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혁신 클러스터(Cluster)관점을 통한 연구집적시스템의 성장과정 연구 : 대덕연구단지를 중심으로 (The) Study on the Growth Process of Research Complex based on Cluster Perspective : A Case Study on the Daeduck Research Complex원문보기
본 논문은 과학기술혁신 클러스터라는 관점을 통해 대덕연구단지의 성장과정 을 분석하였다. 그 성장과정은 혁신범위와 혁신성격이라는 두 차원의 결합을 통해 과학기술혁신 클러스터의 성장과정을 구분하고 이에 영향을 주는 변수들로 제도, 정책, 기술사회적, 그리고 환경적 요인들을 설정하고 분석하였다. 1970년대 이후 30여년간 발전되어 온 대덕연구단지의 성장과정을 혁신범위와 성격을 특징으로 연구중심 과학기술 클러스터기, 파생중심 클러스터기, 그리고 자성중심 크러스터기로 구분하였다. 먼저, 1973년 설립이후 연구원창업제도가 시행되기 이전인 1990년도까지의 연구중심 과학기술혁신 클러스터기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 시기에는 대덕연구단지 기반구축을 위한 특정연구기관 육성법 제정과 같은 제도적인 기반이 구축되기 시작하였고 중앙정부 주도의 정책적 노력이 강하게 나타났으며, 정부출연 연구소를 중심으로 한 협조체제가 강조되었다. 그리고 기술사회적으로는 과학기술혁신과 관련해서 연구주체가 정부출연연구소가 주를 이루어 다양화되지 못하였으며, 혁신매개 거점 역할을 할 수 있는 조직도 빈곤하였다. 또한 연구소 창업 사례가 거의 발견되지 않았다. 이러한 특징들을 종합해 볼 때 이 시기의 혁신범위는단지의 핵심부의 연구주체들에 한정되어 있었으며, 혁신의 성격 면에서는 중앙으로부터 부여된 기초연구가 중심이 되었다. 둘째, 연구원창업지원제도가 도입된 1991년부터 1996년 말 대덕연구단지관리법의 상당부분이 개정을 전후로 한 시점까지의 파생중심형 과학기술 클러스터기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대덕연구관리법 제정으로 단지가 전문적이고 독립적으로 관리될 수 있는 제도적인 기반이 갖추어졌고 연구원 창업지원제도가 실시되어 정부출연연구소의 혁신성과물이 기업화되도록 자극하였다. 또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의 협조체제가 공고하게 형성되기 시작하였으며 지방정부는 지속적으로 산업단지조성에 노력을 기울였다. 또한 연구중심 과학기술혁신 클러스터기와 비교하였을 때 혁신매개 거점 역할을 하는 정부출연연구기관 홍보협의회, 기업연구소장협의회, 과학기술분야 출연기관장 협의회, 대덕연구단지 기관장협의회 등이 구성되었으며 연구 기능뿐만 아니라 산업 및 연구 기능 외의 공공 기능을 갖춘 다양한 기관들이 입주하였다. 이 시기의 혁신 범위는 기술창업이 양적으로 증대되고 혁신의 주체도 민간기업이 참여하기 시작하는 등 연구단지 내의 핵심부에서 점차 주변부까지 확대되었고, 혁신성격도 실용화 중심의 응용연구가 점차 활성화되기 시작하였다. 셋째, 대덕밸리벤쳐연합회가 설립된 1996년말부터 2001년 8월 대전광역시가 대덕밸리육성종합계획을 발표하는 시점까지의 자성중심형 과학기술혁신 클러스터기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 시기는 대덕연구단지관리법의 지속적인 개정의 노력이 있었고, 대덕연구 단지에 대한 정책적 노력이 점차적으로 중앙정부보다는 지방정부의 비중이 높아지게 되었다. 또한 혁신매개거점 역할을 할 수 있는 협의체들이 민간기관을 중심으로 보다 활성화되어, ...
