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컬은 무용과 연기(표현의 제 1의 수단인 노래)를 통하여 희. 노. 애. 락 (喜. 怒. 愛. 樂)을 표출하고 그 다음 수단인 무성의 언어인 분장, 장치, 의상, 조명, 소품 등에 의해 나타내는 종합예술인 것이다. 또한 뮤지컬의 배우의 모습은 분장없이는 이루어지지 않는다. 그러나 분장 그 자체만으로 등장 인물의 특징을 묘사해 내기는 어렵다. 분장은 배우의 중요한 의사전달 수단으로서 배우의 풍모를 감추거나 변화를 주어 관객들로 하여금 필요한 성격적 사실을 이해시키려는 수단으로서 필요하다. 대사나 몸 동작과 마찬가지로 분장은 배우가 보여주는 기교중의 한가지이며 분장을 소홀히 하는 배우는 그 자신 마음속에 신중하게 있는 등장인물의 개념이나 정확성을 시각적으로 표출하는데 실패할 위험이 있다. 배우의 육체는 관객과 시각적으로 연결되는 수단이며 시각적인 효과를 소홀히 할 경우 그것을 행하는 연기자를 위축시키게 되며, 이런 점이 연기의 성공과 실패의 차이를 결정짓게 될 것이다. '시청각 연극'(연극, 오페라, 뮤지컬, 무용, 창극 등)은 거의 전부가 시각적인 표현 예술이다. 극장에서 창조적으로 ...
뮤지컬은 무용과 연기(표현의 제 1의 수단인 노래)를 통하여 희. 노. 애. 락 (喜. 怒. 愛. 樂)을 표출하고 그 다음 수단인 무성의 언어인 분장, 장치, 의상, 조명, 소품 등에 의해 나타내는 종합예술인 것이다. 또한 뮤지컬의 배우의 모습은 분장없이는 이루어지지 않는다. 그러나 분장 그 자체만으로 등장 인물의 특징을 묘사해 내기는 어렵다. 분장은 배우의 중요한 의사전달 수단으로서 배우의 풍모를 감추거나 변화를 주어 관객들로 하여금 필요한 성격적 사실을 이해시키려는 수단으로서 필요하다. 대사나 몸 동작과 마찬가지로 분장은 배우가 보여주는 기교중의 한가지이며 분장을 소홀히 하는 배우는 그 자신 마음속에 신중하게 있는 등장인물의 개념이나 정확성을 시각적으로 표출하는데 실패할 위험이 있다. 배우의 육체는 관객과 시각적으로 연결되는 수단이며 시각적인 효과를 소홀히 할 경우 그것을 행하는 연기자를 위축시키게 되며, 이런 점이 연기의 성공과 실패의 차이를 결정짓게 될 것이다. '시청각 연극'(연극, 오페라, 뮤지컬, 무용, 창극 등)은 거의 전부가 시각적인 표현 예술이다. 극장에서 창조적으로 시각효과를 얻으려면 칼라와 형태에 대해 분명해야 한다. 연기자에 있어서 분장과 의상은 전체적인 시각효과에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다. 비록 그것이 배우와 관련되어 있긴 하지만 그것은 무대장치를 보완해 주거나 오히려 돋보이게 한다. 분장은 배우에게 의미를 부여하는 동시에 각 등장인물과 전체적 시각적효과 사이에 적절한 관계를 맺어주는 역할을 하고 무대배치 속의 배우가 연기할 때 보완 작용을 해주고 강조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무대에서 공연하는 뮤지컬의 조명에 의한 분장의 효과를 구성원리와 표현수단을 통하여 살펴보았고 특히 무대예술의 전문화의 중요성을 인식하기 위해 조명에 의한 분장의 효과를 세종문화회관에서 공연한 '레미제라블'을 통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조명의 역할은 예술매체로서 무대분장을 다양하게 느끼게 하고 빛과 색채를 제공할 뿐 아니라 형태 등을 변화시켜준다. 또한 배우의 다양한 얼굴의 표정으로 변화하는 분장을 관객에게 보여지게 됨에 따라 감각적이고 흥미로운 감정을 유도해 내어 시각적인 만족도와 예술의 효과를 제공한다. 이처럼 조명에 의한 분장의 변화(배우의 얼굴이 다르게 보이는 현상)에 따른 시각적 효과는 분장을 하는데 있어서 독창적인 분장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열악한 조건 속에서 공연되어지고 있는 무대공연의 예술의 질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 공연 전 사전 작업에 들어가고 스텝회의를 하고 있으나 거의 분장팀은 참여를 안 하는 경우가 있다. 게다가 분장은 분장 조명은 조명. 의상은 의상. 