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흡연예방·금연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가분석 Development od education programs for smoking prevention and giving up smoking in middle school students and the education effect evaluation원문보기
이 연구는 남자중학생 흡연예방 및 금연을 위한 방안과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선행연구와 문헌을 기초로 남자 중학생의 흡연 실태와 관련요인, 흡연예방 및 금연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프로그램 효과검증을 실증적으로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첫째, 남자 중학생의 흡연 실태와 관련 요인 조사, 둘째, 흡연예방 및 금연교육 요구도 조사, 셋째, 흡연예방 및 금연 교육 프로그램 개발, 넷째, 프로그램 효과검증을 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서울시 2개 구 소재 3개 학교의 각 학년당 3학급(남녀 공학은 6개 학급)의 남자중학생을 대상으로 1개 학교를 교육요구조사에 의해 개발한 흡연예방 및 금연교육 프로그램 실시학교로, 2개교를 대조학교로 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였고, 흡연실태 및 관련요인에 대한 조사를 하였다. 대상 학생 수는 프로그램 실시 학교는 294명, 대조군I 학교는 287명, 대조군Ⅱ 학교는 265명이었다. 이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중학생 흡연이 증가하고 있었다. 둘째, 흡연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종교가 있는 경우, 형제순서가 늦을수록, 모가 직업이 있는 경우, 학교성적이 낮을수록, ...
이 연구는 남자중학생 흡연예방 및 금연을 위한 방안과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선행연구와 문헌을 기초로 남자 중학생의 흡연 실태와 관련요인, 흡연예방 및 금연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프로그램 효과검증을 실증적으로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첫째, 남자 중학생의 흡연 실태와 관련 요인 조사, 둘째, 흡연예방 및 금연교육 요구도 조사, 셋째, 흡연예방 및 금연 교육 프로그램 개발, 넷째, 프로그램 효과검증을 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서울시 2개 구 소재 3개 학교의 각 학년당 3학급(남녀 공학은 6개 학급)의 남자중학생을 대상으로 1개 학교를 교육요구조사에 의해 개발한 흡연예방 및 금연교육 프로그램 실시학교로, 2개교를 대조학교로 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였고, 흡연실태 및 관련요인에 대한 조사를 하였다. 대상 학생 수는 프로그램 실시 학교는 294명, 대조군I 학교는 287명, 대조군Ⅱ 학교는 265명이었다. 이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중학생 흡연이 증가하고 있었다. 둘째, 흡연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종교가 있는 경우, 형제순서가 늦을수록, 모가 직업이 있는 경우, 학교성적이 낮을수록, 약물사용 친구가 있는 경우, 학내외에서 처벌받은 친구가 있는 경우, 약물수용 태도가 있는 경우 흡연을 더 경험하였다. 셋째, 상습흡연자에 대하여는 현재와 같이 금연학교에 의뢰하여 입소교육을 받게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넷째, 중학생의 대다수가 교육이 필요하다고 하여 흡연예방 및 금연에 대한 보건교육 요구도가 높음을 알 수 있었고, 교육내용에 대한 요구도는 금연 방법이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 흡연재발방지 방안, 금연교실, 금연환경 구축 및 운동, 담배의존도 진단, 담배의 해악, 또래활동, 의사소통기술, 자아존중감, 스트레스, 담배를 끊지 못하는 이유 등의 순이었다. 가장 원하는 교육방법으로는 비디오 시청을 원한 경우가 가장 많았고, 다음이 강의였는데, 의사소통기술과 또래활동은 토론을 가장 많이 요구하였다. 다섯째, 프로그램 실시에 대한 효과를 검정해 본 결과, 프로그램 실시의 효과가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상의 결과, 중학생의 흡연예방 및 금연을 위하여는 가정, 학교, 사회 등이 서로 유기적으로 협력하여 교육·지도해 나가야 될 것이며, 향후 흡연예방 및 금연교육의 효과와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는 학습자의 요구와 필요를 반영하도록 하여야 하겠다.
