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유아교육환경 평정척도 개정판(ECERS-R)의 국내적용을 위한 예비연구 (A) preliminary study for the application of Early Childhood Environment Rating Scale Revised Edition(ECERS-R) to Korea원문보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현장의 전반적인 질적 수준을 평가하고, 이를 향상시키기 위한 평가도구로 개발된 Harms, Clifford와 Cryer(1998)의 '유아교육환경 평정척도 개정판(Early Childhood Environment Rating Scale - Revised Edition)'이 우리나라의 유아교육환경을 평가하기에 적합한지 여부를 알아보기 위한 예비연구이다. 이를 통해 ECERS-R이 우리나라 유아교육 환경의 전반적인 질적 수준을 평가하기 위한 도구로 활용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궁극적으로는 우리나라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평가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 인천 및 경기 지역에 소재한 어린이집 20곳의 만5세 20학급이었으며, 연구도구로는 Harms, Clifford와 Cryer(1998)의 ECERS-R과 이은해(2002)의 「어린이집 프로그램 관찰척도」가 사용되었다. ECERS-R의 ...
본 연구는 유아교육현장의 전반적인 질적 수준을 평가하고, 이를 향상시키기 위한 평가도구로 개발된 Harms, Clifford와 Cryer(1998)의 '유아교육환경 평정척도 개정판(Early Childhood Environment Rating Scale - Revised Edition)'이 우리나라의 유아교육환경을 평가하기에 적합한지 여부를 알아보기 위한 예비연구이다. 이를 통해 ECERS-R이 우리나라 유아교육 환경의 전반적인 질적 수준을 평가하기 위한 도구로 활용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궁극적으로는 우리나라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평가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 인천 및 경기 지역에 소재한 어린이집 20곳의 만5세 20학급이었으며, 연구도구로는 Harms, Clifford와 Cryer(1998)의 ECERS-R과 이은해(2002)의 「어린이집 프로그램 관찰척도」가 사용되었다. ECERS-R의 타당도를 분석하기 위해서 「어린이집 프로그램 관찰 척도」와의 총점 및 하위 영역별로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하였다. ECERS-R의 신뢰도 분석을 위해서 내적 합치도로 Cronbach α 계수를 산출하였고 관찰자간 신뢰도를 위해 Spearman의 등위상관계수(ρ)를 구하였다. 문항양호도 분석을 위해 총 43개 문항에 대한 문항변별도와 문항반응분포를 산출하였다. ECERS-R 총점에 따라 대상기관을 상·하집단으로 구분하여 집단간 차이가 있는지 Mann Whitney U-test를 실시함으로써 문항변별도를 분석하였다. 문항반응분석을 위해서 각 문항에 대해 응답별로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각 문항과 하위영역간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문항의 타당성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ECERS-R과 「어린이집 프로그램 관찰척도」간에 공인타당도의 증거가 나타났다. 특히 관련 영역별 상관이 높아 ECERS-R이 우리나라 보육시설 평가에 대체로 타당하다고 할 수 있다. 둘째, ECERS-R의 신뢰도 분석 결과 문항 내적 합치도와 관찰자간 신뢰도에서 전반적 수준은 양호하나, 영역별로는 사용상 유의해야할 영역이 있다. 셋째, ECERS-R의 문항양호도 분석 결과, 총 43개 문항은 대체로 양호하나 문화적 차이로 인한 3개 문항은 적용방식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유아교육현장의 전반적인 질적 수준을 평가하고, 이를 향상시키기 위한 평가도구로 개발된 Harms, Clifford와 Cryer(1998)의 '유아교육환경 평정척도 개정판(Early Childhood Environment Rating Scale - Revised Edition)'이 우리나라의 유아교육환경을 평가하기에 적합한지 여부를 알아보기 위한 예비연구이다. 이를 통해 ECERS-R이 우리나라 유아교육 환경의 전반적인 질적 수준을 평가하기 위한 도구로 활용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궁극적으로는 우리나라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평가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 인천 및 경기 지역에 소재한 어린이집 20곳의 만5세 20학급이었으며, 연구도구로는 Harms, Clifford와 Cryer(1998)의 ECERS-R과 이은해(2002)의 「어린이집 프로그램 관찰척도」가 사용되었다. ECERS-R의 타당도를 분석하기 위해서 「어린이집 프로그램 관찰 척도」와의 총점 및 하위 영역별로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하였다. ECERS-R의 신뢰도 분석을 위해서 내적 합치도로 Cronbach α 계수를 산출하였고 관찰자간 신뢰도를 위해 Spearman의 등위상관계수(ρ)를 구하였다. 문항양호도 분석을 위해 총 43개 문항에 대한 문항변별도와 문항반응분포를 산출하였다. ECERS-R 총점에 따라 대상기관을 상·하집단으로 구분하여 집단간 차이가 있는지 Mann Whitney U-test를 실시함으로써 문항변별도를 분석하였다. 문항반응분석을 위해서 각 문항에 대해 응답별로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각 문항과 하위영역간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문항의 타당성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ECERS-R과 「어린이집 프로그램 관찰척도」간에 공인타당도의 증거가 나타났다. 