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에 대한 관점은 시대적 상황에 따라 변화하였으나, 놀이를 어린이의 성장 발달에 필수적인 활동으로 간주하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교육에서 놀이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이유는 놀이가 삶의 본능적 표현일 뿐만 아니라 어린이의 생활이기 때문이다. 또한 '어린이는 놀면서 배운다'는 말처럼 놀이를 통해 자연스런 방식으로 삶과 앎의 지평을 넓혀 가기 때문이다. 이처럼 놀이가 어린이의 생활 자체이며 교육적 가치를 지니고 있음에도 우리나라에서는 어린이의 놀이가 제약을 받고 있을 뿐만 아니라, 놀이의 유형에 대한 시각이 긍정적이지만은 않다. 즉 과중한 학습부담 때문에 어린이는 놀이에서 제약을 받으며, 상품화된 놀이기구 때문에 동심의 세계가 파괴되고 있다는 지적이 그 대표적인 것이다. 다시 말하여 상업주의와 결합한 값비싼 놀이기구의 범람, 놀이공간의 협소화, 국민학교에까지 몰아 닥친 과중한 과외 열풍 및 학습부담 등으로 인한 놀이시간의 부족 등이 어린이 놀이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본 연구는 국민학교 어린이들의 놀이문화의 현실과 주요한 특징을 서술하는 데 목적이 있다. 국민학교 학생들의 학교와 가정에서의 놀이문화를 아동, 교사, 학부모와의 면담과 놀이상황의 관찰을 통하여 놀이현상과 과정을 기술하고, 질문지를 통하여 학교 및 가정에서의 놀이의 종류 및 형태를 파악하여 이를 성별, 연령별, 지역별, 계층별로 분석하여 그 실상과 특정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결과와 그에 관련된 논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민학교 어린이들의 놀이는 공동체 형성을 위한 협동적인 놀이보다 승패에 집착하거나 사행심을 조장하는 놀이가 많다. 학교에서는 대부분 예습과 복습, 독서를 하기 때문에 놀이시간이 많지 않으나 점심시간이나 하교 후의 시간에는 주로 공놀이, 고무줄놀이, 공기받기, ...
놀이에 대한 관점은 시대적 상황에 따라 변화하였으나, 놀이를 어린이의 성장 발달에 필수적인 활동으로 간주하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교육에서 놀이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이유는 놀이가 삶의 본능적 표현일 뿐만 아니라 어린이의 생활이기 때문이다. 또한 '어린이는 놀면서 배운다'는 말처럼 놀이를 통해 자연스런 방식으로 삶과 앎의 지평을 넓혀 가기 때문이다. 이처럼 놀이가 어린이의 생활 자체이며 교육적 가치를 지니고 있음에도 우리나라에서는 어린이의 놀이가 제약을 받고 있을 뿐만 아니라, 놀이의 유형에 대한 시각이 긍정적이지만은 않다. 즉 과중한 학습부담 때문에 어린이는 놀이에서 제약을 받으며, 상품화된 놀이기구 때문에 동심의 세계가 파괴되고 있다는 지적이 그 대표적인 것이다. 다시 말하여 상업주의와 결합한 값비싼 놀이기구의 범람, 놀이공간의 협소화, 국민학교에까지 몰아 닥친 과중한 과외 열풍 및 학습부담 등으로 인한 놀이시간의 부족 등이 어린이 놀이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본 연구는 국민학교 어린이들의 놀이문화의 현실과 주요한 특징을 서술하는 데 목적이 있다. 국민학교 학생들의 학교와 가정에서의 놀이문화를 아동, 교사, 학부모와의 면담과 놀이상황의 관찰을 통하여 놀이현상과 과정을 기술하고, 질문지를 통하여 학교 및 가정에서의 놀이의 종류 및 형태를 파악하여 이를 성별, 연령별, 지역별, 계층별로 분석하여 그 실상과 특정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결과와 그에 관련된 논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민학교 어린이들의 놀이는 공동체 형성을 위한 협동적인 놀이보다 승패에 집착하거나 사행심을 조장하는 놀이가 많다. 학교에서는 대부분 예습과 복습, 독서를 하기 때문에 놀이시간이 많지 않으나 점심시간이나 하교 후의 시간에는 주로 공놀이, 고무줄놀이, 공기받기, 자전거타기, 전자오락 등을 한다. 집안과 밖에서는 놀이공간 및 시설부족과 놀이상대가 없어 혼자 놀이를 하는 방법을 찾게 되며 전자오락실을 드나 들거나, 비디오 게임, 은행놀이, 딱지치기, 카드놀이, 지우개 따먹기 등의 놀이를 하고 있다. 둘째, 상품화된 놀이기구나 외국에서 수입되거나 모방한 놀이기구가 많다. 이에따라 바람직한 놀이문화 형성을 위한 계획적인 지도가 필요하다. 우리는 최근까지 독자적인 놀이문화를 유지, 발전시켜 왔으며 우리 고유의 전래놀이가 아직도 어린이들 사이에 부분적으로 행해지고는 있고, 각종 사회단체에서도 건전놀이 프로그램 개발, 지도자 육성 등에 앞장서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전통놀이가 오락게임이나 전자오락 등에 밀리는 경향이 있다. 셋째, 하고 싶은 놀이를 할 수 있는 놀이시간이 부족하다. 놀이시간이 없는 이유는 대부분의 아이들이 과중한 학습부담 및 과외교습에 시간을 빼앗기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서 어린이들에게 놀이시간을 확보해 주고 놀이가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를 사회적인 차원에서 인식할 필요성이 있다고 본다. 넷째, 값비싼 놀이기구는 아동상호간의 위화감을 조성할 우려가 있다. 주로 자연물을 활용하던 전통놀이와는 달리 상품화된 값비싼 놀이기구는 혼자만 사용하려고 하는 이기심을 보이며 이를 구입하는 과정에서도 자신의 노력보다는 부모를 조르거나, 남이 사주기를 바라는 의존적인 성격이 나타나고 있다. 이 연구 결과를 중심으로 국민학교 어린이들의 놀이 유형 및 놀이문화의 개선을 위한 제언을 하자면, 첫째로 어린이들에 대한 건전놀이 프로그램 개발 및 지도자 육성이 뒤따라야 하며, 둘째로 우리의 전통놀이 보급에도 힘써야 할 것이다.
