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개념과 사회성숙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group counseling for the self development on the elementary school childern's social development and the self-concept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자기 및 타인에 대한 건전한 의식을 심어주고 자기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사고와 원만한 또래 관계 유지에 필요한 자아개념 및 사회성숙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구명하여 초등학교 학생들의 인성교육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성장 상담 프로그램이 아동들의 자아개념 변화에 어느 정도 효과가 있는가? 둘째, 자기성장 상담 프로그램이 아동들의 사회성숙도 변화에 어느 정도 효과가 있는가? 셋째, 자기성장 상담 프로그램이 성별에 따라 자아개념과 사회성숙도에 미치는 효과가 다른가?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선행연구와 문헌연구를 통해서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 자아개념, 사회성숙도, 집단상담과 자아개념 및 사회성숙도간의 관계를 구명하여 이론적인 토대를 마련하였으며, 연구대상은 서울시내 M 초등학교 5학년 학생 중 남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자기 및 타인에 대한 건전한 의식을 심어주고 자기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사고와 원만한 또래 관계 유지에 필요한 자아개념 및 사회성숙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구명하여 초등학교 학생들의 인성교육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성장 상담 프로그램이 아동들의 자아개념 변화에 어느 정도 효과가 있는가? 둘째, 자기성장 상담 프로그램이 아동들의 사회성숙도 변화에 어느 정도 효과가 있는가? 셋째, 자기성장 상담 프로그램이 성별에 따라 자아개념과 사회성숙도에 미치는 효과가 다른가?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선행연구와 문헌연구를 통해서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 자아개념, 사회성숙도, 집단상담과 자아개념 및 사회성숙도간의 관계를 구명하여 이론적인 토대를 마련하였으며, 연구대상은 서울시내 M 초등학교 5학년 학생 중 남 여 각 15명을 실험집단으로 선정하고, 다른 학급의 15명을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고, 자기성장 프로그램을 2001년10월 16일- 2001년 12월 2일까지 6주간 주 2회씩 실시하였으며, 활동시간은 매주 화요일과 금요일 방과 후 40-60분씩 총12장면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실시하기전과 후에 정종진(1995)의 자아개념과 박정희(1994)의 가정분위기와 사회성숙도에서 사용한 사회성숙도 검사지를 사용하여 측정한 후에 통계처리 프로그램인 SPSS 9.0을 이용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의 사전·사후검사에 대해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t검증을 하였는데 그 구체적인 결과를 간략하게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아개념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의 사전검사에 있어서 모든 영역에 걸쳐 유의미한 차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실험집단의 사후검사의 자아개념과 통제집단의 사후검사를 비교한 결과 학업적자아 (t =2.44, P<.05 ), 신체적자아 (t = 2.76, P<.01), 사회적자아 (t =5.23, P<.001), 정서적자아(t=3.79, P<.001), 자아개념(t=4.62, p<.001)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둘째, 사회성숙도는 실험-통제집단간 사전검사에서는 모든 영역에 걸쳐 유의미한 차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실험집단의 사후검사와 통제집단의 사후검사를 실시한 결과, 정서안정성 (t =3.70, P<.001), 자아정체성(t =3.86, P<.001), 사회성 (t =3.82, P<.001), 긍정적사고(t =4.97, P<.001), 사회성숙도(t=5.42, P<.001)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를 나타내고 있다. 셋째, 본 연구의 자기성장 프로그램이 성별에 따라 사회성(t=3.23, p<.01), 사회성숙도(t=2.66, p>.05)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를 나타내고 있으나 정서안정(t=.26, p>.05), 자아정체(t=1.23, p>.05), 긍정적사고(t=1.43, p>.05)과 자아개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를 나타내지 못하고 있다. 이는 본 연구의 프로그램이 여학생들의 사회성숙도보다는 남학생들에게 더욱더 효과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남학생들이 많은 친구들과의 감정교류나 타인이해 활동이 다양하게 이루어지지 못하다가 본 연구의 프로그램을 통해서 타인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구체적인 활동으로 통해서 친근감, 타인을 긍정적으로 보는 생각들이 형성되었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자기 및 타인에 대한 건전한 의식을 심어주고 자기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사고와 원만한 또래 관계 유지에 필요한 자아개념 및 사회성숙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구명하여 초등학교 학생들의 인성교육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성장 상담 프로그램이 아동들의 자아개념 변화에 어느 정도 효과가 있는가? 둘째, 자기성장 상담 프로그램이 아동들의 사회성숙도 변화에 어느 정도 효과가 있는가? 셋째, 자기성장 상담 프로그램이 성별에 따라 자아개념과 사회성숙도에 미치는 효과가 다른가?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선행연구와 문헌연구를 통해서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 자아개념, 사회성숙도, 집단상담과 자아개념 및 사회성숙도간의 관계를 구명하여 이론적인 토대를 마련하였으며, 연구대상은 서울시내 M 초등학교 5학년 학생 중 남 여 각 15명을 실험집단으로 선정하고, 다른 학급의 15명을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고, 자기성장 프로그램을 2001년10월 16일- 2001년 12월 2일까지 6주간 주 2회씩 실시하였으며, 활동시간은 매주 화요일과 금요일 방과 후 40-60분씩 총12장면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실시하기전과 후에 정종진(1995)의 자아개념과 박정희(1994)의 가정분위기와 사회성숙도에서 사용한 사회성숙도 검사지를 사용하여 측정한 후에 통계처리 프로그램인 SPSS 9.0을 이용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의 사전·사후검사에 대해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t검증을 하였는데 그 구체적인 결과를 간략하게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아개념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의 사전검사에 있어서 모든 영역에 걸쳐 유의미한 차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실험집단의 사후검사의 자아개념과 통제집단의 사후검사를 비교한 결과 학업적자아 (t =2.44, P<.05 ), 신체적자아 (t = 2.76, P<.01), 사회적자아 (t =5.23, P<.001), 정서적자아(t=3.79, P<.001), 자아개념(t=4.62, p<.001)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둘째, 사회성숙도는 실험-통제집단간 사전검사에서는 모든 영역에 걸쳐 유의미한 차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실험집단의 사후검사와 통제집단의 사후검사를 실시한 결과, 정서안정성 (t =3.70, P<.001), 자아정체성(t =3.86, P<.001), 사회성 (t =3.82, P<.001), 긍정적사고(t =4.97, P<.001), 사회성숙도(t=5.42, P<.001)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를 나타내고 있다. 셋째, 본 연구의 자기성장 프로그램이 성별에 따라 사회성(t=3.23, p<.01), 사회성숙도(t=2.66, p>.05)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를 나타내고 있으나 정서안정(t=.26, p>.05), 자아정체(t=1.23, p>.05), 긍정적사고(t=1.43, p>.05)과 자아개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를 나타내지 못하고 있다. 이는 본 연구의 프로그램이 여학생들의 사회성숙도보다는 남학생들에게 더욱더 효과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남학생들이 많은 친구들과의 감정교류나 타인이해 활동이 다양하게 이루어지지 못하다가 본 연구의 프로그램을 통해서 타인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구체적인 활동으로 통해서 친근감, 타인을 긍정적으로 보는 생각들이 형성되었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