이 연구는 남자중학생 흡연예방 및 금연을 위한 방안과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선행연구와 문헌을 기초로 남자 중학생의 흡연 실태와 관련요인, 흡연예방 및 금연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프로그램 효과검증을 실증적으로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첫째, 남자 중학생의 흡연 실태와 관련 요인 조사, 둘째, 흡연예방 및 금연교육 요구도 조사, 셋째, 흡연예방 및 금연 교육 프로그램 개발, 넷째, 프로그램 효과검증을 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서울시 2개 구 소재 3개 학교의 각 학년당 3학급(남녀 공학은 6개 학급)의 남자중학생을 대상으로 1개 학교를 교육요구조사에 의해 개발한 흡연예방 및 금연교육 프로그램 실시학교로, 2개교를 대조학교로 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였고, 흡연실태 및 관련요인에 대한 조사를 하였다. 대상 학생 수는 프로그램 실시 학교는 294명, 대조군I 학교는 287명, 대조군Ⅱ 학교는 265명이었다. 이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중학생 흡연이 증가하고 있었다. 둘째, 흡연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종교가 있는 경우, 형제순서가 늦을수록, 모가 직업이 있는 경우, 학교성적이 낮을수록, 약물사용 친구가 있는 경우, 학내외에서 처벌받은 친구가 있는 경우, 약물수용 태도가 있는 경우 흡연을 더 경험하였다. 셋째, 상습흡연자에 대하여는 현재와 같이 금연학교에 의뢰하여 입소교육을 받게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넷째, 중학생의 대다수가 교육이 필요하다고 하여 흡연예방 및 금연에 대한 보건교육 요구도가 높음을 알 수 있었고, 교육내용에 대한 요구도는 금연 방법이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 흡연재발방지 방안, 금연교실, 금연환경 구축 및 운동, 담배의존도 진단, 담배의 해악, 또래활동, 의사소통기술, 자아존중감, 스트레스, 담배를 끊지 못하는 이유 등의 순이었다. 가장 원하는 교육방법으로는 비디오 시청을 원한 경우가 가장 많았고, 다음이 강의였는데, 의사소통기술과 또래활동은 토론을 가장 많이 요구하였다. 다섯째, 프로그램 실시에 대한 효과를 검정해 본 결과, 프로그램 실시의 효과가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상의 결과, 중학생의 흡연예방 및 금연을 위하여는 가정, 학교, 사회 등이 서로 유기적으로 협력하여 교육·지도해 나가야 될 것이며, 향후 흡연예방 및 금연교육의 효과와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는 학습자의 요구와 필요를 반영하도록 하여야 하겠다.
This study was performed to examine the smoking status and its related factors of the middle school students. And with the basic direction of program development put on the formation of a program, I planed and designed an educational program for the middle school students to improve their knowledge ...
This study was performed to examine the smoking status and its related factors of the middle school students. And with the basic direction of program development put on the formation of a program, I planed and designed an educational program for the middle school students to improve their knowledge and attitude toward smoking. Then I put the designed program into practice and evaluated the result to lay down some practical standards of education for smoking prevention and giving up smoking in middle school students. A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survey was carried out for 846 boy students of 3 middle school in Seoul. The details and result of this research are as follows; First, the proportion of the smoking experience was increasing. Second, in multiple logistic regression analysis, having religion, late brothers order, their mother having job, poor record at school, intimate friend's substance abuse, having purnished friend, generous attitude to the substance abuse were significantly related with the smoking experiences. Third, smoking prevention school would be more effective to educate the students smoking heavily. Fourth, according to the survey of educational need for smoking prevention, middle school students wanted 'method for giving up smoking', 'method for preventing resmoking ', 'school for stopping tobacco', 'diagnosis for nicotine dependency', 'harm of smoking', 'peer activity', 'communication skill', 'self-esteem', 'stress' in order. Fifth, as a result of evaluation, in before-after comparison of the education program, the average change in knowledge and attitude for smoking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 In consideration of above findings, to prevent students from the smoking, we have to try together in house and society and as well as in school.
This study was performed to examine the smoking status and its related factors of the middle school students. And with the basic direction of program development put on the formation of a program, I planed and designed an educational program for the middle school students to improve their knowledge and attitude toward smoking. Then I put the designed program into practice and evaluated the result to lay down some practical standards of education for smoking prevention and giving up smoking in middle school students. A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survey was carried out for 846 boy students of 3 middle school in Seoul. The details and result of this research are as follows; First, the proportion of the smoking experience was increasing. Second, in multiple logistic regression analysis, having religion, late brothers order, their mother having job, poor record at school, intimate friend's substance abuse, having purnished friend, generous attitude to the substance abuse were significantly related with the smoking experiences. Third, smoking prevention school would be more effective to educate the students smoking heavily. Fourth, according to the survey of educational need for smoking prevention, middle school students wanted 'method for giving up smoking', 'method for preventing resmoking ', 'school for stopping tobacco', 'diagnosis for nicotine dependency', 'harm of smoking', 'peer activity', 'communication skill', 'self-esteem', 'stress' in order. Fifth, as a result of evaluation, in before-after comparison of the education program, the average change in knowledge and attitude for smoking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 In consideration of above findings, to prevent students from the smoking, we have to try together in house and society and as well as in school.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