놀이에 대한 관점은 시대적 상황에 따라 변화하였으나, 놀이를 어린이의 성장 발달에 필수적인 활동으로 간주하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교육에서 놀이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이유는 놀이가 삶의 본능적 표현일 뿐만 아니라 어린이의 생활이기 때문이다. 또한 '어린이는 놀면서 배운다'는 말처럼 놀이를 통해 자연스런 방식으로 삶과 앎의 지평을 넓혀 가기 때문이다. 이처럼 놀이가 어린이의 생활 자체이며 교육적 가치를 지니고 있음에도 우리나라에서는 어린이의 놀이가 제약을 받고 있을 뿐만 아니라, 놀이의 유형에 대한 시각이 긍정적이지만은 않다. 즉 과중한 학습부담 때문에 어린이는 놀이에서 제약을 받으며, 상품화된 놀이기구 때문에 동심의 세계가 파괴되고 있다는 지적이 그 대표적인 것이다. 다시 말하여 상업주의와 결합한 값비싼 놀이기구의 범람, 놀이공간의 협소화, 국민학교에까지 몰아 닥친 과중한 과외 열풍 및 학습부담 등으로 인한 놀이시간의 부족 등이 어린이 놀이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본 연구는 국민학교 어린이들의 놀이문화의 현실과 주요한 특징을 서술하는 데 목적이 있다. 국민학교 학생들의 학교와 가정에서의 놀이문화를 아동, 교사, 학부모와의 면담과 놀이상황의 관찰을 통하여 놀이현상과 과정을 기술하고, 질문지를 통하여 학교 및 가정에서의 놀이의 종류 및 형태를 파악하여 이를 성별, 연령별, 지역별, 계층별로 분석하여 그 실상과 특정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결과와 그에 관련된 논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민학교 어린이들의 놀이는 공동체 형성을 위한 협동적인 놀이보다 승패에 집착하거나 사행심을 조장하는 놀이가 많다. 학교에서는 대부분 예습과 복습, 독서를 하기 때문에 놀이시간이 많지 않으나 점심시간이나 하교 후의 시간에는 주로 공놀이, 고무줄놀이, 공기받기, 자전거타기, 전자오락 등을 한다. 집안과 밖에서는 놀이공간 및 시설부족과 놀이상대가 없어 혼자 놀이를 하는 방법을 찾게 되며 전자오락실을 드나 들거나, 비디오 게임, 은행놀이, 딱지치기, 카드놀이, 지우개 따먹기 등의 놀이를 하고 있다. 둘째, 상품화된 놀이기구나 외국에서 수입되거나 모방한 놀이기구가 많다. 이에따라 바람직한 놀이문화 형성을 위한 계획적인 지도가 필요하다. 우리는 최근까지 독자적인 놀이문화를 유지, 발전시켜 왔으며 우리 고유의 전래놀이가 아직도 어린이들 사이에 부분적으로 행해지고는 있고, 각종 사회단체에서도 건전놀이 프로그램 개발, 지도자 육성 등에 앞장서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전통놀이가 오락게임이나 전자오락 등에 밀리는 경향이 있다. 셋째, 하고 싶은 놀이를 할 수 있는 놀이시간이 부족하다. 놀이시간이 없는 이유는 대부분의 아이들이 과중한 학습부담 및 과외교습에 시간을 빼앗기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서 어린이들에게 놀이시간을 확보해 주고 놀이가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를 사회적인 차원에서 인식할 필요성이 있다고 본다. 넷째, 값비싼 놀이기구는 아동상호간의 위화감을 조성할 우려가 있다. 주로 자연물을 활용하던 전통놀이와는 달리 상품화된 값비싼 놀이기구는 혼자만 사용하려고 하는 이기심을 보이며 이를 구입하는 과정에서도 자신의 노력보다는 부모를 조르거나, 남이 사주기를 바라는 의존적인 성격이 나타나고 있다. 이 연구 결과를 중심으로 국민학교 어린이들의 놀이 유형 및 놀이문화의 개선을 위한 제언을 하자면, 첫째로 어린이들에 대한 건전놀이 프로그램 개발 및 지도자 육성이 뒤따라야 하며, 둘째로 우리의 전통놀이 보급에도 힘써야 할 것이다.
This study is to describe and figure out the characteristics of Korean children's play culture. Perspectives on children's play have been changed according to the times and contexts. The importance of children's play is based on the fact that play is the form of life and instinctive behavior. Childr...
This study is to describe and figure out the characteristics of Korean children's play culture. Perspectives on children's play have been changed according to the times and contexts. The importance of children's play is based on the fact that play is the form of life and instinctive behavior. Children are also learning through play. Play thus has educational values. Korean children's play, however, has been restricted due to their parents' control. It is because Korean parents are urging their children only to study. In addition, they have little space to play. Korean children's play also shows some negative characters because Korean children are playing with commercialized, very expensive play kits that are imported and much different from Korean traditional plays and play kits. Thus, their play is regarded as harmful in forming the identity as Koreans. This study tries to describe and figure out the characters of Korean children's play through questionnaire, interviews and participant observation. Data were analyzed according to respondents' background variables: sex, age, region, and social class. The finding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Korean children's play shows a selfish activity rather than cooperation and partnership. Children are living in a highly competitive society for high academic