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주거지 인프라로서의 청소년문화의집 현황 및 이용실태 - 대전광역시 청소년문화의집을 중심으로 -
Actual Condition and Utilization of the Youth Culture Center as the Residential Infrastructure - Focused on the Youth Culture Center in Daejeon Metropolitan City - 원문보기

한국주거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v.27 no.5, 2016년, pp.55 - 63  

박정아 (원광대학교 가정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tended to establish a direction for the revitalization of youth culture centers by examining the current status of youth centers operated in Daejeon and how they have been used. Four youth centers in Daejeon were visited and a survey was conducted targeting 180 people using the center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현재 지역사회 내 다양한 청소년 시설유형 중 청소년문화의집은 주거환경권내에서 가장 밀착되어 있는 형태로서 소규모 분산형으로 주거지내 인프라로 구축될 수 있는 시설에 가장 가까운 유형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그러한 기능과 의미를 담고 있는 청소년문화의집을 중심으로 그 현황과 실태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주거지계획을 할 때 어린이놀이터나 경로당 등을 의무적으로 설치하듯이 청소년전용공간을 주거지내 인프라로 구축해야 한다는 관점의 연구는 거의 이루어진 바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주거지 인프라로서 청소년전용공간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는 점을 부각시키고자하는 의도로 진행하였으며, 현재 청소년시설 설치법을 참고했을 때 주거지내 인프라로서의 기능과 의미를 담고 있는 시설은 청소년문화의집이 가장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대전광역시 청소년문화의집을 대상으로 현장조사 및 이용실태조사를 통해 항후 청소년문화의집 활성화를 위한 방향성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대전광역시 소재 청소년문화의집 4곳의 시설현황과 이용자 180명을 대상으로 파악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구체적 목적은 현재 대전광역시에서 운영되고 있는 청소년문화의집을 대상으로 현황파악 및 시설이용 실태를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전광역시 소재 청소년문화의집의 시설현황 및 특성은 어떠한가? 둘째, 청소년문화의집 이용자특성에 따른 시설이용에는 차이가 있는가? 셋째, 청소년문화의집 부대 공간 및 프로그램 이용실태는 어떠한가?
  • 본 연구의 구체적 목적은 현재 대전광역시에서 운영되고 있는 청소년문화의집을 대상으로 현황파악 및 시설이용 실태를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전광역시 소재 청소년문화의집의 시설현황 및 특성은 어떠한가? 둘째, 청소년문화의집 이용자특성에 따른 시설이용에는 차이가 있는가? 셋째, 청소년문화의집 부대 공간 및 프로그램 이용실태는 어떠한가?

가설 설정

  • 본 연구의 구체적 목적은 현재 대전광역시에서 운영되고 있는 청소년문화의집을 대상으로 현황파악 및 시설이용 실태를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전광역시 소재 청소년문화의집의 시설현황 및 특성은 어떠한가? 둘째, 청소년문화의집 이용자특성에 따른 시설이용에는 차이가 있는가? 셋째, 청소년문화의집 부대 공간 및 프로그램 이용실태는 어떠한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문화의집의 3대 기능은 무엇인가? 청소년문화의집은 청소년 중심의 시설로서 생활중심의 다양한 문화를 자발적으로 경험하고 만들어 갈 수 있는 지역사회 거점시설로의 기능을 수행하여야 한다는 전제하에, 구체적으로 문화체험 기능, 만남과 소통 기능, 네트워크 기능을 청소년문화의집의 3대 기능으로 설정하였다 (Kim, 2003). 첫째, 문화체험의 기능이란 포괄적인 문화 활동 전체를 지칭하는 것으로 수동적인 문화 작품 감상을 지양하고, 적극적인 문화 창조 경험을 지향하는 것이라 하였다.
청소년문화의집의 운동 시설의 경우 한 군데를 제외하고는 공간이 계획되어 있지 않은 이유는? 조사대상 시설의 경우, 전국적인 경향과 비슷한 양상을 보이고 있지만 운동 시설의 경우 한 군데를 제외하고는 공간이 계획되어 있지 않았다. 이는 설치매뉴얼상 운동공간은 기본공간에 포함되어 있지 않고 특화공간으로서 제시되어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실태조사결과, 기존 청소년문화의집에 계제공되어 공간은 지나치게 인터넷이나 멀티미디어의 위주의 공간으로 계획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문화체험의 기능이란 무엇인가? 청소년문화의집은 청소년 중심의 시설로서 생활중심의 다양한 문화를 자발적으로 경험하고 만들어 갈 수 있는 지역사회 거점시설로의 기능을 수행하여야 한다는 전제하에, 구체적으로 문화체험 기능, 만남과 소통 기능, 네트워크 기능을 청소년문화의집의 3대 기능으로 설정하였다 (Kim, 2003). 첫째, 문화체험의 기능이란 포괄적인 문화 활동 전체를 지칭하는 것으로 수동적인 문화 작품 감상을 지양하고, 적극적인 문화 창조 경험을 지향하는 것이라 하였다. 문화체험의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청소년 들의 문화적 요구에 따른 다양한 영역의 문화활동의 기획과 실행과정의 참여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서비스 기능과 전문성을 확보하여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Bae, J. H., & Lee, J. K. (2012). A study on the activation plans for youth culture center as community building project -focused on case of Daegu city-. Journal of the Regional Association of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8(1), 93-96. 

  2. Jo, H. Y. (2009). Study on the meanings of youth culture center and their future direction.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Youth Facility & Environment, 7(2), 17-29. 

  3. Kang, J. A. (2005). A study on the demand for program of youth culture center and an activation plan : focused on the adolescents, parents and teachers in boryoung c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seo University, Seosan, Korea. 

  4. Kim, H. S., Han, D. H., & Hwang, J. G. (2011). The study on the evaluation results of youth cultural center in 2010. Journal of Korea Youth Research Association, 18(8), 309-332. 

  5. Kim, J. A. (2005). A study on the interior design of youth culture center: centering on the space plan for program activ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ang-myung University, Seoul, Korea. 

  6. Kim, J. J. (2003). Study on the reform measure of space and equipments of youth culture center. Proceedings of Autumn Conference of the Korea Institute of Youth Facility & Environment, 1, 335-355, Seoul, Korea. 

  7. Kim, K. H. (2003). A Study on the planning of youth culture facility with educational facilities.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Youth Facility & Environment, 1, 29-37. 

  8. Lee, J. K. (2011). A study on architectural design for youth culture center -Focused on the gachang-myeon youth culture center-.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Youth Facility & Environment, 9(4), 149-156. 

  9. Lim, W. J. (2011). Design of the youth culture center for the adolescents: Open space with a theme of nature and color. Unpublished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Seoul, Korea. 

  10.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2012). Development of an evaluation model of youth activity centers (Research Rep 12-R01). Sejong: Korea. 

  11. Shin, M. S. (2012). A study on the space environment improvement of youth cultural center considering environment psychology and behavior.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12. Sung, H. K., & Lee, J. K. (2012). A study about on the supply to the youth culture center accord the youth culture center of use situation. Journal of the Regional Association of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8(1), 189-192. 

  13. The Korea Association of Youth Center (2016). Actual condition of the youth facility. Retrieved from http://www.youthnet.or.kr/youthStatus2.do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