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잡하고도 광범위한 사회구조의 굴레, 물질문명의 비대한 팽창은 인간성 상실이라는 위협적인 상황에 처하게 만들었다. 이러한 사회적 현실에서 작가의 역할은 매우 중요시 되고 있다. 작가란 작품을 통해 물질적인 삶의 세계로부터 도덕적, 정서적 안정감을 지닌 세계를 확립하여, 사회의 잃었던 균형을 회복하는데 책임이 있다. 그것을 위하여 먼저 작가는 현실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가지고 현실 인식의 폭을 넓혀야 한다. 따라서 “현대사회 단면상의 일러스트레이션化 연구”를 연구 논문의 주제로 정하고, 다같이 공감하여 이 문제에 대한 재 인식의 기회를 삼고자 하였다. 그림이란 기존의 주어진 현실의 재생이 아니다. 그림속에는 선과 형태와 색채의 요소요소마다 함축적인 의미가 있고 세계가 있다. 그것은 현실과 인간의 객관적 견해이며 또한 무감각하게 지나치는 현실을 새롭게 볼 수 있게 하는 발견의 장(場)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어제가 그랬던것처럼 오늘도 덤덤히 넘기며 무감각하게 살고 있는 우리들의 생활을 더듬어 보고, 현실에서 소외감과 자기상실의 상태에 빠진 현대인들의 실제 존재하고 있는 모습을 형상화 시켜 작품으로 표현 하고자 하였다. 작품화(作品化)에 들어가기 전에 삶의 실질적 모습을 취재하기 위해 거리로 나갔다. 그곳에서 살아있는 사람들의 얼굴을 보았고, 무엇을 생각하며 행동하고 있는지를 어디로 가고 있는지를 살폈다. 그래서 본 느낌과 이미지들을 인간의 본질에 입각해서 작품화 하기 시작했다. 일러스트레이션에 나타난 현실사회의 표현에서는 역사적으로 각 시대에 처한 인간의 모습들을 작품화한 작가들의 예를 들어 본 작품의 당면성을 말하였고 공간의 의미, 형태가 갖는 의미, 색채가 갖는 상징성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였으며 현대인의 삶의 절망, 불안, 긴장으로 가득찬 내면의 무한 공간을 시각화 하였으며, 특수한 정신적 향기를 가진 형태와, 색채가 가지는 심리적효과로써 정신적 동요를 만들어냈다. 앤드류 장은 그의 저서 「일러스트레이션의 세계」에서 일러스트레이션의 3대 요소를 재료(Medium or ...
복잡하고도 광범위한 사회구조의 굴레, 물질문명의 비대한 팽창은 인간성 상실이라는 위협적인 상황에 처하게 만들었다. 이러한 사회적 현실에서 작가의 역할은 매우 중요시 되고 있다. 작가란 작품을 통해 물질적인 삶의 세계로부터 도덕적, 정서적 안정감을 지닌 세계를 확립하여, 사회의 잃었던 균형을 회복하는데 책임이 있다. 그것을 위하여 먼저 작가는 현실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가지고 현실 인식의 폭을 넓혀야 한다. 따라서 “현대사회 단면상의 일러스트레이션化 연구”를 연구 논문의 주제로 정하고, 다같이 공감하여 이 문제에 대한 재 인식의 기회를 삼고자 하였다. 그림이란 기존의 주어진 현실의 재생이 아니다. 그림속에는 선과 형태와 색채의 요소요소마다 함축적인 의미가 있고 세계가 있다. 그것은 현실과 인간의 객관적 견해이며 또한 무감각하게 지나치는 현실을 새롭게 볼 수 있게 하는 발견의 장(場)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어제가 그랬던것처럼 오늘도 덤덤히 넘기며 무감각하게 살고 있는 우리들의 생활을 더듬어 보고, 현실에서 소외감과 자기상실의 상태에 빠진 현대인들의 실제 존재하고 있는 모습을 형상화 시켜 작품으로 표현 하고자 하였다. 작품화(作品化)에 들어가기 전에 삶의 실질적 모습을 취재하기 위해 거리로 나갔다. 그곳에서 살아있는 사람들의 얼굴을 보았고, 무엇을 생각하며 행동하고 있는지를 어디로 가고 있는지를 살폈다. 그래서 본 느낌과 이미지들을 인간의 본질에 입각해서 작품화 하기 시작했다. 일러스트레이션에 나타난 현실사회의 표현에서는 역사적으로 각 시대에 처한 인간의 모습들을 작품화한 작가들의 예를 들어 본 작품의 당면성을 말하였고 공간의 의미, 형태가 갖는 의미, 색채가 갖는 상징성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였으며 현대인의 삶의 절망, 불안, 긴장으로 가득찬 내면의 무한 공간을 시각화 하였으며, 특수한 정신적 향기를 가진 형태와, 색채가 가지는 심리적효과로써 정신적 동요를 만들어냈다. 앤드류 장은 그의 저서 「일러스트레이션의 세계」에서 일러스트레이션의 3대 요소를 재료(Medium or Material), 기법과 스타일(Technic & Style) 그리고 컨셉(Concept)이라고 하였다. 일러스트레이션에 나타난 이 3대 요소중의 컨셉은 ‘현대사회의 인간상의 표현’이고 기법과 스타일로는 켄트지 위에 연필로써 스크레치 하듯 라인의 터치를 넣어 강약 (의지의 힘)과 운동(긴장)을 넣고 인간의 존재형상을 유기적 형태와 기하학적 형태, 그리고 점과 선으로 공간에 도입하였다. 작품에서 선이 의미하는 것은 공간에 새로운 변화로써 무언(無言)의 역동적 의미이다. 또한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무한의 심리공간의 색을 흑과 백으로 하여 단순한 색채이기 이전에 인간의 양면성을 나타냈다. 이것은 현대인의 소외의식에 대한 표현적 이미지 강화를 목적으로 한 것이며 표현의 내용에 있어서는 인간의지를 능동적 자세로 풀어 전반적인 표현의 수반으로 사용하였다. 작품의 주제연구 및 작품해설에서는 소외되고, 자아를 잃어버리고, 무의식속에 살아가는 현대인의 모습을 찾아 작품으로까지 이끌어진 과정을 설명하였고 작업중 느꼈던 작업기록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보충하였다. 특히 주제연구에서는 인간이 존재하면서 자기인식을 한다는 것은 자기실현의 길이라는 것을 말하였다. 그러나 현대인들은 똑같은 모습으로 하루하루를 보내면서 스스로 존재의 위기의식을 감지하지 못하고 있어 무의미한 삶을 살아가고 있다. 아니, 애시당초 자기의 실존적 의미나 가치조차도 생각하지 않은 채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이 더욱 많을 지도 모른다. 