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청소년 문화의집에서 청소년들이 수련활동을 하는데 어려움을 주는 요인을 찾아서 개선하려고 시도하였다. 연구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내용을 연구했다. 첫째, 청소년 문화의집 시설운영현황과 시설이용청소년의 현황을 조사했다. 둘째, 청소년 문화의집 시설이용자 수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조사했다. 셋째, 시설이용자를 만족시키고, 이용자의 수를 늘리기 위한 방법을 조사했다. 넷째, 청소년 문화의집 시설에서 근무 중 어려운 점과 이를 해결하는 방안을 조사했다. 실증조사로는 청소년 문화의집 47개소의 운영현황을 조사하고, 시설이용자...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 문화의집에서 청소년들이 수련활동을 하는데 어려움을 주는 요인을 찾아서 개선하려고 시도하였다. 연구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내용을 연구했다. 첫째, 청소년 문화의집 시설운영현황과 시설이용청소년의 현황을 조사했다. 둘째, 청소년 문화의집 시설이용자 수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조사했다. 셋째, 시설이용자를 만족시키고, 이용자의 수를 늘리기 위한 방법을 조사했다. 넷째, 청소년 문화의집 시설에서 근무 중 어려운 점과 이를 해결하는 방안을 조사했다. 실증조사로는 청소년 문화의집 47개소의 운영현황을 조사하고, 시설이용자 313명에게 설문을 받았다. 그리고 면접조사와 문헌조사를 병행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첫째, 시설이용자 수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직원의 수, 시설의 규모, 보유자료의 수, 주변의 고등학교 수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 문화의집 시설운영에서는 직원 수의 부족이 가장 어려운 점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 문화의집 활성화방안을 제시한다. 직원 수의 부족은 다음 2가지 점을 고려해야 한다. 첫째는 직원의 전문성 문제이다. 직원의 수를 확충해서 행정업무와 프로그램업무에 전념시킬 필요가 있다. 둘째는 자원활동가의 확보 문제이다. 최소한의 직원 수가 확보되는 경우 자원활동가의 확보는 프로그램의 운영에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된다. 자원활동가 확보의 손쉬운 방법은 시설을 이용하는 중·고등학생 동아리회원을 중심으로 확보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어렵더라도 지역의 대학생, 청소년의 부모님, 청소년동아리를 지도할 수 있는 전문가를 자원활동가로 확보하는 것이 문화의집의 프로그램이나 학교의 특별활동 지원에서 더 안정적인 활동을 보장받는 길이라고 생각한다.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 문화의집에서 청소년들이 수련활동을 하는데 어려움을 주는 요인을 찾아서 개선하려고 시도하였다. 연구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내용을 연구했다. 첫째, 청소년 문화의집 시설운영현황과 시설이용청소년의 현황을 조사했다. 둘째, 청소년 문화의집 시설이용자 수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조사했다. 셋째, 시설이용자를 만족시키고, 이용자의 수를 늘리기 위한 방법을 조사했다. 넷째, 청소년 문화의집 시설에서 근무 중 어려운 점과 이를 해결하는 방안을 조사했다. 실증조사로는 청소년 문화의집 47개소의 운영현황을 조사하고, 시설이용자 313명에게 설문을 받았다. 그리고 면접조사와 문헌조사를 병행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첫째, 시설이용자 수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직원의 수, 시설의 규모, 보유자료의 수, 주변의 고등학교 수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 문화의집 시설운영에서는 직원 수의 부족이 가장 어려운 점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 문화의집 활성화방안을 제시한다. 직원 수의 부족은 다음 2가지 점을 고려해야 한다. 첫째는 직원의 전문성 문제이다. 직원의 수를 확충해서 행정업무와 프로그램업무에 전념시킬 필요가 있다. 둘째는 자원활동가의 확보 문제이다. 최소한의 직원 수가 확보되는 경우 자원활동가의 확보는 프로그램의 운영에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된다. 자원활동가 확보의 손쉬운 방법은 시설을 이용하는 중·고등학생 동아리회원을 중심으로 확보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어렵더라도 지역의 대학생, 청소년의 부모님, 청소년동아리를 지도할 수 있는 전문가를 자원활동가로 확보하는 것이 문화의집의 프로그램이나 학교의 특별활동 지원에서 더 안정적인 활동을 보장받는 길이라고 생각한다.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improve the problem of youth training. I study four problems. 1) Situations study of Youth Center and user. 2) Problems study with Youth Center user. 3) Methods study satisfies user. 4) Problems and improvements study with training leader. Research questionnaires w...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improve the problem of youth training. I study four problems. 1) Situations study of Youth Center and user. 2) Problems study with Youth Center user. 3) Methods study satisfies user. 4) Problems and improvements study with training leader. Research questionnaires were collected 47 Youth Center leaders and 313 users. The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1) Important points: Youth Center leader size, Youth Center sizes, book·CD ·video tape sizes, near high school sizes. 2) The best points of Youth Center: Youth Center leader sizes. Activating methods: Youth Center leaders. Two important points, 1) Youth Center leader's job ability. 2) Volunteer activating. Especially, College students, parents, specialists is good volunte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improve the problem of youth training. I study four problems. 1) Situations study of Youth Center and user. 2) Problems study with Youth Center user. 3) Methods study satisfies user. 4) Problems and improvements study with training leader. Research questionnaires were collected 47 Youth Center leaders and 313 users. The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1) Important points: Youth Center leader size, Youth Center sizes, book·CD ·video tape sizes, near high school sizes. 2) The best points of Youth Center: Youth Center leader sizes. Activating methods: Youth Center leaders. Two important points, 1) Youth Center leader's job ability. 2) Volunteer activating. Especially, College students, parents, specialists is good volunteer.
Keyword
#청소년 문화의집 청소년 수련시설 청소년 문화센터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