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 문명의 발달로 인간의 평균 수명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현재 인간의 수명을 연구하는 학자들 중에는 인간세포의 최대 수명을 120세, 평균 수명을 85세로 보는 견해가 다수이다. 아울러 산업화, 도시화에 따른 여성의 사회진출 확대 및 부양의식의 변화 그리고 경제성장에 의한 고령자의 경제력 향상 등으로 인해 최근 고령계층의 증가가 두드러지면서 노인의 지위와 역할의 변화로 하나의 사회 계층으로 두각을 나타내게 되었다. 우리나라 고령자들은 10여년 전만해도 대부분 자녀들에 의해 가정에서 부양되었다. 자녀들에게 재산을 물려준 후 자녀들이 주는 용돈에 의지하며, 필요용품 조차 대부분 자녀들에 의해 구매되었다. 하지만 핵가족화와 여성의 사회활동 참여 증가 등 사회환경 변화로 가족에 의한 부양기능은 크게 약화되고 있다. 더욱이 경제력 있는 노인들이 늘어나면서 자녀에 의지하기보다는 독립된 생활을 즐기려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 또한 노후생활을 대비한 저축 증대와 국민연금 등의 확대로 노후 소득원이 보장되고, 개인주의적인 서구적 가치관이 확산되면서 고령자 자신들을 위한 능동적인 소비가 크게 늘어나고 있다. 더욱이 실버타운, 재가서비스 등에 대해 갖고 있던 고령자들의 부정적인 시각이 완화되면서 이를 이용하려는 수요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고령자들의 소비패턴 및 가치관의 변화는 앞으로 더욱 가속될 것이며, 이는 실버비즈니스 성장의 토대가 될 것으로 보인다. 실버비즈니스 수요가 증가하면서 고령자들을 위한 기본적인 의·식·주 관련 서비스에서 의료, 여가선용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신규 사업분야의 창출이 기대되기 때문이다. 특히 주거와 의료 및 레저시설 등을 종합적으로 갖춘 실버타운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이며, 몸이 불편한 노인들을 대상으로 각종 재가(在家) 서비스가 대폭 확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물론 사회보장제도의 강화와 함께 정부가 제공하는 공익적인 노인복지서비스도 증가해 고령자들의 복지 욕구를 어느 정도 수용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정부에 의한 서비스는 양과 질 모두에 한계가 있어 경제력 있는 고령자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따라 충분한 구매력을 가지고 있는 중산층 이상의 고령자들은 수익자부담원칙에 따라 보다 질 높은 서비스를 추구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는 이러한 시점에서 한국 실버산업의 전반적인 현황과 문제점, 발전방향등을 점검하고, 이에 앞서 선진국의 실버산업을 살펴봄으로써 무서운 속도로 전개되고 있는 실버실버산업에 대한 대비를 기하고자 함에 있다. 선진국에서 활기를 띠고 있는 실버비즈니스에 비하면 우리나라의 실버산업은 아직 미숙하다고 말할 수 있다. 그들에 비하여 시장규모도 크지 않으며, 민간기업들의 사업 참여 역시 활발하지 못하다. 실버비즈니스에 대한 기초적인 연구조차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기업들이 우리나라의 고령인구 비중이 선진국보다 낮아 사업 참여를 관망한 데다, 지난 97년의 외환위기로 실버시장에 대한 투자 열기가 크게 위축되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난해 이후 고령인구의 증가와 함께 국내경제가 점차 회복국면을 맞으면 서 기업들의 실버비즈니스 참여가 점차 활발해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실버비즈니스는 이제 확산단계에 들어서고 있으며, 고령인구의 증가에 따라 그 전개속도는 더욱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더욱이 우리나라 고령인구의 증가 추세가 그 어느 나라보다 빠른데다 공무원, 군인, 사립교원 등의 연금 수혜자들이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2008년이면 88년 시작된 국민연금 수혜자도 나오기 시작한다. 정부 또한 실버비즈니스 활성화를 위해 노인복지법을 개정해 실버타운 설립을 촉진하고 있으며, 실버용품 수출협의회를 구성, 실버용품의 디자인 개발 및 기술개발자금을 지원하고 있다. 따라서 실버비즈니스에 참여를 원하는 기업들은 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선행투자를 적극 검토해야 할 것이다. 투자 시기를 놓칠 경우 사업 전개 및 시장 확보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또한 실버비즈니스의 꽃이라 불리는 실버타운 운영 노하우 획득과 차별적인 실버상품 및 서비스 개발에 노력할 필요가 있다. 만약 운영노하우의 획득과 투자에 대한 위험 분산이 필요하다면 선진업체 및 국내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사업을 전개하는 방안도 검토할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정부도 실버비즈니스 활성화를 위해 노인복지예산을 확대하는 한편 실버관련 기업에 대한 정책적 지원을 보다 강화해야 할 것이다. 실버비즈니스가 하나의 수익사업이기는 하나 공익성을 배제할 수 없으며, 실버비즈니스가 활발히 전개되고 있는 선진국의 경우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실버비즈니스 활성화의 원동력이 되고 있음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선진국들은 한국에 비해 훨씬 오래 전부터 고령사회로부터 비롯하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왔다. 1980년대에 이미 국가별로 대책 강구에 들어갔고, 90년대 초반부터는 각종 프로그램을 시행하기 시작했다. 미국, 유럽, 일본 등의 경우를 보면 이미 오래전부터 실버비즈니스가 활성화돼 지금은 민간부문의 사업참여가 경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독립된 소비주체로서 구매력을 갖춘 건강한 노인이 증가한다는 사실은 노인들의 욕구가 그만큼 다양해지며 ...