이런 식으로 각기 별개의 팀으로 생각하여 사전 회의 없이 공연에 들어가게 되거나 바로 리허설을 할 경우에 많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그래서 서로의 의견 절충이 안되고 각기 의견을 주장하게 되어 공연에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가 있다. 이는 서로의 부분을 이해하지 못하고, 인정을 못해서 낳는 결과라 할 수 있겠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무대분장은 배우의 외적 표현수단으로서 다른 시각 요소들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표현되며 특히 조명을 고려한 분장에서는 현대적 감각과 극적인 감동을 증대시킨다. 등장인물의 무대분장은 조명의 변화에 따라 조절되고 표출되며 관객에게 극중의 심리 상태를 전달한다. 분장의 효과에 도입된 조명은 형태, 색 등의 형식적 실체를 표현 창조시키고 관객의 심리와 극중인물의 심리 상태를 추상적 실체로서 일치시켜 시각의 의외성과 창의적인 상상력을 제공하게 된다. 그리고 색채의 상식은 빛의 파장에 의해서 색의 느낌이 달라지게 되는데 이것은 물리적 현상이며 빛이 눈에 닿아 감각을 느끼게 되는데 이것은 심리적 현상이다. 무대조명은 연기자에게 불필요한 색광을 주게 되면 공연이 관객의 눈을 피로하게 할 뿐 아니라 관객에게 심리적 현상을 도리어 역효과가 되어 작품 공연의 효과를 잃게 된다. 색광의 조명을 어떻게 비추면 인물이 왜곡되어 보이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적절한 조명의 색광을 제시하고, 색채 감각에 관한 적절한 표현을 알아야지만 보다 예술성이 깊은 작품의 인물을 묘사할 수 있으며, 기존의 색감에 관한 이론과 비교 분석하여, 분장함에 있어서 조명의 역할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 할 수 있는 자료를 마련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세계의 대문호 '빅토르 위고' 탄생200주년 기념으로 공연되는 뮤지컬 '레미제라블'을 통한 사례연구로 선택하여 분장의 효과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무대분장의 농도가 점점 약하게 변해간다 하더라도 극장의 규모를 무시한 분장은 관객에게 전달하는 바는 적게 된다. 그러므로 분장사에게는 공연될 극장의 규모를 생각해서 분장을 해야 된다고 본다. 둘째, 조명의 색채는 무대예술의 중요한 시각 표현 매체로서 무대공연을 위한 중요한 요건이 되어야 함은 물론이고, 공간과 시간의 예술이다. 즉, 무대공연에서 하나의 예술적 영역을 형성해 내는 조명의 색채 활용을 어떻게 조성해 내는가 하는 방법 등을 분장을 포함하여 여러 요소들에 대한 안목과 지식을 넓혀야 한다. 셋째, 조명은 분장의 효과를 높일 뿐 아니라 무대 장치적 요소로서 또는 극의 흐름을 매끄럽게 연결하는 매개체적 역할을 담당하게 하는데, 배우의 얼굴 분장은 조명의 색과 빛의 각도에 따라 배우의 얼굴을 밝게, 혹은 어둡거나 검게 보일 수 있으므로 극의 분위기를 깨뜨리지 않는 범위 내의 조명 하에 분장의 색조변화를 알아두어야 한다. 넷째, 조명이 배우에게 비춰지는 각도에 따라 인물의 형태가 다르게 보인다. 조명은 극의 흐름을 전개하는 데에 의의를 두었으나, 인물을 살리기 위해서 스팟 라이트(Spot Light)를 사용하여 극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깨지 않는 범위 내에서 이루어졌으며, 거의 모든 공연에서의 조명은 분장에 효과를 많이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무대조명을 분장의 부차적인 요소로 무대분장의 효과를 도왔다는데 의의가 있으나 조명이 투사된 무대상황의 정확한 제시가 어려워, 조명의 일부분만을 다루었다는 한계를 지닌다. 그리고 '레미제라블'의 자료 수집에 있어서 어려운 부분이 많아, 보다 구체적이고 조명이 분장에 미치는 효과를 다각도의 분석이 이루어 져야 한다고 본다.
