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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기 영어교육의 연구와 바람직한 방향 원문보기


유윤희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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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한국초등학교의 TEFL프로그램과 한국과 다른 여러 나라의 영어교육과 그 바람직한 방항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사실상 1982년 이래로 한국 초등학교 영어교육은 과외활동으로서 실행되어져 왔다. 이에 1995년 교육부는 1997년부터 초등학교 내에서 정규과정으로서 TEFL 프로그램을 설립할 것이라는 정책을 선언하였다. 이와 연관지어, 본 논문에서는 한국초등학교 영어교육의 필요성과 타당성을 증명해 보이기 위해 조기영어교육에 관한 몇 가지 이를들을 조사해보았다. 이 이론의 논리적 결과는 비교적 나이가 어린 아이일수록 보다 효과적으로 외국어를 배울 수 있도록 갖춰져 있다는 것이다. 대부분은 연구들은 직접적인 고찰이나 경험적 증거보다는 논리적인 추론에 바탕을 두었다. 그러나, 그 이론들이나 현 시행되는 초등영어교육 모두가 맞다고 확신하지는 못한다. 이런 견지에서, 한국조기영어교육의 보다 바람직한 방향을 설립하기 위해 교육환경의 준비를 강조하였다. 또한 ESL이 아닌 EFL환경 아래에서 한국초등영어교육이 실행되어진 이래로 교육과정의 문제, 그리고 그 내용, 교자재, 교사, 교수학습방법, 평가, 교욱 시설의 문제점등을 지적하였다. 그리고 TEFL프로그램 안에서 문제점들을 해결하고자 한국초등학교 영어교육의 보다 바람직한 방항에 대한 여러 가지 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ims at comparatively investigating early English education in Korea and other countries in the world and to suggest the more desirable and proper ways for TEFL (Teaching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in elementary schools of Korea. In fact English teaching in elementary schools of Korea...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윤희
학위수여기관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어교육전공
발행연도 2001
총페이지 55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61856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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