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주거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v.27 no.5, 2016년, pp.55 - 63
박정아 (원광대학교 가정교육과)
This study intended to establish a direction for the revitalization of youth culture centers by examining the current status of youth centers operated in Daejeon and how they have been used. Four youth centers in Daejeon were visited and a survey was conducted targeting 180 people using the center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청소년문화의집의 3대 기능은 무엇인가? | 청소년문화의집은 청소년 중심의 시설로서 생활중심의 다양한 문화를 자발적으로 경험하고 만들어 갈 수 있는 지역사회 거점시설로의 기능을 수행하여야 한다는 전제하에, 구체적으로 문화체험 기능, 만남과 소통 기능, 네트워크 기능을 청소년문화의집의 3대 기능으로 설정하였다 (Kim, 2003). 첫째, 문화체험의 기능이란 포괄적인 문화 활동 전체를 지칭하는 것으로 수동적인 문화 작품 감상을 지양하고, 적극적인 문화 창조 경험을 지향하는 것이라 하였다. | |
청소년문화의집의 운동 시설의 경우 한 군데를 제외하고는 공간이 계획되어 있지 않은 이유는? | 조사대상 시설의 경우, 전국적인 경향과 비슷한 양상을 보이고 있지만 운동 시설의 경우 한 군데를 제외하고는 공간이 계획되어 있지 않았다. 이는 설치매뉴얼상 운동공간은 기본공간에 포함되어 있지 않고 특화공간으로서 제시되어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실태조사결과, 기존 청소년문화의집에 계제공되어 공간은 지나치게 인터넷이나 멀티미디어의 위주의 공간으로 계획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 |
문화체험의 기능이란 무엇인가? | 청소년문화의집은 청소년 중심의 시설로서 생활중심의 다양한 문화를 자발적으로 경험하고 만들어 갈 수 있는 지역사회 거점시설로의 기능을 수행하여야 한다는 전제하에, 구체적으로 문화체험 기능, 만남과 소통 기능, 네트워크 기능을 청소년문화의집의 3대 기능으로 설정하였다 (Kim, 2003). 첫째, 문화체험의 기능이란 포괄적인 문화 활동 전체를 지칭하는 것으로 수동적인 문화 작품 감상을 지양하고, 적극적인 문화 창조 경험을 지향하는 것이라 하였다. 문화체험의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청소년 들의 문화적 요구에 따른 다양한 영역의 문화활동의 기획과 실행과정의 참여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서비스 기능과 전문성을 확보하여야 할 것이다. |
Bae, J. H., & Lee, J. K. (2012). A study on the activation plans for youth culture center as community building project -focused on case of Daegu city-. Journal of the Regional Association of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8(1), 93-96.
Jo, H. Y. (2009). Study on the meanings of youth culture center and their future direction.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Youth Facility & Environment, 7(2), 17-29.
Kang, J. A. (2005). A study on the demand for program of youth culture center and an activation plan : focused on the adolescents, parents and teachers in boryoung c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seo University, Seosan, Korea.
Kim, H. S., Han, D. H., & Hwang, J. G. (2011). The study on the evaluation results of youth cultural center in 2010. Journal of Korea Youth Research Association, 18(8), 309-332.
Kim, J. A. (2005). A study on the interior design of youth culture center: centering on the space plan for program activ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ang-myung University, Seoul, Korea.
Kim, J. J. (2003). Study on the reform measure of space and equipments of youth culture center. Proceedings of Autumn Conference of the Korea Institute of Youth Facility & Environment, 1, 335-355, Seoul, Korea.
Kim, K. H. (2003). A Study on the planning of youth culture facility with educational facilities.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Youth Facility & Environment, 1, 29-37.
Lee, J. K. (2011). A study on architectural design for youth culture center -Focused on the gachang-myeon youth culture center-.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Youth Facility & Environment, 9(4), 149-156.
Lim, W. J. (2011). Design of the youth culture center for the adolescents: Open space with a theme of nature and color. Unpublished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Seoul, Korea.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2012). Development of an evaluation model of youth activity centers (Research Rep 12-R01). Sejong: Korea.
Shin, M. S. (2012). A study on the space environment improvement of youth cultural center considering environment psychology and behavior.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Sung, H. K., & Lee, J. K. (2012). A study about on the supply to the youth culture center accord the youth culture center of use situation. Journal of the Regional Association of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8(1), 189-192.
The Korea Association of Youth Center (2016). Actual condition of the youth facility. Retrieved from http://www.youthnet.or.kr/youthStatus2.do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