참고하는 유형은 브랜드지향형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하여, 의복쇼핑성향에 의한 청소년 세분집단별 인터넷 의복구매행동 특성에 따른 마케팅 전략을 제시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편의지향형은 쇼핑몰에 대한 충성도가 높고 편의를 추구하는 유형으로 이러한 유형의 집단을 위해서 한 곳에서 다양한 상품을 한 눈에 볼 수 있고 한 번에 구매할 수 있도록 토털 아이템 코디를 제시하여 구매의 편리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또한 사이트 접근이 용이하고 검색과 결제 등이 쉽고 편리하여 시간과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인간공학적인 쇼핑몰이 필요할 것이다. 둘째, 유행지향형은 유행을 가장 중시하는 쇼핑유형으로 이러한 유형의 집단을 위해서는 최신 유행스타일의 의류제품을 첫 화면에 배치하여 시선을 끌 수 있도록 하며, 유행을 선도하는 쇼핑몰의 이미지를 구축하는 전략이 좋겠다. 또한 파워블로그나 카페 등에 최신 유행제품을 게재하여 쇼핑몰 접근을 유도할 수 있는 마케팅이 적절할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경제지향형은 저렴한 가격을 선호하며, 상품평과 사용후기를 많이 참고하고 의복구매 정보원은 가족, 친구, 주위 사람의 권유가 가장 높다. 경제지향형을 위해서는 할인 쿠폰, 마일리지 할인혜택, 최저가나 공동구매 이벤트를 제시하는 등 가격경쟁력을 키워 쇼핑몰에 대한 충성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그리고 베스트 상품평 이벤트를 통해 다음 구매 시 가격할인을 받을 수 있는 전략을 세워야 할 것이다. 또한 사이트 가입 시 추천인 제도를 활용하거나 가족이나 친구와 같이 구매 시 할인해 주는 혜택 등 다양한 활용이 가능 할 것이다. 넷째, 브랜드지향형은 다양한 상품구색과 독특하고 차별화된 제품을 선호하며 쇼핑자체를 즐기는 쾌락적 성향이 강한 쇼핑유형이다. 브랜드지향형은 쇼핑자체를 즐기는 유형으로 최신 스타일이나 유행, 패션에 대한 정보 등 다각적인 즐거움을 주는 요소들을 배치하는 전략이 필요하겠다. 또한 부정적인 상품평을 많이 참고하므로 부정적인 상품평을 줄이기 위해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를 높이고, 부정적인 상품평의 신속한 처리를 통해 사후관리를 강화할 필요가 있겠다. 이상으로 청소년의 의복쇼핑성향에 따른 의복구매행동을 분석하여 그에 따라 기업입장에서의 마케팅전략을 제시하였다. 한편 본 연구의 결과에 따라 청소년의 의복구매행동에 대한 올바른 소비자교육도 필요할 것이다. 청소년은 인터넷 쇼핑몰을 많이 이용하며 인터넷 의류 구입 시 제품의 질보다는 가격을 더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러한 저가의 제품들은 품질이 낮고 수명도 길지 않아 더 많은 소비를 조장하게 된다. 또한 인터넷 쇼핑몰을 알게 된 경로는 검색엔진의 영향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검색엔진을 통하여 검색을 하다보면 광고나 영상매체 등에 현혹되기 쉬우며 유행한 광고들도 많아 충동적이고 소비 지향적인 사고방식을 갖게 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사회적 제재가 필요하겠다. 청소년은 의복구매 시 의복의 관리를 고려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의복관리에 대한 교육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의복구매와 관리의 교과내용을 현실생활에 반영할 수 있도록 재구성하여야 하며 체계적인 소비자로서의 교육을 교과과정에 포함하여 과소비를 지양하고 합리적인 구매를 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 필요하겠다. 이러한 청소년의 올바른 소비자 교육은 학교나 공공기관에서 앞장서는 것이 필요하겠다.