의학과 문명의 발달로 인간의 평균 수명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현재 인간의 수명을 연구하는 학자들 중에는 인간세포의 최대 수명을 120세, 평균 수명을 85세로 보는 견해가 다수이다. 아울러 산업화, 도시화에 따른 여성의 사회진출 확대 및 부양의식의 변화 그리고 경제성장에 의한 고령자의 경제력 향상 등으로 인해 최근 고령계층의 증가가 두드러지면서 노인의 지위와 역할의 변화로 하나의 사회 계층으로 두각을 나타내게 되었다. 우리나라 고령자들은 10여년 전만해도 대부분 자녀들에 의해 가정에서 부양되었다. 자녀들에게 재산을 물려준 후 자녀들이 주는 용돈에 의지하며, 필요용품 조차 대부분 자녀들에 의해 구매되었다. 하지만 핵가족화와 여성의 사회활동 참여 증가 등 사회환경 변화로 가족에 의한 부양기능은 크게 약화되고 있다. 더욱이 경제력 있는 노인들이 늘어나면서 자녀에 의지하기보다는 독립된 생활을 즐기려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 또한 노후생활을 대비한 저축 증대와 국민연금 등의 확대로 노후 소득원이 보장되고, 개인주의적인 서구적 가치관이 확산되면서 고령자 자신들을 위한 능동적인 소비가 크게 늘어나고 있다. 더욱이 실버타운, 재가서비스 등에 대해 갖고 있던 고령자들의 부정적인 시각이 완화되면서 이를 이용하려는 수요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고령자들의 소비패턴 및 가치관의 변화는 앞으로 더욱 가속될 것이며, 이는 실버비즈니스 성장의 토대가 될 것으로 보인다. 실버비즈니스 수요가 증가하면서 고령자들을 위한 기본적인 의·식·주 관련 서비스에서 의료, 여가선용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신규 사업분야의 창출이 기대되기 때문이다. 특히 주거와 의료 및 레저시설 등을 종합적으로 갖춘 실버타운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이며, 몸이 불편한 노인들을 대상으로 각종 재가(在家) 서비스가 대폭 확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물론 사회보장제도의 강화와 함께 정부가 제공하는 공익적인 노인복지서비스도 증가해 고령자들의 복지 욕구를 어느 정도 수용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정부에 의한 서비스는 양과 질 모두에 한계가 있어 경제력 있는 고령자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따라 충분한 구매력을 가지고 있는 중산층 이상의 고령자들은 수익자부담원칙에 따라 보다 질 높은 서비스를 추구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는 이러한 시점에서 한국 실버산업의 전반적인 현황과 문제점, 발전방향등을 점검하고, 이에 앞서 선진국의 실버산업을 살펴봄으로써 무서운 속도로 전개되고 있는 실버실버산업에 대한 대비를 기하고자 함에 있다. 선진국에서 활기를 띠고 있는 실버비즈니스에 비하면 우리나라의 실버산업은 아직 미숙하다고 말할 수 있다. 그들에 비하여 시장규모도 크지 않으며, 민간기업들의 사업 참여 역시 활발하지 못하다. 실버비즈니스에 대한 기초적인 연구조차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기업들이 우리나라의 고령인구 비중이 선진국보다 낮아 사업 참여를 관망한 데다, 지난 97년의 외환위기로 실버시장에 대한 투자 열기가 크게 위축되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난해 이후 고령인구의 증가와 함께 국내경제가 점차 회복국면을 맞으면 서 기업들의 실버비즈니스 참여가 점차 활발해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실버비즈니스는 이제 확산단계에 들어서고 있으며, 고령인구의 증가에 따라 그 전개속도는 더욱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더욱이 우리나라 고령인구의 증가 추세가 그 어느 나라보다 빠른데다 공무원, 군인, 사립교원 등의 연금 수혜자들이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2008년이면 88년 시작된 국민연금 수혜자도 나오기 시작한다. 정부 또한 실버비즈니스 활성화를 위해 노인복지법을 개정해 실버타운 설립을 촉진하고 있으며, 실버용품 수출협의회를 구성, 실버용품의 디자인 개발 및 기술개발자금을 지원하고 있다. 