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택배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nfluence of Courier Service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원문보기


홍상태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經營學科 마케팅 專攻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오늘날 운송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는 경제환경의 변화와 정보통신의 발달과 더불어 급변하고 있다. 특히, 소비자의 소비형태 변화에 따른 제품생산의 다품종 소량화, 제품출하의 소형·소량화 및 다빈도화, 그리고 온라인 상에서의 상품 주문 및 대금결제가 이루어지는 전자상거래 시대를 맞이하면서 운송서비스 수요의 구조적 변화를 가져 왔다. 특히 택배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였다. 이러한 변화는 여가생활 등으로 인한 소비자욕구의 변화, 전자상거래 발달, 핵가족에 의한 맞벌이 부부의 증가, 만혼 및 독신자 증대, 여성의 사회진출 증대로 인한 시간개념이 고부가가치화 되면서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택배서비스업은 기존의 대형·대량화물의 Terminal to Terminal 화물수송 형태와는 상이한 소형·소량화물의 문전에서 문전수송으로 소화물의 집하, 포장, 수송, 배송에 이르기까지 포괄적인 일관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러한 택배서비스업은 수송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주도형의 사회적 요청에 부응하는 것이고, 언제, 어디서든지 전화 한 통화로서 집하에서 배송·확인까지 해주는 편리성 및 신속·정확성에 주안점을 둔 일관서비스를 제공하는 혁신적인 수송체계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택배서비스업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는 경제·사회문화의 발전과 더불어 더욱더 가속화 될 것이므로 택배시장의 장래는 매우 밝을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들어 택배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급신장하고 있고 향후도 지속적인 성장이 전망됨에 따라 서비스업체들간에 경쟁은 더욱 치열하게 될 것이다. 대부분의 택배서비스업체들은 물동량 증가에 따라 시설투자를 중심으로 한 양적인 확대에만 치중하여 왔었지, 고객만족을 위한 서비스품질에 관해서는 상대적으로 등한시 해온 측면이 강하다. 향후 택배서비스업이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단기적으로는 이러한 시장의 급신장에 따른 시설 등의 투자도 중요하겠지만, 택배서비스의 품질향상에 의한 고객만족을 통하여 질적인 경쟁력 향상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과제라고 하겠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 같은 택배서비스의 품질향상에 의한 경쟁력제고를 위해서는 택배서비스업체가 어떤 노력을 해야할 것인가를 보다 명백히 하기 위해서 고객서비스품질의 결정요인을 규명하고, 이들 결정요인들이 택배서비스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고찰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의 개념과 서비스품질, 고객만족에 대한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택배서비스업에 대한 실증적 연구의 가설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모델은 제조업, 서비스업, 유통업 등을 중심으로 모형의 적합성이 계속적으로 검증된 Parasuraman,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day, consumer needs on transport service have been rapidly changing in company with changes in economic circumstances and developments in Information Technology. That is to say, there has emerged a structural change in the demand in service factor of transport, as the e-commerce era has set in, an...

주제어

#택배서비스 품질 고객만족 물류환경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홍상태
학위수여기관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經營學科 마케팅 專攻
발행연도 2001
총페이지 x, 127, xiii p.
키워드 택배서비스 품질 고객만족 물류환경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87096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