본 연구에서는 대전·충남 지역의 남·녀 중·고등학생 721명을 대상으로 질문지법을 사용하여 그들의 인터넷 의복구매행동, 의복쇼핑성향과 그에 따른 인터넷 쇼핑행동을 살펴보았다. 이는 구매력이 점점 증가하는 청소년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파악하고 잠재된 소비자로서의 구매행동을 파악하는 데 의미가 있다고 판단된다. 또한 인터넷 쇼핑몰 패션 제품 구매자로서의 특성을 이해하여 그에 따른 인터넷 패션 쇼핑몰 구축과 적절한 상품 배치와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또한 청소년들의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의복구매행동을 파악하여 잠재된 소비자로서 교육현장에서의 올바른 소비자 교육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의복구매행동에 대한 결과를 살펴보면 인터넷 쇼핑몰 이용현황은 중·고등학생의 전체 78.3%가 인터넷 쇼핑몰에서 의류제품구매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높은 편이었다. 인터넷 쇼핑몰에서 의류를 구입하는 이유로는 ‘힘들게 외출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가격이 저렴해서’, ‘제품이 다양해서’, ‘여러 제품을 비교해 볼 수 있어서’의 순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쇼핑몰에서 의류제품 구매 시 위험지각요인은 ‘사이트상의 상품과 실제상품의 차이(색상, 디자인 등)’가 가장 중요한 위험지각 요인으로 나타났고 ‘사이즈(착용감)의 문제 때문에’, ‘교환/반품의 복잡함과 불확실성 때문에’, ‘상품 배달의 불확실성 때문에’ 순으로 나타났다. 의류구입 시 주요 지불수단은 무통장 입금이 가장 높았고, 그 다음으로는 카드결제로, 이 두 가지 수단이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의류제품구매 후 대체적으로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재구매의도 역시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의류제품 구입 시 선호하는 인터넷 쇼핑몰 유형은 종합쇼핑몰을 가장 선호하며, 그 중 G마켓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류 구입 시 선호하는 인터넷 쇼핑몰을 처음 알게 된 경로는 ‘검색엔진(네이버, 다음 등)을 통해서’가 절반 가까이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는 ‘친구등 주위의 추천이나 권유 등을 통해서’가 30% 정도로 이 두 가지 경로가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류 구입 시 주로 이용하는 인터넷 쇼핑몰의 선호 이유는 ‘다양한 상품구색’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저렴한 가격’이 두 번째 이유로 나타났다. 인터넷 쇼핑몰에 접속하는 횟수는 ‘한 달에 1∼2회’, ‘2∼3달에 1회’, ‘일주일에 1∼2회’ 순으로 나타났다. 주로 이용하는 인터넷 의류 쇼핑몰의 수는 ‘1∼2개’, ‘3∼5개’ 순으로 나타났으며 전체의 약 90%가 5개 이하의 쇼핑몰을 이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최근 1년간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구입한 의류의 품목은 상의류, 하의류, 신발류, 외투류 순으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1년간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구입한 의류품목별 가격을 살펴보면 상의류, 하의류, 내의류, 가방류, 액세서리는 ‘1∼3만 원대’가 가장 높았고 외투류, 신발류, 스포츠웨어는 ‘3∼5만 원대’가 가장 높아 인터넷 의류 제품은 주로 저가의 제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의복구매동기는 ‘계절이 바뀌기 때문에’, ‘적당히 입을 옷이 없기 때문에’, ‘광고나 매장에 진열된 옷을 보고 마음에 들어서’ 순으로 나타났다. 의복선택기준은 ‘디자인/스타일’, ‘색상 및 무늬’, ‘가격’ 순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상품평 및 사용후기 참고현황을 살펴보면, 중·고등학생은 인터넷 쇼핑몰에서 상품평이나 사용후기를 많이 참고하고 대체적으로 신뢰하며 구매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 상품평의 유형은 전체 중·고등학생의 약 70%가 부정적인 상품평과 긍정적인 상품평 둘 다 참고하고, 그 다음으로는 부정적인 상품평, 긍정적인 상품평 순으로 참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의 의복쇼핑성향으로는 쾌락적 쇼핑성향, 브랜드지향적 쇼핑성향, 유행지향적 쇼핑성향, 편의적 쇼핑성향, 상표·점포 충성적 쇼핑성향, 경제적 쇼핑성향의 6개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청소년들은 이 중 쾌락적 쇼핑성향과 브랜드지향적 쇼핑성향이 비교적 높은 수준이었다. 