뮤지컬은 무용과 연기(표현의 제 1의 수단인 노래)를 통하여 희. 노. 애. 락 (喜. 怒. 愛. 樂)을 표출하고 그 다음 수단인 무성의 언어인 분장, 장치, 의상, 조명, 소품 등에 의해 나타내는 종합예술인 것이다. 또한 뮤지컬의 배우의 모습은 분장없이는 이루어지지 않는다. 그러나 분장 그 자체만으로 등장 인물의 특징을 묘사해 내기는 어렵다. 분장은 배우의 중요한 의사전달 수단으로서 배우의 풍모를 감추거나 변화를 주어 관객들로 하여금 필요한 성격적 사실을 이해시키려는 수단으로서 필요하다. 대사나 몸 동작과 마찬가지로 분장은 배우가 보여주는 기교중의 한가지이며 분장을 소홀히 하는 배우는 그 자신 마음속에 신중하게 있는 등장인물의 개념이나 정확성을 시각적으로 표출하는데 실패할 위험이 있다. 배우의 육체는 관객과 시각적으로 연결되는 수단이며 시각적인 효과를 소홀히 할 경우 그것을 행하는 연기자를 위축시키게 되며, 이런 점이 연기의 성공과 실패의 차이를 결정짓게 될 것이다. '시청각 연극'(연극, 오페라, 뮤지컬, 무용, 창극 등)은 거의 전부가 시각적인 표현 예술이다. 극장에서 창조적으로 시각효과를 얻으려면 칼라와 형태에 대해 분명해야 한다. 연기자에 있어서 분장과 의상은 전체적인 시각효과에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다. 비록 그것이 배우와 관련되어 있긴 하지만 그것은 무대장치를 보완해 주거나 오히려 돋보이게 한다. 분장은 배우에게 의미를 부여하는 동시에 각 등장인물과 전체적 시각적효과 사이에 적절한 관계를 맺어주는 역할을 하고 무대배치 속의 배우가 연기할 때 보완 작용을 해주고 강조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무대에서 공연하는 뮤지컬의 조명에 의한 분장의 효과를 구성원리와 표현수단을 통하여 살펴보았고 특히 무대예술의 전문화의 중요성을 인식하기 위해 조명에 의한 분장의 효과를 세종문화회관에서 공연한 '레미제라블'을 통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조명의 역할은 예술매체로서 무대분장을 다양하게 느끼게 하고 빛과 색채를 제공할 뿐 아니라 형태 등을 변화시켜준다. 또한 배우의 다양한 얼굴의 표정으로 변화하는 분장을 관객에게 보여지게 됨에 따라 감각적이고 흥미로운 감정을 유도해 내어 시각적인 만족도와 예술의 효과를 제공한다. 이처럼 조명에 의한 분장의 변화(배우의 얼굴이 다르게 보이는 현상)에 따른 시각적 효과는 분장을 하는데 있어서 독창적인 분장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열악한 조건 속에서 공연되어지고 있는 무대공연의 예술의 질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 공연 전 사전 작업에 들어가고 스텝회의를 하고 있으나 거의 분장팀은 참여를 안 하는 경우가 있다. 게다가 분장은 분장 조명은 조명. 의상은 의상. 이런 식으로 각기 별개의 팀으로 생각하여 사전 회의 없이 공연에 들어가게 되거나 바로 리허설을 할 경우에 많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그래서 서로의 의견 절충이 안되고 각기 의견을 주장하게 되어 공연에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가 있다. 이는 서로의 부분을 이해하지 못하고, 인정을 못해서 낳는 결과라 할 수 있겠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무대분장은 배우의 외적 표현수단으로서 다른 시각 요소들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표현되며 특히 조명을 고려한 분장에서는 현대적 감각과 극적인 감동을 증대시킨다. 등장인물의 무대분장은 조명의 변화에 따라 조절되고 표출되며 관객에게 극중의 심리 상태를 전달한다. 분장의 효과에 도입된 조명은 형태, 색 등의 형식적 실체를 표현 창조시키고 관객의 심리와 극중인물의 심리 상태를 추상적 실체로서 일치시켜 시각의 의외성과 창의적인 상상력을 제공하게 된다. 그리고 색채의 상식은 빛의 파장에 의해서 색의 느낌이 달라지게 되는데 이것은 물리적 현상이며 빛이 눈에 닿아 감각을 느끼게 되는데 이것은 심리적 현상이다. 무대조명은 연기자에게 불필요한 색광을 주게 되면 공연이 관객의 눈을 피로하게 할 뿐 아니라 관객에게 심리적 현상을 도리어 역효과가 되어 작품 공연의 효과를 잃게 된다. 색광의 조명을 어떻게 비추면 인물이 왜곡되어 보이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적절한 조명의 색광을 제시하고, 색채 감각에 관한 적절한 표현을 알아야지만 보다 예술성이 깊은 작품의 인물을 묘사할 수 있으며, 기존의 색감에 관한 이론과 비교 분석하여, 분장함에 있어서 조명의 역할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 할 수 있는 자료를 마련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세계의 대문호 '빅토르 위고' 탄생200주년 기념으로 공연되는 뮤지컬 '레미제라블'을 통한 사례연구로 선택하여 분장의 효과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무대분장의 농도가 점점 약하게 변해간다 하더라도 극장의 규모를 무시한 분장은 관객에게 전달하는 바는 적게 된다. 그러므로 분장사에게는 공연될 극장의 규모를 생각해서 분장을 해야 된다고 본다. 둘째, 조명의 색채는 무대예술의 중요한 시각 표현 매체로서 무대공연을 위한 중요한 요건이 되어야 함은 물론이고, 공간과 시간의 예술이다. 즉, 무대공연에서 하나의 예술적 영역을 형성해 내는 조명의 색채 활용을 어떻게 조성해 내는가 하는 방법 등을 분장을 포함하여 여러 요소들에 대한 안목과 지식을 넓혀야 한다. 셋째, 조명은 분장의 효과를 높일 뿐 아니라 무대 장치적 요소로서 또는 극의 흐름을 매끄럽게 연결하는 매개체적 역할을 담당하게 하는데, 배우의 얼굴 분장은 조명의 색과 빛의 각도에 따라 배우의 얼굴을 밝게, 혹은 어둡거나 검게 보일 수 있으므로 극의 분위기를 깨뜨리지 않는 범위 내의 조명 하에 분장의 색조변화를 알아두어야 한다. 넷째, 조명이 배우에게 비춰지는 각도에 따라 인물의 형태가 다르게 보인다. 조명은 극의 흐름을 전개하는 데에 의의를 두었으나, 인물을 살리기 위해서 스팟 라이트(Spot Light)를 사용하여 극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깨지 않는 범위 내에서 이루어졌으며, 거의 모든 공연에서의 조명은 분장에 효과를 많이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무대조명을 분장의 부차적인 요소로 무대분장의 효과를 도왔다는데 의의가 있으나 조명이 투사된 무대상황의 정확한 제시가 어려워, 조명의 일부분만을 다루었다는 한계를 지닌다. 그리고 '레미제라블'의 자료 수집에 있어서 어려운 부분이 많아, 보다 구체적이고 조명이 분장에 미치는 효과를 다각도의 분석이 이루어 져야 한다고 본다.