본 논문에서는 이렇듯 자아에 대해 무관심한 인간성 위협의 상황에서 깨달음을 위한 의지로써 현실에 존재하는 자아의 가치존재성을 찾자는데 그 의의를 갖고 일러스트레이션을 제시했다.We are reduce to the threatening situation of being dehumanized because of couplicated social structures and the rapid development of material civilizations. According to these circumstances, on artists role is now considered significant. An artist creates a morally and spiritually balanced world from real life's material world and recovers the society's lost balance, which are his duties. To fulfill his duties, first an artist should porceive the realities of life and present them in his works. Therefore I chosed "A study of illustration as found in a phase of modern society"as my papers topic and I would like to take an opportunity of recognition of this theme. Picture is not the simple reproduction of real life. There is implied meanings in picture which are expressed by each elements, such as lines, shapes, and colors. It is an objective view of real life and human. It also enables us to observe the real life from another angle which can be passed over insensibly. At this point of time, I was going to survey the moderns who live a life senselessly and spiritlessly in a state of being alienated. And furthermore I intended to present their features in my works. I interpreted brefly the meanings of space, shape, and color in works explanation section. The internal infinate space which is filled with the moderns' frustations. apprehensions, and tension is visualized in my works. And I Panned to represent the moderns' mental 'confusions with shapes and colors which produce a spiritual and psychological effect. What the line means in works is the new change in space and silent dynamic action. Black and white which symbolize human's infinate mental world show also the 'human's contradictory minds'. It was used for the purpose of intensifying the outward images of the moderns' dehumanization and human's will was interpreted as positive attitude in works subject. I intended to discover the 'value of self' which exists in our (이후원문 누락)
복잡하고도 광범위한 사회구조의 굴레, 물질문명의 비대한 팽창은 인간성 상실이라는 위협적인 상황에 처하게 만들었다. 이러한 사회적 현실에서 작가의 역할은 매우 중요시 되고 있다. 작가란 작품을 통해 물질적인 삶의 세계로부터 도덕적, 정서적 안정감을 지닌 세계를 확립하여, 사회의 잃었던 균형을 회복하는데 책임이 있다. 그것을 위하여 먼저 작가는 현실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가지고 현실 인식의 폭을 넓혀야 한다. 따라서 “현대사회 단면상의 일러스트레이션化 연구”를 연구 논문의 주제로 정하고, 다같이 공감하여 이 문제에 대한 재 인식의 기회를 삼고자 하였다. 그림이란 기존의 주어진 현실의 재생이 아니다. 그림속에는 선과 형태와 색채의 요소요소마다 함축적인 의미가 있고 세계가 있다. 그것은 현실과 인간의 객관적 견해이며 또한 무감각하게 지나치는 현실을 새롭게 볼 수 있게 하는 발견의 장(場)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어제가 그랬던것처럼 오늘도 덤덤히 넘기며 무감각하게 살고 있는 우리들의 생활을 더듬어 보고, 현실에서 소외감과 자기상실의 상태에 빠진 현대인들의 실제 존재하고 있는 모습을 형상화 시켜 작품으로 표현 하고자 하였다. 작품화(作品化)에 들어가기 전에 삶의 실질적 모습을 취재하기 위해 거리로 나갔다. 그곳에서 살아있는 사람들의 얼굴을 보았고, 무엇을 생각하며 행동하고 있는지를 어디로 가고 있는지를 살폈다. 그래서 본 느낌과 이미지들을 인간의 본질에 입각해서 작품화 하기 시작했다. 일러스트레이션에 나타난 현실사회의 표현에서는 역사적으로 각 시대에 처한 인간의 모습들을 작품화한 작가들의 예를 들어 본 작품의 당면성을 말하였고 공간의 의미, 형태가 갖는 의미, 색채가 갖는 상징성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였으며 현대인의 삶의 절망, 불안, 긴장으로 가득찬 내면의 무한 공간을 시각화 하였으며, 특수한 정신적 향기를 가진 형태와, 색채가 가지는 심리적효과로써 정신적 동요를 만들어냈다. 