청소년들을 의복쇼핑성향에 따라 세분화한 결과 편의지향형, 유행지향형, 경제지향형, 브랜드지향형의 4개의 세분집단으로 분류되었다. 편의지향형은 편의적 쇼핑성향이 매우 강한 소비자 집단으로서 남자와 고등학생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많은 집단이었다. 유행지향형은 유행지향적 쇼핑성향이 높은 소비자로서 중학생이 상대적으로 많은 집단으로서 의복이나 쇼핑에 관심이 있다기보다는 친구들과의 동일시를 위해 최근의 유행이나 트렌드에 민감한 청소년집단으로 보인다. 경제지향형은 경제적 쇼핑성향이 매우 높은 소비자로서 한 달 용돈이나 의류구입비가 적은 편이며 의복관심 역시 다른 세분 집단에 비해 낮은 편이었다. 브랜드지향형은 브랜드지향적 쇼핑성향이 매우 높고 쾌락적 쇼핑성향 또한 가장 높았다. 이 집단은 의복에 대한 관심이 다른 집단에 비해 높고 용돈과 의복구입비도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셋째, 청소년의 의복쇼핑성향에 따른 인터넷 의복구매행동을 살펴보면, 의류구매 경험 유무는 브랜드지향형이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의류 구매 경험이 월등히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편의지향형, 경제지향형, 유행지향형 순이었다. 인터넷 쇼핑몰을 통한 의류 구매 의도는 브랜드지향형이 다른 세 집단에 비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의류 제품 구입 쇼핑몰에 대해 살펴보면, 의류 구입 시 주로 이용하는 인터넷 쇼핑몰의 선호 이유에서 경제지향형은 저렴한 가격을 가장 중요시하였고, 나머지 세 유형은 다양한 상품구색을 가장 중요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로 이용하는 인터넷 의류쇼핑몰의 수와 인터넷 쇼핑몰의 평균 접속 횟수는 브랜드지향형이 다른 세 집단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의복쇼핑성향에 따른 최근 1년간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구입한 의류품목별 수량은 브랜드지향형이 다른 세분집단에 비해 상의류, 하의류, 가방류, 액세서리를 구입하는 경향이 높고, 그 개수도 비교적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의복구매동기는 ‘체형변화 때문에 맞는 옷이 없어서’라는 응답을 제외하고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브랜드지향형이 ‘체형변화 때문에 맞는 옷이 없어서’라는 항목을 제외한 모든 의복구매동기에서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의복선택기준은 브랜드지향형은 ‘관리의 용이성’, ‘활동에 편리함’, ‘착용감’의 세 항목을 제외한 모든 항목에서 가장 높은 편으로 나타났고, 경제지향형은 ‘가격’을 가장 중시하였다. 의복정보구매원은 ‘가족, 친구, 주위 사람의 권유로’, 거리에서 보는 다른 사람들의 옷차림을 보고‘, 유명 연예인의 의복을 보고’, ‘패션잡지를 보고’라는 항목에서 의복쇼핑성향에 따른 차이가 있음을 나타났으며, 브랜드지향형은 4가지 항목 모두 다른 집단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의복쇼핑성향에 따른 상품평이나 사용후기의 참고현황을 살펴보면, 경제지향형이 다른 집단에 비해 상품평이나 사용후기를 가장 많이 참고하고, 브랜드지향형이 상품평이나 사용후기를 가장 많이 신뢰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유행지향형은 다른 유형에 비해 가장 적게 신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품평이 구매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은 브랜드지향형, 편의지향형, 경제지향형이 유행지향형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상품평 