The Musical is very composite art which consists of song, dance, performance, make up, costume, lighting and stage In this research, It is shown how stage lighting make influences on made up by analyzing the musical 'Les Miserable' performed in Sejong Art Center. The lighting provides light and colo...
The Musical is very composite art which consists of song, dance, performance, make up, costume, lighting and stage In this research, It is shown how stage lighting make influences on made up by analyzing the musical 'Les Miserable' performed in Sejong Art Center. The lighting provides light and colorings for stage and makes audiences have various feelings of characters' facial shapes made up. According to the position and strength-weakness control of lighting, it maximizes the dramatic effect and gives visual satisfaction to audiences. In the stage, In conclusion, firstly the artist have to control thickness of makes up according to different scales and sizes of stage. Secondly, artists should understand the mutual relationship between make up and other composites especially like lighting fully. Thirdly, it is proved that the lighting make effects of make up distorted and make up artists must know how the coloring of make up change by lighting. Finally, the lighting is very crucial factor for dramatic flow of performance and in this study it is shown that the method of 'Spot light' is used to make light on character not stages.
The Musical is very composite art which consists of song, dance, performance, make up, costume, lighting and stage In this research, It is shown how stage lighting make influences on made up by analyzing the musical 'Les Miserable' performed in Sejong Art Center. The lighting provides light and colorings for stage and makes audiences have various feelings of characters' facial shapes made up. According to the position and strength-weakness control of lighting, it maximizes the dramatic effect and gives visual satisfaction to audiences. In the stage, In conclusion, firstly the artist have to control thickness of makes up according to different scales and sizes of stage. Secondly, artists should understand the mutual relationship between make up and other composites especially like lighting fully. Thirdly, it is proved that the lighting make effects of make up distorted and make up artists must know how the coloring of make up change by lighting. Finally, the lighting is very crucial factor for dramatic flow of performance and in this study it is shown that the method of 'Spot light' is used to make light on character not sta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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