따라서 실버비즈니스에 참여를 원하는 기업들은 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선행투자를 적극 검토해야 할 것이다. 투자 시기를 놓칠 경우 사업 전개 및 시장 확보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또한 실버비즈니스의 꽃이라 불리는 실버타운 운영 노하우 획득과 차별적인 실버상품 및 서비스 개발에 노력할 필요가 있다. 만약 운영노하우의 획득과 투자에 대한 위험 분산이 필요하다면 선진업체 및 국내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사업을 전개하는 방안도 검토할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정부도 실버비즈니스 활성화를 위해 노인복지예산을 확대하는 한편 실버관련 기업에 대한 정책적 지원을 보다 강화해야 할 것이다. 실버비즈니스가 하나의 수익사업이기는 하나 공익성을 배제할 수 없으며, 실버비즈니스가 활발히 전개되고 있는 선진국의 경우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실버비즈니스 활성화의 원동력이 되고 있음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선진국들은 한국에 비해 훨씬 오래 전부터 고령사회로부터 비롯하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왔다. 1980년대에 이미 국가별로 대책 강구에 들어갔고, 90년대 초반부터는 각종 프로그램을 시행하기 시작했다. 미국, 유럽, 일본 등의 경우를 보면 이미 오래전부터 실버비즈니스가 활성화돼 지금은 민간부문의 사업참여가 경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독립된 소비주체로서 구매력을 갖춘 건강한 노인이 증가한다는 사실은 노인들의 욕구가 그만큼 다양해지며 삶의 질 향상에 대한 관심도 높아짐을 뜻한다. 따라서 노인생활의 질 향상, 노인복지틀 등을 구상할 때는 시장원리에 의한 민간부문의 공급 즉 실버산업의 육성과 활용이 절실하게 요구된다.
의학과 문명의 발달로 인간의 평균 수명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현재 인간의 수명을 연구하는 학자들 중에는 인간세포의 최대 수명을 120세, 평균 수명을 85세로 보는 견해가 다수이다. 아울러 산업화, 도시화에 따른 여성의 사회진출 확대 및 부양의식의 변화 그리고 경제성장에 의한 고령자의 경제력 향상 등으로 인해 최근 고령계층의 증가가 두드러지면서 노인의 지위와 역할의 변화로 하나의 사회 계층으로 두각을 나타내게 되었다. 우리나라 고령자들은 10여년 전만해도 대부분 자녀들에 의해 가정에서 부양되었다. 자녀들에게 재산을 물려준 후 자녀들이 주는 용돈에 의지하며, 필요용품 조차 대부분 자녀들에 의해 구매되었다. 하지만 핵가족화와 여성의 사회활동 참여 증가 등 사회환경 변화로 가족에 의한 부양기능은 크게 약화되고 있다. 더욱이 경제력 있는 노인들이 늘어나면서 자녀에 의지하기보다는 독립된 생활을 즐기려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 또한 노후생활을 대비한 저축 증대와 국민연금 등의 확대로 노후 소득원이 보장되고, 개인주의적인 서구적 가치관이 확산되면서 고령자 자신들을 위한 능동적인 소비가 크게 늘어나고 있다. 더욱이 실버타운, 재가서비스 등에 대해 갖고 있던 고령자들의 부정적인 시각이 완화되면서 이를 이용하려는 수요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고령자들의 소비패턴 및 가치관의 변화는 앞으로 더욱 가속될 것이며, 이는 실버비즈니스 성장의 토대가 될 것으로 보인다. 실버비즈니스 수요가 증가하면서 고령자들을 위한 기본적인 의·식·주 관련 서비스에서 의료, 여가선용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신규 사업분야의 창출이 기대되기 때문이다. 특히 주거와 의료 및 레저시설 등을 종합적으로 갖춘 실버타운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이며, 몸이 불편한 노인들을 대상으로 각종 재가(在家) 서비스가 대폭 확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물론 사회보장제도의 강화와 함께 정부가 제공하는 공익적인 노인복지서비스도 증가해 고령자들의 복지 욕구를 어느 정도 수용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정부에 의한 서비스는 양과 질 모두에 한계가 있어 경제력 있는 고령자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따라 충분한 구매력을 가지고 있는 중산층 이상의 고령자들은 수익자부담원칙에 따라 보다 질 높은 서비스를 추구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는 이러한 시점에서 한국 실버산업의 전반적인 현황과 문제점, 발전방향등을 점검하고, 이에 앞서 선진국의 실버산업을 살펴봄으로써 무서운 속도로 전개되고 있는 실버실버산업에 대한 대비를 기하고자 함에 있다. 