특히 관련 영역별 상관이 높아 ECERS-R이 우리나라 보육시설 평가에 대체로 타당하다고 할 수 있다. 둘째, ECERS-R의 신뢰도 분석 결과 문항 내적 합치도와 관찰자간 신뢰도에서 전반적 수준은 양호하나, 영역별로는 사용상 유의해야할 영역이 있다. 셋째, ECERS-R의 문항양호도 분석 결과, 총 43개 문항은 대체로 양호하나 문화적 차이로 인한 3개 문항은 적용방식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application of the Early Childhood Environment Rating Scale - Revised Edition(ECERS-R) developed by Harms, Clifford, and Cryer(1998) to early childhood setting in Korea. The subjects were 20 classes of the day care centers for the 5-year-old children in 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application of the Early Childhood Environment Rating Scale - Revised Edition(ECERS-R) developed by Harms, Clifford, and Cryer(1998) to early childhood setting in Korea. The subjects were 20 classes of the day care centers for the 5-year-old children in Seoul, Incheon, and Kyunggido, Korea. Each classroom was observed by trained observers with the ECERS-R and the Observation Scale for Daycare Programs developed by Rhee(2002). The Observation Scale for Daycare Programs was used as a criterion to examine concurrent validity of the scale. The methods for data analysis included correlation coefficients for concurrent validity, Cronbach α's and Spearman's ρ for reliability, and item discrimination indices and item response distributions for item analysis.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the correlation coefficient of the ECERS-R with the Observation Scale for Daycare Programs was .71, that indicates concurrent validity of ECERS-R applied in Korea Second, the inter-item consistency reliability and inter-rater reliability were generally satisfied, with exceptions of one sub-area. Third, item analysis results of ECERS-R were in generally acceptable level, with exceptions of 3 items which is mainly due to the cultural differenc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application of the Early Childhood Environment Rating Scale - Revised Edition(ECERS-R) developed by Harms, Clifford, and Cryer(1998) to early childhood setting in Korea. The subjects were 20 classes of the day care centers for the 5-year-old children in Seoul, Incheon, and Kyunggido, Korea. Each classroom was observed by trained observers with the ECERS-R and the Observation Scale for Daycare Programs developed by Rhee(2002). The Observation Scale for Daycare Programs was used as a criterion to examine concurrent validity of the scale. The methods for data analysis included correlation coefficients for concurrent validity, Cronbach α's and Spearman's ρ for reliability, and item discrimination indices and item response distributions for item analysis.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the correlation coefficient of the ECERS-R with the Observation Scale for Daycare Programs was .71, that indicates concurrent validity of ECERS-R applied in Korea Second, the inter-item consistency reliability and inter-rater reliability were generally satisfied, with exceptions of one sub-area. Third, item analysis results of ECERS-R were in generally acceptable level, with exceptions of 3 items which is mainly due to the cultural dif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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