앤드류 장은 그의 저서 「일러스트레이션의 세계」에서 일러스트레이션의 3대 요소를 재료(Medium or Material), 기법과 스타일(Technic & Style) 그리고 컨셉(Concept)이라고 하였다. 일러스트레이션에 나타난 이 3대 요소중의 컨셉은 ‘현대사회의 인간상의 표현’이고 기법과 스타일로는 켄트지 위에 연필로써 스크레치 하듯 라인의 터치를 넣어 강약 (의지의 힘)과 운동(긴장)을 넣고 인간의 존재형상을 유기적 형태와 기하학적 형태, 그리고 점과 선으로 공간에 도입하였다. 작품에서 선이 의미하는 것은 공간에 새로운 변화로써 무언(無言)의 역동적 의미이다. 또한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무한의 심리공간의 색을 흑과 백으로 하여 단순한 색채이기 이전에 인간의 양면성을 나타냈다. 이것은 현대인의 소외의식에 대한 표현적 이미지 강화를 목적으로 한 것이며 표현의 내용에 있어서는 인간의지를 능동적 자세로 풀어 전반적인 표현의 수반으로 사용하였다. 작품의 주제연구 및 작품해설에서는 소외되고, 자아를 잃어버리고, 무의식속에 살아가는 현대인의 모습을 찾아 작품으로까지 이끌어진 과정을 설명하였고 작업중 느꼈던 작업기록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보충하였다. 특히 주제연구에서는 인간이 존재하면서 자기인식을 한다는 것은 자기실현의 길이라는 것을 말하였다. 그러나 현대인들은 똑같은 모습으로 하루하루를 보내면서 스스로 존재의 위기의식을 감지하지 못하고 있어 무의미한 삶을 살아가고 있다. 아니, 애시당초 자기의 실존적 의미나 가치조차도 생각하지 않은 채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이 더욱 많을 지도 모른다. 본 논문에서는 이렇듯 자아에 대해 무관심한 인간성 위협의 상황에서 깨달음을 위한 의지로써 현실에 존재하는 자아의 가치존재성을 찾자는데 그 의의를 갖고 일러스트레이션을 제시했다.We are reduce to the threatening situation of being dehumanized because of couplicated social structures and the rapid development of material civilizations. According to these circumstances, on artists role is now considered significant. An artist creates a morally and spiritually balanced world from real life's material world and recovers the society's lost balance, which are his duties. To fulfill his duties, first an artist should porceive the realities of life and present them in his works. Therefore I chosed "A study of illustration as found in a phase of modern society"as my papers topic and I would like to take an opportunity of recognition of this theme. Picture is not the simple reproduction of real life. There is implied meanings in picture which are expressed by each elements, such as lines, shapes, and colors. It is an objective view of real life and human. It also enables us to observe the real life from another angle which can be passed over insensibly. At this point of time, I was going to survey the moderns who live a life senselessly and spiritlessly in a state of being alienated. And furthermore I intended to present their features in my works. I interpreted brefly the meanings of space, shape, and color in works explanation section. The internal infinate space which is filled with the moderns' frustations. apprehensions, and tension is visualized in my works. And I Panned to represent the moderns' mental 'confusions with shapes and colors which produce a spiritual and psychological effect. What the line means in works is the new change in space and silent dynamic action. Black and white which symbolize human's infinate mental world show also the 'human's contradictory minds'. It was used for the purpose of intensifying the outward images of the moderns' dehumanization and human's will was interpreted as positive attitude in works subject. I intended to discover the 'value of self' which exists in our (이후원문 누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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