선진국에서 활기를 띠고 있는 실버비즈니스에 비하면 우리나라의 실버산업은 아직 미숙하다고 말할 수 있다. 그들에 비하여 시장규모도 크지 않으며, 민간기업들의 사업 참여 역시 활발하지 못하다. 실버비즈니스에 대한 기초적인 연구조차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기업들이 우리나라의 고령인구 비중이 선진국보다 낮아 사업 참여를 관망한 데다, 지난 97년의 외환위기로 실버시장에 대한 투자 열기가 크게 위축되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난해 이후 고령인구의 증가와 함께 국내경제가 점차 회복국면을 맞으면 서 기업들의 실버비즈니스 참여가 점차 활발해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실버비즈니스는 이제 확산단계에 들어서고 있으며, 고령인구의 증가에 따라 그 전개속도는 더욱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더욱이 우리나라 고령인구의 증가 추세가 그 어느 나라보다 빠른데다 공무원, 군인, 사립교원 등의 연금 수혜자들이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2008년이면 88년 시작된 국민연금 수혜자도 나오기 시작한다. 정부 또한 실버비즈니스 활성화를 위해 노인복지법을 개정해 실버타운 설립을 촉진하고 있으며, 실버용품 수출협의회를 구성, 실버용품의 디자인 개발 및 기술개발자금을 지원하고 있다. 따라서 실버비즈니스에 참여를 원하는 기업들은 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선행투자를 적극 검토해야 할 것이다. 투자 시기를 놓칠 경우 사업 전개 및 시장 확보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또한 실버비즈니스의 꽃이라 불리는 실버타운 운영 노하우 획득과 차별적인 실버상품 및 서비스 개발에 노력할 필요가 있다. 만약 운영노하우의 획득과 투자에 대한 위험 분산이 필요하다면 선진업체 및 국내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사업을 전개하는 방안도 검토할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정부도 실버비즈니스 활성화를 위해 노인복지예산을 확대하는 한편 실버관련 기업에 대한 정책적 지원을 보다 강화해야 할 것이다. 실버비즈니스가 하나의 수익사업이기는 하나 공익성을 배제할 수 없으며, 실버비즈니스가 활발히 전개되고 있는 선진국의 경우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실버비즈니스 활성화의 원동력이 되고 있음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선진국들은 한국에 비해 훨씬 오래 전부터 고령사회로부터 비롯하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왔다. 1980년대에 이미 국가별로 대책 강구에 들어갔고, 90년대 초반부터는 각종 프로그램을 시행하기 시작했다. 미국, 유럽, 일본 등의 경우를 보면 이미 오래전부터 실버비즈니스가 활성화돼 지금은 민간부문의 사업참여가 경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독립된 소비주체로서 구매력을 갖춘 건강한 노인이 증가한다는 사실은 노인들의 욕구가 그만큼 다양해지며 삶의 질 향상에 대한 관심도 높아짐을 뜻한다. 따라서 노인생활의 질 향상, 노인복지틀 등을 구상할 때는 시장원리에 의한 민간부문의 공급 즉 실버산업의 육성과 활용이 절실하게 요구된다.
Only about a decade ago in Korea, usually the old were supported by their sons and daughters. They succeeded their property to their children and relied on the pocket money they gave back. Even the necessities of life were supported by them. But the social change like Nuclear Family and increase of ...