본 논문은 과학기술혁신 클러스터라는 관점을 통해 대덕연구단지의 성장과정 을 분석하였다. 그 성장과정은 혁신범위와 혁신성격이라는 두 차원의 결합을 통해 과학기술혁신 클러스터의 성장과정을 구분하고 이에 영향을 주는 변수들로 제도, 정책, 기술사회적, 그리고 환경적 요인들을 설정하고 분석하였다. 1970년대 이후 30여년간 발전되어 온 대덕연구단지의 성장과정을 혁신범위와 성격을 특징으로 연구중심 과학기술 클러스터기, 파생중심 클러스터기, 그리고 자성중심 크러스터기로 구분하였다. 먼저, 1973년 설립이후 연구원창업제도가 시행되기 이전인 1990년도까지의 연구중심 과학기술혁신 클러스터기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 시기에는 대덕연구단지 기반구축을 위한 특정연구기관 육성법 제정과 같은 제도적인 기반이 구축되기 시작하였고 중앙정부 주도의 정책적 노력이 강하게 나타났으며, 정부출연 연구소를 중심으로 한 협조체제가 강조되었다. 그리고 기술사회적으로는 과학기술혁신과 관련해서 연구주체가 정부출연연구소가 주를 이루어 다양화되지 못하였으며, 혁신매개 거점 역할을 할 수 있는 조직도 빈곤하였다. 또한 연구소 창업 사례가 거의 발견되지 않았다. 이러한 특징들을 종합해 볼 때 이 시기의 혁신범위는단지의 핵심부의 연구주체들에 한정되어 있었으며, 혁신의 성격 면에서는 중앙으로부터 부여된 기초연구가 중심이 되었다. 둘째, 연구원창업지원제도가 도입된 1991년부터 1996년 말 대덕연구단지관리법의 상당부분이 개정을 전후로 한 시점까지의 파생중심형 과학기술 클러스터기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대덕연구관리법 제정으로 단지가 전문적이고 독립적으로 관리될 수 있는 제도적인 기반이 갖추어졌고 연구원 창업지원제도가 실시되어 정부출연연구소의 혁신성과물이 기업화되도록 자극하였다. 또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의 협조체제가 공고하게 형성되기 시작하였으며 지방정부는 지속적으로 산업단지조성에 노력을 기울였다. 또한 연구중심 과학기술혁신 클러스터기와 비교하였을 때 혁신매개 거점 역할을 하는 정부출연연구기관 홍보협의회, 기업연구소장협의회, 과학기술분야 출연기관장 협의회, 대덕연구단지 기관장협의회 등이 구성되었으며 연구 기능뿐만 아니라 산업 및 연구 기능 외의 공공 기능을 갖춘 다양한 기관들이 입주하였다. 이 시기의 혁신 범위는 기술창업이 양적으로 증대되고 혁신의 주체도 민간기업이 참여하기 시작하는 등 연구단지 내의 핵심부에서 점차 주변부까지 확대되었고, 혁신성격도 실용화 중심의 응용연구가 점차 활성화되기 시작하였다. 셋째, 대덕밸리벤쳐연합회가 설립된 1996년말부터 2001년 8월 대전광역시가 대덕밸리육성종합계획을 발표하는 시점까지의 자성중심형 과학기술혁신 클러스터기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 시기는 대덕연구단지관리법의 지속적인 개정의 노력이 있었고, 대덕연구 단지에 대한 정책적 노력이 점차적으로 중앙정부보다는 지방정부의 비중이 높아지게 되었다. 또한 혁신매개거점 역할을 할 수 있는 협의체들이 민간기관을 중심으로 보다 활성화되어, 혁신활동이 정부 중심에서 민간 중심의 패러다임으로 이동되는 일면이 나타났다. 연구 주체들의 다양성이 심화되었을 뿐만 아니라 혁신 주체간의 상호작용도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함께 더욱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이 시기의 혁신 범위는 연구단지의 핵심부가 점차 외연이 확장되어 온 주변부와 밀접히 연관되어 전체적으로 확장되었으며, 혁신의 성격도 민간이 중심이 된 실용화 연구가 활성화되기 시작하였다. 본 논문은 대덕연구단지의 성장과정을 클러스터의 관점에서 논의함으로써 현재까지의 성장과정을 총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틀을 제시할 수 있었고 나아가 대덕연구단지의 미래의 바람직한 방향에 대한 실천적 처방책을 전망하게 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대덕연구단지의 변화과정을 볼 때 혁신의 범위와 성격 면에서의 변화는 고무적인 것이었으며 이는 대덕연구 단지내 입주기관의 다양성이 증대되고 또한 외연이 점차 확대되었을 뿐만 아니라 이들간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시너지 효과가 증대되어 자체적인 성장엔진이 가동하는 방향으로 발전해 가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변화방향을 고려할 때 2만 여명의 박사급 인력을 보유한 성장잠재력의 발현가능성은 앞으로도 크다할 수 있다. 이것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정부의 클러스터의 고도화를 위한 적절한 정책 수단과 전략이 마련될 필요가 있다. 새로운 단지를 조성하기보다는 30여년간 예산을 투자하여 성장하고 있는 대덕연구단지를 하나의 고도화된 클러스터로 성장시키기 위한 정책적 노력이 경주되어야 할 것이다.