유형은 편의지향형이 긍정적인 상품평과 부정적인 상품평 모두 가장 많이 참고하였고, 긍정적인 상품평을 가장 많이 참고하는 유형은 유행지향형이고 부정적인 상품평을 가장 많이 참고하는 유형은 브랜드지향형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하여, 의복쇼핑성향에 의한 청소년 세분집단별 인터넷 의복구매행동 특성에 따른 마케팅 전략을 제시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편의지향형은 쇼핑몰에 대한 충성도가 높고 편의를 추구하는 유형으로 이러한 유형의 집단을 위해서 한 곳에서 다양한 상품을 한 눈에 볼 수 있고 한 번에 구매할 수 있도록 토털 아이템 코디를 제시하여 구매의 편리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또한 사이트 접근이 용이하고 검색과 결제 등이 쉽고 편리하여 시간과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인간공학적인 쇼핑몰이 필요할 것이다. 둘째, 유행지향형은 유행을 가장 중시하는 쇼핑유형으로 이러한 유형의 집단을 위해서는 최신 유행스타일의 의류제품을 첫 화면에 배치하여 시선을 끌 수 있도록 하며, 유행을 선도하는 쇼핑몰의 이미지를 구축하는 전략이 좋겠다. 또한 파워블로그나 카페 등에 최신 유행제품을 게재하여 쇼핑몰 접근을 유도할 수 있는 마케팅이 적절할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경제지향형은 저렴한 가격을 선호하며, 상품평과 사용후기를 많이 참고하고 의복구매 정보원은 가족, 친구, 주위 사람의 권유가 가장 높다. 경제지향형을 위해서는 할인 쿠폰, 마일리지 할인혜택, 최저가나 공동구매 이벤트를 제시하는 등 가격경쟁력을 키워 쇼핑몰에 대한 충성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그리고 베스트 상품평 이벤트를 통해 다음 구매 시 가격할인을 받을 수 있는 전략을 세워야 할 것이다. 또한 사이트 가입 시 추천인 제도를 활용하거나 가족이나 친구와 같이 구매 시 할인해 주는 혜택 등 다양한 활용이 가능 할 것이다. 넷째, 브랜드지향형은 다양한 상품구색과 독특하고 차별화된 제품을 선호하며 쇼핑자체를 즐기는 쾌락적 성향이 강한 쇼핑유형이다. 브랜드지향형은 쇼핑자체를 즐기는 유형으로 최신 스타일이나 유행, 패션에 대한 정보 등 다각적인 즐거움을 주는 요소들을 배치하는 전략이 필요하겠다. 또한 부정적인 상품평을 많이 참고하므로 부정적인 상품평을 줄이기 위해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를 높이고, 부정적인 상품평의 신속한 처리를 통해 사후관리를 강화할 필요가 있겠다. 이상으로 청소년의 의복쇼핑성향에 따른 의복구매행동을 분석하여 그에 따라 기업입장에서의 마케팅전략을 제시하였다. 한편 본 연구의 결과에 따라 청소년의 의복구매행동에 대한 올바른 소비자교육도 필요할 것이다. 청소년은 인터넷 쇼핑몰을 많이 이용하며 인터넷 의류 구입 시 제품의 질보다는 가격을 더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러한 저가의 제품들은 품질이 낮고 수명도 길지 않아 더 많은 소비를 조장하게 된다. 또한 인터넷 쇼핑몰을 알게 된 경로는 검색엔진의 영향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검색엔진을 통하여 검색을 하다보면 광고나 영상매체 등에 현혹되기 쉬우며 유행한 광고들도 많아 충동적이고 소비 지향적인 사고방식을 갖게 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사회적 제재가 필요하겠다. 청소년은 의복구매 시 의복의 관리를 고려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의복관리에 대한 교육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의복구매와 관리의 교과내용을 현실생활에 반영할 수 있도록 재구성하여야 하며 체계적인 소비자로서의 교육을 교과과정에 포함하여 과소비를 지양하고 합리적인 구매를 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 필요하겠다. 이러한 청소년의 올바른 소비자 교육은 학교나 공공기관에서 앞장서는 것이 필요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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