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집단따돌림 현황에 관한 일 연구
(A) study on the conditions of group teasing 원문보기


박천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행정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요즈음 확산되고 있는 집단따돌림의 가해, 피해 학생의 특성과 문제 행동 및 지각된 가정과 학교 교육의 관계를 살펴 봄으로써 집단따돌림에 의한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고 학생의 건전한 성장발달을 위하여 정보를 얻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하여 중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을 통해 가해 학생과 피해 학생 및 일반 학생의 집단으로 구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조사도구는 질문지를 사용했으며 질문지 내용은 집단따돌림의 실태 파악 및 따돌림의 원인과 해결 방안을 강구하는 청소년 대화의 광장(1998)의 따돌리는 아이들·따돌림 당하는 아이들에 대한 설문지와 한국교육개발원(1998)의 집단따돌림 실태분석을 위한 설문지를 참고로 하여 서울시내 중등학교 학생들의 집단따돌림에 대한 인식차를 요인별로 심도있게 조사·분석될 수 있도록 수정·보완하여 작성하였다. 연구결과 집단따돌림 당하는 학생이 한 학급에 1명이상 있다 라고 응답한 학생이 43.2%이었으며, 지난 1년간 따돌림 당하는 아이를 본 경험이 최소 한번 이상이라고 응답한 학생이 83.5%로 높게 나타났다. 이는 집단따돌림 현상이 학교현장에 실제로 매우 심각하게 퍼져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특정한 시기와 관계없이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교사와 학부모는 학생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세심한 지도로 관찰하여 집단따돌림이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여야 하며 발견 즉시 적절한 조치로 학생들의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집단따돌림을 당하는 학생의 원인으로는 잘난척 하거나 친구를 무시하기 때문이라고 응답한 학생이 41.4%이며, 친구들과 분위기를 못 맞추기 때문이라고 응답한 학생이 27.4%였다. 또한 가해학생의 특성은 학교에서 문제를 일으키는 가정적으로 문제가 있는 학생들이거나 장난이 심한 학생들이 대다수였으며, 일반학생들의 특성으로는 집단따돌림을 당하는 것을 보고도 아무런 느낌이 없다는 학생이 33.7%이며, 15.9%가 따돌림을 주도하는 학생에 대해 경계심을 갖는다는 결과를 보면, 많은 학생들이 집단따돌림에 대해 별로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는 것이 요즘의 삭막한 입시위주의 교육으로 인한 청소년들의 타인존중에 대한 무관심과 이기적인 생각으로 인한 인성교육의 부재를 느끼게 한다. 따라서 집단따돌림의 피해 예방을 위하여 인성교육을 통한 학교교육 및 가정교육이 요구되므로 학교는 교사의 적극적 개입으로 상담교육을 강화하여 가정과의 긴밀한 협조체제 구축으로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 방안을 찾도록 해야 하며, 지속적인 심리적 요인 등에 관한 심층적 연구로 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시하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하겠다. 본 연구의 결과가 시사하는 점은 우선 학교교육의 정상화로 인성교육을 강화하여 즐거운 학교생활이 되도록 힘써야 하고, 핵가족화 속에서도 올바른 가치 기준의 가정교육으로 청소년들의 사회성을 제대로 길러주어야 하겠으며, 아름다운 심성을 길러 원만한 대인관계 형성으로 집단따돌림의 예방에 노력해야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rvey the group teasing practices spreading wide in terms of teasers' and victims' characteristics and problematic behaviors and relationship between home and school education, and thereby, provide for some data useful to prevention of the group teasing and facilitat...

주제어

#집단따돌림 교육 위기 학생지도 예방·지도 프로그램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천희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행정 전공
지도교수 한준상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vi, 74p.
키워드 집단따돌림 교육 위기 학생지도 예방·지도 프로그램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61697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