본 논문은 과학기술혁신 클러스터라는 관점을 통해 대덕연구단지의 성장과정 을 분석하였다. 그 성장과정은 혁신범위와 혁신성격이라는 두 차원의 결합을 통해 과학기술혁신 클러스터의 성장과정을 구분하고 이에 영향을 주는 변수들로 제도, 정책, 기술사회적, 그리고 환경적 요인들을 설정하고 분석하였다. 1970년대 이후 30여년간 발전되어 온 대덕연구단지의 성장과정을 혁신범위와 성격을 특징으로 연구중심 과학기술 클러스터기, 파생중심 클러스터기, 그리고 자성중심 크러스터기로 구분하였다. 먼저, 1973년 설립이후 연구원창업제도가 시행되기 이전인 1990년도까지의 연구중심 과학기술혁신 클러스터기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 시기에는 대덕연구단지 기반구축을 위한 특정연구기관 육성법 제정과 같은 제도적인 기반이 구축되기 시작하였고 중앙정부 주도의 정책적 노력이 강하게 나타났으며, 정부출연 연구소를 중심으로 한 협조체제가 강조되었다. 그리고 기술사회적으로는 과학기술혁신과 관련해서 연구주체가 정부출연연구소가 주를 이루어 다양화되지 못하였으며, 혁신매개 거점 역할을 할 수 있는 조직도 빈곤하였다. 또한 연구소 창업 사례가 거의 발견되지 않았다. 이러한 특징들을 종합해 볼 때 이 시기의 혁신범위는단지의 핵심부의 연구주체들에 한정되어 있었으며, 혁신의 성격 면에서는 중앙으로부터 부여된 기초연구가 중심이 되었다. 둘째, 연구원창업지원제도가 도입된 1991년부터 1996년 말 대덕연구단지관리법의 상당부분이 개정을 전후로 한 시점까지의 파생중심형 과학기술 클러스터기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대덕연구관리법 제정으로 단지가 전문적이고 독립적으로 관리될 수 있는 제도적인 기반이 갖추어졌고 연구원 창업지원제도가 실시되어 정부출연연구소의 혁신성과물이 기업화되도록 자극하였다. 또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의 협조체제가 공고하게 형성되기 시작하였으며 지방정부는 지속적으로 산업단지조성에 노력을 기울였다. 또한 연구중심 과학기술혁신 클러스터기와 비교하였을 때 혁신매개 거점 역할을 하는 정부출연연구기관 홍보협의회, 기업연구소장협의회, 과학기술분야 출연기관장 협의회, 대덕연구단지 기관장협의회 등이 구성되었으며 연구 기능뿐만 아니라 산업 및 연구 기능 외의 공공 기능을 갖춘 다양한 기관들이 입주하였다. 이 시기의 혁신 범위는 기술창업이 양적으로 증대되고 혁신의 주체도 민간기업이 참여하기 시작하는 등 연구단지 내의 핵심부에서 점차 주변부까지 확대되었고, 혁신성격도 실용화 중심의 응용연구가 점차 활성화되기 시작하였다. 셋째, 대덕밸리벤쳐연합회가 설립된 1996년말부터 2001년 8월 대전광역시가 대덕밸리육성종합계획을 발표하는 시점까지의 자성중심형 과학기술혁신 클러스터기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 시기는 대덕연구단지관리법의 지속적인 개정의 노력이 있었고, 대덕연구 단지에 대한 정책적 노력이 점차적으로 중앙정부보다는 지방정부의 비중이 높아지게 되었다. 또한 혁신매개거점 역할을 할 수 있는 협의체들이 민간기관을 중심으로 보다 활성화되어, 혁신활동이 정부 중심에서 민간 중심의 패러다임으로 이동되는 일면이 나타났다. 연구 주체들의 다양성이 심화되었을 뿐만 아니라 혁신 주체간의 상호작용도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함께 더욱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이 시기의 혁신 범위는 연구단지의 핵심부가 점차 외연이 확장되어 온 주변부와 밀접히 연관되어 전체적으로 확장되었으며, 혁신의 성격도 민간이 중심이 된 실용화 연구가 활성화되기 시작하였다. 본 논문은 대덕연구단지의 성장과정을 클러스터의 관점에서 논의함으로써 현재까지의 성장과정을 총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틀을 제시할 수 있었고 나아가 대덕연구단지의 미래의 바람직한 방향에 대한 실천적 처방책을 전망하게 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대덕연구단지의 변화과정을 볼 때 혁신의 범위와 성격 면에서의 변화는 고무적인 것이었으며 이는 대덕연구 단지내 입주기관의 다양성이 증대되고 또한 외연이 점차 확대되었을 뿐만 아니라 이들간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시너지 효과가 증대되어 자체적인 성장엔진이 가동하는 방향으로 발전해 가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변화방향을 고려할 때 2만 여명의 박사급 인력을 보유한 성장잠재력의 발현가능성은 앞으로도 크다할 수 있다. 이것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정부의 클러스터의 고도화를 위한 적절한 정책 수단과 전략이 마련될 필요가 있다. 새로운 단지를 조성하기보다는 30여년간 예산을 투자하여 성장하고 있는 대덕연구단지를 하나의 고도화된 클러스터로 성장시키기 위한 정책적 노력이 경주되어야 할 것이다.