Only about a decade ago in Korea, usually the old were supported by their sons and daughters. They succeeded their property to their children and relied on the pocket money they gave back. Even the necessities of life were supported by them. But the social change like Nuclear Family and increase of women workers made the dependent family weak. More over, as economically strong old people increase, they tend to enjoy their old years independent from their children. And because their income for the old years are guaranteed by the increase of savings for their old years and national pension, and with the expanding thoughts of individualism the old are spending more and more for themselves. Also the negative thoughts against 'silver town' and 'home services' are slowly changing which makes the demand for these services are increase. The changing consumption and thoughts of the old persons will become more rapid making a new ground for 'silver business', as lots of new business fields like medical service and leisure service is expected to be created for the old not only limited to basic necessities such as clothes, foods and housing. Especially the demand for 'silver town' which is built in with a medical center and all kinds of leisure facilities, and lots of kinds of 'home services' for the old are expected to increase. Of course, the government has strengthened the social welfare system and lots of services for the old will fulfill some of the demands. But still the services provided from the government has a limit in amount and quality to support all the wealthy old person's variable desires. So the wealthy old are expected to go for a more higher level services.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situation and problems of Korean 'silver business' and also study other improved countries to prepare for the future 'silver business'. Comparing with other improved countries Korea still has a small market and only a few civil companies are in this business. They didn't know the importance because the percentage of the old were much more lower than other countries and there were no studies or reports on this matter. More over the crisis of 'current exchange' in 1997 made the what ever few companies shorten their investment. But from last year with the increase of the old and recovering of Korean economy, many companies are slowly paying attention to this 'silver business'. Korean 'silver business' is going to expand and will expand rapidly as the old increase. The increasing rate of old people is rapid than any other countries. Retired public officials, soldiers and teaching staffs living on pension are increasing every year and from the year 2008 there will be people receiving civil pension which started in 1988. Korean government has amended the laws of welfare to build 'silver town' and made a 'silver facility export department' and support them to develop product, design and technique. Companies who are willing to start a business in this field should investigate in a long term and start pre-investing. If late, they might have trouble in expanding their business and market. Also they should gain all the Know Hows in managing 'silver town' and develop silver products and services. If there are too many risks for the company to invest on the business, there is a way to cooperate with other improved companies. The government should increase their budgets on welfare for the old and support the companies in policy. 'Silver business' is surely a kind of earning business but still we cannot ignore that it is a public business. We should pay attention to other improved countries and know that the support of those governments are the basis of this business.
Only about a decade ago in Korea, usually the old were supported by their sons and daughters. They succeeded their property to their children and relied on the pocket money they gave back. Even the necessities of life were supported by them. But the social change like Nuclear Family and increase of women workers made the dependent family weak. More over, as economically strong old people increase, they tend to enjoy their old years independent from their children. And because their income for the old years are guaranteed by the increase of savings for their old years and national pension, and with the expanding thoughts of individualism the old are spending more and more for themselves. Also the negative thoughts against 'silver town' and 'home services' are slowly changing which makes the demand for these services are increase. The changing consumption and thoughts of the old persons will become more rapid making a new ground for 'silver business', as lots of new business fields like medical service and leisure service is expected to be created for the old not only limited to basic necessities such as clothes, foods and housing. Especially the demand for 'silver town' which is built in with a medical center and all kinds of leisure facilities, and lots of kinds of 'home services' for the old are expected to increase. Of course, the government has strengthened the social welfare system and lots of services for the old will fulfill some of the demands. But still the services provided from the government has a limit in amount and quality to support all the wealthy old person's variable desires. So the wealthy old are expected to go for a more higher level services.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situation and problems of Korean 'silver business' and also study other improved countries to prepare for the future 'silver business'. Comparing with other improved countries Korea still has a small market and only a few civil companies are in this business. They didn't know the importance because the percentage of the old were much more lower than other countries and there were no studies or reports on this matter. More over the crisis of 'current exchange' in 1997 made the what ever few companies shorten their investment. But from last year with the increase of the old and recovering of Korean economy, many companies are slowly paying attention to this 'silver business'. Korean 'silver business' is going to expand and will expand rapidly as the old increase. The increasing rate of old people is rapid than any other countries. Retired public officials, soldiers and teaching staffs living on pension are increasing every year and from the year 2008 there will be people receiving civil pension which started in 1988. Korean government has amended the laws of welfare to build 'silver town' and made a 'silver facility export department' and support them to develop product, design and technique. Companies who are willing to start a business in this field should investigate in a long term and start pre-investing. If late, they might have trouble in expanding their business and market. Also they should gain all the Know Hows in managing 'silver town' and develop silver products and services. If there are too many risks for the company to invest on the business, there is a way to cooperate with other improved companies. The government should increase their budgets on welfare for the old and support the companies in policy. 'Silver business' is surely a kind of earning business but still we cannot ignore that it is a public business. We should pay attention to other improved countries and know that the support of those governments are the basis of this business.
주제어
#고령화 사회 실버비즈니스 실버산업 aging society silver industry silver business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윤일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경제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통상산업전공
지도교수
정갑영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vi, 83p.
키워드
고령화 사회 실버비즈니스 실버산업 aging society silver industry silver busi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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