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인터넷 쇼핑몰을 통한 의복구매행동과 의복쇼핑성향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김미정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가정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대전·충남 지역의 남·녀 중·고등학생 721명을 대상으로 질문지법을 사용하여 그들의 인터넷 의복구매행동, 의복쇼핑성향과 그에 따른 인터넷 쇼핑행동을 살펴보았다. 이는 구매력이 점점 증가하는 청소년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파악하고 잠재된 소비자로서의 구매행동을 파악하는 데 의미가 있다고 판단된다. 또한 인터넷 쇼핑몰 패션 제품 구매자로서의 특성을 이해하여 그에 따른 인터넷 패션 쇼핑몰 구축과 적절한 상품 배치와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또한 청소년들의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의복구매행동을 파악하여 잠재된 소비자로서 교육현장에서의 올바른 소비자 교육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의복구매행동에 대한 결과를 살펴보면 인터넷 쇼핑몰 이용현황은 중·고등학생의 전체 78.3%가 인터넷 쇼핑몰에서 의류제품구매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높은 편이었다. 인터넷 쇼핑몰에서 의류를 구입하는 이유로는 ‘힘들게 외출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가격이 저렴해서’, ‘제품이 다양해서’, ‘여러 제품을 비교해 볼 수 있어서’의 순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쇼핑몰에서 의류제품 구매 시 위험지각요인은 ‘사이트상의 상품과 실제상품의 차이(색상, 디자인 등)’가 가장 중요한 위험지각 요인으로 나타났고 ‘사이즈(착용감)의 문제 때문에’, ‘교환/반품의 복잡함과 불확실성 때문에’, ‘상품 배달의 불확실성 때문에’ 순으로 나타났다. 의류구입 시 주요 지불수단은 무통장 입금이 가장 높았고, 그 다음으로는 카드결제로, 이 두 가지 수단이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의류제품구매 후 대체적으로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재구매의도 역시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의류제품 구입 시 선호하는 인터넷 쇼핑몰 유형은 종합쇼핑몰을 가장 선호하며, 그 중 G마켓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류 구입 시 선호하는 인터넷 쇼핑몰을 처음 알게 된 경로는 ‘검색엔진(네이버, 다음 등)을 통해서’가 절반 가까이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는 ‘친구등 주위의 추천이나 권유 등을 통해서’가 30% 정도로 이 두 가지 경로가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류 구입 시 주로 이용하는 인터넷 쇼핑몰의 선호 이유는 ‘다양한 상품구색’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저렴한 가격’이 두 번째 이유로 나타났다. 인터넷 쇼핑몰에 접속하는 횟수는 ‘한 달에 1∼2회’, ‘2∼3달에 1회’, ‘일주일에 1∼2회’ 순으로 나타났다. 주로 이용하는 인터넷 의류 쇼핑몰의 수는 ‘1∼2개’, ‘3∼5개’ 순으로 나타났으며 전체의 약 90%가 5개 이하의 쇼핑몰을 이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최근 1년간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구입한 의류의 품목은 상의류, 하의류, 신발류, 외투류 순으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1년간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구입한 의류품목별 가격을 살펴보면 상의류, 하의류, 내의류, 가방류, 액세서리는 ‘1∼3만 원대’가 가장 높았고 외투류, 신발류,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미정
학위수여기관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가정교육전공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iii, 75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64631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