This study focuses on the development process of Daeduck Research Complex as a scientific innovation cluster. The development process is divided to three stages in which four variables- institution factor, policy factor, techno-scio factor, and circumstance factor-reflect meaningful differences in t...
This study focuses on the development process of Daeduck Research Complex as a scientific innovation cluster. The development process is divided to three stages in which four variables- institution factor, policy factor, techno-scio factor, and circumstance factor-reflect meaningful differences in the view of 'innovation scope' and 'innovation character'. These are the three periods: research centered period, spin-off centered period, and regeneration centered period. First, in the research centered period, the central government played an absolute role in establishing institutional basis such as National Research Center Act and facilitating the complex as an urban system. A wide range of associations and a large number of private research centers, venture companies, and SMEs were not developed yet. Therefore, the innovation scope was limited to the central area of the complex and the main innovative actor was government research institutes of which the mission was given by the central government and focused on basic research. In the spin-off centered period, the local government played a more important role and made an effort to establish industrial complex which developed the positive value chain for economic outcomes. The remarkable fact in this period is that the size of many venture companies became larger because of the Venture Company Act. Many private research institutes induced by tax reduction entered into the complex and many associations joined. In the regeneration centered period, industrial drive led technological innovation and the networks for collective learning enlarged with IT technology. The noticeable fact in this period is that various members of the networks started to exchange knowledge and discuss research agenda for the sake of collective interests. Therefore, the innovation scope enlarged to the whole area of the complex, and then to the adjacent industry complex established by local government since the early 1980's. To conclude, the implication of this study is that research complex should be boosted to regenerate growth engine by actualizing interaction for synergy effects through collective learning and shifting the development drive from public to private sector.
This study focuses on the development process of Daeduck Research Complex as a scientific innovation cluster. The development process is divided to three stages in which four variables- institution factor, policy factor, techno-scio factor, and circumstance factor-reflect meaningful differences in the view of 'innovation scope' and 'innovation character'. These are the three periods: research centered period, spin-off centered period, and regeneration centered period. First, in the research centered period, the central government played an absolute role in establishing institutional basis such as National Research Center Act and facilitating the complex as an urban system. A wide range of associations and a large number of private research centers, venture companies, and SMEs were not developed yet. Therefore, the innovation scope was limited to the central area of the complex and the main innovative actor was government research institutes of which the mission was given by the central government and focused on basic research. In the spin-off centered period, the local government played a more important role and made an effort to establish industrial complex which developed the positive value chain for economic outcomes. The remarkable fact in this period is that the size of many venture companies became larger because of the Venture Company Act. Many private research institutes induced by tax reduction entered into the complex and many associations joined. In the regeneration centered period, industrial drive led technological innovation and the networks for collective learning enlarged with IT technology. The noticeable fact in this period is that various members of the networks started to exchange knowledge and discuss research agenda for the sake of collective interests. Therefore, the innovation scope enlarged to the whole area of the complex, and then to the adjacent industry complex established by local government since the early 1980's. To conclude, the implication of this study is that research complex should be boosted to regenerate growth engine by actualizing interaction for synergy effects through collective learning and shifting the development drive from public to private sector.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