achievement. Their parents do not allow them to have enough play time and only urge to study at home and private tutor's place. Accordingly, children have little time to play with their friends and have more time to stay at home. They also have very expensive and commercialized play kits because their parents are overprotecting them and buy them whatever they want to have if only their children study hard. Korean children's play is mainly based on imported and commercialized play tools. Even though some are playing with Korean traditional play kits, most of Korean children are playing with westernized, commercialized, and electronic play tools that are very expensive. Thus poor children cannot have these play tools. This may cause some worries that there might be some conflict between social classes. Thus it is highly recommended that popular and traditional plays and play tools are developed and suggested through organized study and institutional research.
This study is to describe and figure out the characteristics of Korean children's play culture. Perspectives on children's play have been changed according to the times and contexts. The importance of children's play is based on the fact that play is the form of life and instinctive behavior. Children are also learning through play. Play thus has educational values. Korean children's play, however, has been restricted due to their parents' control. It is because Korean parents are urging their children only to study. In addition, they have little space to play. Korean children's play also shows some negative characters because Korean children are playing with commercialized, very expensive play kits that are imported and much different from Korean traditional plays and play kits. Thus, their play is regarded as harmful in forming the identity as Koreans. This study tries to describe and figure out the characters of Korean children's play through questionnaire, interviews and participant observation. Data were analyzed according to respondents' background variables: sex, age, region, and social class. The finding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Korean children's play shows a selfish activity rather than cooperation and partnership. Children are living in a highly competitive society for high academic achievement. Their parents do not allow them to have enough play time and only urge to study at home and private tutor's place. Accordingly, children have little time to play with their friends and have more time to stay at home. They also have very expensive and commercialized play kits because their parents are overprotecting them and buy them whatever they want to have if only their children study hard. Korean children's play is mainly based on imported and commercialized play tools. Even though some are playing with Korean traditional play kits, most of Korean children are playing with westernized, commercialized, and electronic play tools that are very expensive. Thus poor children cannot have these play tools. This may cause some worries that there might be some conflict between social classes. Thus it is highly recommended that popular and traditional plays and play tools are developed and suggested through organized study and institutional resea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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